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2009개정교육과정 3-2 국어 연간 지도 계획
단원명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
1. 재미가 솔솔
|
‧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 찾기 ‧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떠올려 시 쓰는 방법 알기 ‧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떠올려 시 쓰기 ‧ 이야기를 듣고 재미있는 장면이나 표현 찾기 ‧ 이야기에서 재미있는 장면이나 표현을 찾고, 느낀 점 말하기 ‧ 재미있는 부분이 잘 나타나도록 시화 만들기 |
2. 띄어쓰기를 잘해요
|
‧ 부탁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 알맞은 까닭을 들어 부탁하는 글쓰기 ‧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는 방법 알기 ‧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부탁하는 글쓰기 ‧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부탁하는 글을 쓰고 학급 게시판에 전시하기 |
3. 내용을 간추려 보아요
|
‧ 일의 순서를 설명하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일의 순서를 설명하는 글의 내용 간추리기 ‧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이야기의 내용 간추리기 ‧ 일의 순서를 생각하며 마음 전달식 하기 |
4. 들으면서 적어요
|
‧ 글로 간단히 적는 경우 알기 ‧ 이야기를 듣거나 영상을 보고 글로 간단히 적는 경우의 특징 알기 ‧ 듣기의 과정을 따라 글로 간단히 적는 방법 알기 ‧ 이야기를 듣고 글로 간단히 적기 ‧ 간단히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 간단히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쓴 글 발표하기 ‧ 친구를 면담하고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누구일까요?’ 놀이하기 |
5. 낱말의 짜임 |
‧ 낱말의 짜임을 파악하며 글 읽기 ‧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쓰기 ‧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 놀이하기 |
6. 글에 담긴 마음
|
‧ 글을 읽을 때에 글쓴이의 마음이나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 표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 읽기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역할극 하기 |
7. 감동을 느껴 보아요
|
‧ 시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 찾는 방법 알기 ‧ 감동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 읽기 ‧ 이야기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알기 ‧ 이야기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 말하기 ‧ 이야기의 감동을 떠올리며 감상문 쓰기 ‧ 영화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느낀 점 말하기 |
8. 실감 나게 말해요 |
‧ 글을 잘 이해하기 위하여 읽기 전에 미리 할 일 알기 ‧ 읽기 전에 생각한 것과 글의 내용 비교하기‧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실감 나게 말하는 방법 알기 ‧ 듣거나 본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실감 나게 말하기 ‧ 단원 정리 ‧ 자신이 겪은 일을 친구들에게 실감 나게 말하기 |
9. 마음을 읽어요 |
만화를 읽을 때에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 인물의 마음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며 만화 읽기 ‧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 인물의 마음 짐작하며 만화 읽기 ‧ 영화를 보고 인물의 말을 실감나게 표현하기 ‧ 영화를 보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기 |
3-2 수학 연간 지도 계획
기간 |
단원 |
차시 |
쪽수 |
수업 내용 및 활동 |
준비물 |
익힘책 쪽수 |
8.25- 8.29 |
1. 곱셈 |
1 |
6~11 |
•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곱셈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과일의 수를 계산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게 한다. |
|
|
2 |
12~13 |
• 울림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9~10 | ||
3 |
14~15 |
•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11~12 | ||
4 |
16~17 |
• 다양한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계산기 |
