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회 강원NIE 대회 안내

창간 70주년을 맞은 강원일보사는 한림대학교와 공동으로 `9회 강원NIE대회'를 개최합니다.

 

강원NIE연구소가 주관하고 강원도도교육청이 후원하는 강원NIE대회는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참가부문에 명시된 것 외에 NIE 토론, NIE 프레젠테이션, NIE 블로그·페이스북 만들기 등 신문활용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내용도 접수합니다.

 

접수 마감은 오는 831일이며, 입선작을 선정한 후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시상식 2부 순서로 강원NIE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참가부문초등부 다문화가족부 : 신문일기 및 스크랩, 가족신문부문,

교사부 : NIE실천사례부문,

중고등부 : 학생부종합전형 포트폴리오부문

동아리신문만들기부문

기타부문 : NIE관련 활동

시 상 : 9월 중

문 의 : 교육·체육·어린이강원일보부

(033)258-1390~2

 

주 관 : 강원NIE연구소

주 최 : 강원일보사·한림대학교

후 원 : 강원도교육청· 하이원리조트

 

지도교사상은 지도실천사례를 제출한 교사에 한합니다.

 

 

 

 

 

 

시상내역

시 상 내 역

시상

부 문

인원

상 금

비 고

금상

개 인

1

100만원

 

은상

주제신문

1

50만원

 

신문일기 및 스크랩

1

50만원

 

NIE 실천사례

1

50만원

 

동상

주제신문

1

30만원

 

신문일기 및 스크랩

1

30만원

 

실천사례

1

30만원

 

장려상

주제신문

2

20만원

 

신문일기 및 스크랩

2

20만원

 

실천사례

2

20만원

 

13

400만원

 

<초등부문>

시 상 내 역

시 상

부 문

인원

상 금

비 고

단체대상

1

1

100만원

 

금 상

1

1

100만원

 

은 상

진로탐색

트폴리오

(자유학기제포함)

1

50만원

 

동 상

1

30만원

 

장려상

2

20만원

 

은 상

동아리신문

및 기타부문

1

50만원

 

동 상

1

30만원

 

장려상

2

20만원

 

은 상

지도교사상

1

50만원

 

동 상

1

30만원

 

장려상

2

20만원

 

 

13

500만원

 

< 중고등부> 지도교사상은 실천사례를 제출한 교사에 한함

시 상 내 역

시 상

부 문

인원

상 금

비 고

금 상

신문스크랩

신문일기

주제신문

1

100만원

 

은 상

3

150만원

 

동 상

3

90만원

 

장려상

6

60만원

 

 

6

400만원

 

<다문화가족부문>

9회 강원 NIE대회 요강

 

 

신문스크랩 (초등부)

신문스크랩은 신문에서 필요한 기사나 그림 사진 등을 오려 필요에 따라 분류 해 정리하는 것이다. 규격은 8절 스케치북 크기를 넘지 않는다.

 

신문스크랩 하는 방법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주제를 정한 후 신문에서 주제와 관련된 기사 사진 등을 수집한다. 기사나 사진에 제 호(신문명) 발행일자 등을 기록하며, 기사를 통해 알게 된 점, 자신의 생각 등을 쓴다, 스크랩이 갖는 특성을 자신에 맞게 정리한다.

 

가족(주제)신문만들기(동아리포함) (규격 A3)

신문을 만들 때는 구성원이 함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회의를 통해 주제와 발행횟수 지면 등을 결정한다. 취재 편집 사진촬영 등을 누가 할 것인지 정한다. 작업을 분담해서 하면 좋다. 글은 구성원 외의 사람에게 부탁해도 된다. 신문을 만들 때는 신문의 구성요소(기사 사진 만화 광고 등)가 들어가야 한다. 칼럼 오피니언 행사 오락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면 좋다. 기사거리가 모아지면 지면배치를 한다. 첫 장에 중요한 기사가 배치되도록 한다. 발행하는 신문의 주제(동아리 가족 독서 환경 등)를 잘 나타내면 된다.

 

신문일기

신문에서 마음에 드는 기사나 그림 사진 등을 오려 붙인다. 제목 바꿔 쓰기, 내용요약하기, 내 생각 쓰기, 모르는 낱말 쓰기를 기본으로 자신에 맞게 쓰면 된다. 모르는 낱말은 사전에서 찾아 그 뜻을 알도록 한다. 일기는 매일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제호(신문명) 날짜는 꼭 쓰도록 한다. 정해진 틀 외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해도 된다. 신문일기를 작성한 후 학급 친구 또는 가족이 돌아가며 댓글을 다는 형식도 좋다.

 

NIE 실천사례 및 아이디어(교사 강사 학부모)

수업지도안 8차시 이상 작성, 교육목표 교육적 효과 등 결과물 첨부. e-NIE는 한국언론재단 e-NIE사이트를 통해 수업지도안을 검색하고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5일제 수업으로 인한 주말 프로그램 개발도 가능하며, NIE선도학교 NIE 실천사례도 가능하다. NIE활성화를 위해 NIE 토론, NIE 프레젠테이션, NIE 블로그·페이스북 만들기 등의 새로운 NIE 제시

진로탐색 포트폴리오(자유학기제 포함) (중고등부) 규격 A4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학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구체적인 증빙자료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종이 신문을 매일 꾸준히 읽고 스크랩하여 자신의 강점이 드러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신문 자료를 모아 생각을 정리하는 NIE를 하다 보면 진로탐색에도 보탬이 되고, 비교과 영역을 융합하는 '통합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기사를 스크랩하고 요약한다. 기사를 요약할 때는 내용에 따라 주장과 근거, 사실과 의견, 원인과 결과로 나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따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가 생소한 부분할 때는 해당기관과 질의 응답해 그 내용을 그대로 복 사하여 요약한 내용 뒤에 추가한다.

 

기사를 읽다가 의문점이 생기면 '궁금증 리스트'를 만들어 정리한다. 의문점을 시차를 두고 꾸준히 탐구한다. 의문점이나 자신의 취약점을 타인의 도움으로 해결한 과정 해결한 느낌 등을 서술한다.

 

사설을 활용해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다. 사설은 신문사의 의견이므로, 동일한 쟁점을 두고 차이를 보이는 두 편의 사설을 스크랩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다.

 

신문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비슷한 관심을 갖고 있는 친구들과 서로 정보를 공유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로지도에 NIE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신문읽기와 진로탐색을 결합한다. 자유학기제 실천사례도 포함한다.

 

기타부문 - NIE 토론, NIE 프레젠테이션, NIE 블로그·페이스북 만들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