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6.26 삼.초.미활동록

  - 2015.6.26 15:30-17:00

  - 4학년 5반 교실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솟대수업사례

 

 

* 생각열기-판화로 마음읽기(2013동해미술연구회 작품집)

 

 

 

 

 

 

1.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보편적 생각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아이들의 대답)

     멋있는 것,

     예쁜 것,

     귀여운 것,

     날씬 한 것,

     매우 큰 것,

     깨끗한 것

     좋은 것  ******

 

 

◆ '아름다움'이란?

새 학년 첫 미술시간이 되면, 그 때마다 빼먹지 않는 질문이 있답니다. 그 질문은 바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무엇인가요?’입니다. 이 물음에 우리 친구들의 대답은 멋있는 것, 예쁜 것, 귀여운 것, 매우 큰 것, 아주 작은 것, 날씬 한 것, 깨끗한 것; 생각이 좋은것 등 매우 다양한데요,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美의 (+) 유래 - 뚱뚱한 것이 아름답다?

 

 

제사상 : 가장 큰 고기와 과일을 신과 조상께 먼저 올림

 

()자의 유래를 보면 우리 조상들은 무엇을 가장 아름답다고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답니다. 미()란 양()중에서도 가장 큰 양(+=)이라고 했는데요. 우리 한글 아름다움'의 뜻도 두 팔을 벌려 가득하다는 뜻으로 날씬하거나 예쁘다는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뚱뚱하고 풍성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옛날 우리의 조상들은 한해 농사를 끝낸 후, 가장 살찌고 풍성한()을 골랐답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배불리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사에 올리기 위해서였는데요, 고기 과일 곡식 등 크고 풍성한 것은 모두 신과 자연 그리고 하늘의 조상께 우선 올리는 절차와 과정을, 가장 아름답고 이상적인 가치로 여겼음을 알수 있습니다. 땀의 대가로 주어진 수확의 기쁨을 자신보다 자연과 신의 덕으로 돌리는 겸손과 감사의 마음은 오늘날 제사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미()의 유래를 보면 우리가 어떤 예술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깨닫게 합니다.

 

()에 대한 절대적 가치 부정 - 인상, 해돋이

    미술 : 모네의 '인상 해돋이' - 시시각각 만물은 변화한다.

     과학 : 사진기의 발명

     철학 : 헤겔의 변증법 - 고정된 진리는 없다  

 

임산부에게 위험합니다. ‘인상, 해돋이

  사실은 모네의 그림 중에서 유명한 작품은 수련이 아니라, ‘인상, 해돋이’(1872)라는 작품입니다. 처음 이 작품이 나왔을 때, 당시 화가들과 비평가들은 모네의 작품을 쓰레기 취급하듯 무시하였는데요, 어떤 비평가는 그의 작품을 이 그림은 임산부에게 위험합니다!’ 라고 붙이는가 하면 벽지보다 못한 그림이라고 놀리기도 하였습니다.

인상, 해돋이’ 1872년 모네

 

   모네의 그림이 이렇게 천대받은 이유를 알기 위해서 그 때의 상황(16-19세기미술)으로 한번 되돌아 가 보겠습니다. 그 당시의 화가들은 절대미라고 하는 완벽한 조형만을 추종하였습니다. ‘절대미아름다움의 극치라는 최고의 형태와 색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면 눈 코 입모양’ ‘남자의 근육’ ’여자의 피부등 최상의 ()’기준을 정해 놓고 무조건 따르도록 하였답니다. 이 때의 그림들을 보면 하나같이 거의 완벽하고 정교함에 놀라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모네의 인상, 해돋이그림은 그냥 아무렇게나 그린 매우 무성의한 작품으로 보인 겁니다.

