■지식 영역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물건 중 힘점, 받침점, 작용점이 있는 물체를 쓰고 그림으로 표시해 보세
요.
<2002년 대전시 교육청>
실전 가이드
문제에서 물어보는 것은 생활 과학 영역의 지식을 적용하는 문제이다. 일단 지레의 원리와 구조
를 이해하고 있으면 생활도구 중에 해당되는 것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보통 생활 과학
영역의 문제들이 지레의 원리가 사용되는 손톱깍기, 병따개 등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해주는 것
과 달리 이 문제는 학생 스스로 설명에 필요한 도구 를 찾아야한다. 그러므로 과학적 개념의 실
생활 적용이 평소에도 습관처럼 이뤄져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습관처럼 호기심과 궁금증
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 결부하고 탐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탐구 영역
강낭콩이 자라는데 햇빛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때 같게 해야 할 조건을 쓰시오. 설치를 그림
으로 그려 설명하시오.<2003년 충남대 1차>
실전 가이드
탐구 실험 문제는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같게 만들어야 하는 조건과 변화를 주어야 하는 조건
을 구분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문제의 경우에는 빛을 제외한 모 든 조건을 동일하게
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해야한다. 실험이 설계가 되면 구체적인 실험도구를 선택해 실험 진행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올바른 목표를 얻을 수 있도록 적절한 실험 도구를 선택해야하며 이를
구체적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릿속으로 알고 있다고 해도 그 내용이 잘 표현되지 않는다
면 채점자는 알 길이 없기 때문이 다. 따라서, 평소 과학 실험을 통해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하
는 연습과 실험설계, 실험, 실험보고서 작성의 모든 과정을 착실히 수행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말벌에 쏘인 개구리를 굶긴 다음 줄무늬 파리를 날아다니게 했다. 보통 개구리는 줄무늬 파리
를 잘 먹는데 말벌에 쏘인 개구리는 줄무늬 파리를 먹지 않는다. 그 이유를 적어보자.<2003년
서울교대 3차>
실전 가이드
추리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유형에서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지식을 물어본다고 해서 절대 당황
할 필요가 없다. 이런 유형의 문제들은 보통 실제 정답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됐는지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일이 중요하
다. 평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논리적으 로 추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력 영역
열을 가하지 않고 물을 수증기로 만드는 방법을 있는 대로 제시하여라.<2003년 서울교대3차>
실전 가이드
창의력 영역 중 사고의 유창성을 묻는 문제이다. 이 문제의 답으로는 ‘증발이 잘 일어나도록 선
풍기를 틀어놓는다’, ‘밀폐된 용기에 넣고 공기를 빼주어 압력을 낮춘다’, ‘ 전자렌지의 전자파
를 이용해 물을 증발시킨다’ 등 아이의 지식 정도에 따라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알고 있는 지식을 총동원해 적용하고 추리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가능한 모든 답안을 적으면 높
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 문제 유형은 사고의 유창성을 평가하는 동시에 과학적 개념의 이해와 적용능력이 평가된다
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아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모두 사용해서 해답을 작 성하기 때문에 관련
개념에 대한 아이의 이해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사고력과 함께 개념
의 통합적 이해와 정리를 한꺼번에 측정할 수 있는 창 의력 영역의 문제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
다.

1. 몇년 전 남극에서 화성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운석인 xxxxx(이름은 모르겠어요)
발견되었다. 이 운석이 화성에서 지구로 온 이유를 쓰세요.


2.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어떤 나라에서 실험을 위해 두께가 23cm인 철로
만든 실험용 원통을 마리아나 해구 정중앙에서 가라앉혔습니다. 원통이 찌그러
지는 깊이는 몇 m인가요?


3. 100m를 9.87초에 달리는 선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선수와 전기가
달리기 시합을 했습니다. 누가 더 몇 초더 빨리 들어올까요?


