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다양성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2019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계획 |
|
2019. 2.
|
강원도교육청 |
교 육 안 전 과 |
Ⅰ. 필요성 3 Ⅱ. 다문화학생 현황 4 Ⅲ. 추진 목표 및 주요 과제 …………………………………………7 Ⅳ. 과제별 추진 내용 8 1. 학교구성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8 2.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11 3. 다문화교육 지원체계 구축 13 Ⅴ. 참고자료 15 1. 강원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 15 |
|
|
| |
다양성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2019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계획 | |||
|
|
|
Ⅰ. 필요성 |
❍ 우리사회의 민족·언어·종교 등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됨에 따라, 서로 다름에 대한 배려와 존중, 차이를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다문화적 감수성을 함양하며 세계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한 교육 필요
❍ 다문화학생 비중 증가에 따라, 모든 학생이 인종과 문화의 차이와 관계없이 평화적인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필요
※ 다문화학생 비율: (’13) 1.36% →(’14) 1.62% →(’15) 1.89% →(’16) 2.21% →(’17) 2.32%→(’18) 2.54%
❍ 교사 및 학교 관리자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와 지도 역량 강화 요구
❍ 도내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다문화사회 본격 전개
※ 다문화가정 자녀 10년 간 3.3배 증가(’08)1,246명→(’18)4,123명
❍ 다문화학생의 성장배경(국제결혼, 중도입국), 학생의 출생지(국내․국외) 및 거주지(도시․농촌), 부모의 국적, 학교급(초․중․고) 등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복잡한 교육수요 고려 필요
❍ 중도입국자녀의 증가로 인해 공교육 진입 지원 원스톱 서비스 정책 필요
❍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교육철학 아래 고른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문화학생 교육지원 내실화 필요
❍ 다문화학생의 교육소외 방지 및 교육복지 차원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 강원교육의 기본 방향 중 「모두에게 따뜻한 교육복지 」통합지원체제 구축
❍ 다문화학생이 우리 사회의 소중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지원하는다문화 친화적 마인드 확산 필요
※ 2018년 도내 초․중․고(국·공·사립 660교)의 88.53%인 585교(초 344교, 중 145교, 고 96교)에 다문화학생 1명 이상 재학
❍ 강원도청(다문화 전담부서), 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지원 정책에 대한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 필요
Ⅱ. 강원도 다문화학생 현황 |
◆ 다문화가정 형성배경에 따라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가정으로 구분 ◆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출생지에 따라 △국내출생자녀 △중도입국자녀로 구분 |
국제결혼 가정자녀 |
|
국내출생 자녀 |
|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 ‘결혼 이민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국적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국내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따른 교육권을 보장받음 | |
|
|
|
|
| |
|
중도입국 자녀 |
|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에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등 ▪국내 입국 시에는 외국 국적이나 특별귀화를 통해 한국 국적으로 전환 가능 | ||
|
|
|
|
|
|
외국인가정자녀 |
|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헌법 제6조 제2항 및「UN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91, 비준)에 따라 한국 아동과 동일하게 교육권을 가짐 ▪미등록 외국인 자녀의 경우에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9조 및 제75조에 따라 거주사실 확인만으로 초‧중학교 입학 가능 |