 

'인상 해돋이' 이전의 그림들 - 오로지 왕실과 귀족을 위한 미술  

16C-19C의 절대미의 완벽하고 정교한 그림들

 

 

   당시는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전반이 오로지 왕실과 귀족들의 취향과 권위를 위한 절대적 가치만 강요 되었습니다. 또 화가를 양성하는 국립미술학교는 이러한 규칙만을 가르쳤고, 공모전 살롱 전에서도 이 기준에 어긋나면 예외 없이 탈락시켜 개성적인 화가의 시도를 철저히 막았답니다. 해부학과 카논(그리스 조각의 신체비례)의 공식에 맞추어, 여인을 8등신 비례와 우유 빛 피부로 맹목적으로 묘사하였습니다. 남자는 늙은 노인과 죽은 사람의 몸 조차도 생생하게 살아있는 근육으로 표현하기도 했답니다. 표현에 작가의 개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고 있었지만, 어느 누구도 문제를 제기하지 못했습니다. 이 때의 많은 화가들은 왕실에서 월급을 받거나, 오로지 귀족들의 돈을 받고 요구대로 완벽한 그림만을 그려왔기 때문이죠.

 

세상 만물은 빛으로 시시각각 변한다.

   그러나 모네는 당당하게 반기를 듭니다. ‘화가들이여, 제발 현장으로 나가 보라’ ‘빛으로 변화 무쌍한 세계를 살펴보라이렇게 외치며 출품한 그림이 바로 인상, 해돋이랍니다. 해가 뜰 때의 하늘과 바다는 푸른빛이 아니라, 태양의 붉은 정열을 품게 되고, 당연히 붉게 물들며, 화가의 마음까지도 붉어진다며, 세상 만물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시각각 빛에 의해 변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당연히 탈락이었습니다. 한 비평가는 모네의 작품을 이렇게 조롱했습니다. “인상만 대충 그려놓은 미완성이잖아!”그러자 모네는 이렇게 대답했죠. “인상! 좋아, 그럼 내 그림 제목을 ‘<인상, 해돋이>로 하지모네는 기꺼이 그 조롱을 받아들이고 이렇게 제목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살롱 전에서 낙선한 작가들과 함께 낙선전람회을 열었는데 의외로 세계의 관심을 받게 됩니다. 모네를 중심으로하는 인상파는 이렇게 철저한 따돌림으로 탄생 되었습니다. 그 후 모네로 부터 용기를 얻은 무명화가들은 각자의 개성을 마음껏 발휘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세잔, 피카소, 뭉크, 샤갈, 몬드리안 등 다양한 화풍의 천재적인 예술가들이 줄줄이 탄생하게 됩니다.

 

   인상파는 미술계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전반을 개성과 자율이 존중되는 창조 분위기로 확산시켰습니다. 특히 모네는 같은 소재를 연작으로 그렸는데요, 이유는 같은 소재를 같은 장소에서 반복 그렸지만, 자연과 빛의 변화로 모두가 다름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그것은 화면의 형상보다, 그의 작품과정을 통해 고정된 절대 진리는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몸소 보여주고자 했던 겁니다. 모네가 최고의 가치로 인정받아야 할 확실한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2. 솟대수업사례

 

솟대선물하기.ppt

수업지도안-솟대.hwp

2015솟대소원문쓰기학습지.hwp

 

 

 

 

 

* 솟대란 무엇인가?

 

 

 

 

 

* 솟대 소원문쓰기-학습지

 

 

 

 

 

 

 

 

 

 

 

 

 

 

 

 

 

 

 

 

 

 

 

 

 

 

 

 

 

 

 

 

 

 

 

 

 

 

 

 

 

 

 

2015. 삼척초등미술교육연구회 활동모두보기

6.5

활동소개

* 활동계획서 안내

* 작품 감상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6.26

미술이해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전통미술의 이해와 체험

솟대 만들기와 수업적용

6.19

표현의 이해1

* 표현이란 무엇인가?

아동의 표현

* 벽돌에 화분꾸미기

7.22

작품감상

* 회화에서 색상표현

9.16

천연염색의 이해

* 3가지 염료를 이용한 염색

10.1

도자기의 이해와 체험

* 코일기법 쌓기

10.23

그림책의 이해

* 그림책의 이해

* 다육화분꾸미기

11.29

표현의 이해2

* 事實寫實

* 남자 아이들의 표현특성

동영상강의

12.9

천연비누의 이해와 체험

* 비누란 무엇인가?

* 천연비누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