4. 박형사는 요즘 살인사건을 맡았습니다. 밀폐된 방에 김모씨가 쓰러져
있었습니다. 단서는 녹은 것같은 얼음같은 것이었습니다.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5. 거울이 90도 직각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그 사이에 물체를 놓는다면 상이 총 몇개 생기겠습니까? 3개 입니다. 2개의 거울을 이은 것이니 우선 2개의 상이 생기지요. 그리고 그 이음새에 또 하나의 상이 생깁니다. 총 3개이지요. 상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360도/거울의 각도-1=상의 개수

6. 수산화나트륨에 페놀프 탈레인 용액을 넣고 붉은 색이 없어질 때 까지 염산을 넣습니다. 그리고 그 용액을 가열합니다. 그 용액은 붉은 색이 되지요. 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가열할 때 붉은 색이 안되고 하얀 결정이 생기는데 이 결정은 무엇인가? 염산(HCL)+수산화나트륨(NAOH)=소금(NACL)+물(H2O)이지요. 그러므로 이 하얀 결정은 소금입니다.


출처 :

특목고수학과학 | 글쓴이 : 안재범 원글보기

스크랩] 영재교육원 입학가이드] 창의력·사고력 측정… 논리책 많이 보자

2006.12.02 22:44





내달부터 전국 교육청 실시

다음달부터 전국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에서 학생 선발시험이 실시된다. 올해부터는 영재교육원 신입생 선발방법이 바뀐다. 시·도교육청 재량에 따라 개별적으로 시험을 치른 지난해와는 달리 전국의 모든 교육청 영재교육원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영재 판별 도구로 같은 날, 같은 시각, 같은 문제로 시험을 본다.


하지만 모집 분야 및 입학 정원, 선발 학년, 각 단계별 합격 인원 등은 각 지역 교육청마다 다르므로 각 지역 교육청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서울, 경기지역 등은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뽑고, 4·5학년은 수학, 과학 분야의 결원 보충이 생긴 곳에서만 선발한다.

■ 선발일정


신입생 선발은 4단계로 나뉜다. 우선 내달 시행되는 1~2단계는 각 초등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된다. 학교별로 일정인원을 선발해 추천하는 1단계 선발 기준은 학교성적, 교사 추천 점수, 수상실적 등이다. 이어 2단계로 12월 15일 학교별로 영재 정의적 적성검사와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통해 학교 대표를 선발한다. 학교 대표 선발 인원은 서울의 경우 학년별 재적 인원의 3%이고, 울산의 경우 최종 선발 인원의 200%이다.






1월 중에는 교육청 차원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 학교에서 추천된 학생을 대상으로 2006년 1월 13일 문제 해결력 검사 Ⅰ·Ⅱ를 시행한다.(3단계) 이 시험을 통과한 학생들은 1월 말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로 선발된다.(4단계)



■ 무엇을 평가하나


2단계 전형에서는 논리적 사고력 검사와 영재 정의적 적성 검사를 본다. 이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시험으로 각 20문항씩이다. 영재 정의적 적성 검사는 점수에 반영되지 않으며 논리적 사고력, 시험성적 순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논리적 사고력 검사는 언어, 수, 공간 세분야로 구성되어 있고 선다형과 단답형이 있다. 3단계 전형에서 치르는 문제 해결력 검사 Ⅰ·Ⅱ는 수학·과학 문제다. 문제 해결력 검사Ⅰ은 정확한 답이 있는 문제로 사고과정을 서술하는 서술형과 단답형 10문항이며, 검사 Ⅱ는 종합적인 수학·과학적 능력을 측정하는 서술형 5문항으로 출제된다. 이 시험을 통해서 영재원 입학 정원의 1.5배를 뽑는다. 4단계 심층면접에서는 교육청별로 자체 개발한 5문항으로 구술 면접을 본다. 시험 당일 각자에게 문제를 주고 문제에 대해 10분쯤 생각하게 한 뒤 그 문항에 대하여 면접을 하는 식이다.



■ 어떻게 대비하나






모든 전형이 모두 다른 방식으로 치러지므로 단계마다 각기 다른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1단계 전형은 학교 내에서 희망자를 중심으로 지원을 받는 방식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선생님께 반드시 문의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전형 기준에 학교 성적이 포함되므로 학교 성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2단계 전형의 논리적 사고력 검사는 언어, 수, 공간 세 분야가 고루 출제된다. 비교, 순서나열, 분류, 원인과 결론, 오류 발견 등 총 20문항이 단답형 위주로 출제된다.