<학교급별 학생 현황>
(단위 : 명)
구 분 |
학교급별 |
도시/농촌 | ||||||
초 |
중 |
고 |
계 |
도시 |
농촌 |
계 | ||
국제결혼가정자녀 |
국내출생자녀 |
2,659 |
679 |
537 |
3,875 |
1,475 |
2,400 |
3,875 |
중도입국자녀 |
64 |
52 |
33 |
149 |
76 |
73 |
149 | |
외국인가정자녀 |
71 |
20 |
8 |
99 |
60 |
39 |
99 | |
계 |
2,794 |
751 |
578 |
4,123 |
1,611 |
2,512 |
4,123 |
- 농산촌이 많은 강원도의 특성상 다문화가정의 유형을 보면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자녀 94.0%, 중도입국 자녀 3.6%)가 97.6%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외국인가정 자녀는 약 2.4%로 아직 소수임
<다문화학생 증가 현황>
(단위 : 명, %)
연도 |
전체 학생수 |
다문화학생수 |
강원도 비율 |
전국 비율 |
비고 | |||
초 |
중 |
고 |
계 | |||||
2010 |
214,916 |
1,356 |
293 |
79 |
1,728 |
0.80% |
0.44% |
2010. 4. 1. |
2011 |
208,283 |
1,454 |
479 |
120 |
2,053 |
0.98% |
0.55% |
2011. 4. 1. |
2012 |
201,546 |
1,591 |
643 |
188 |
2,422 |
1.20% |
0.70% |
2012. 4. 1. |
2013 |
194,734 |
1,694 |
672 |
294 |
2,660 |
1.36% |
0.86% |
2013. 4. 1. |
2014 |
189,355 |
1,920 |
716 |
444 |
3,080 |
1.62% |
1.07% |
2014. 4. 1. |
2015 |
182,057 |
2,177 |
709 |
566 |
3,452 |
1.89% |
1.34% |
2015. 4. 1. |
2016 |
174,530 |
2,542 |
714 |
602 |
3,858 |
2.21% |
1.70% |
2016. 4. 1. |
2017 |
168,018 |
2,619 |
692 |
586 |
3,897 |
2.32% |
1.90% |
2017. 4. 1. |
2018 |
162,074 |
2,794 |
751 |
578 |
4,123 |
2.54% |
2.20% |
2018. 4. 1. |
- 2018년 기준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학생은 전년대비 5.8% 증가한 총 4,123명임
- 각급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수는 해마다 증가하여 전체 학생 대비 2.54%가 넘어 전국 평균 2.20%보다 높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국가별 다문화학생 현황>
(단위 : 명)
국 가 |
베 트 남 |
필리핀 |
중국 |
일 본 |
중국 (한국계) |
중앙아시아 |
남부아시아 |
태국 |
몽골 |
러시아 |
미국 |
대만 |
인도네시아 |
유럽 |
아프리카 |
오세아니아 |
기타 |
계 |
인 원 수 |
1,235 |
809 |
625 |
495 |
279 |
147 |
126 |
100 |
49 |
36 |
23 |
17 |
12 |
9 |
8 |
7 |
146 |
4,123 |
- 부모의 국적은 베트남 30.0%, 필리핀 19.6%, 중국 15.2%(한국계 제외), 일본 12.0% 등이 많으며 베트남과 필리핀이 49.6%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중앙아시아, 남부아시아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임(중국+중국(한국계)은 904명으로 21.9%)
<지역별 다문화학생 현황>
(단위 : 명)
지역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총계 | ||||||||||||
1 |
2 |
3 |
4 |
5 |
6 |
계 |
1 |
2 |
3 |
계 |
1 |
2 |
3 |
계 | ||
춘천 |
87 |
79 |
73 |
64 |
52 |
52 |
407 |
32 |
45 |
33 |
110 |
31 |
37 |
40 |
108 |
625 |
원주 |
94 |
119 |
101 |
96 |
104 |
70 |
584 |
47 |
45 |
24 |
116 |
32 |
28 |
22 |
82 |
782 |
강릉 |
45 |
53 |
43 |
32 |
26 |
15 |
214 |
14 |
22 |
16 |
52 |
12 |
9 |
16 |
37 |
303 |
속초양양 |
44 |
27 |
26 |
20 |
21 |
10 |
148 |
10 |
9 |
19 |
38 |
10 |
15 |
20 |
45 |
231 |
동해 |
40 |
20 |
25 |
10 |
11 |
6 |
112 |
7 |
3 |
4 |
14 |
4 |
4 |
3 |
11 |
137 |
태백 |
13 |
13 |
20 |
14 |
8 |
11 |
79 |
4 |
4 |
1 |
9 |
3 |
2 |
5 |
10 |
98 |
삼척 |
29 |
19 |
17 |
20 |
15 |
14 |
114 |
6 |
8 |
4 |
18 |
10 |
5 |
4 |
19 |
151 |
홍천 |
31 |
30 |
31 |
40 |
41 |
23 |
196 |
37 |
30 |
32 |
99 |
17 |
15 |
25 |
57 |
352 |
횡성 |
33 |
28 |
43 |
32 |
41 |
28 |
205 |
20 |
15 |
16 |
