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2013 미술교과교육연구활동결과심사신청서-미술과친구되기.hwp
<서식1> Ⅰ. 2013 교과교육연구활동 결과 심사 신청서 =======================================================
범위 학교급 분야 영역 지역학교 초등 범교과 미술 연 구 회 연구회명 미술과 친구되기 연구비 수혜여부 2011 2012 150만원 0 대표 소속교 직위 성명 성별 담당교과 전화 동해중앙초등학교 교사 **진 남 담임 010-****-5406 E-mail 주소 연구회 홈페이지 주소 회원수 17 연구(수업) 활동에 직접 참여한 회원 수 17 연 구 활 동 주제 -미술체험과 조형활동을 통한 미술과 친숙하기 목적 미술 및 창체활동 교수 능력 향상 교과 (영역) 미술 소요 경비 지급액 2,000,000 사용액 2,000,000 잔액 0
본인은 연구회원을 대표하여 상기 연구 활동 결과 심사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붙임 : 서식 2~7 각 1부
2013년 12월 7 일
( 미술과 친구되기 )연구회장 ( 황 흥 진 )
강원도교육감 귀하
<서식2>
Ⅱ. 연구활동 추진 결과 요약서
1. 주 제 : 미술체험과 조형 활동을 통한 미술과 친숙하기
2. 교과 또는 영역 : 미술
3. 지도 대상 : 회원
4. 연구활동 내용
월 |
활동명 |
연구 활동명 및 내용 |
참석범위 |
5 |
천연염색 ‘스카프에 무늬염색하기 |
1. 무늬염색 기초이론 2. 세 가지 염료로 무늬 만들기 양파-락-쪽염색 |
전회원 |
6 |
그림책의 이해 |
1. 그림이란 무엇인가 2. 그림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읽어주기 ‘지각대장 존’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
전회원 |
7 |
전통미술의 이해 |
1. 솟대 만들기 2. 솟대로 수업하기 |
전회원 |
10 |
도자기 기초실습1 |
1. 흙의 성질 익히기 2. 코일링 기법 |
전회원 |
10 |
도자기 기초실습2 |
1. 물레기법 실습 2. 이중 쌓기로 컵 만들기 2. 도자기 기초이론 |
전회원 |
11 |
도자기 기초실습3 |
코일링으로 주전자 만들기 |
전회원 |
11 |
표현이란 무엇인가? |
1. 표현이란 무엇인가? 2. 성별에 따른 표현교육 3. 표현실전-판화로 표현하기 |
전회원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1- |
표현구상 스케치 판에 옮기기 칼로 파기 |
전회원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2- |
찍기 사인하고 감상하기 |
전회원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3- |
1. 판화 액자에 넣기 2. 엽서(카드)로 꾸미기 |
전회원 |
5. 회원명 및 활동 실적
일련번호 |
성 명 |
소속교 |
직위 |
담당교과 |
활동내용 |
1 |
황*진 |
***초 |
교사 |
담임 |
전 과정 활동 |
2 |
배*정 |
〃 |
〃 |
영어 |
전 과정 활동 |
3 |
최*옥 |
〃 |
〃 |
담임 |
도자기 기초실습1.2.3 |
4 |
홍*식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5 |
김*순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6 |
정*희 |
〃 |
〃 |
영어 |
전 과정 활동 |
7 |
나*옥 |
〃 |
〃 |
도덕 |
전 과정 활동 |
8 |
신*경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9 |
백*주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0 |
권*경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1 |
이*아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2 |
최*나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3 |
전*희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4 |
김*숙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5 |
박*수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6 |
* |
〃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17 |
*민 |
송*초 |
〃 |
담임 |
전 과정 활동 |
6. 수업(연구)활동 성과
월 |
활동명 |
연구 활동성과 |
5 |
천연염색 ‘스카프에 무늬염색하기 |
양파-락-쪽 염을 이용한 무늬 연출하기 방법 |
6 |
그림책의 이해 |
그림책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그림책으로 수업방법 연수 |
7 |
전통미술의 이해 |
솟대에 관한 이해 및 수업진행 방법 연수 |
10 |
도자기 기초실습1 |
1. 흙의 성질 익히기 2. 코일링 기법, 물레기법 이중 쌓기로 컵 만들기 3. 코일링으로 주전자 만들기 전과정 숙지 4. 도자기수업 진행 자신감 얻음. |
10 |
도자기 기초실습2 | |
11 |
도자기 기초실습3 | |
11 |
표현이란 무엇인가? |
표현에 관한 정확한 이해와 표현수업진행 요령 연수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1- |
판화실습을 통한 판화진행 수업 방법 연수 - 구상하기 - 스케치하기 - 판에 옮기기 - 찍기 - 감상 및 비평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2- | |
12 |
표현실전 -글과 판화3- |
<서식3>
Ⅲ. 자료 목록 및 견본
일련번호 |
자료명 |
내 용(요약) |
제 작 (보급)량 |
활용 대상 (학교급,학년) |
활용자 (회원명) |
1 |
그림책분석-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
