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2020.10.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Ⅰ |
제안배경 |
◯ 대한민국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구성원 전체가 모여 국가환경교육 정책 협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컨텐츠 공유, 환경교육 종사자 사이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 대두
◯ 환경교육 일상화를 위하여 일반 국민들에게 환경교육 필요성을 알리고 현재 환경교육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교육 축제의 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 전국 광역시ㆍ도에서 지역환경교육한마당을 개최하면서 국민들과 환경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개최 결과를 취합하고 전국 환경교육 현황에 대한 발전 내용을 국민들과 환경교육종사자들과 나눌 수 있는 전국 행사로서의 위상 요구가 높아짐
◯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강화되면서 기존 대면행사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환경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계기로 삼기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는 행사에 대한 계획 및 시범 운영에 대한 필요성 대두
Ⅱ |
제안목적 |
슬로건
|
Catch Phrase |
|
|
| |
-얼쑤, 환경교육- 국민들과 새로운 녹색사회로 전환 |
◯ 코로나 19로 침체되어 있는 환경교육 현장을 흥겨운 환경교육 한마당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새로운 녹색사회로의 전환으로 변화하자는 의미로 행사 슬로건 마련
* ‘얼쑤 환경교육’은 2018년에 이어 지속적인 의미를 부여
2020년 대회기조
◯ 환경교육 거버넌스 확대를 통해 녹색사회 전환을 위한 환경교육의 역할을 다양한 분야와 함께 논의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 온ㆍ오프라인 행사로 새로운 환경교육 행사 구현을 통해 국민들과 환경교육 종사자들에게 새로운 환경교육 전환의 기회 전달
◯ 코로나19 이후 미래 환경교육의 전망과 활성화를 위한 환경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해 나가자는 대한민국 환경교육의 메시지 전파
○ 인천의 생태적으로 우수한 현장과 다양한 생태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우수한 환경교육들에 대해서 직접적인 체험은 못하지만 온라인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국민들에게 체험을 할 수 있는 행사 마련
Ⅲ |
추진방향 및 전략 |
|
2019(기존) |
|
|
|
2020(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거버넌스 결합 확대 |
|
|
온ㆍ오프라인 병행 행사 |
| ||||||
|
|
|
|
|
|
|
| |||||
|
|
지역 한마당과의 연결 강화 |
|
|
지역과 전국단체가 함께하는 행사 |
| ||||||
|
|
|
|
|
|
|
| |||||
|
|
학교 환경교육 참여 확장 |
|
|
사회ㆍ환경교육 현황에 대한 최신 정보 공유 |
| ||||||
|
|
|
|
|
|
|
| |||||
|
|
생태적으로 건전한 행사 |
|
|
지역 환경교육에 대한 전국 홍보 |
| ||||||
|
|
|
|
|
|
|
| |||||
|
|
문화와 관광이 융합되는 행사 |
|
|
온라인 행사로 탄소 배출량 저감 |
| ||||||
|
|
|
|
|
|
|
|
온ㆍ오프라인 병행 행사로의 전환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정책으로 인해 비대면 행사로 전환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온라인상으로 시간적ㆍ공간적 디자인을 구현해서 한마당 행사 진행
본격적인 전국 행사로서의 전환 - 지역 한마당의 온라인 행사 개최로 공간적ㆍ시간적 이용을 자유롭게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과 결합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전국 행사로서의 전환을 도모
탄소 배출량 저감 행사로의 전환 - 온라인 행사로 공간이 변경되면서 이동, 이용 등 대면 행사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저감되어 녹색사회라는 행사 기조를 실현
사회ㆍ학교 환경교육 현황에 대한 최신 정보 공유 - 영상컨텐츠를 활용하여 그동안 접할 수 없었던 환경교육 현장과 프로그램 및 실제 모습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개최지역 환경교육에 대한 전국 홍보 기회 마련 - 행사 프로그램으로 인행 그 동안 개최 지역 환경교육 현장 및 내용에 대해 참가자 및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던 기회를 온라인 컨텐츠 제작을 통해 홍보 기회 마련 |
Ⅳ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2020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 한마당
기 간 :‘20년 11월 18일(수) ~ 11월 20일(금), 2박3일
주 제 : -얼쑤, 환경교육- 환경교육으로 국민들과 새로운 녹색전환
장 소 :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 강당(개막식), 한마당플랫폼
참가인원 : 5000명
주 최 :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공동준비위원회
주 관 :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공동준비위원회
주요 프로그램 개요 :
구 분 |
행 사 계 획 |
비고 | |||
11.18. (수) |
식전 |
13:30~14:00 |
30´ |
▶ 참가자 등록(발열 체크 등) 사전 신청자에 우선 좌석 배치(인원제한) |
|
기념식 |
14:00~15:00 |
60´ |
▶ 개막식(진행 안내, 참가자 소개, 개회사 등) ▶ 환경교육유공자표창 ▶ 인천환경교육도시 선언 |
오프라인+온라인(실시간) | |
