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업체, 다양한 여름방학 체험캠프 준비 중
최근 대학축제에 면접 비법, 경쟁 프리젠테이션 대회 등 ‘취업’관련 행사들이 등장해 화제가 됐다.
즐거움과 재미가 중심이던 축제가 실속 있는 행사로 변모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향은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캠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동안 초·중·고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는 119 체험, 해병대 캠프, 안동 예절 캠프 등 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이벤트 중심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부모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들까지도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체험캠프를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수요변화에 교육업체들도 단순한 이벤트성 체험행사에서 벗어나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여름방학 독서캠프 = 독서문화 솔루션 제공 기업 아이북랜드(대표 박진규, www. ibookland.com)는 독서와 논술 능력을 길러주는 ‘여름방학 독서캠프’를 7월 26일 ~ 8월 11일까지 4차례에 걸쳐 2박3일씩 진행할 예정이다.
‘책 놀이로 만나는 동화나라’를 주제로 하는 여름방학 독서캠프는 동화·그림 작가 만남 등 적극적인 독서습관을 길러주고 상상력·창의력·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주제별로 지급된 책을 읽고 조별 독서토론회를 하는 등 사고 발달 능력이 성숙해지는 기회를 갖는다.
독서캠프 참가 대상자는 초등 1~4학년이고 참가비용은 20만원 수준이다.
여름 방학 캠프 신청은 6월말까지 진행된다.
아이북랜드 박종화 팀장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체험하고, 느낌으로써 학교공부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특히 캠프를 통해 사회성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역사 교실 = (주)핵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시대별 주요 장소를 답사하는 ‘찾아가는 역사교실’을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답사에 나서기 전 방문할 장소에 대한 강의를 통해 사전 지식을 쌓는다. 사전 실내강의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사진자료와 도표를 활용해 진행된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 12명 이내의 소수 인원으로 팀을 구성한다.
프로그램은 선사시대에서부터 삼국-백제시대, 조선시대, 현대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체험비는 1회당 팀별 25만원 수준이다.
한편 핵교는 15일 체험학습을 통해 △인사동의 유래 △탑골 공원 △3.1운동 등 유적과 관련 역사를 부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나침반을 들고 동서남북 방위 알기, 지도에 표시하기 등의 이벤트도 열렸다.
◆자연교과 체험학습단 = 대구·경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이눈체험교육원(www.in oon.or.kr)은 자연교과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 관찰력,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체험학습단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학습단은 자연교과를 크게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단계로 구분해 각 계절에 따라 체험 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
이 행사는 체험과 관찰을 통한 학습으로 자연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력, 관찰력,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교재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검증을 통해 만들어져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체험 장소는 허브힐즈, 대구수목원, 달성·안심 습지 등 이다.
첫 수업은 다음달 9일 시작할 예정이다. 대상은 초등학교 1~5학년이고, 모집 인원은 학년별 8명이다. 교육비는 월 10만 원이다.
◆천문과학 리더캠프 = 경기도 양평의 중미산천문대는 태양 흑점 관측, 야간 별자리 탐사 등 아이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천문과학리더캠프를 진행한다.
또 숲 생태관찰, 천문 과학 공작놀이, 로봇 만들기 등의 과학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상스키, 산악오토바이 등 야외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참가할 수 있다. 7월 23일부터 8월 26일까지 매회 2박3일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23만원.
◆청학동 예절 한문 캠프 = 지리산 청학동의 ‘옛날서당’은 10여명의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명심보감과 사자소학 등 한자 교육을 실시한다.
한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명심보감과 사자소학을 통한 기본 한자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예절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다도 예절과 천연 염색, 전통 민속놀이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7월 22일부터 1~2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초등학생 이상 참가할 수 있다.
참가비는 1주일 과정이 25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