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2022년 초등(고) 및 중등 대상 환경일기 쓰기 참여 안내 |
환경일기장이란? 환경일기장‘함께 GREEN 하루/탐구 일기’는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여러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 학습 자료입니다. 교사는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일기장을 활용한 환경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환경 일기를 꾸준히 작성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0학년도부터 2021학년도까지 전국 870여개의 초·중등학교에서 57,000여명의 학생들이 환경일기장 작성에 참가하였으며, 이번 2022학년도에는 더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환경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일기장을 제작·지원합니다. |
1 | 개요 |
□ (주요 내용)
○ 신청 교사가 수령한 학생용 환경일기장과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10차시 이상을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작성한 일기장과 교사 최종 보고서 등을 제출하면 이를 심사하여 시상함
□ (신청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담당 교사
○ 중 학 교 1∼3학년 담당 교사
□ (배포 기준)
○ 신청 교사 1인에 대한 교사용 지도서 1부 및 참여학생 명단에 맞춰 학생용 일기장을 선착순 배포
※ 수량 소진 시 일찍 마감될 수 있으며, 배포 부수는 조정 될 수 있습니다.
2 | 세부내용 |
□ (세부 일정)
○ 일기장 신청 : 2022년 2월 14일(월) ~ 2월 28일(월)
○ 일기장 발송 : 2022년 3월 7일(월) ~ 3월 11일(금)
※ 교사용 지도서, 안내장이 함께 발송됩니다.
○ 완성 일기장 제출 마감 : 2022년 10월 27일(목) 우편 소인분
○ 제출할 곳 : 추후 별도 안내 예정
□ (참여 방법)
○ 홈페이지 :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 참여/소통
단체신청 | ▷ | 배포 | ▷ | 수업 | ▷ | 참여학생 정보 및 보고서 제출 | ▷ | 일기장 제출 | |||||
학급별 인원파악 후 단체신청 |
학교별 발송 | 1,2학기 중 10차시 이상 수업 |
참여학생 정보, 보고서 온라인 업로드 | 우편 발송 |
1) 학교, 학급별 단체 신청만 가능(개인 참가 불가능)
2) ‘참여학생 정보 업로드’는 우편 발송된 학생과 일기장 제출 학생의 중복확인 및 심사대상에서의 누락을 방지하기 위함이오니 꼭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 최종 보고서 제출 시, 저작물 귀속 및 이용 동의서, 일기장 반환요청서 등도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3 | 일기장 구성 |
□ (대상별 구분)
○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 15차시로 구성
○ 중학교 전학년(1~3학년) : 14차시로 구성
초등 고학년(5~6학년) | 중등 전학년(1~3학년) |
등하교 시간, 맑은 공기 - 맑은 공기가 좋아요. - 미세먼지가 땅에서 나온다고? - 맑은 하늘을 만드는 길 |
1.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 - 과학 기술이 바꾸는 세상 - 나와 다른 존재를 보는 시선 - 인간이 인간을 바라볼 때 |
2. 청소 시간, 넘쳐나는 쓰레기 - 내가 만든 쓰레기 - 쓰레기를 사고판다고? - 바다를 뒤덮는 쓰레기 |
2. 나와 연결된 세상 - 광고가 만드는 세상 - 해외 투자로 숲이 사라질 수 있다면? - 우리 모두가 잘 살려면 |
3. 수업 시간, 편리한 전기 - 전기를 만들 때 쓰레기가 나온다고? - 전기, 어디서 왔을까? -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 |
3. 길거리를 채우는 풍경 - 호모 플라스티쿠스가 살아가는 방법 - 그 많은 치킨과 햄버거는 어디서 왔을까? - 거대하고 단단한 공간에서 살아가려면 - 자동차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4. 쉬는 시간, 뜨거운 운동장 - 도대체 왜 이렇게 더울까? - 살 곳을 잃어버린 사람들 - 우리의 미래를 지켜주세요 |