따라서 평소에 책을 많이 읽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여러 가지 퍼즐이나 논리에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필요하고, 수학 사고력 문제를 필수적으로 풀어보아야 한다. 3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로 각 분야의 심화된 사고력 문제를 풀어보아야 하는데, 이때 서술형 풀이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모르는 문제, 안 본 문제가 나왔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끈기 있게 풀어야 하고, 그 생각의 과정을 글이나 식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4단계 심층면접은 각 분야와 관계된 서적을 많이 읽는 것이 좋다.


(한헌조·시매쓰 수학연구소장)


영재교육원 기출문제

초등


1차 논리적 추론검사

다음 그림을 보고, 도형 ㉯의 넓이가 같은 것을 골라 그 기호를 써라.


<풀이>

각 도형의 넓이는 주어진 모눈 몇 개의 넓이와 같은지 차례로 알아보면 ㉮ 5개, ㉯ 6개, ㉰ 5개, ㉱ 6개, ㉲ 4개, ㉳ 5개 따라서, 도형 ㉯와 넓이가 같은 것은 도형 ㉱이다.



2차 창의적 문제해결력

어떤 유치원에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 세 반이 있는데 어린이 수는 초급반이 제일 적고, 중급반은 27명이고, 고급반은 초급반보다 6명이 더 많다. 명절이 되어 귤 25상자를 사왔는데 상자마다 귤 수는 50개 이상이며 60개는 초과하지 않는다. 전체 귤 수의 일의 자리 숫자는 7이다.

만약 어린이 마다 19개씩 나누어 주면 귤이 모자란다. 지금 고급반 어린이에게는 중급반 어린이보다 하나씩 더주고, 중급반 어린이에게는 초급반 어린이보다 하나씩 더 주는 방법으로 나누면 딱 맞아 떨어진다. 그럼 고급반 어린이는 몇 개씩 가지게 되는지 구하여라. 또, 초급반 어린이 수도 구하여라.

<풀이>

귤 25상자마다 귤 수가 50개 이상 60개 이하이므로 전체 귤 수는 50×25=1250(개) 이상 60×25=1500(개)이하인데 전체 귤 수의 일의 자리 숫자가 7이므로 전체 귤 수는 1257, 1267, 1277,…, 1497(개) 중 하나이다.

그런데 19개씩 나누어 주면 귤이 모자란다고 했고, 1267÷19=66…3이므로 세 반의 어린이수는 최소 67명 이상이다.

초급반 아이에서 7 개씩 준다면 (25, 27, 31)인 경우 : 83×7 +89→ 7 =16일 때, 1417, 1417÷83=17…6(○)

따라서 고급반 어린이는 18개씩 가지게 되고, 초급반 어린이의 수는 25명이다.


◆중등

1차 논리적 추론검사


다음 그림과 같이 정육면체의 전개도에 선을 그린 후 접었을 때의 겨냥도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풀이>

전개도를 직접 접어보아, 어떤 모양이 되는지 확인해보시오.


●2차 창의적 문제해결력

가, 나, 다 세 팀이 서로 한번씩 모두 세 번의 경기를 하였다. 경기 결과가 다음 표와 같은 때 가 팀과 나 팀의 경기는 몇 대 몇인지 구하여라.



〈풀이〉

만약 다 팀이 넣은 2골이 모두 가 팀과의 시합에서 넣은 것이라고 가정하면, 가 팀이 실점한 2골을 다 팀과의 시합에서만 얻은 것이 되므로 조건에 맞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 팀이 넣은 2골은 가와 나 팀과의 시합에서 골고루 한 골씩 넣은 셈이다.

가 팀 역시 나와 다 팀과의 시합에서 한 골씩 실점한 것이고, 나 팀이 실점한 4골 중 한 골이 다 팀과의 시합에서의 결과이므로 나머지 3골의 실점은 가 팀에 의한 것이 된다. 즉 가 팀이 넣은 6골 중 3골이 나 팀과의 시합에서 넣은 것이므로 가 팀과 나 팀의 경기 결과는 3:1이다

입력 : 2006.02.12 20:56 55' / 수정 : 2006.02.12 22:2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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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지원땐 선행학습 필수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전국 25개 대학에서 3633명을 선발한다. 이 중 초등학생이 전체의 34.4%인 1249명을, 중학생이 65.6%인 2384명이다. 선발 부문은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마찬가지로 수학, 과학, 정보이다.