51 |
9 |
14 |
10 |
33 |
289 |
영월 |
24 |
21 |
13 |
16 |
24 |
16 |
114 |
6 |
9 |
8 |
23 |
4 |
4 |
5 |
13 |
150 |
평창 |
9 |
21 |
19 |
14 |
19 |
13 |
95 |
15 |
14 |
13 |
42 |
15 |
9 |
4 |
28 |
165 |
정선 |
28 |
29 |
39 |
21 |
22 |
11 |
150 |
13 |
6 |
9 |
28 |
10 |
7 |
5 |
22 |
200 |
철원 |
20 |
28 |
15 |
24 |
19 |
16 |
122 |
13 |
13 |
6 |
32 |
8 |
6 |
11 |
25 |
179 |
화천 |
23 |
6 |
4 |
3 |
7 |
11 |
54 |
5 |
12 |
13 |
30 |
6 |
6 |
7 |
19 |
103 |
양구 |
10 |
13 |
10 |
14 |
12 |
14 |
73 |
12 |
18 |
7 |
37 |
9 |
13 |
18 |
40 |
150 |
인제 |
9 |
16 |
6 |
13 |
11 |
4 |
59 |
11 |
12 |
10 |
33 |
5 |
6 |
5 |
16 |
108 |
고성 |
15 |
13 |
11 |
10 |
7 |
12 |
68 |
6 |
8 |
5 |
19 |
4 |
3 |
6 |
13 |
100 |
계 |
554 |
535 |
496 |
443 |
440 |
326 |
2,794 |
258 |
273 |
220 |
751 |
189 |
183 |
206 |
578 |
4,123 |
- 도내에서는 원주지역 782명으로 19%, 춘천 625명으로 15%이며 군지역인 홍천 352명 8.5% 등으로 주로 영서지역에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태백, 고성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적게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남(홍천지역 각종학교(중) 해밀학교 19명 포함)
<초·중·고 전체 학생수 기준 다문화학생 현황>
(단위 : 명, %)
구분 |
초 |
중 |
고 |
합계 | |
국제결혼가정자녀 |
국내출생 재학 학교수 |
336 |
141 |
94 |
571 |
중도입국자녀 재학 학교수 |
42 |
28 |
17 |
87 | |
외국인가정 자녀 재학 학교수 |
43 |
12 |
8 |
63 | |
전체 학교수 |
380 |
163 |
117 |
660 | |
다문화 학생 재학 학교수 (전체 학교수 대비 비율) |
344 (90.52%) |
145 (88.95%) |
96 (82.05%) |
585 (88.63%) | |
전체 학생수 |
75,798 |
39,355 |
46,921 |
162,074 | |
다문화 학생 수 (전체 학생 수 대비 비율) |
2,794 (3.69%) |
751 (1.91%) |
578 (1.23%) |
4,123 (2.54%) |
- 전체학교수 기준 다문화학생 재학 학교수가 585교로 88.64%를 차지함
- 전체학생수 기준 초등학생이 2,794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인 3.69%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학생이 1.91%, 고등학생이 1.23%임
Ⅲ. 추진목표 및 주요 과제 |
|
비 전 |
|
|
| |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생, 다양하고 조화로운 학교 |
|
목 표 |
|
|
| |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감하며 더불어 사는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실현 |
|
< 추진 방향 > |
|
|
| |
◦ 학교구성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 효율적 다문화교육 지원을 위한 센터 운영 및 지역 내 연계 활성화 |
|
주요 추진과제 |
| |||||||||||||||||||||
|
| ||||||||||||||||||||||
|
※다문화 감수성: 서로 다름에 대한 배려와 존중, 차이를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소양
Ⅳ. 과제별 추진 내용 |
1 |
|
학교구성원의 다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
가 |
|
학교교육과정을 통한 다문화교육 확산 |
1-가-1 |
|
교육과정과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
❍ 문화의 다양성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 이해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 연간 10시간 다문화교육 실시 권장(학교급별 교육과정과 연계)
❍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활용, 가급적 교과와 관련단원을 추출하여 연계 지도 권장
❍ 도덕, 사회과 또는 세계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등과 연계 운영
❍ 다문화교육주간 : 5. 14.(월) ~ 5. 20.(일) (*5. 20.세계인의 날) 학교별 자율 운영
1-가-2 |
|
다문화유치원 운영 |
❍ 유치원 단계부터 조기 개입, 언어 및 기초학습 등 맞춤형 교육지원
❍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동등한 출발점 보장 및 실질적인 교육기회 평등
