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상상그리기.글쓰기계획서.hwp

 

 

1.  미래의 과학세상 동영상보기

     미래의 재해현장. 도시, 병원, 학교, 가정(각3-4분내외)

 

1.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미래세상-재해현장

 

 

 

2.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미래세상-학교

 

 

 

3.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미래세상-병원

 

 

 

 

4.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미래세상-도시

 

 

5.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미래세상-가정

 

 

 

 

 

 

 

 

 

2. 미래를 위한 과학상상그리기 주제에 관하여 생각하기 

 

 미술표현계획서-과학상상그리기, 글쓰기.hwp

 

과학·발명 상상화 그리는 방법

 

1. 어떤 내용을 그릴 것인가?

- 과학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달라질 우리들의 생활 모습 즉 가정 생활의 모습, 산업 현장의 모습, 교통과 통신의 변화 모습, 주거공간의 모습, 학교 생활의 모습, 인간들의 우주 개척 모습, 바다를 이용하는 모습, 유전공학의 발달로 달라지게 될 생명체의 변화 등을 자유롭게 상상한 내용

- 상상화라하여 무조건 비약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내용을 구상해야 한다.

-많은 내용보다는 과학적 상식이 집약된 내용

2. 어떻게 표현할까요

- 표현의 기법이나 재료의 제한은 없다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재료나 용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기법보다는 자기만의 독창적인 기법을 적절하게 사요하면 더욱 좋다.

- 주제가 잘 보이게 표현해야 한다.

3. 작품을 그리는 과정

- 다양하고 개관성이 있는 과학소식을 수집한다.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래의 모습을 상상한다.

- 뚜렷한 주제를 선정한다.

- 주제를 잘 표현하기 위해 화면을 변화있게 구성한다.

- 주제 표현에 적절한 재료나 용구를 선정한다.

- 주제가 잘 나타나게 밑그림을 그리고 , 채색한다.

4. 좋은 과학상상화는

- 독창적인 주제가 있어야 한다.

- 과학적인 근거가 분명하여야 한다.

- 변화있고 짜임새 있는 화면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색채와 분위기가 주제와 잘 어울려야 한다.

- 재료와 용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 완성도가 높은 그림이어야 한다.

 

 

 

 

* 지도상 유의점 

 

비슷 비슷한 과학 상상화(기사참고)

 

4월은 `과학의 달'이다. 학교에서는 여러가지 과학 행사가 한창이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비롯해서, 과학책 독후감 쓰기, 과학상자 조립대회, 글라이더 날리기 대회, 라디오 조립대회….

올해도 어김없이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있다. 이상하게도 `과학 상상화 그리기'하면 죄다 `우주 세계'를 그린다. 그 다음이 `수중 도시'이고, `미래 도시', `지하 도시'가 뒤를 잇는다.

중학교에서도 이런 행사가 열리는데, 중학생 그림도 초등학생의 `우주 세계' 그림과 별반 다를 게 없다. 미술 시간에도 `상상화'를 그리라면 또 죄다 `우주 세계', `미래 도시', `수중 도시', `지하 도시'뿐이니까.

그렇다면 아이들이 그린 `과학 상상화'가 왜 죄다 `우주 세계'뿐일까? 그 까닭은 아이들에게 평소 다양한 정보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폭넓게 생각할 기회를 주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친 지식을 전달했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는 이런 행사를 늘 버릇처럼, 행사치레로 하고 있다는 데도 까닭이 있다. 아이들에게 정보는 주지 않은 채, `과학의 달'을 맞이해 해마다 버릇처럼 `행사'를 치르고, 몇 명에게 상을 주고, 그 뽑힌 아이들 중에서 학년 대표를 뽑고, 그 학년 대표가 교육청 대회에 나가서 교육청 대표로 뽑히곤 하는 것이다.

행사를 위한, 행사로 하는 그리기보다 좀 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맨날 똑같은 `우주 세계'를 그리지 않게 하려면,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먼저 `과학' 하면 `우주'나 얼토당토않은 미래 세계를 상상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좀 더 다양한 과학의 세계를 경험해 보게 해야 한다. 그래야 누구나 똑같은 `과학 상상화'가 나오지 않고, 그림 그리는 아이도 더이상 지겹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 한겨레 신문기사 중에서]

 

 

 

교사 지도팁 - 미래과학 상상화 그리기 지도 이렇게 해보세요

 

* 과학상상화 그리기의 지도 순서

1. 미래 과학의 발달로 인한 가능한 결과를 모두 상상하여 글로 쓰게 한다.(항목 주제별로 5가지이상)

예)우리의 가정생활 -

학교생활 -

친구와 놀기-

게임-

만능로봇-

환자치료-

교통수단-

체험학습-

유전공학으로 개발된 식물-

유전공학으로 개발된 동물-

미래의 식당-

미래의 전쟁-

땅속 자원을 활용하라-

미래의 과학실험시간-

미래의 장난감-

이산화 탄소를 줄이는 방법-

미래의 선물코너-

미래의 슈퍼마켓-

미래의 결혼식-

미래의 올림픽-

미래의 문제들-

미래의 재앙-

우주의 환경문제-

외계인 패션쇼-

미래의 놀이기구-

미래의 소방관과 소방장비-

미래의 경찰관 활동-

지구 멸망과 탈출-

움직이는 빌딩과 도시-

첨단무기 총집합-

대체 에너지-

장애인을 위한 특수시설-

대체식량-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장치와 도구들-

미래에 상상되는 모든 가능성을 자유롭게 열거

 

2. 열거한 항목으로 반드시 스토리를 만든다.(제일 중요한 것임)

 

3. 스토리를 바탕으로 작은 종이에 스케치한다. 이때 사용할 재료를 생각한다.

이때 모든 재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붙이기 등도 허용하여 마음껏 표현하도록 한다.

 

4. 켄트지에 옮겨 그린다.(1.2,3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하여 표현의 과정을습관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