상위 학년에 올라가면 매년 선발시험을 치르는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달리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기초반에 한번 선발되면 그 가운데에서 상위 단계인 심화반과 최고 단계인 사사반 학생을 선발한다.

선발 과정은 주로 1차 학교 추천을 통한 서류전형, 2차 지필고사, 3차 지필고사 및 심층면접으로 이뤄진다. 1차는 학교별로 일정 인원을 추천하면 이들에 대한 서류전형을 실시한다. 각급 영재교육원 수료자는 학교별 추천 인원수와 상관없이 별도로 지원자격이 부여된다. 2차 지필고사는 각 지원부문 관련 과목에 대해 실시하며, 일부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서는 수학, 과학을 모두 실시하기도 한다. 3차 지필고사 및 심층면접은 주로 논술형 지필고사에 이어 구술면접을 실시한다.

교육청 영재교육원은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출제하지만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시험은 해당 교과단원에 대한 심화문제들로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응용력이 요구된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초등 6학년을 선발하는 시험문제의 경우 중학교 전 교과의 내용을 파악해야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출제된다. 실제로 서울대 영재교육원에서는 주어진 도형을 활용해 삼각형 공식을 역으로 증명하는 문제를 냈다. 삼각형 공식은 초등 5학년 과정이지만, 이것을 역으로 증명하는 과정에서는 최소 중학 1학년 과정의 삼각형의 닮음과 합동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연세대 영재교육원의 경우 주어진 부등식을 증명하는 문제가 출제됐는데, 이는 최소 중학 3학년 과정의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 및 다항식의 성질, 인수분해를 알아야 풀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초등 수준의 식을 성립하고 계산하는 형태와 같이 단순한 답을 구하는 문제보다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한 증명 또는 서술형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따라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을 지원하는 학생은 기본적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선행학습이 필수다. 최소 초등 6학년 학기 말에 중학 전 과정에 대한 선행심화학습이 이뤄져야 하며, 적어도 중학 1학년 과정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학습이 돼 있어야 한다.

심화학습은 교과기본 개념을 익힌 뒤, 경시대회 기출문제 또는 올림피아드 문제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 적어도 1년에 한두 번 경시대회에 출전해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된다.

원리나 개념을 설명하는 문제와 중등과정의 개념을 이용한 증명형 문제가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문제를 풀 때 풀이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습관과 함께 끝까지 답을 찾을 수 있는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이 밖에 증명 문제, 서술형 문제 등은 창의적 해결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평소 높은 수준의 수학적 지식을 접해 보거나, 생활 속에서 수학적 원리를 발견하는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실장

■문자와 식

1. 숫자 카드 [3], [4], [5], [6], [7]은 2장씩 있고 [8]은 1장이 있습니다. 여기에 한 장의 숫자 카드를 더 넣어서 12장의 숫자 카드를 늘어놓았더니, 이들 12장의 카드로 [2], [3], [4] 와 같이 연속되는 세 수 4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넣은 한 장의 숫자 카드로 알맞은 것을 모두 찾을 때, 그 수들의 합은 얼마입니까?

2. ㉠, ㉡, ㉢, ㉣, ㉤, ㉥은 1부터 9까지의 수 중 하나이고, 각각 서로 다른 수입니다. 이들 사이에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을 때, ㉢+㉤을 구하시오.

3. 고속도로에서 길이가 9m인 화물차 두 대가 같은 속도로 달리고 있습니다. 길이가 3m인 승용차가 추월선에서 첫 번째 화물차를 추월하기 시작해서 완전히 추월하는 데 6초가 걸렸습니다. 이때부터 다시 두 번째 화물차를 완전히 추월하는 데 30초가 더 걸렸다면 화물차 두 대의 간격은 몇 m일까요? (단, 두 자동차의 간격은 앞차의 뒷부분과 뒤차의 앞부분 사이 거리를 말합니다.)

