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5가지 요소를 골고루 배치해야 한다. 실적을 앞세우기보다 일화와 근거를 예로 들며 경험담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Q 중점을 두고 써야 할 내용은.
지원자의 내적 성장 과정이다. 학교생활 중 경험한 것, 느낀 점, 성장의 깊이 등 자신만이 아는 얘기를 들려줘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가 학교 활동을 적은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이런 활동의 인과관계·동기·과정·의미를 밝히는 자료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의 활동과 스펙을 나열하지 말고 자신의 특성을 담아내야 한다.
Q 1번 문항(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한 답변은 어디에 초점을 둬야 하나.
학업에 대한 지원자의 목표의식을 묻는 문항이다. 지원하는 전공과 대학에서 공부할 때 필요한 학업 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제시한다.
학습 방법, 성적 향상 경험, 자기주도학습 노력, 수업 태도, 방과 후 학교·수행평가 과정, 탐구활동, 보고서 작성, 연구·개발 탐구, 동아리 활동, 교내 대회 참여와 수상, 독서 활동 등 인용할 자료는 많다. 성적 향상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노력한 과정을 자세히 써야 한다.
Q 2번 문항(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과 배우고 느낀 점)에서 다루면 좋을 내용은.
공동체나 개인 생활에서 의미 있었던 일화를 들려준다. 성숙하게 된 경험이면 좋다. 내용은 전개 과정, 느꼈던 점, 배움의 깊이, 성장한 내용, 열정 등이다. 느낀 점을 추상적으로 나열하면 안 된다. 공동체에서 경험한 자신의 역할·활동·성과를 예로 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Q 3번 문항(학교생활에서 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를 실천한 사례)에 답변할 때 주의할 점.
지원자의 인성과 사회성을 파악하는 문항으로 중앙대의 평가요소 중 성실성, 공동체의식, 자기주도성·창의성에 해당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한 자신만의 역할과 방법, 과정을 자세히 쓴다. 노력한 사실만 적으면 평가관에게 감동을 주기 어렵다.
Q 4번 문항(평가 요소 중 추가 보충하고 싶은 내용)에서 챙겨야 할 요소는.
다빈치형인재전형 지원자는 5개 평가요소 중 빠뜨린 내용이 없는지 점검한다. 탐구형인재전형 지원자는 학업 역량과 지적탐구 역량 내용을 구체적으로 쓴다. 미래 계획보다 진로와 연계해 공부한 노력을 쓴다.
도움말=중앙대 김윤현·이재원·차정민 입학사정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