13~14 | ||
9.1 - 9.5 |
5 |
18~19 |
• (몇십)×(몇십), (몇십 몇)×(몇십)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모눈종이 |
15~16 | |
6 |
20~21 |
• (한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모눈종이 |
17~18 | ||
7 |
22~23 |
•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모눈종이 |
19~20 | ||
8 |
24~25 |
• 올림이 여러 번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 계산의 형식을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모눈종이 |
21~22 | ||
9.8- 9.12 |
9 |
26~27 |
• 문장으로 제시된 문제를 보고 곱셈식으로 나타내게 한다. |
|
25~26 | |
9.15 - 9.19 |
10 |
28~31 |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며 정리하게 한다. |
|
| |
11 |
32~33 |
• 열량을 알아보고 주어진 간식의 열량을 계산하게 한다. |
|
| ||
12 |
34~35 |
• 각자 준비한 물건에 알맞은 가격표를 붙이고 친구들과 함께 시장놀이를 한다. |
시장놀이 할 물건, 가격표, 계산기, 모형 돈 |
| ||
2. 나눗셈 |
1 |
40~45 |
•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
| |
9.22 - 9.26 |
2 |
46~47 |
• 내림이 없는 (몇십)÷(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31~32 | |
3 |
48~49 |
• 내림이 있는 (몇십)÷(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33~34 | ||
4 |
50~51 |
• 나머지가 없는 (몇십 몇)÷(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35~36 | ||
5 |
52~53 |
• 나머지가 있는 (몇십 몇)÷(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37~38 | ||
9.29 - 10.3 |
6 |
54~55 |
•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없는 (몇십 몇)÷(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39~40 | |
7 |
56~57 |
•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있는 (몇십 몇)÷(몇)의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수 모형 |
41~42 | ||
8 |
58~59 |
•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검산 방법을 알고 검산하게 한다. |
|
43~44 | ||
10.6 - 10.10 |
9 |
60~63 |
• 다양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
| |
10 |
64~65 |
• 실생활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고 풀이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
|
|
기간 |
단원 |
차시 |
쪽수 |
수업 내용 및 활동 |
준비물 |
익힘책 쪽수 |
10.13- 10.17 |
|
11 |
66~67 |
• 놀이를 통하여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몫과 나머지를 능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주사위, 클립, 연필, 바둑돌 100개 |
|
3. 원 |
1 |
72~77 |
•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조각 작품, 보도블록 등 원을 이용한 상황을 살펴보게 한다. • 신체를 이용하여 원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원을 그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한다. |
|
| |
2 |
78~79 |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원을 만들어 보게 한다. |
실, 단추, 누름 못(압정) A4 용지 |
| ||
3 |
80~81 |
• 원을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의 공통점을 찾아 토의하게 한다. • 원을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고, 원의 중심과 반지름을 알고 찾아보게 한다. |
|
49~50 | ||
10.20- 10.24 |
4 |
82~83 |
• 주어진 원의 반지름을 알아보고, 컴퍼스로 원을 그리는 방법에 따라 원을 그려 보게 한다. • 수학적 추론 활동을 통해 원의 반지름의 성질을 찾아보게 한다. |
컴퍼스, 자 |
51~52 | |
5 |
84~85 |
• 원을 똑같이 둘로, 넷으로 나누어지도록 접은 활동을 통해 원의 지름을 알게 한다. • 수학적 추론 활동을 통해 원의 지름의 성질을 찾아보게 한다. • 원의 지름과 반지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게 한다. |
컴퍼스, 자 |
53~54 | ||
6 |
86~87 |
• 원의 성질을 이용한 여러 가지 모양을 보고 그리는 방법을 찾아 그려 보게 한다. • 규칙에 따라 원을 이용한 무늬를 그려 보게 한다. |