강연 |
15:00~16:00 |
60´ |
▶ 기조강연 – 국내 저명인사 초청강연 | ||
이벤트 |
10:00~18:00 |
종일 |
▶ 환경교육 교구 박람회, 인천 환경교육 투어 , 아시아 환경교육 포럼 |
온라인송출(사전제작) | |
11.19. (목) |
사회환경 |
10:00~12:00 |
120‘ |
▶심포지엄-지정공모-환경교육 정책 및 제도 | |
13:00~18:00 |
300‘ |
▶심포지엄-자유공모-사회환경교육 사례 | |||
13:00~18:00 |
300‘ |
▶대한민국 환경교육 프로그램 경진대회 ▶환경교육 노래 부르기 | |||
11.20. (금) |
학교환경 |
10:00~12:00 |
120‘ |
▶지구를 위한 어린이 실천사례 발표회 | |
13:00~16:00 |
180‘ |
▶학교 환경교육 사례발표(청소년-교사) | |||
기념식 |
16:00~17:00 |
60‘ |
▶폐막식 |
Ⅴ |
행사일정 |
시간 |
11월 18일 |
11월 19일 |
11월 20일 | ||
10:00~11:00 |
<인천 환경교육 투어 전체 해설> (비대면) |
<심포지엄 Ⅰ> (비대면) |
지구를 위한 어린이 실천사례 발표회 (비대면) | ||
11:00~12:00 | |||||
12:00~13:00 |
|
|
| ||
|
|
| |||
13:00~14:00 |
|
<심포지엄 Ⅱ> (비대면) |
<학교환경교육사례발표대회>-교사 (비대면) |
<청소년 환경동아리 실천사례발표회>-중ㆍ고등(비대면) | |
14:00~15:00 |
<기념식> (대면) | ||||
15:00~16:00 |
<기조강연> (비대면) | ||||
16:00~17:00 |
<아시아환경교육포럼> (비대면)
<환경교육교구박림회> (비대면) |
<대한민국 환경교육 프로그램 경진대회> (비대면) |
<함께 노래로 만드는 환경교육> |
<폐막식> | |
17:00~18:00 |
| ||||
18:00~19:00 |
|
| |||
|
|
Ⅵ |
세부프로그램개요 |
연번 |
프로그램 명 |
컨텐츠 제작 방법 |
세부 내용 |
1 |
기념식 |
현장진행 + 실시간 중계 |
ㆍ축사, 인사말 ㆍ환경교육 유공자 표창 ㆍ인천환경교육도시 선언 ㆍ행사 기념 영상 상영 ㆍ행사 퍼포먼스 |
2 |
기조강연 |
사전제작 |
ㆍ기후변화 위기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대비를 위한 대한민국 환경교육 변화 |
3 |
아시아 환경교육 포럼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코로나로 인한 각국의 환경교육 상황과 코로나 이후 대비 각 국가별 방안 ㆍ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홍콩, 대만, 필리핀 ㆍ자막 방송 |
4 |
환경교육 교구 박람회 |
사전 영상 제작, VR |
ㆍ단체별 대표 환경교육 교구에 대하여 모형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시연 영상 제작 ㆍ관련 박람회 장소를 VR로 제작하여 플렛폼 탑제 |
5 |
인천 환경교육 투어 전체 해설 |
사전 제작 |
ㆍ인천환경교육 투어 장소 플랫폼을 소개하는 실시간 중계 |
6 |
인천 환경교육 투어 |
사전 영상 제작 |
ㆍ인천 환경교육 우수 지역에서 환경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내용이나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에 대한 제작 ㆍ행사 전 진행된 환경교육 또는 환경관련 주요 행사에 대한 영상자료에 대하여 지역 기반 수록 |
7 |
심포지엄 Ⅰ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지정주제로 환경교육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내용 |
8 |
심포지엄 Ⅱ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자유주제로 사회환경교육 정책 및 사례에 대한 내용 |
9 |
대한민국환경교육프로그램 경진대회 |
사전 영상 제작, 홍보 영상 |
ㆍ선정 된 단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영상 제작 |
10 |
함께 노래로 만드는 환경교육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환경교육과 관련한 음원 제작 ㆍ사전 제작된 음원을 전국에 보급하여 개사 또는 함께 부르는 내용의 영상 자유 제작 |
11 |
학교 환경교육 사례발표회 - 교사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사전진행)발표신청접수, 시청신청접수 – zoom(또는 구글 meet로 발표 – youtube로 발표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녹화 ㆍ(본행사) 녹화본 편집 영상 상영 |
12 |
지구를 위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 발표회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사전진행)발표신청접수, 시청신청접수 – zoom(또는 구글 meet로 발표, 토론 – youtube로 발표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녹화 ㆍ(본행사) 녹화본 편집 영상 상영 |
13 |
지구를 위한 어린이 실천사례 발표회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사전진행)발표신청접수 – zoom(또는 구글 meet로 발표 – youtube로 발표, 토론 ㆍ(본행사) 녹화본 편집 영상 상영 |
14 |
폐막식 |
사전 영상 제작, 기본 영상 |
ㆍ폐회사 – 행사 취지 ㆍ지역 단체 대표 메시지 전달 ㆍ차기 개최지 발표 ㆍ폐회 ㆍ개막식 이후 제작 |
2020년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 학교환경교육마당 계획, 참가신청서.hwp
|
「2020년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학교 환경교육마당 계획 |
|
□ 일시 : 11월 11, 12, 17일(어린이, 청소년, 교사 온라인발표회)
2020년 11월 20일 금요일(영상 업로드)
□ 장소 : 인천, 온라인 중심
□ 주최 :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조직위원회(환경부, KEEN, 인천광역시, 인천시교육청, 인천환경교육센터,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 주관 : 환경교사모임,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 취지
- 기후위기시대 생태전환은 학교환경교육으로부터!
