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3지구, 생태환경을 생각하는 이야기
<10! 환경을 생각한 Day~!>
1. 10! 환경을 생각한 Day~!
<102, 세계 농장 동물의 날>
1983년 미국의 동물권운동가 알렉스 허샤프트(Alex Hershaft)가 농장 동물이 겪는 고통을 알리고 농장 동물에 대한 비인도적 처우 개선을 요구하기 위해 지정한 국제 기념일이다. 동물권 단체들은 농장 동물들이 도축장으로 이동하는 트럭 안 좁은 공간에서 12시간 동안 물 한 모금 먹지 못한 채 고통과 공포, 굶주림을 겪는 고통을 헤아리기 위해 일일 단식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104, 세계 동물의 날>
인간과 동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을 보호하자는 의미에서 동물 애호, 동물 보호를 위해 1931년에 지정된 세계 기념일이다. 인간과 동물은 지구를 공유하는 존재로서 인간중심주의로서만 생명을 대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1016, 세계 식량의 날>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UN에서 지정한 날이다. 식량 부족 현상은 전쟁, 경제난, 도시화 등 다양한 이유로 생겨나지만, 최근에는 가뭄, 홍수, 폭염, 산불 등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 위기가 심각할 것으로 예측한다. 전문가들은 2025년쯤에는 세계 인구의 약30%가 굶주림에 시달리게 되고, 18억 명은 물 부족으로 고통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또한 2050년에는 주요 곡물 가격이 최대 23%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018, 산의 날>
국제연합이 2002년을 '세계 산의 해(the International Year of Mountains)'로 선언한 것을 계기로, 산림청이 산림에 대한 국민 의식을 제고시키고자 2002년부터 매년 1018일을 기념일로 지정한 날이다. 10월 중의 하루를 산의 날을 지정한 이유로 선조들이 1년 중 산이 가장 아름다운 때인 10월에 높은 곳에 올라 풍류를 즐기던 세시풍속 중에 하나인 등고(登高, 음력 99)에서 유래한다고 밝혔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2. 10월의 환경 기념일과 관련한 더 많은 이야기

 
<동물권이란?>
동물에게 주어지는 기본적인 권리이다. 사람에게 인권이 있듯이, 동물들도 인간과 같이 행복과 고통을 느끼는 생명체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생명권을 지니고 학대당하지 않을 권리 등을 지니고 있다는 개념이다.
 
 






3. 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환경부, 국가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포털 https://www.keep.go.kr 교육자료와 월간 웹진 '환경교육NOW'
[강원도교육청 환경실천 프로젝트] 22단 분류배출의 신화를 쓰는 재활용맨(학끼오TV-YouTube)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