컴퍼스 |
55~56 | ||
7 |
88~91 |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며 정리하게 한다. |
|
| ||
10.27- 10.31 |
8 |
92~93 |
•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실제로 조작하거나 그려 보는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컴퍼스 |
| |
9 |
94~95 |
• 쉘 실버스타인의 작품을 보고 뒷이야기를 상상하며 이야기해 보게 한다. |
컴퍼스, 자 |
| ||
4. 분 수 |
1 |
100~105 |
• 들려줄 이야기를 통하여 두 자연수의 관계를 분수로 나타내는 일에 대해 궁금함을 느끼게 한다. |
|
| |
2 |
106~107 |
• 연속량의 등분할 개념을 확장하여 두 자연수 사이의 관계를 분수로 나타내게 한다. |
|
61~62 | ||
3 |
108~109 |
• 전체에 대한 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고 구하게 한다. |
바둑돌 |
63~64 | ||
11.3 - 11.7 | ||||||
4 |
110~111 |
• 이산량을 묶음으로 나타냈을 때 부분은 전체의 얼마인지 분수로 나타내게 한다. |
|
65~66 | ||
5 |
112~113 |
• 분수를 수직선에 나타내게 한다. • 크기가 같은 분수를 알에 한다. |
|
67~68 | ||
6 |
114~115 |
• 진분수와 가분수를 알게 한다. • 진분수와 가분수를 분류하게 한다. |
|
69~70 | ||
11.10- 11.14 |
7 |
116~117 |
• 동분모 분수의 합을 구하게 한다. |
|
71~72 | |
8 |
118~119 |
• 동분모 분수의 차를 구하게 한다. |
|
73~74 | ||
9 |
120~121 |
• 대분수를 알게 한다. •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게 한다. • 대분수와 가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게 한다. |
|
75~78 | ||
10 |
122~125 |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며 정리하게 한다. |
|
|
기간 |
단원 |
차시 |
쪽수 |
수업 내용 및 활동 |
준비물 |
익힘책 쪽수 |
11.17- 11.21 |
|
11 |
126~127 |
• 팬케이크의 크기 비교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초콜릿 과자를 만드는 재료의 크기 비교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문제를 해결한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 |
|
|
12 |
128~129 |
• A4 용지와 A0 용지의 크기를 그림을 비교하고 분수로 나타내게 한다. |
A4용지, A3용지, 접착 테이프, 가위 |
| ||
5. 들이와 무게 |
1 |
134~139 |
•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들이와 무게를 재는 활동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게 한다. • 들이와 무게를 예상하여 어림해 보게 한다. |
여러 가지 그릇과 불건, 비커,저울, 양치 컵 |
| |
2 |
140~141 |
• 직접 비교와 간접 비교의 장 단점을 알게 한다. •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알고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모양이 다른 물통 2개, 모양과 크기가 같은 수조 2개, 크기가 다른 컷, 여러 가지 그릇, 물 |
83~84 | ||
11.24- 11.28 |
3 |
142~144 |
• 1L와 1mL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들이를 측정하여 단명수와 복명수로 말하게 한다. |
비어 있는 1L 용기, 수 모형, 물, 100mL 비커, 2L 수조 |
85~86 | |
4 |
145~147 |
• 들이를 어림하여 ‘약’으로 표현하게 한다. • 여러 가지 그릇의 들이를 어림하고 재는 활동을 통하여 양감을 기르게 한다. |
여러 가지 그릇, 눈금실린더, 1L와 100mL 비커, 약컵, 계량컵 |
87~88 | ||
5~6 |
148~151 |
• 들이의 합을 구할 수 있게 한다. • 들이의 차를 구할 수 있게 한다. |
|
89~90 | ||
12.1 - 12.5 |
7 |
152~153 |
• 직접 비교와 간접 비교의 장 단점을 알게 한다. •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알고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여러 가지 모양과 크기의 물건, 저울, 바둑돌, 공기, 추 등 |
91~92 | |
8 |
154~156 |
• 1kg과 1g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무게를 측정하여 단명수와 복명수로 말하게 한다. |
비어 있는 1L용기, 수 모형, 여러 가지 물건 |
93~94 | ||
9 |
157~159 |
• 무게를 어림하여 ‘약’으로 표현하게 한다. • 여러 가지 물건의 무게를 어림하고 재는 활동을 통하여 양감을 기르게 한다. |
여러 가지 물건, 비커, 물, 저울
|
95~96 | ||
10~11 |
160~163 |
• 무게의 합을 구할 수 있게 한다. • 무게의 차를 구할 수 있게 한다. |
|
97~98 | ||
12.8 - 12.12 | ||||||
12 |
164~167 |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며 정리하게 한다. |