- 학교환경교육 나누고, 배우고, 함께 하기!
□ 행사 구성 및 진행방침
1) 지구를 위한 행동 – 어린이 : 지구를 위한 어린이 실천사례 발표회
가) 내용 : 지구를 위해 행동하는 어린이 실천사례
나) 추진 절차
• 참가신청서 접수 : 10월 30일(금)까지 메일로 제출(sjnam01@ice.go.kr)
• 발표팀 확정, 통보 : 11월 2일(월)
• 발표자료 제출 : 11월 9일 월요일까지 메일로 제출(sjnam01@ice.go.kr)
• 발표형식 : 구두발표 또는 ppt 활용 발표, 팀당 5~7분
• 발표 : 11월 11일(수) 14:00~16:00 ZOOM 활용
• 장소 : 각 학교 특정 장소(랜선으로 ZOOM 연결 권함)
• 발표영상 갈무리,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업로드 11월 20일 금요일
2) 지구를 위한 행동 - 청소년 : 지구를 위한 청소년동아리 활동 발표회
가) 내용 : 지구를 위해 행동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
나) 추진 절차
• 참가신청서 접수 : 10월 30일(금)까지 메일로 제출(sjnam01@ice.go.kr)
• 발표팀 확정, 통보 : 11월 2일(월)
• 발표자료 제출 : 11월 9일(월) 메일로 제출(sjnam01@ice.go.kr)
• 발표형식 : 구두발표 또는 ppt 활용 발표, 팀당 5~7분
• 발표 : 11월 12일 목요일 14:00~16:00 ZOOM 활용
• 장소 : 각 학교 특정 장소(랜선으로 ZOOM 연결 권함)
• 발표영상 갈무리,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업로드 11월 20일 금요일
3) 학교 환경교육 사례 발표 및 교사토론회(온라인)
가) 내용
(1) 교육청 단위의 환경교육정책 사례(2~3개 교육청 사례)
(2) 학교 전체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환경교육 사례 발표
- 학교(전체 학년별 교육과정 구성)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3) 지역의 기후•생태•환경 자원 연계 한 학교환경교육 사례 발표
- 사회 환경단체가 학교로 들어오거나 지역사회 속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사례
- 학교의 구성원이 마을에서 공동체와 함께 한 환경교육사례(예: 마을학교)
(4) 교사 주도 학년, 학급, 동아리와 함께 한 사례 발표
(5) 토론 : 질의 응답, 토론
- 주제 : 기후위기시대 참여와 실천을 위한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방안(학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나) 추진 절차
• 참가자(발표, 토론자) 신청, 접수 : 10월 30일(금) sjnam01@ice.go.kr
※ 선착순 50명 이하
※ 발표 없이 토론만 참여하려는 교사도 신청서 제출, 발표자료(간단한 활동 소개, 참여 목적 등) 제출해야 함.