❍ 일반학생과 통합하여 교육하되, 다문화학생의 발달 단계 및 다문화적 요소 등 특성을 고려한 추가지도 실시
❍ 다양한 활동영역과 연계하여 통합적 언어교육 실시
❍ 모든 유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교육, 부모 교육 등 실시
❍ 3개원 × 5,000,000원 = 15,000천원
1-가-3 |
|
다문화 중점학교 운영 |
❍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교육, 상호이해교육 등을 운영하는 모델학교 운영
❍ 다문화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여 다문화교육 활성화
❍ 지역 내 다문화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우수사례 공유하여 일반화 자료 개발 등
❍ 15개교 × 7,000천원 = 105,000천원
나 |
|
교원의 다문화교육 역량 강화 |
1-나-1 |
|
다문화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
❍ 교직원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제고
❍ 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구안 및 맞춤형 성장지원 강화
❍ 교원의 현장중심의 실천적 다문화교육 직무연수 및 원격직무연수 실시
❍ 다문화학생 상담지원 연수 신설 (교육복지사, 전문상담사 등 대상)
❍ 권역별(춘천, 원주, 강릉) 학교운영자 연수 운영
❍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 15시간 이수 권장
1-나-2 |
|
다문화교육지원단 운영 |
❍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 컨설팅, 모니터링 능력을 지닌 전문교사 양성으로 다문화교육 지원 강화
❍ 다문화교육지원단 40명(초·중등교사)
❍ 학생, 교원,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 연수 강사 활용
1-나-3 |
|
교사연구회 활동 지원 |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및 이해도 제고
교과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내실화 방안 모색
다 |
|
학생의 다문화수용도 향상 |
1-다-1 |
|
이중언어교육 활성화 지원 |
❍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다문화수용성 함양
❍ 학생들의 이중언어 활용 능력 신장
❍ 이중언어도서 보급(3,000여권)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운영
❍ 3,000권 × 10,000원=30,000천원
❍ 예·본선 2회 5,682천원
1-다-2 |
|
학생동아리 운영 지원 |
❍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및 다문화수용성 함양을 통한 미래인재 육성
❍ 학교별 특색있는 동아리 지원 활성화 및 참여의식 고취
❍ 세계시민교육과 연계하여 운영
❍ 동아리 공모계획서 심사를 통해 10개 동아리 선정 지원
❍ 10개 × 1,000천원=10,000천원
2 |
|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
라 |
|
다문화학생의 건강한 성장 지원 |
2-라-1 |
|
한국어지도 지원 |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한국어 지도로 학교 적응력 신장
언어발달을 통한 기본 학습력 신장
❍ 다문화학생의 언어 및 기초학습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을 기관(학교)별 여건과 대상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2-라-2 |
|
한국어학급 운영 |
❍ 중도입국자녀, 학교부적응 및 언어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자녀 지원으로 학교 적응력 신장
❍ 공교육 진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지원
❍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중도입국자녀, 외국인학생
❍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및 학교생활 교육
❍ 공교육에 진입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실시
❍ 다문화언어강사, 상담교사 등 지원
❍ 6교 × 18,000천원 = 108,000천원
2-라-3 |
|
교사 멘토링제 운영 |
❍ 다문화학생의 학교 생활 및 생활 전반의 안정적 적응과 성장 지원
❍ 다문화학생의 특기 적성 계발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 다문화학생과 교사의 1:1 또는 1:2~3 결연을 통한 멘토링 실시
❍ 기초학력, 진로지도, 예체능, 상담 등 맞춤형 지도를 통한 다문화학생 인재 양성
❍ 20명 × 1,000천원 = 20,000천원
2-라-4 |
|
다문화언어강사 운영 지원 |
❍ 다문화학생 맞춤형 지원 및 다문화교육 실시
❍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가지고 있는 교육 역량 발휘
❍ 다문화학생 학습지도 및 학부모 상담, 다문화교육지원, 제2외국어지원
❍ 시간제근무(2019. 3.~12.)
