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6.19 삼.초.미활동

* 일시 : 2015.6.19(금) 15:30-17:00

* 장소 : 정라초 4-5반교실

* 활동내용

   1. 표현이란 무엇인가?'-아이들 그림 살펴보기

   2. 벽돌에 다육심기

 

 

 

 

* 마음열기 '표현' 생각하며 판화감상 

  (2014동해미술연구회 판화집)

 

        

 

 

 

1. 표현이란 무엇인가?

(어린이강원 2014.10.23기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표현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우리와 같은 친구들의 작품을 소개하며 진행하겠습니다. , 지난 호의 괴물 같은 피카소의 그림 이야기는 이해가 좀 되셨나요? 피카소의 표현력 정말 대단하죠. 그런데 오늘 소개하는 친구들 작품에서도 피카소와 다름없는 예술성과 창조성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모두가 창조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고요, 다만 표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만 있다면 이런 능력을 쉽게 발휘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귀뚜라미의 의미

색연필 '나'

 

선생님이 처음 교사가 되었을 때 경험했던 안타까운 이야기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16년 전 선생님이 처음 근무하게 된 학교는 탄광마을의 어느 초등학교였는데요. 미술 전담교사였던 선생님은 여기서 한 학생을 만나게 됩니다. 첫날 수업에서 각자의 소개를 설문지에 기록하고 뒷면에 각자의 자유그림을 그리게 했는데 바로 이 그림 이었습니다. 무엇을 나타낸 그림인지 너무나 궁금해서 다음 주의 미술시간까지 참지 못하고 다음 날 아이를 미술실로 불러 물어 봤답니다. 4학년 여학생이었는데요 아빠와 단 둘이서 어렵게 생활하고 있었고 탄광에 다녔던 아버지는 직장마저 실직되면서 거의 절망 상태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자포자기의 절박한 상황을 귀뚜라미로 표현하였습니다. 자신이 어디로 뛸지 모른다는 것이었죠. 자신의 상황을 곤충으로 나타내는 4학년의 표현력에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나는 그 아이에게 미술 동아리활동을 권했고, 어떻게 도와줄 방법을 찾던 중 달쯤 흘렀나요, 그는 돌연 전학을 가고 말았습니다. 경북 어디론가 할머니 댁으로 가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아무튼 그는 어떤 드라마처럼 그가 그린 그림의 표현과 똑 같이 떠나 버렸습니다. 그의 스케치북에 핸드폰 번호를 똑똑히 써 주었지만 아직까지 아무 연락이 없습니다.

 

 

그림으로 말하기

그런데 그가 그린 귀뚜라미는 무엇을 표현하고 있나요? 그의 그림은 귀뚜라미의 모습을 그리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표현이란 어떤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경험, 의견을 그림으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세월호구하기(동해중앙초 3학년)

 

잘 그린 그림과 좋은 그림

이번에는 다리를 대상으로 그린 두 작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림A를 보니 한눈에 봐도 다리를 너무 멋있게 잘 그렸는데요. 원근이 분명하고 비례도 정확하네요. 그림자 처리도 완벽하고 색감도 맑고 깔끔합니다. 투명수채화에 능숙한 초등학교 수준으로는 매우 잘 그린 그림입니다. 하지만 그림B는 비교적 다루기 쉬운 재료 크레파스로 그렸지만 다리의 위, 아래 배경색도 틀리고요, 묘사도 삐뚤삐뚤 어쩐지 여러 가지로 서툴게 보입니다.

 

그림A '다리풍경‘ 6학년

그림B ‘119 다리미로초 2학년 홍민기

 

그런데 여기서 표현이라는 기준을 두고 한번 생각해봅시다. 그림A는 다리의 모습과 형태를 멋있게 나타내는 노력은 분명하지만, 아쉽게도 표현의 주인인 자신의 이야기가 없네요. 그러나 그림B는 형태는 엉성해도 물에 떠내려가는 사람을 보면 즉시 구해준다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명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잘 그린 그림과 좋은 그림이 어떻게 구별되는지 아시겠죠. 표현의 기준에서 그림B가 훨씬 더 표현적이고 좋은 그림이라는 뜻입니다.

 

왜 이렇게 크게 그렸을까?

영화 로빙화 팔러가는 새끼돼지고아명

 

작품의 예를 하나 더 들어 보겠습니다.

