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인학습의 지도원리

1) 뢰너트(Kroejnert)가 제시한 성인학습 지도원리 <뢰너트가 제시한 다음의 성인학습지도 원리는 성인 뿐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지도에 있어서도 적용될 수 있다>

① 근접성의 원리- 선행하는 학습과 후행하는 학습이 시간적, 공간적, 표상적으로 근접 또는 유사성을 띌 때 학습이 잘 일어난다.

 

② 적합성의 원리- 모든 학습자료는 학습자의 요구에 잘 부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의 요구를 잘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동기부여의 원리- 쏜다이크의 학습의 법칙 중 ‘준비성의 법칙’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학습이 잘 일어난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을 학습에 대해 준비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가능하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 는 학습자들이 잘 아는 쉬운 내용부터 시작해서 잘 모르고 어려운 내용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좋으며,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가질 필요가 있다.

 

④ 우선성의 원리- 처음에 배운 내용이 가장 잘 학습된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수업의 도입부를 흥미롭게 구성해야 할 뿐 아니라 수업의 목표와 전체적인 뼈대를 초반에 제시할 필요가 있다.

 

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교수와 학습자 간에 그리고 학습자 상호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있을 때 학습이 잘 일어난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자신과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⑥ 피드백의 원리- 적절한 피드백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쏜다이크의 학습의 법칙 중‘효과의 법칙’은 적절한 보상이 주어질 때 학습이 보다 빨리 일어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수업시간 중에 적절한 피드백(보상, 형성평가, 요점정리 등)을 틈틈이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적절한 보상은 학습자 뿐 아니라 교수자에게도 중요하다. 즉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보상이 학습자에게 힘을 주듯이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보상은 교수자의 수업활동에 힘을 불어 넣어준다.

 

⑦ 참여학습의 원리-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 의 효과는 커진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들의 언어적 참여 뿐 아니라 실제적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⑧ 다중감각을 활용한 학습원리- 한 가지 감각을 통한 학습보다는 여러 가지 감각을 통한 학습이 보다 효과적이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다.

 

⑨ 반복학습의 원리- 쏜다이크의 학습의 법칙 중 ‘연습의 법칙’은 반복이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시간이 오래 결려서 그렇지 반복만큼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는 에습, 실제 수업 에서의 학습, 복습, 숙제(과제)와 같이 동일한 학습 과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