그림책분석 해설자료 |
|
|
|
2 |
그림책분석-강아지똥 |
그림책분석 해설자료 |
|
|
|
3 |
그림책분석-거울속으로 |
그림책분석 해설자료 |
|
|
|
4 |
그림책분석-지각대장존 |
그림책분석 해설자료 |
|
|
|
5 |
도자기 이름과 가마의종류 |
도자기 명칭부여방법과 가마의 종류설명 |
|
|
|
6 |
미술이란 무엇인가 ppt |
미술개념 이해를 위한 ppt 자료 |
|
|
|
7 |
솟대ppt |
솟대에 관한 설명 ppt 자료 |
|
|
|
8 |
솟대학습지 |
솟대 수업활동지 |
|
|
|
9 |
솟대수업지도안 |
솟대 교수 수업 지도안-학생용- |
|
|
|
10 |
판화기초이론 ppt |
판화기초이론수업을 위한 ppt 자료 |
|
|
|
11 |
전시장에서 작품 감상법 |
전시장에서 작품 감상 해설 |
|
|
|
12 |
천연연색 3가지 염색하기 |
3가지 염료를 활용한 무늬 연출법 |
|
|
|
13 |
판화에디션 번호 붙이기 |
판화제목 사인 붙이기 |
|
|
|
14 |
표현이란 무엇인가? |
표현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사례설명 |
|
|
|
15 |
세한도 |
세한도에 관한 그림설명자료 |
|
|
|
<서식4>
◦ 2013학년도 강원교수학습센터(또는 도교육청 홈페이지) 탑재 실적
교과교육연구회명 : 미술과 친구되기
블로그 주소 : http://hsamnonsul.tistory.com/9296
활동일시 |
활동주제 |
학습내용 |
강사 |
2013.5.24 |
1. 무늬염색 기초이론 2. 세 가지 염료로 무늬 만들기 양파-락-쪽염색 |
김희숙 | |
2013.6.26 |
|
1. 그림이란 무엇인가 2. 그림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읽어주기 ‘지각대장 존’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
황흥진 |
2013.7.5 |
|
1. 솟대 만들기 2. 솟대로 수업하기 |
황흥진 |
2013.9.27 |
|
1. 흙의 성질 익히기 2. 코일링 기법 |
김교식 |
2013.10.11 |
|
1. 물레기법 실습 2. 이중 쌓기로 컵 만들기 2. 도자기 기초이론 |
김교식 |
2013.10.25 |
코일링으로 주전자 만들기 |
심재화 | |
2013.11.22 |
1. 표현이란 무엇인가? 2. 성별에 따른 표현교육 3. 표현실전-판화로 표현하기 |
황흥진 | |
2013.11.29 |
표현구상 스케치 판에 옮기기 칼로 파기 |
황흥진 |
<서식5>
Ⅳ. 연구비 정산서
구 분 |
금 액(원) |
사 용 내 역 |
사용액 (계) | ||||||
② 연구활동경비 |
강사료 |
670,000 |
염색실습 20,000*9=180,000 도자기실습1 10,000*16=160,000 도자기실습2 10000*16=160,000 도자기실습2 10000*17=170,000 |
1,308,000 | |||||
실습자료 구입 |
638,000 |
고무판화 950*40개 = 38,000 액자 15,000*20개 = 300,000 엽서제작 인쇄 500*600장 = 300,000 | |||||||
③직접성 경비 |
교재구입 |
693,090 |
느껴야 움직인다 13500*17권=229,500 처음 만드는 도자기 10400*17권=176,800 이철수 엽서달력 6000*17권= 102,000 이철수의 웃는마음 10870*17권= 184,790 |
693,090 | |||||
계 |
2,001,090 | ||||||||
지급액 |
2,000,000 |
사용액 |
2,001,090 |
잔 액 |
0 |
연구비 사용내역서
* 2013 ‘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 모두보기
활동일시 |
활동주제 |
학습내용 |
강사 |
2013.5.24 |
1. 무늬염색 기초이론 2. 세 가지 염료로 무늬 만들기 양파-락-쪽염색 |
김희숙 | |
2013.6.26 |
|
1. 그림이란 무엇인가 2. 그림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읽어주기 ‘지각대장 존’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
황흥진 |
2013.7.5 |
|
1. 솟대 만들기 2. 솟대로 수업하기 |
황흥진 |
2013.9.27 |
1. 흙의 성질 익히기 2. 코일링 기법 |
김교식 | |
2013.10.11 |
|
1. 물레기법 실습 2. 이중 쌓기로 컵 만들기 2. 도자기 기초이론 |
김교식 |
2013.10.25 |
코일링으로 주전자 만들기 |
심재화 | |
2013.11.22 |
1. 표현이란 무엇인가? 2. 성별에 따른 표현교육 3. 표현실전-판화로 표현하기 |
황흥진 | |
2013.11.29 |
표현구상 : 나의 이야기 생각하기 스케치 판에 옮기기 조각칼로 파기 |
황흥진 | |
2013.12.14 |
1. 잉킹 2. 잉크의 점도조절 3. 로울링 방법 4. 찍기 |
황흥진 | |
|
1. 활동결과 심사 신청서 2. 활동요약서 3. 정산서 내역서 |
|
'미술교과교육연구회 > 2014 동해초등미술교육연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12.20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판화 액자에 넣기 (0) | 2013.12.20 |
---|---|
2013.12.13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판화찍기 (0) | 2013.12.16 |
2013.11.29 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판화로 표현하기 (0) | 2013.12.08 |
2013 '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 모두 보기 (0) | 2013.12.04 |
2013.11.22 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표현이란 무엇인가? (0) | 2013.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