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11.18 미술과 친구되기 활동록
1. 2011년 활동결산 -활동록 요약 정리 (온라인 활동)
2. 천연염색 작품전 관람 - 동해문화예술회관 전시실
미술 연구동아리'미술과 친구되기' 2011년 활동록 요약 정리파일
1321621218_2011교과교육연구회연구결과심사신청서-미술과친구되기.hwp
1321621218_2011교과교육연구회연구결과심사신청서-미술과친구되기.hwp
1. 연구활동 추진 결과 요약서
가. 주 제 : 내가 즐겨야 자신있게 가르칠 수 있다.
나. 교과 또는 영역 : 미술
다. 연구 참여대상 : 동해중앙초 교사 19명
라. 연구(수업)활동 내용 : 천연염색, 판화 외 7개 과정
월.일 |
활 동 명 |
연구활동 내용 |
참석 범위 및 인원 |
6.3 |
* 연구회활동소개
* 작품감상 ‘예술이란 무엇인가?’ |
1. ‘미술과 친구 되기’ 활동방향 방침소개
2. 다양한 예술작품 감상을 통해 우리주변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예술에 좀 더 가까이 접근 한다. ‘퓨리쳐 수상작가전’ ‘광주비엔날레’ |
18 |
6.15 |
* 천연염색실습 (잇꽃공방 김희숙원장) |
1. 천연염색의 이론 2. 오배자 실습 /쪽 염색 작품실습 |
15 |
6.22 |
* 그림책 읽기
* 현대미술의 이해 |
1. 그림책에 대한 오해와 이해 2. 그림책 읽기 실전 ‘지각대장 존’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3. 오늘날 실생활과 문화에 파급된 유명작품의 흔적과 의미를 체험하고 미술작품의 담을 넘 어 친숙하게 다가간다. ‘세한도’ ‘행복한 눈물’ ‘알’ |
16 |
9.21 |
* 칠보공예실습 (강릉예술촌 토토공방 백태혜님) |
칠보공예의 이론과 작품실습 |
17 |
10.5 |
* 표현이란무엇인가?
* 판화기초 |
1. 일상 언어와 미술언어의 사례작품 비교
2. 판화기초이론, 글과 판화 감상토론
3. 판화계획서 작성 |
16 |
10.27 |
* 미술관 견학
* 작품감상 토론 |
1. 한중작가 교류전(동해문화예술회관)감상
2. 독도 작품전 감상
3. 피노키오전외(하슬라아트월드) 감상 |
15 |
11.2 |
* 아동표현의 이해
* 판화파기 |
1. 아동작품표현을 중심으로 미술과 미술교 육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현장적용의 유의점 을 탐색한다.
3. 고무판화 제작실습 |
13 |
11.9 |
* 판화 찍기 * 작품 감상 |
1. 판화 찍기를 실제 체험하고 현장에서 자신 있게 가르칠 수 있는 자신감 갖기
2. 회원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자유토론 |
16 |
11.18 |
* 판화액자 넣기
* 전시 비평 |
1. 완성된 판화의 제목과 사인, 에디션넘버 기록방법을 실습하고 액자에 설치한다.
2. 교무실에 회원의 작품을 전시하여 교직원 과 공유한다.
3, 판화로 엽서, 책갈피 등 다양한 활용 방법 을 살펴본다. |
예정 |
11.24 |
* 전통미술
* 활동정리 |
1. 장승, 부적, 솟대에 담긴 의미 살펴보기
2. 솟대를 직접 제작하고 교실수업 적용을 설 계한다.
3. 연구회 활동 정리/소감 및 제언 |
예정 |
2. 잇꽃공방 마이스터과정 수료작품전 방문감상
(11.18 동해문화예술회관)
'미술교과교육연구회 > 2014 동해초등미술교육연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12.13일 미술과 친구되기 : 판화 액자에 넣기 (1) | 2012.01.13 |
---|---|
2011.11.24 미술과 친구되기 - 판화찍기. 제목 붙이고 사인하기. 감상 (3) | 2011.11.27 |
2011.11.9 미술과 친구되기-판화찍기, 감상 (1) | 2011.11.14 |
2011.11.2 미술과 친구되기-판화 파기 (1) | 2011.11.14 |
2011.10.27 미술과 친구되기-미술관견학 작품감상 (1) | 2011.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