|
| ||
13 |
168~169 |
• 들이와 무게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나만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보고 해결하게 한다. |
|
| ||
14 |
170~171 |
• 기준이 되는 물건을 참고하여 주어진 물건의 무게를 어림하게 한다. • 어림한 무게가 맞는지 측정을 통해 확인하게 한다. |
전자저울, 연결큐브,200mL 우유갑, 교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 |
|
기간 |
단원 |
차시 |
쪽수 |
수업 내용 및 활동 |
준비물 |
익힘책 쪽수 |
12.15 - 12.19 |
6. 자료의 정리 |
1 |
176~181 |
•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자료 정리와 규칙 찾기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게 한다. • 정리한 자료를 쉽게 비교하고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
|
2 |
182~183 |
• 이웃돕기를 위해 찾아가고 싶은 곳별 학생 수를 표로 나타내게 한다. • 자료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말할 수 있게 한다. |
|
105 ~106 | ||
3 |
184~185 |
• 물건별로 가져온 학생 수를 표로 알아보게 한다. • 자료를 좀 더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그래프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그림그래프를 알아보게 한다. |
|
107 ~108 | ||
4 |
186~187 |
• 그림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게 한다. •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를 그려 보게 한다. |
|
109~110 | ||
12.22- 12.26 |
5 |
188~189 |
• 달력에 나타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
|
111 ~112 | |
6 |
190~191 |
• 포장지 무늬의 보석 수에 따른 규칙을 찾아 수와 식으로 나타내게 한다. • 포장지 무늬의 보석이 배열된 모습에서 관계를 찾아보게 한다. |
|
113 ~114 | ||
7 |
192~193 |
• 규칙을 찾아 설명해 보게 한다. • 숫자 카드와 기호 카드를 이용하여 규칙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게 한다. |
|
115 ~116 | ||
8 |
194~197 |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며 정리하게 한다. |
|
| ||
12.29- 12.30 |
9 |
198~199 |
• 선물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고 조사하게 한다. • 조사한 종류별 선물 수를 표로 나타내게 한다. •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게 한다. • 그림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을 이야기해 보게 한다. |
|
| |
10 |
200~201 |
• 삼각수의 탐구를 통하여 삼각수에 담긴 규칙을 이해하게 한다. |
|
| ||
총 시수 |
|
68 |
|
|
|
|
3-2 사회 연간 지도 계획
기간 |
단원 |
주제 |
차시 |
차시별 학습 내용 |
교과서(쪽) |
지도서(쪽) |
8.25 - 8.29 |
1.
우 리
지 역
다 른
지 역
|
단원 도입 |
1 |
· 단원 도입 |
6~9 |
90~93 |
❶지명과 이야기로 살펴보는 우리 지역 |
2 |
지명을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 알기 |
10~13 |
94~99 | ||
3~4 |
지명과 전해 오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 지역에 살았던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 알기 |
14~19 |
100~105 | |||
9.1 - 9.5 | ||||||
5~6 |
지명과 전해 오는 이야기를 조사하여 우리 지역의 모습 살펴보기 |
20~23 |
106~111 | |||
9.8-9.12 |
❷ 서로 돕는 우리 지역 |
7 |
교류의 뜻 이해하기 |
24~27 |
114~119 | |
9.15 - 9.19 |
8 |
지역 간에 교류를 하는 까닭 이해하기 |
28~31 |
120~123 | ||
9 |
우리 지역과 물건을 교류하는 지역 찾기 |
32~35 |
124~129 | |||
❸다른 지역과 교류하는 우리 지역 |
10 |
우리 지역과 가까운 지역 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류의 모습 찾기 |
36~39 |
132~137 | ||
9.22 - 9.26 |
11 |
우리 지역과 먼 지역 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류의 모습 찾기 |
40~43 |
138~143 | ||
❹우리 지역 소개하기 |
12 |
우리 지역의 자랑거리 찾기 |
44~47 |
146~151 | ||
13~14 |
우리 지역 소개 자료 만들고 소개하기 |
48~55 |
152~161 | |||
9.29-10.3 | ||||||
단원 정리 |
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
56~57 |
162~163 | ||
10.6-10.10 |
2.
