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
     

 

 

 

 

 

 

2021. 5.

 

 

 

 

 

 

관계부처 합동

(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목 차
 
. 추진배경 및 경과 1
 
. 추진계획 2
1. 사업개요 2
2. 공모 및 선정 계획 4
3. 운영계획 5
 
. 추진체계 및 관리방안 7
1. 추진체계 7
2. 집행관리 8
3. 성과관리 9
4. 기대효과 9
 
. 추진일정 10
 
[서식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11
[서식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12
[서식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13
 
[첨부 1]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구분 15
[첨부 2]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16
[첨부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심사기준 18
  추진배경 및 경과

 

추진배경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 필수

- 학령기부터 환경위기를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행동 지원

부처별 전문분야 협업을 통한 탄소중립 과제 선제적·모범적 추진

 

추진근거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20.12.7, 관계부처 합동)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 (’21.4.13.)

* 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추진경과

(예산확보)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지원 사업 예산 확보 (’21.3.24, ’21년도 제3차 국가시책 특별교부금)

󰋯탄소중립(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 운영학교 지원 : 1,020백만원
󰋯탄소중립(환경생태교육) 중점학교 지원 및 확산 : 750백만원

(업무협약)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 (’21.4.13.)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학교 환경교육과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고, 학생·학부모·교원 대상 프로그램 개발·보급
󰋯체험관·과학관 등 협약기관의 관계 기관·단체 등을 활용하여 학생 대상의 기후위기, 환경생태 관련 체험교육 지원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공동으로 지원하며, 탄소중립 학교 운영을 통한 우수 모형 확산

(프로그램) ·중등 대상 기후변화 교육자료* 개발 (’21.5)

* (초등)푸른 지구를 위한 나의 발걸음, (중등)기후변화는 느리게 우리의 대응은 빠르게

  추진계획

 

  기 본 방 향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환경교육 지원 강화
관계부처 전문분야 협업을 통한 학교 탄소중립 실천과제 추진

 

1   사업개요

 

사업기간 : ~ 2021. 12

시도교육청 추경 등 일정을 고려하여 이월 가능

 

지원대상 : ···특수학교 (공모를 통해 5개교 선정)

※ 「·중등교육법2조에 의한 학교

 

추진절차

공모 심사 최종 선정 예산 교부 사전연수
전체 학교 대상 계획서 심사 계획서 수정
최종 심사
사업비 교부 컨설팅 등
교육부 선정위원회 선정위원회 교육부
·도교육청
사업협의회
               
성과공유 결과보고 사업 수행 중간 점검 참여 설계
사업 평가
성과 공유
결과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프로그램 적용
교육공간 조성
프로그램 검토 구성원 참여 설계
사업협의회 학교 관계부처
학교
사업협의회 관계부처
학교

 

지원내용

(예 산) 교당 150백만원

환경교육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학교구성원 환경교육, 전문가 컨설팅 등으로 사용

(프로그램) 기후변화 교재를 활용한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 여건을 반영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과정 재구성 촉진 지원

(인 프 라) 관계부처 소관 전문분야를 활용하여 복합적으로 지원

부처 지원내용 지원예산 일정
교육부
󰋯탄소중립학교 운영비
- 학교환경교육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교육, 캠페인 실시 등
1교당
150백만원
지원
‘21.6~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활용 환경교육
무상제공 ‘21.6~

󰋯교실 숲 조성 키트
- 학생 환경교육 활용 및 교실 공기정화, 미세먼지 감소 등
무상제공 ‘21.9~
농식품부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 지역별 농어촌인성학교 방문을 통한 실천·체험 중심 환경교육 실시
무상제공 ‘21.6~
환경부
󰋯탄소중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도, 교재내용 해설, 온오프라인 컨설팅 등
무상제공 ‘21.6~

󰋯꿈꾸는 환경학교 연계
- 환경교육을 위한 시설(공간) 조성 및 교육활동 지원
1교당
5백만원
지원
‘21.6~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방문 지원
- AR, VR, 코딩교육과 연계하여 교육차량 학교방문 및 환경교육 실시
무상제공 ‘21.6~

󰋯환경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무료 대여
- 환경교구 70, 5,727개 및 우수환경도서 116종 지원
무상제공 ‘21.6~
해수부
󰋯해양환경 이동교실, 찾아가는 강사단
- 교구재를 탑재한 이동교실 차량 또는 전문강사가 학교 방문·교육 실시
무상제공 ‘21.6~
산림청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 어린이 집중시설(교실 등)에 대해 목재를 활용하여 생활환경 개선
1교당
10백만원
지원
‘21.6~