4. 재난을 마주하는 사람들 - 미세먼지 가득한 하늘 - 기후를 변화시키는 사람들, 살 곳을 잃는 사람들 - 기후변화는 어느 나라가 어떻게 책임져야 할까? - 미래 사람들은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
5. 점심시간, 행복한 식사 - 소중한 먹거리가 버려진대요 - 행복한 먹거리를 위한 우리의 선택 - 밥상 위의 세상 |
4 | 일기장 시상 및 심사 |
□ (시상 내역)
대상 | 시상수 | 시상내용 | 비고 | |
지도교사 | 10명 | 2명 | 교육부장관상 + 상 금 20만원 | - |
4명 | 환경부장관상 + 상 금 15만원 | 학년군별 1인 | ||
4명 | 기상청장상 + 상 금 10만원 | 학년군별 1인 | ||
우수학생 | 14명 | 1명 | 교육부장관상 + 상품권 15만원 | 교육부장관상 학년군 제외 학년군별 2인 |
6명 | 환경부장관상 + 상품권 10만원 | |||
8명 | 기상청장상 + 상품권 5만원 | 학년군별 2인 |
□ (심사 기준)
○ 적격 심사(1차 심사)
구 분 | 심사부문 | 심사내용 | |
공 통 | 기본자격 | 신청·제출 기한 및 방법 등을 잘 지켰는가? | |
교사 | 참여기여도 | 학급 학생 수 대비 참여 학생 수 비율이 높은가? | |
학생 | 초등 고학년 | 참 여 도 | 전체 내용 중 70%(15차시 중 10차시) 이상 작성하였는가? |
중등 전학년 | 전체 내용 중 70%(14차시 중 10차시) 이상 작성하였는가? |
○ 내용 심사(2차 심사)
구분 | 심사부문 | 심사내용 |
교사 | 충실도(100) | 주어진 분량* 내에서 수업기록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 |
학생의 반응 및 교사의 생각을 작성하는 등 수업에 대하여 성찰하며 작성하였는가? | ||
학생 | 주제 적합도(30) | 작성된 내용이 차시별 주제에 부합하는가? |
구체성(30) |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는가? | |
참신성(30)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작성하였는가? | |
완성도(10) | 분량, 가독성, 구성(전달력) 등 작품의 완성도가 우수한가? |
□ (최종 심사) 2차 심사 통과작 대상 표절여부 검토를 통한 최종 선정
□ (결과 발표) 11월 말 홈페이지 게시 및 수상자 대상 별도 연락 예정
5 | 유의사항 및 문의처 |
□ (유의사항)
○ 기입란 외 공간에 작성하거나 출력물(이미지 또는 사진)을 붙인 경우는 심사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제출한 일기장은 제출 시, 반환요청서를 작성한 경우에만 돌려드립니다.
○ 공정한 심사를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일기장(우편 제출)은 10월 27일(목) 소인분까지만 인정됩니다.
○ 수상 시 연락처가 불분명하여 연락되지 않는 경우 수상에서 제외됩니다.
○ 학생들이 노력하여 작성한 일기장이 누락되지 않도록 우편 발송 전 홈페이지에 참여 학생 명단을 기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 (문의처)
○ 이메일 : whj@epa.or.kr, mj7141@epa.or.kr
○ 전 화 : 02–3407–1552, 1584
붙임. 참여학생 명단(양식) 1부. 끝.
붙임 | 참여학생 명단(양식) |
○ 학 교 명 :
○ 학년/인원수 :
○ 지도교사명 :
연번 | 이 름 | 연번 | 이 름 |
1 | 16 | ||
2 | 17 | ||
3 | 18 | ||
4 | 19 | ||
5 | 20 | ||
6 | 21 | ||
7 | 22 | ||
8 | 23 | ||
9 | 24 | ||
10 | 25 | ||
11 | 26 | ||
12 | 27 | ||
13 | 28 | ||
14 | 29 | ||
15 | 30 |
'환경생태미술동아리 > 환경생태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프린팅 (0) | 2022.04.28 |
---|---|
에코프린팅 (0) | 2022.04.28 |
용문사 은행나무 (0) | 2022.02.10 |
안동 용계리 은행나무 (0) | 2022.02.10 |
원주문막 반계리 은행나무 (0) | 2022.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