달 라 지 는
생 활
모 습 |
단원 도입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58~61 |
178~181 |
10.13 - 10.17 |
❶옛날 모습과 오늘날 모습 |
2 |
오늘날과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
62~65 |
182~189 | |
3 |
옛날과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비교해 보기 |
66~69 |
190~193 | |||
❷ 달라진 의식주 |
4 |
의생활의 변화 살펴보기 |
70~73 |
196~201 | ||
10.20 - 10.24 |
5 |
식생활의 변화 살펴보기 |
74~77 |
202~205 | ||
6 |
주생활의 변화 살펴보기 |
78~81 |
206~209 | |||
❸옛날과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 |
7 |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 모습과 특징 살펴보기 |
82~85 |
212~219 | ||
10.27 - 10.31 |
8~9 |
옛날 아이들의 놀이 모습과 특징 살펴보고, 옛날 놀이 해 보기 |
86~89 |
220~229 | ||
10 |
옛날과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를 비교하고, 변화한 까닭 알아보기 |
90~93 |
230~233 | |||
11.3 - 11.7 |
❹이어져 온 조상들의 멋과 슬기 |
11 |
오늘날에 남아 있는 옛날 모습 알아보기 |
94~97 |
240~245 | |
12~13 |
김치, 한복, 온돌에 담긴 조상들의 멋과 슬기 알아보기 |
98~105 |
246~253 | |||
11.10- 11.14 |
14~15 |
옛것을 체험하고 새롭게 만들어 보기 |
106~109 |
254~257 | ||
단원 정리 |
16 |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
110~111 |
258~259 | ||
11.17 - 11.21 |
3.
다 양 한
삶 의
모습들 |
단원 도입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112~115 |
266~269 |
❶다양한 생활 모습 |
2 |
문화의 뜻 알아보기 |
116~119 |
270~275 | ||
3 |
문화에 따라 다른 생각과 행동 찾아보기 |
120~123 |
276~279 | |||
11.24 - 11.28 |
4 |
비슷한 문화, 다른 문화 찾아보기 |
124~127 |
280~283 | ||
❷ 다른 환경, 다른 문화 |
5 |
자연환경에 따라 다른 문화 알아보기 |
128~131 |
286~2932 | ||
6 |
종교와 사회 변화에 따라 다른 문화 알아보기 |
132~135 |
294~299 | |||
12.1 - 12.5 |
❸달라지는 문화, 이어지는 문화 |
7 |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알아보기 |
136~139 |
304~309 | |
8~9 |
옛날과 오늘날의 출생에 관한 생활 모습 알아 보기 |
140~145 |
310~315 | |||
12.8-12.12 |
10 |
옛날과 오늘날의 장례와 제례 알아보기 |
146~149 |
316~319 | ||
❹서로 배우고 존중하는 문화 |
11 |
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모습 알아보기 |
150~153 |
326~333 | ||
12~13 |
문화적 편견으로 생기는 차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찾아보기 |
154~159 |
334~341 | |||
12.15 -12.19 | ||||||
단원 정리 |
14 |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
160~161 |
342~343 | ||
총 시수 |
|
|
45 |
|
|
|
3-2 과학 연간 지도 계획
월 |
주 |
기간 |
단원 |
차시 |
학습 주제 |
8 |
1 |
8.25-8.29 |
재미있는 나의 탐구 |
1 |
탐구 주제를 정하여 봅시다. |
2 |
탐구 계획을 세워 봅시다. | ||||
3 |
탐구를 실행하여 봅시다. | ||||
9 |
2 |
9.1-9.5 |
4 |
탐구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
5~6 |
탐구 결과를 발표하여 봅시다. | ||||
3 |
9.8-9.12 |
1. 동물의 생활 |
1 |
동물의 생활 단원에서 배울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알아봅니다. | |
4 |
9.15-9.19 |
2~3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을 찾아 관찰하여 봅시다. | ||
4 |
관찰한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 ||||
5 |
9.22-9.26 |
5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분류하여 봅시다. | ||
