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체5- 뉴스 읽고 나의 생각 발표하기<글, 또는 그림으로>   A4크기 1면

 

<뉴스읽기>

 

메뚜기 떼 잡는 오리 '십만대군' 파키스탄 투입

중국 저장성 농업과학원에서 기른 오리 10만마리가 사막 메뚜기 떼 퇴치를 위해 파키스탄으로 투입된다.

 

지난달 아프리카 케냐를 덮친 사막 메뚜기 떼 © AFP=뉴스1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농작물을 해치는 사막 메뚜기 떼 4000억 마리를 잡기 위해 오리 10만 마리가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중국에서 이웃 파키스탄으로 파견된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를 이끄는 루리즈 중국 저장성 농업과학원 선임 연구원은 "오리 한 마리는 하루에 메뚜기 200마리도 넘게 잡아 먹을 수 있다"며 "살충제보다 더 효과적인 생물 무기"라고 말했다.

오리 '십만대군'은 파키스탄에 보내지기 전에 먼저 중국 서부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시범 운용될 예정이다. 중국 농업 전문가들은 메뚜기 떼 퇴치를 위해 이번주 파키스탄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 동부 케냐에서부터 아라비아반도를 거쳐 남아시아로 퍼져나간 이 사막 메뚜기 떼는 농작물과 목초지를 빠른 속도로 파괴하는 해충으로 유명하다.

이 메뚜기 떼는 가뭄과 겹쳐 파키스탄 농촌 전역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고 최근에는 인도까지 퍼져나갔다. 히말라야 산맥을 경계로 파키스탄 및 인도와 국경을 접한 중국도 사막 메뚜기 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올해 이 메뚜기 떼 규모는 25년 이래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지난달 20일 이 메뚜기 떼가 케냐에 출몰했을 때 거의 1만㎢ 이상에 달하는 지역을 덮는 수준이었다고 추산한다.

 © AFP=뉴스1

 

<뉴스 읽고 나의 생각 말하기>

  오리 10만 마리가 파키스탄에 투입된 후에  파키스탄의 메뚜기는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이후의 파키스탄의 자연생태는 어떻게 될까요?

  '파키스탄의 메뚜기 문제' 다른 해결 아이디어는  없을까요?

  나의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써서 (A4크기 1면)사진 찍어 보내주세요.

 

* 학습지프린트해서  활동하기

환경생태학습지-메뚜기 퇴치작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