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학과슬로건 : 오늘날 아동 교육의 최대 화두는 창의성, 아동의 창의성을 키우는 콘텐츠 개발과 교육 운영
오늘날 아동 교육의 최대 화두는 창의성입니다. 본 학과는 아동의 창의성을 키우는 콘텐츠와 그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연구, 개발하는 학과입니다. 본 학과는 2005년 원격대학원 내 아동문화콘텐츠전공으로 설립되어 그림책, 공연, 전시, 뉴미디어 콘텐츠의 창의적인 기획자와 창작자를 키워왔으며 2015년 원격대학원 내 자매전공인 창의교육비즈니스전공을 추가 설립하여 창의성개발 프로그램과 교재의 개발 및 그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행할 교육전문가를 육성하여 왔는바, 대학원의 유사 전공의 통합 방침에 의하여 2018년부터 창의영재콘텐츠학과 내 창의영재콘텐츠전공으로 변경 설치되어 하나의 전공 내에 콘텐츠 창작과 교육개발 및 운영의 두 개의 트랙을 두어 창의력 개발 중심의 코어 과목을 공유하면서 창작과 개발/운영의 각 영역에 집중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 및 교육목표
오늘날 교육의 핵심 화두는 창의성입니다. 특출한 능력을 갖는 아동인 영재는 크게 학습영재와 창의영재로 나뉩니다. 학습영재는 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동이며 , 창의영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을 창안하고 그것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동입니다. 본 전공은 후자의 창의영재를 키워내는 전공입니다. 영재성이란 것은 몇몇 특출한 아동에게서만 발견되는 것이라기보다는 대부분의 아동에게 어떤 특별한 방면에 어느 정도씩은 잠재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싹을 잘 발견하여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가능성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창의성을 육성하는 콘텐츠의 창작자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운영자를 육성합니다.
입학 전 준비(학과에 적합한 학생)
우리 전공에 입학하려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창의성에 관심을 갖고 창의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전공에서는 아동이 갖는 다양한 능력 가운데 오직 창의성의 개발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아동을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실행의 대상이 되는 콘텐츠 창작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관심과 열의 역시 필요합니다. 또한 세상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긍정적이며 다소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의미와 흥미를 찾아 시도해보려는 도전적 기질을 가진 지원자를 환영합니다. 창의성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다 가진 능력은 아니기 때문에 만일 지원자가 창의적 기질이 있다면 그것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누리는 행운이며 그 능력을 살리고 키워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창의적 기질을 가진 아동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인생에 큰 의미가 될 것입니다.
재학 중 전공 교육과정
우리 전공의 개설과목은 학생 자신의 창의성을 개발하는 코어 과목과 콘텐츠 창작 혹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 같은 실행 방법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전문 과목으로 구분되며, 콘텐츠 창작 트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트랙의 두 트랙의 학생 모두 코어 과목은 공유하며 전문 과목은 트랙별로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주요 코어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아발견과 문화탐구 :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사고와는 달리 창의적 발상에는 감지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인지적 사고는 두뇌의 겉 부분의 1mm밖에 안 되는 피질에 제한되어 있어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창의성의 관점에서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창의성의 관점에서 보면 피질 아래에 창의성의 발현을 담당하는 두뇌의 다른 영역이 존재하는 데 이 부분이 사실 피질보다 훨씬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자아의식은 피질에 국한되지 않고 사실은 피질하의 방대한 영역에 뻗치고 있음에도 오늘날 학습 중심의 교육은 아동의 능력을 피질 수준에 가두어버리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방대한 영역을 활용하는 감지적 자아를 탐구함으로써 두뇌를 피질의 한계로부터 해방시켜 두뇌 전 영역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며 그 수단의 하나로 비고츠키가 말한 ‘문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본 과목은 인지화된 지식의 수준을 넘어 포괄적인 문화적 자극을 통해 감지를 통해 전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과목입니다.
- 창의적 발상과 전개 : 두뇌가 창의적 발상과 전개를 해나가는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법과 자료의 활용을 통해 그 매커니즘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자아발견과 문화탐구’과목과 쌍을 이루는 과목으로서 전자가 문화적 자극을 통한 간접적 방식을 통해 창의성을 육성하는데 반해 본 과목은 보다 직접적인 훈련을 통해 창의성을 육성합니다. 인간 사고의 총체적 활용을 통한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KJ법등의 구체적인 테크닉이 훈련됩니다.