■도형

1. 다음 그림에서 정사각형은 모두 몇 개 있습니까?

2. 아래 그림은 가로 세로 모두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은 것입니다. 네 점을 꼭짓점으로 하는 사각형을 만들 때, 정사각형을 모두 몇 개 만들 수 있습니까?

3. 아래 그림은 벽의 모서리에 크기가 같은 정육면체를 빈 공간 없이 쌓아 놓은 모습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10층을 쌓아 놓고, 바깥쪽을 모두 파란색으로 색칠하였을 때, 2면이 파란색으로 칠해진 정육면체는 모두 몇 개입니까? (단, 벽과 바닥에 붙은 면은 색칠하지 않았습니다.)

4. 다음 그림에서 사각형 ㄱㄴㄷㄹ은 정사각형입니다. 정사각형 ㄱㄴㄷㄹ 안에 색칠된 작은 정사각형들의 둘레의 길이의 합은 얼마입니까?

■규칙성과 함수

1. 다음은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나열한 것입니다. 빈 칸 ㉮에 들어갈 알맞은 수는 무엇입니까?

2. 보기와 같이 두 연산 기호 ★, ◎에 따라 계산하였습니다. ( 6 ★ 8 ) ◎ 9를 계산하면 얼마입니까?

3. 아래 그림의 첫 번째 그림에는 색칠한 삼각형이 한 개 있고, 두 번째 그림에는 4개 있습니다. 색칠한 삼각형의 개수가 계속 같은 규칙으로 늘어날 때, 일곱 번째 그림에는 색칠한 삼각형이 모두 몇 개 있는지 구하시오.

4. 그림과 같이 작은 정사각형 5개를 붙여서 만든 조각 여러 개를 빈틈없이 붙여서 정사각형을 만들려고 합니다. 크기가 가장 작은 정사각형을 만들려면 이와 같은 조각이 몇 개 필요합니까?

※시도교육청·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부 대비 문제 (3∼5학년) 해설 및 정답은 인터넷 이지논술(www.easynonsul.com)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1차 시험 문제유형

2006/10/16 오전 2:36 | 기본폴더


교육청 영재교육원 1차 시험의 경우 ‘통합사고력'과 ‘규칙성과 함수' 두 영역의 출제 비중이 60% 이상이다. 게다가 ‘통합사고력' 영역에 ‘규칙성과 함수'와 관련한 문제가 포함되기 때문에 1차 시험에서는 ‘규칙성과 함수'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규칙성 찾기 문제는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단계 간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규칙을 찾을 때 수(數)와 도형 같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및 특성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규칙성 찾기 문제는 수의 배열 및 도형 배열에서 규칙을 찾는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수의 배열의 경우 카드, 주사위 등 다양한 소재가 사용된다. 각 단계에서 제시된 숫자 간의 규칙을 찾는 형태로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수 사이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 사칙연산을 활용하는 범위 내에서 해결할 수 있다.
기출문제로는 각 단계 숫자의 합이 아래로 갈수록 일정하게 커지는 수의 피라미드를 보여주고, 빈칸에 들어갈 수를 찾는 문제, 여러 개의 삼각형 꼭짓점에 있는 숫자들을 보여 주고, 삼각형 안의 숫자와 꼭짓점에 있는 숫자의 관계를 찾는 문제 등이 있다. 앞의 경우는 더하기를, 뒤의 경우는 곱하기와 빼기를 활용해 규칙을 찾는 문제이다.
도형은 여러 가지 기호가 그려진 카드, 색이 칠해진 원, 전개도, 숫자와 기호가 그려진 삼각형 또는 사각형 등을 사용해 출제되고 있다.
출제된 문제로는 각 카드 속에서 별, 동그라미 등과 같은 기호들이 단계별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규칙을 찾는 문제, 기호와 숫자가 그려진 도형을 여러 개 보여 주고, 둘 사이의 상관관계를 묻는 문제 등이 있다.
수의 규칙 찾기는 주로 사칙연산을 활용하면 찾을 수 있는 것들로 도형의 규칙 찾기보다는 간단하다.
도형의 규칙은 도형 안에 제시된 모양이나 숫자를 보고 그 위치 또는 숫자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하며, 이 외 도형의 개수가 단계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고 규칙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수의 규칙에 비해서 정형화된 풀이과정이 없고 더 많은 창의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평소에 다양한 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평소 다양한 형태의 퍼즐이나 수학과 관련된 교구를 활용하는 학습도 도움이 된다.


