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토론의 단계
1단계 안건 | 설명 | 어떤 상황이 일어난 상태로, 찬성과 반대가 서로 맞설 수 있는 주제이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것이면 된다. |
예시 | “컴퓨터 게임, 해도 좋은가?” “TV를 없애야 하는가?” | |
2단계 결론 | 설명 | 찬성인가 반대인가에 대한 자신의 결론을 먼저 내린다. |
예시 | 나는 그 안건에 대하여 찬성한다. 나는 그 안건에 대하여 반대한다. | |
3단계 이유 | 설명 | 2단계에서 결정한 ‘결론’에 대한 ‘이유를 말한다. 왜 찬성하는가, 왜 반대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이유는 반드시 안건과 깊은 관계가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것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큰 생각‘ 한 가지면 충분하다.(이유가 옳으면 결론도 옳다!) |
예시 | 그 이유는 ~~이기 때문이다. | |
4단계 설명 | 설명 | 3단계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하는 단계이다. 이유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는 단계로 논리적 근거를 들어서 설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이유에 대한 옳고 그름을 본격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
예시 | 설명 방법 : 실험결과, 통계, 신문보도 자료, 인터넷 자료, 직접 경험, 간접적으로 보고 들은 것, 신념, 비교나 비유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 |
5단계 반론 꺽기 | 설명 | 반대 측에서 말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상대방이 갖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중요한 이유‘를 미리 예상하여 꺾어 버리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내 주장에 대한 반대 의견(반론)이 있을 것이라고 미리 예상하고 미리 그에 대한 반박이나 논란의 소지를 잠재우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물론~~할 수도 있지만 ~~하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라고 말할 수도 있으나 ~~다. | |
6단계 정리 | 설명 | 어떤 일이든 절대적인 것은 없다고 보고, 그에 대한 예외를 찾아 말하면서 자기의 주장을 확실히 하는 것이다. 예외가 없다는 것은 그 자체가 토론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예외란 찬성과 반대 모두를 포함하고 있거나 현실적으로 양쪽 모두를 어느 정도 만족시키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려를 말한다. 이 부분까지 정리해야 비로소 모든 단계가 완성된다. |
예시 | 1단계부터 5단계까지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결론을 내린다. 물론~~라는 예외는 있을 수 있겠지만 ~~이다. |
*토의의 본질은 이유와 설명이기 때문에 6단 논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 또한 '3단계'와 '4단계'라 할 수 있다.
'논술 > 초등논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론영상-초등학교 시험에 관한 찬 반 토론 (0) | 2023.12.12 |
---|---|
초등학교 토론수업 주제 (1) | 2023.12.12 |
2023.11.17(금) 생각공부- 글과 판화로 표현하기 (0) | 2023.11.21 |
황금똥을 누는 고래-예스24 미리보기 (1) | 2023.10.31 |
EBS 다큐프라임 - Docuprime_가족쇼크 1부 나는 부모입니다 (0) | 2023.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