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e0R7gEMkygM

 

 

 

<문제상황>

최근 초등학교 학생들도 대부분 스마트폰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학교에서 학생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 또는 허용해야 하는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이 미래의 디지털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좋은 도구이긴 하지만,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과 학습장애의 심각한문제가 발생하여 다음과 같이 찬성과 반대의 논란이 뜨겁다.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 찬성 근거>

 

1. 학습 도구로 활용스마트폰은 다양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전자책, 학습 앱, 웹 기반 자료, 온라인 강의 등을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자원은 학업 성취도 향상과 학생의 학습기술 발전에 도 도움을 준다.

 

2. 소통 도구스마트폰은 학생들 간의 상호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학생들은 숙제, 질문 공유, 학습 관련 정보 교환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학업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3. 흥미 유발과 동기 제공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더 큰 흥미와 동기 부여를 제공할 수 있다. 음악감상, 영상, 대화형 앱, 게임화된 학습 경험 등은 학생들을 학습에 참여하게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조성할 수 있다.

 

4. 디지털 시대 대비: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미래의 AI 등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는 방법이 된다.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이며, 스마트폰 사용으로 이러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 반대 근거>

 

1. 수업 방해학생들이 수업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강의 내용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다. 메시지를 보내거나 카톡을 확인하는 등의 활동으로 인해 수업의 진행과 친구들의 학습이 방해될 수 있다.

 

2. 사이버 괴롭힘과 부적절한 콘텐츠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사이버 괴롭힘을 당하거나 다양한 폭력, 성인영상 등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이로 인해 학교 환경에서의 정서적 안전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3. 학습 시간 관리 어려움스마트폰은 매우 중독성이 강한 기기로, 학생들이 학습 시간을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임, 소셜 미디어, 동영상 스트리밍 등으로 인해 학습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학생들이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줄어들 수 있다. 직접적인 대면 대화와 협력을 통한 소통이 감소할 수 있다.

 

 

 

<생각하기>

 

1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하여 어떤 문제상황이 있나요?

 

2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하여 나의 주장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써보세요.

 

3 나의 주장에 관하여 어떤 반대의견이 예상 되나요?

 

 예상되는 반대의견에 관하여 설득하거나 반박의견을 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