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5 미술과 친구되기-미술이란 무엇인가?

* 장소 -동해중앙초등학교 4학 1반교실

* 일시 - 2011.10.5(수) 15.30-17:00

* 대상 - 미술교과 연구회원 17명

*강사 - 교사 황흥진

* 활동내용 -1. 미술이란 무엇인가? -표현과 관련하여

2. 표현이란 무엇인가? -사실寫實과 사실事實

3.판화기초1-판화계획서 꾸미기

* 강의 요약

1.미술이란 무엇인가?

-표현과 관련하여-

일상적인 표현

미술로서의 표현

공통

나의 의사를 전달매체(말,문자,그림,음악,사진등)를 통해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의 일체.

작품

보기

‘빨간 모자’ 수채화 진주초 6학년 김**


‘할머니가 구워주신 군밤’ 고무판화

진주초 5학년 최**

빨간 모자를 수채화로 정성을

다해 그렸다

우리 외할머니집은 노곡에 있다. 4학년 겨

울방학때 외할머니 집에 갔다. 내가 가면 외

할머니는 보일러에 연탄을 꺼내서 밤을 구

워주신다. 정말 맛있다. 밤 굽는 냄새는 정

말 고소하다. 나는 외할머니가 세상에서 제

일 좋다. 그런데 이번 겨울 방학은 외할머니

집에 안 간다. 외할머니가 안 계시기 때문이

다. 간암으로 돌아가셨다. 엄마는 외할머니

간이 연탄처럼 새까맣게 되어서 돌아가

셨다고 한다. 할머니가 너무 불쌍하다. 나는

연탄을 보면 외할머니가 구워주시는 군밤이

생각난다. 그래서 나는 연탄을 판화로 했다.

대상에 충실하여 투명 수채화의 특성을

살려뛰어나게 묘사함. 그러나 표현의

주체인 나의 의사가 전혀 담겨있지 않

고 대상(모자)에 모든 것이 종속됨.

연탄에 쓰여진 글자가 반대로 찍히는 등 형

태가 다소 서툴게 묘사되었으나, 연탄에 담

긴 나만의 경험적 스토리가 진하게 전달됨.

寫實的(form reality)

事實的(fact)

형태적 기호언어, 객관적,

관계적, 지시적

내용적 창조언어, 주관적,

존재적, 의미적

그림기술, 고정적사고

언어창조, 확산적사고

2. 표현이란 무엇인가?

-사실寫實과 사실事實-

오늘은 미술적 표현을 좀더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아이들 작품 하나를 더 감상해 봅니다.

寫實과 事實에 관한 설명입니다. 寫實 대상을 형태적으로 닮게 그린 그림(우측)이라면, 事實은 본인의 의사를 표현한 묘사입니다. 따라서 寫實표현은 대상에 관한 시각적 관찰에 집중해야하고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그릴 것인가?’에 노력해야하지만, 事實표현은 대상의 형태보다 본인의 의사가 드러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당연히 우리가 지향해야할 미술적 표현이란 事實표현이죠. 왜냐하면 일상이든 미술이든 표현의 주체는 ‘나의 의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 우측그림의 다리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한 노력은 나의 의사가 아니라, 이미 눈앞에 보여진 대상 즉 다리의 생김새이며, 좌측그림은 사람을 구조할 수 있는 다리의 모습은 어떠한지를 자신의 생각을 나타낸 그림이라는 것이지요. 이해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지는 표현의 주어는 반드시 ‘내’가 되어야지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일반적으로 다른 교과들의 학습 주어는 ‘사회적 약속인 것’에 반해 미술공부의 주어는 바로 ‘나’ 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미술공부의 중요한 핵심과 매력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일상(기호)적인 표현

미술(예술)로서의 표현

나의 의사를 전달매체(말,문자,그림,음악,사진등)를 통해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의 일체.

작품

보기


‘다리풍경’ 수채화 청운초 6학년 ***


‘119다리’ 크레파스 미로초 2학년 ***

학생

그림

설명

우리 마을 다리를 보고 튼튼하고 멋지게 그렸습니다.

사람들이 물에 떠내려가면 구해주는 다리

입니다. 차도 안심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

다.

표현

주체

대상(사물)

나(자신)

표현

형태

寫實的(form reality)

事實的(fact)

표현

성격

형태적 기호언어, 객관적,

관계적, 지시적

내용적 창조언어, 주관적,

존재적, 의미적

교육

의미

그림기술, 고정적사고

언어창조, 확산적사고

事實을 표현한 아이들 작품을 덤으로 첨부합니다.

이제 회원님께서 직접 한번 분석해보세요.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요?

'커플 그릇' 동해중앙초4-1 어예나


시화 '감기' 5세 정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