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의 단계

1단계 안건 설명 어떤 상황이 일어난 상태로, 찬성과 반대가 서로 맞설 수 있는 주제이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것이면 된다.
예시 컴퓨터 게임, 해도 좋은가?” “TV를 없애야 하는가?”
2단계 결론 설명 찬성인가 반대인가에 대한 자신의 결론을 먼저 내린다.
예시 나는 그 안건에 대하여 찬성한다. 나는 그 안건에 대하여 반대한다.
3단계 이유 설명 2단계에서 결정한 결론에 대한 이유를 말한다. 왜 찬성하는가, 왜 반대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이유는 반드시 안건과 깊은 관계가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것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큰 생각한 가지면 충분하다.(이유가 옳으면 결론도 옳다!)
예시 그 이유는 ~~이기 때문이다.
4단계 설명 설명 3단계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하는 단계이다. 이유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는 단계로 논리적 근거를 들어서 설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이유에 대한 옳고 그름을 본격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예시 설명 방법 : 실험결과, 통계, 신문보도 자료, 인터넷 자료, 직접 경험, 간접적으로 보고 들은 것, 신념, 비교나 비유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5단계 반론 꺽기 설명 반대 측에서 말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상대방이 갖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중요한 이유를 미리 예상하여 꺾어 버리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내 주장에 대한 반대 의견(반론)이 있을 것이라고 미리 예상하고 미리 그에 대한 반박이나 논란의 소지를 잠재우는 것을 말한다.
예시 물론~~할 수도 있지만 ~~하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라고 말할 수도 있으나 ~~.
6단계 정리 설명 어떤 일이든 절대적인 것은 없다고 보고, 그에 대한 예외를 찾아 말하면서 자기의 주장을 확실히 하는 것이다. 예외가 없다는 것은 그 자체가 토론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예외란 찬성과 반대 모두를 포함하고 있거나 현실적으로 양쪽 모두를 어느 정도 만족시키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려를 말한다. 이 부분까지 정리해야 비로소 모든 단계가 완성된다.
예시 1단계부터 5단계까지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결론을 내린다. 물론~~라는 예외는 있을 수 있겠지만 ~~이다.

*토의의 본질은 이유와 설명이기 때문에 6단 논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 또한 '3단계''4단계'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