주요 전문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림책기획실습 : 창의성을 증진하고 개발하는 새로운 그림책의 기획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한편으로 아동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안하고 다른 한편으로 새롭고 실험적인 다양한 그림책의 사례를 분석하여 소재, 상황, 의도,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기존의 그림책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선하고 독창적인 그림책을 기획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 그림책스토리텔링 : 그림책이 갖는 기존의 문법과 전달방식을 연구하고 그 위에 작가 자신의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을 더하여 독자와 소통하면서도 새롭고 독창적인 그림책의 구성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글과 그림 그리고 구성방식과 같은 그림책의 구조와 구성에서 책의 형태, 레이아웃, 색채, 드로잉 테크닉과 같은 표현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과 기법이 탐구됩니다.
- 창의교육프로그램기획실습 : 읽기, 쓰기, 그리기, 음악과 노래, 춤, 신체활동, 연기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과 소재, 상황, 매체의 탐구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그를 발굴하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기획을 행하는 과목입니다. 세계에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창의교육 사례가 소개되며 그 내용의 분석 및 자신의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적용법이 탐구됩니다.
- 창의교육프로그램분석연구 : 뉴스위크지를 통해 21세기 가장 우수한 창의교육법으로 꼽힌 이탈리아의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연극을 기반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연감을 불어 넣었던 폴 베이커의 능력통합프로그램 등과 같은 세기의 뛰어난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창의개발 프로그램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 공연전시기획 : 인형극, 마임, 아동체험전시, 디지털콘텐츠와 같은 다양한 경험적 미디어 콘텐츠의 사례를 분석하고 그를 바탕으로 해당 영역의 새로운 기획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졸업 후 진로분야
본 전공은 크게 콘텐츠 창작과 프로그램 개발/운영의 두 개의 트랙으로 나뉩니다.
콘텐츠 창작 트랙의 경우는 그림책 작가, 인형극 공연자 및 기획자, 그림책이나 인형극과 같은 콘텐츠를 활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 운영자나 사업가, 콘텐츠 활용 교사로 진출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운영 트랙의 경우는 창의교육프로그램 개발자, 관련 교구나 교재 개발자, 프로그램 관련 출판 기획, 그를 활용한 교육사업가, 창의교육 교사로 진출합니다.
진로 설계 로드맵
입학 전
- 창의적이고 적극적이며 도전적인 학생
- 창의성에 대한 관심과 가치관
- 아동교육에 대한 열의
- 콘텐츠 창작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관심과 열의
- 위험을 무릅쓰고 시도해보려는 도전적 기질
- 창의적 기질
재학 중

졸업 후
- 콘텐츠 창작 트랙 : 그림책 작가, 인형극 공연자 및 기획자, 콘텐츠를 활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 운영자나 사업가, 콘텐츠 활용 교사
-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트랙 : 창의교육프로그램 개발자, 관련 교구/교재 개발자, 창의개발 출판기획, 그를 활용한 교육사업가, 창의교육 교사
전공특별활동
창의영재콘텐츠학과 / 창의영재콘텐츠전공특강
재학생과 일반인 모두를 대상으로 매년 5월과 11월에 개최되는 ‘창의영재콘텐츠전공특강’은 전공의 개요와 가능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강입니다. 2004년 이래 그림책 작가, 기획자, 프로그램 운영자와 같은 현장의 저명한 전문가의 초청강연과 대학의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해온 주임교수의 교육철학과 당장 활용할 수 있는 팁 중심의 강의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특강을 통해 재학생은 전체 교육과정을 개괄하고 배운 내용을 정리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일반인들은 전공의 교육 철학과 방법을 공유하여 향후 각자의 분야에서 창의개발에 활용할 팁을 얻게 됩니다. 또한 전공 홍보를 통해 신입생을 유치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졸업생정기작품전 및 신입생환영회
매 학기 초에 개최되는 ‘신입생환영회’는 본 전공의 교수님, 재학생, 졸업생이 함께 모이는 행사입니다. 특히 가을 학기의 신입생 환영회는 졸업생의 그림책, 공연, 프로그램을 전시하는 정기 작품전과 함께 갤러리에서 개최되며 신입생들의 소개와 더불어 장기자랑 등 전체가 서로를 이해하고 친분을 엮는 자리입니다.
학과사무실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 학과/전공사무실: 순헌관 414A호
- 전화번호: 02-2077-7142
- E-MAIL: smart@sm.ac.kr
- 홈페이지: http://star.sookmy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