마 |
|
다문화가정 학부모 역량 강화 |
2-마-1 |
|
다문화가정학부모 동아리 운영 |
❍ 개인의 특기 신장 및 자신감 회복
❍ 다양한 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사회 적응력 및 학교 참여 활성화
❍ 동아리별 운영비 지원 및 다양한 발표기회 제공
❍ 일반가정 학부모 함께 참여
❍ 8개 × 1,500천원 = 12,000천원
2-마-2 |
|
학생 교육정보 다중언어서비스 제공 |
❍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자녀 교육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 한국문화와 인사하기, 학교에서 지켜야 할 사항, 공공질서 등 기본예절에 대한 지도 자료 보급
❍ 입학절차·학교 정보 등을 내용으로 하는 「우리아이 학교 보내기」 9개 언어로 제공
❍ 안내장, 가정 통신문, 각종 현수막, 입간판 문구, 주요부서 명칭, 생활용어 모음 등 다국어로 번역 제공 다문화 친화적 학교 분위기 조성
2-마-3 |
|
다문화가정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
❍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로 자녀교육 역량강화
❍ 학부모회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정보 교류
❍ 학부모 학교 참여 지원 사업 등에 다문화가정 학부모 참여 권장
❍ 학부모교육 시 다문화가정 학부모 참여토록 지원
❍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권장
3 |
|
다문화교육 지원체계 구축 |
바 |
|
협력적 다문화교육체계 확산 |
3-바-1 |
|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
❍ 다문화가정에 대한 교육 서비스 제공 및 상담 활동
❍ 정책학교 운영 지원, 교원연수 및 학부모교육, 지자체·유관기관과 연계 등 지역내 다문화교육 지원
❍ 센터명: 강원도교육청다문화센터 한울타리
❍ 다문화학생들의 원활한 공교육 진입 및 학교편입학 상담, 기초학습 지원 등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컨설팅, 교육자료 공유, 교원 연수 등을 통한 다문화 정책학교 운영 지원
❍ 학교생활 안내, 자녀와의 대화법, 입학절차 등 학부모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과 정보 제공
❍ 지역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다문화교육의 서비스 연계 기반 구축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 관리 및 사업 모니터링
3-바-2 |
|
다문화교육진흥위원회 운영 |
❍ 다문화교육에 관한 효율적인 업무 추진
❍ 위원장은 부교육감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위원은 다문화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교육감이 임명 또는 위촉. 다만, 외부 위원이 전체 위원의 3분의 1이상이 되도록 구성
❍ 진흥 계획의 수립, 추진 및 평가에 관한 사항
❍ 다문화교육 관련 주요 시책의 개발, 조정 등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교육감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3-바-3 |
|
다문화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
❍ 다문화 유관기관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효율성 증진
❍ 다문화유관기관 협의회 운영
❍ 기관간 다문화교육 운영 정보 공유 및 협력
Ⅴ. 참고자료 |
1 |
|
강원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 |
Ⅴ. 참고자료 |
1 |
|
강원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 |
'미로4-1 > 다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개정) 2019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적관리 매뉴얼 (0) | 2019.09.03 |
---|---|
다문화 한글지도 계획 양식-미로초 (0) | 2019.03.27 |
캄보디아회화 (0) | 2019.03.09 |
베트남회화 (0) | 2019.03.09 |
[세계NOW] “다문화가정에 대한 오해”-YTN2019-03-08 (0) | 2019.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