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6.12 환.생.미 활동록

- 시간 : 2015.6.12(금) 14:20-17:30

- 활동장소 : 급식소 앞 화단, 4-5반교실

- 활동참여 : 동아리회원16명

- 진행 : 교사 황흥진

- 활동내용

   급식소 앞 텃밭 한련, 나팔꽃 정원 꾸미기 / 재활용 화분소품 꾸미기

 

 

 

 

 

 

☞ 한련화의 유래

한련화는 스페인 정복자들이 페루의 잉카인들로부터 금과 함께 유럽으로 가지고 왔던 보물 중의 하나였습니다. 영국에서는 한련화의 강한 향기와 맛이 크레손(Nastrutium officinale)과 비슷하기 때문에 "인디안 크레손"이라고 명명했습니다.

한련화의 씨가 괴혈병에 매우 효과가 좋았기 때문에 16세기와 17세기의 영국에서는 대단히 귀중한 보화로 여겼습니다.

 

한련화 이용

한련화의 모든 부분은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한련화에는 비타민 c 와 철분,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의학이 발달하기 전에는 한련화 씨앗은 괴혈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아

아주 귀한 식물(약초)로 알려졌습니다.

최근에는 잎은 스푸나 셀러드 샌드위치 양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한련의 번식

한련 번식은 씨를 심어도 되고 줄기를 잘라 꺾꽂이를 해도 된답니다.

 

 

 

 

* 나팔꽃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다.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하기도 한다. 줄기는 아래쪽을 향한 털들이 빽빽이 나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이나 물체를 왼쪽으로 3m 정도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를 가지며 둥근 심장 모양이고 잎몸의 끝이 보통 3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푸른 자주색, 붉은 자주색, 흰색, 붉은 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1∼3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긴 털이 있다. 화관은 지름이 10∼13cm이고 깔때기처럼 생겼다. 꽃봉오리는 붓끝 같은 모양으로 오른쪽으로 말려 있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꽃받침 안에 있으며 3칸으로 나누어진 둥근 삭과이다. 3칸에 각각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나팔꽃은 약재로 많이 쓰인다.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뿌리에서 20cm 정도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 때 이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꽃말은 ‘결속·허무한 사랑’이다.

 

 

 ☞ 나팔꽃 이야기

옛날 그림을 잘 그리는 화공이 예쁜 부인과 살고 있었다. 화공의 부인은 세상에 둘도 없는 미인이었다. 마을을 다스리는 원은 마음씨가 아주 나빴다. 부인을 잡아들여 꾀었으나 거절하자 조그만 창문 하나만 뚫려 있는 어두컴컴한 성 꼭대기 방에 가두었다. 부인은 눈물로 세월을 보냈다.

아내를 뺏긴 화공은 원통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며칠 동안 먹지도 않고 방에 틀어박혀 온 힘을 다해 그림을 그렸다. 그 그림을 가지고 부인이 갇혀 있는 성으로 달려갔다. 그림을 성 밑에 파묻고 높은 성벽만 바라보다가 그 자리에 쓰러져 죽고 말았다. 그 후 아내에게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며칠 동안 계속 똑같은 꿈을 꾸었다. 남편이 꿈에 나타나서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데 들을 수 없었다. 부인은 이상히 여겨 창문 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둘러보았다. 그런데 감옥 창살 바로 아래에, 지금까지 없었던 가느다란 한 줄기 덩굴이 올라와 예쁜 꽃을 피우고 있었다. 그 꽃이 남편의 넋임을 알고 슬픔의 눈물을 흘렸다. 꽃은 아내의 작은 소리라도 듣기위해 그리고 아내에게 잘 들리게 하기위해 나팔 모양의 꽃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 꽃을 `나팔꽃`이라 불렀다.

 

 교실에서 키운 나팔꽃 모종

  급식소 앞 삭막한 콘크리트 절벽을 장식 할 나팔꽃을 벽면을 상상하며 정성을 다해 심믑시다.

 

모종 구덩이 파기

 

 

썩은 낙엽과 물로 구덩이를 반쯤 채우기

 

 

 

 

 

 

 

 

 

 

 

 

 

 

 

 

 

 

 

 

 

 

 

 

 

 

 

 

 

 

 

 

2015 환경생태미술부 활동 모두보기

2015.4.18

운영계획서

2015.4.25

텃밭가꾸기

2015.5.2

벽화그리기

2015.5.8.

판화 파기

2015.5.15

판화 찍기

2015.6.12

나팔꽃 정원꾸미기

2015.6.17

자원재활용 꾸미기

2015.9.4

생태환경 살펴보기

2015.9.18

천연염색, 농촌체험

2015.10.16

폐품으로 조형벽화제작

2015.10.19

우수동아리 발표회

2015.11.21

조각상 도색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