6 |
땅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을 알아봅시다. | ||||
7 |
땅에 사는 작은 동물을 관찰하여 봅시다. | ||||
6 |
9.29-10.3 |
8 |
물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을 알아봅시다. | ||
9 |
물에 사는 동물을 관찰하여 봅시다. | ||||
10 |
7 |
10.6-10.10 |
10 |
하늘을 나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을 알아봅시다. | |
8 |
10.13-10.17 |
11 |
특이한 환경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을 알아봅시다. | ||
12 |
정리하기/ 확인하기 | ||||
2. 지층과 화석 |
1 |
지층과 화석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알아봅시다. | |||
9 |
10.20-10.24 |
2 |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을 관찰하여 봅시다. | ||
3 |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봅시다. | ||||
4~5 |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암석을 관찰하여 봅시다. | ||||
10 |
10.27-10.31 | ||||
6 |
퇴적암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봅시다. | ||||
7 |
여러 가지 화석을 관찰하여 봅시다. | ||||
11.3-11.7 |
8~9 |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봅시다. | |||
10 |
화석이 이용되는 예를 알아봅시다. | ||||
11 |
11 |
11.10-11.14 |
11 |
정리하기/확인하기 | |
3. 액체와 기체 |
1 |
액체와 기체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알아봅시다. | |||
2 |
액체의 부피를 비교하여 봅시다. | ||||
11.17-11.21 |
3 |
눈금실린더로 액체의 부피를 측정하여 봅시다. | |||
4 |
액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경우를 알아봅시다. | ||||
12 |
5 |
나만의 계량컵을 만들어 봅시다. | |||
11.24-11.28 |
6 |
기체가 공간을 차지하는지 알아봅시다. | |||
7 |
기체를 다른 곳으로 옮겨 봅시다. | ||||
13 |
8 |
기체에 무게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 |||
12.1-12.5 |
9 |
땅에 알을 낳는 동물의 한 살이를 알아봅시다. | |||
10 |
물에 알을 낳는 동물의 한 살이를 알아봅시다. | ||||
14 |
11 |
정리하기 / 확인하기 | |||
12.8-12.12 |
4. 소리의 성질 |
1 |
소리의 성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알아봅시다. | ||
2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리를 내어 봅시다. | ||||
12 |
15 |
3 |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알아봅시다. | ||
4 |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다르게 해봅시다. | ||||
16 |
12.8-12.12 | ||||
5 |
소리가 어떻게 전달되는지 알아봅시다. | ||||
6 |
소리를 멀리까지 전달하여 봅시다. | ||||
17 |
12.15-12.19 |
7 |
소리를 모아 봅시다. | ||
8~9 |
여러 가지 간이 악기를 만들어 봅시다. | ||||
18 |
12.22-12.25 | ||||
10 |
간이 악기로 연주회를 열어 봅시다. | ||||
11 |
정리하기 / 확인하기 | ||||
|
총 시수 |
|
51 |
|
*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과목별 20% 범위 내에서 수업 시수를 자율적으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등교실경영 > 학급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지도교육계획-2015정라초 (0) | 2015.04.01 |
---|---|
2015강원도교육청 봉사활동 운영매뉴얼 (0) | 2015.03.06 |
2014창의적체험활동 운영계획(동해중앙초3-4) (0) | 2014.12.22 |
<2014. 11. 30. 개정> 강원도동해교육지원청 교육공무원 인사관리지침 (0) | 2014.11.28 |
여름방학보고서(2014년 동해중앙초3-4) (0) | 2014.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