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비각 안에 갇혀있는, 높이 1.7m, 너비 76cm에 검은 오석(烏石)으로 되어 있는 이 척주비는 고풍스러운 전서체로 새겨져 있는데, 허목이 짓고 쓴 이 문장을 동해송(東海頌)이라고 하며, 비명은 척주동해비(陟州東海碑), 일명 퇴조비(退潮碑)라고 부르기도 한다. 강원도 유형문화재 38호로 지정되어 있다.

 비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큰 바다 가이 없는데                 큰 바다(영주 瀛洲)

온갖 냇물 모여 드노니              온갖 냇물(백천 百川)

그 크기 잴 수 없네

동북쪽 넓은 바다                     

밀물썰물 잔잔하여서

큰 못이라 일컬어온다               큰못(태택 太澤)

푸른물 하늘에 닿아

넘실대며 아스라하니

바닷가 움직이듯 스산도 하네

밝아오는 해돋는 고장

태양의 문이다 보니

희백도 공손히 맞이하겠다        희백(羲白)

석목의 위차인데다                   석목(析木  별 이름)

빈우의 자리이어니                   빈우(牝牛之宮, 별무리 북두칠성 소자리)

해돋는 동쪽 끝이로다

교인의 보배이런가                   교인(鮫人, 물가운데 사는 괴물. 고기처럼 살며 쉬지않고 비단

바다에 잠긴 온가지 산물                                                         을 짠다  

흥건하여 많기도 많아

기이한 만물의 모습

너울대는 상서로움이

너그러움 일으켜 보여주네

조개 살 속에 밴 진주

달과 더불어 자라오다가

기운을 따라 김을 올리네

머리 아홉 달린 괴물 천오와               천오(天吳)

외발 달린 기이한 기가                       기(虁)

큰 바람 일으키며 비를 뿌리네

아침에 솟아 퍼지는 해

넓디 넓은 빛 비치다 보니

자주빛 붉은 빛 창창하구나

보름달 둥그런 달

가을처럼 둥실거리니

뭇별도 빛을 감추고 말아

부상과 사화와                                         사화(沙樺, 密沙樺 보배로운 구슬 이름)

흑치와 마라와                                         흑치(黑齒, 남만의 종족 이름), 마라(麻羅,芝麻羅 참

상추극 든 보가여                                                              개꽃. 참개꽃무늬를 넣어 짠 직물)단만의 굴 조개                                  단만(蛋蠻, 굴과 조개. 배를 띄워 집으로 살아가는 종족)

조와의 원숭이                                   조와(爪蛙, 지금의 말레이 반도)

불제의 소들                                      佛薺之牛. 인도인들이 소를 사람처럼 귀히 쓰는 말

바다 저편 잡종으로

무리도 다르고 습속도 다른데

우리 같이하여 함께 자라도다

옛 성황(古聖)의 덕화 멀리 미치어

온갖 오랑캐 무리 중역(重譯)으로 왔으니

따르지 않는 곳 없고 말고

크도다 빛나도다

그 다스림 넓고도 클지니

꺼진 바람도 오래 가리라

 ---------------------------------------- 정신문화연구원 자료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