※ 참관자는 11월 20일 갈무리 영상 올릴 때 채팅으로 토론 참여 가능
• 참가자(발표, 토론자) 확정, 통보 : 11월 5일
• 발표자료 제출 : 11월 13일(금)까지 메일로 제출(sjnam01@ice.go.kr)
• 발표 : 11월 17일 화요일 14:00~17:00 ZOOM 활용
• 발표영상 갈무리, 업로드 11월 20일 금요일까지
□ 운영절차
10월 22일 |
|
10월 30일 |
|
11 월 2일 |
공문 발송 학교환경교육사례 발표회 발표자, 토론자 신청안내 |
참가신청서(발표계획서) 접수 (sjnam01@ice.go.kr) |
어린이, 청소년 발표자, 일정 확정, 개별 안내 | ||
11 월 5일 | ||||
학교환경교육사례(교사)발표자, 일정확정, 개별안내 | ||||
|
|
|
|
|
11월 9일 |
|
11 월 11 일 |
|
11 월 12 일 |
어린이, 청소년 발표자 발표자료 -pdf, 포스터 등- 제출((sjnam01@ice.go.kr) |
어린이 발표회 zoom을 통해 발표, 녹화 |
청소년 발표회 zoom을 통해 발표, 토론 녹화 | ||
|
|
|
|
|
11월 13일 |
|
11 월 17 일 |
|
11 월 20 일 |
교사발표자료 -pdf, 포스터 등 제출(sjnam01@ice.go.kr) 발표자 안내 |
교사 발표회 zoom을 통해 발표, 토론 녹화 |
발표영상, 발표자로 최종 영상 편집, 업로드 |
2020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지구를 위한 어린이 실천사례 발표회 참가신청서
※ 신청서의 내용을 1~2쪽 이내로 맞춰 주세요.
학교 |
|
학교장 |
|
발표자 (학년, 이름) |
|
지도교사 연락처 |
(휴대폰) (이메일) |
활동 분야 |
□ 기후변화 □ 동식물, 생태 □ 자원순환, 환경 □ 기타( ) | ||
발표 구분 |
□ 구두발표 □ ppt 활용 발표 □ 기타( ) | ||
발표 제목 |
| ||
발표 내용 |
※ 발표내용, 활동내용, 소개, 소감, 추후 계획 등은 활동에 맞춰 수정 가능합니다.
| ||
활동 소개 |
| ||
활동 소감 |
| ||
추후 계획 |
|
위 내용은 사실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
작성자 |
직 |
(인) |
확인자 |
직 |
(인) |
2020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지구를 위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 발표회 참가신청서
학교 |
|
학교장 |
|
발표자 (학년, 이름) |
|
지도교사 연락처 |
(휴대폰) (이메일) |
활동 분야 |
□ 기후변화 □ 동식물, 생태 □ 자원순환, 환경 □ 기타( ) | ||
발표 구분 |
□ 구두발표 □ ppt 활용 발표 □ 기타( ) | ||
발표 제목 |
| ||
발표 내용 |
※ 발표내용, 활동내용, 소개, 소감, 추후 계획 등은 활동에 맞춰 수정 가능합니다.
| ||
활동 소개 |
| ||
활동 소감 |
| ||
추후 계획 |
|
위 내용은 사실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
작성자 |
직 |
(인) |
확인자 |
직 |
(인) |
2020 대한민국환경교육한마당
학교환경교육사례 발표회 참가신청서
※ 신청서의 내용을 1~2쪽 이내로 맞춰 주세요.
학교 |
|
지역 |
|
발표자 |
|
발표자 연락처 |
(휴대폰) (이메일) |
참여 구분 |
□ 교육청 환경교육정책 사례 □ 학교 전체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하는 학교환경교육 사례 □ 지역의 기후•생태•환경 자원 연계 한 학교환경교육 사례 □ 교사 주도 학년, 학급, 동아리와 함께 한 사례 발표 | ||
발표 구분 |
□ 구두발표 참여(심사 후 자료 발표로 전환 될 수 있습니다) □ 자료발표(공유)만 참여 □ 구두발표 + 자료발표(공유) 참여 □ 토론 참여(발표자 우선 접수할 계획임, 잔여자리가 있을 시 선정할 계획임) | ||
발표주제 |
| ||
학교 (교사) 소개 |
※ 학교 중심 환경교육사례 참여하는 경우 학교 소개, 교사 중심 환경교육 사례는 교사 소개 해 주세요. 지속적으로 활동 한 내용,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을 부각 시켜주세요.
| ||
학교환경교육프로그램 소개 |
| ||
프로그램 실시 효과 (교육대상자의 변화 중심으로) |
| ||
추후 계획 |
|
위 내용은 사실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
작성자 |
직 |
(인) |
확인자 |
직 |
(인) |
'관심.일상 > 공모,문화예술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온라인 사행시 짓기대회 -2020.11.18 (0) | 2020.11.16 |
---|---|
전시기획자가 되어보자-역사박물관11.6-11.29 (0) | 2020.11.11 |
제2회 동안이승휴 사생대회(비대면) 개최요강-2020. 10. 28(수) ~ 11. 11(수) (0) | 2020.10.27 |
제1회 해양경찰청 주관 독후감 경진대회- ‘20.9.7(월)~’20.11.7(토) (0) | 2020.10.15 |
2020저탄소생활 경연대회-10.23 (0) | 2020.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