■ 수와 연산

《수학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활동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입니다.》

1. 다음 세 수는 큰 수부터 차례대로 쓴 것입니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수들의 합을 구하시오.
① 3 ② 9 ③ 11 ④ 12 ⑤ 162. 아래 그림의 빈칸에 자연수 1, 2, 3, 4, 5, 9를 한 개씩 적어 넣어 이웃하는 어떤 두 수의 합도 3의 배수, 5의 배수, 7의 배수는 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 ㉯ + ㉰ - ㉱ + ㉲ - ㉳ 의 값을 구하시오.

3. 다음 그림의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 넣어서 이웃하는 네 수의 합이 모두 22가 되도록 할 때, ㉠+㉡의 값을 구하시오.

■ 도형

《기본도형을 이해하고,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 대한 정확한 인지를 통해 공간 지각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영역입니다.》

1. 아래 그림은 한 모서리가 1cm인 정육면체를 풀로 붙여서 만든 입체도형입니다. 이 입체의 겉면은 한 변이 1cm인 정사각형 몇 개로 되어 있을까요?

2. 다음 그림의 삼각형 ㄱㄴㄷ과 ㄹㅁㅂ이 서로 합동일 때, 각 ㄱ의 크기는 몇 도(°)일까요?

■ 문자와 식

《여러 가지 상황에서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보거나 다양한 해결 방법을 탐색하고, 새로운 문제로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입니다.》

1. 다음을 만족하는 자연수 □는 얼마입니까?① 9 ② 10 ③ 11 ④ 12 ⑤ 이 중에는 답이 없다.

■ 확률과 통계

《자료의 수집과 기준에 따른 분류 및 정리를 통하여 논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영역입니다.》

1. 다음은 어느 해 3월 21일에 서울과 춘천의 기온을 4시간 간격으로 재어 나타낸 꺾은선 그래프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고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를 차례대로 써 넣으세요.

2. 다음과 같이 자음 3개와 모음 2개가 쓰인 5장의 카드로 글자 만드는 놀이를 합니다. 이 5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하여 두 자로 된 글자를 만들 때, 모두 몇 가지의 글자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단, 글자의 뜻은 생각하지 않으며, 카드를 돌리거나 뒤집지 않습니다.)

3. 다음 그래프는 민호와 철수가 4시간 동안 자전거를 타고 달린 거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시간 동안 민호는 철수보다 몇 km를 더 달렸을까요?4. 두 직선이 평행한 다음 그림에서 4개의 점을 꼭짓점으로 하는 사다리꼴은 모두 몇 개입니까?

■ 측정

《길이, 시간,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삼각비 등의 개념을 다루는 가장 현실감 있는 활동 영역으로서 다양한 문제를 접해 보는 동안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입니다.》

1. 아래 그림은 정사각형을 같은 크기의 직사각형 4개로 나눈 것입니다. 작은 직사각형 1개의 둘레가 50cm일 때, 직사각형 3개의 넓이는 몇 cm²일까요?

2. 사각형 ㄱㄴㄷㄹ은 그림과 같이 16개의 크기가 같은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각형 ㄱㄴㄷㄹ의 넓이가 64cm²라고 할 때, 빗금 친 도형의 넓이는 얼마입니까?① 3cm² ② 8cm² ③ 12cm² ④ 16cm² ⑤ 20cm²3. 영희와 철이가 운동장의 트랙을 따라 걷고 있습니다. 영희와 철이가 같은 지점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출발하여 걸으면 1분 20초마다 마주칩니다. 영희가 한 바퀴 걷는 데 걸리는 시간이 2분이라면 철이가 한 바퀴 걷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입니까?① 1분 30초 ② 2분 ③ 3분 ④ 3분 30초 ⑤ 4분 동아일보 [理知논술]초등 생각하는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