이 작품은 영화로빙화에 나오는 주인공 고아명이 그린 그림입니다. 가난한 농촌 살림에 고아명이 병까지 걸리자, 병원비가 급했던 아버지는 울먹이며, 아직 어린 새끼 돼지를 뗏목에 싣고 강건너 장에 팔러가는 장면을 그린 것입니다. 그런데 그려진 새끼 돼지의 크기를 한번 보세요. 새끼돼지를 사람보다 훨씬 더 크게 그린 이유는 뭘까요? , 비록 새끼돼지지만 아버지가 장에 가서 돈을 많이 받아왔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대상의 실재모습 보다, 자신의 간절한 마음을 나타내고 있죠. 이와 같이 좋은 표현이란 대상을 보이는 모습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생각한 마음의 모습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보이는 것과 생각하는 것

르네 마그리트

 

위 그림은 상상의 대가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 입니다. 이 그림으로 오늘의 이야기를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지금 그림 속의 화가는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신중하게 화면에 옮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화가가 보고 있는 것과 그리고 있는 것이 우리의 상식을 깨고 있습니다. 분명 우리 눈에는 알이 보이는데요, 그는 하늘을 날고 있는 새를 그리고 있지요. 그는 알을 보면서, 알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화면에 담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알을 보면서 알을 그대로 옮겼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표현의 주인인 작가의 생각과 의견은 전혀 없고, 오로지 사물과 대상 그 자체에만 몰두하고 재현했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것은 생각하는 동물 인간의 활동이라기보다 대상을 그대로 복사하는 기계와 다름 아니죠. 결과는 사진기의 렌즈 보다도 훨씬 더 못할 겁니다.

세상을 렌즈와 같은 눈으로 보지 말고, 우리의 가슴으로 바라보기를 권하는 마그리트의 을 다시 한번 새기면서 오늘의 표현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2. 벽돌에 다육심기

 

 

골목에서 흔히 볼 수있는 벽돌을 주웠습니다.

 

망을 꼭 맞게 잘라 끼우고 글루건으로 몇 군데 고정 시킵니다

 

 

마사토를 깨끗이 씻어서  3분의1 정도를 채웁니다.

 

 

맘에 드는 모종을 고르시고

뿌리를 정리한 다음 심습니다.

 

이 때 욕심을 버리시는 것이 중요한 팁인데요

모종 큰 것, 권하지 않습니다  답답해 보입니다.

 

또 하나는 외롭다며 두개씩 짝을 만들어 

심는 경우가 있는데 

벽돌 구멍의 여유를 보시고 결정바랍니다.

 더 답답해 보입니다. 

 

 

 

 

 

손가락으로 꼭 꼭 눌러

뿌리가 바람이나 진동에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벽돌구멍  3개를  합치니 미니화단 같은 분위기

 

깨진 벽돌도 나름 괜찮네요.

 

 

 

 

 

혹시 바닷가에 가실 일이 있으면

동글동글 자갈과 조개껍질 몇개주워 오세요, 

 두 세개 만 곁들이면 분위기 완전 up!

 

 

 

붓으로 주변 흙 가루를 털어 내시고  물  덤뿍 주시면  완성! 

처음 해본 작품인데 정말 모두 멋지네요

이웃이나 친구들 집들이 선물로 완전 딱입니다!

 

이후 물 관리는 벽돌이 수분 조절기능이 있어

1달에 1번 정도만 주세요.

실외 햇볕의 경우는 1주에 한번 정도**

 

혹시 집에 쓰지 않는 접시가 있다면

물받이로 활용해 보세요,

 

우리집 접시는  좀  작네요. 한번 올려 봤습니다

 

 

  

* 보너스 팁 - 도자기를 다육 화분으로 변신시키기

집집마다 사용하지 않는 각종 사기그릇 있으면 

다육화분으로 변신시켜 보세요.

 

* 도자기 그릇 구멍 뚫는 방법

1. 사기그릇이나 도자기에 물을 채우고 2-3시간 그대로 둡니다.

2. 밑면에 청테이프를 붙입니다.

3. 수건이나 천으로 속을 꼭꼭 눌러 가득 채웁니다.

4. 드릴(타일비트 사용)로 구멍을 뚫는다.

   드릴이 없다면 시멘트 못을  망치로 톡톡치면 쉽게 구멍이  뚫어 집니다.(성공율 90%)

 

 

항아리에 구멍 뚫기

 

다기, 머그잔에 구명뚫기

 

 

 

오늘 회원님 전원 출석!!  감사합니다.

 

2015. 삼척초등미술교육연구회 활동모두보기

6.5

활동소개

* 활동계획서 안내

* 작품 감상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6.26

미술이해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전통미술의 이해와 체험

솟대 만들기와 수업적용

6.19

표현의 이해1

* 표현이란 무엇인가?

아동의 표현

* 벽돌에 화분꾸미기

7.22

작품감상

* 회화에서 색상표현

9.16

천연염색의 이해

* 3가지 염료를 이용한 염색

10.1

도자기의 이해와 체험

* 코일기법 쌓기

10.23

그림책의 이해

* 그림책의 이해

* 다육화분꾸미기

11.29

표현의 이해2

* 事實寫實

* 남자 아이들의 표현특성

동영상강의

12.9

천연비누의 이해와 체험

* 비누란 무엇인가?

* 천연비누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