󰋯산림교육 전문가 등 숲교육 지원 무상제공 ‘21.7~
기상청
󰋯기후변화 과학정보 체험콘텐츠
- AR(증강현실) 체험을 통한 기후변화 과학정보 습득
무상제공 ‘21.6~

󰋯찾아가는 기후변화 체험캠프
- 학생 눈높이에 맞는 체험 위주 기상·기후변화 과학정보 교육
무상제공 ‘21.6~

부처 및 학교 사정 등에 따라 지원내용 및 일정 등 조정 가능

2   공모 및 선정 계획

 

공모계획

(신청기간) 2021. 6. 9.()까지

공문 접수 일까지 인정

(신청주체) ···특수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희망학교, 미래형 혁신학교, 미래교육지구 등 적극 신청 권장

(신청방법) 희망하는 학교는 사업 필요성 및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신청서 등 아래 서류를 공문에 첨부하여 직접 교육부로 제출

< 제출서류 >

연번 제출서류 비고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서식 1)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서식 2) 자체 진단 및 개선점 파악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서식 3) 진단지표를 기초로 계획서 작성

 

선정계획

(선정방법)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위원회(관계부처, 전문가 및 전문기관 등 10인으로 구성)의 심사를 거쳐 지원대상교 확정(첨부 1)

필요 시 제안 설명회 및 현장방문 실사 등 추진

(선정기준)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구성원 역량제고 및 학생 참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첨부 2)

< 심사기준 >

구분 평가요소 판단근거 배점
프로그램 운영 타당성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 등 30
적절성 운영계획의 적절성 및 지속 확대 가능성 등 10
촉진과정 운영 협동성 구성원 자발적 참여 조성 및 공감대 확대 등 15
구체성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등 15
구성원 역량강화 현실성 학습공동체를 통한 구성원 역량제고 방안 등 20
창의성 참여 설계를 통한 프로그램 및 공간구성 등 10
3   운영 계획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

참여 설계 협업 운영 확산 보급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구성원 참여 설계
󰋯구성원 사전연수
󰋯사업촉진(자문) 제공
󰋯참여관찰 지원
󰋯구성원 학습·연구
󰋯탄소중립 문화 조성
󰋯기후 대응 인식제고
󰋯우수모델 확산·공유

 

학생참여 활성화

(참여설계) 환경교육 공간* 구축 등을 위한 학생 참여 설계 운영

학교숲, 교실숲, 국산목재활용교실, 목공체험교실, 텃밭, 생태모험놀이터 등

(의견수렴) 환경동아리(그룹) 및 학생(개인) 등으로부터 의견 청취를 통해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편 및 적용

 

교원 전문성 강화

(자체연수) 탄소중립 사회 전환, 기후위기 대응, 환경생태·숲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의 생태적 전환, 수업기록 등 자체연수 운영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등을 통해 교원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제공

(연구모임) 학교환경교육을 주제로 교육내용을 연구, 수업개발을 실천·공유하는 등 학교 안팎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주제탐구, 사례발굴, 수업성찰·개발, 연구결과 공유 등을 통한 창의적 교육활동

 

교내·외 협력

(사업촉진) 원활한 사업추진 및 상황관리 등을 위해 촉진자가 중점학교를 방문하여 운영실적 및 향후계획 등 컨설팅 수시 실시

촉진자(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지원

(관찰지원) 참여관찰자는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 및 인프라 구축 등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제공, 자료작성 등 운영 전반 지원

<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구성 및 역할 >

구분 촉진자 참여관찰자
목적 󰋯탄소중립 중점학교 사전연수, 프로그램 운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등에 대한 컨설팅(자문)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과정 참여 및 관찰을 통한 사례수집, 정보제공 등 학교현장 지원
구성 󰋯환경교육 연구자(교수, 연구원 등)
󰋯퇴직 교원
󰋯관계부처 관계자 등
󰋯환경교육 연구자(대학원생 등)
󰋯학교 교원
󰋯학습연구년 교사 등
역할 󰋯학교구성원 대상 사전연수 실시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적용·평가 컨설팅
󰋯학생 참여 설계 컨설팅 등
󰋯학교구성원 대상 사전연수 지원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적용·평가 지원
󰋯학생참여 설계 지원
󰋯자료수집·제공 등 학교현장 지원 등

협의회 수시 개최 / 중점학교 지원비 활용 /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리스트 제공

 

탄소중립 실천문화 조성

(학습문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공동지향점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학교 문화 조성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학년·교과교육과정에 환경교육 관련 내용 반영 및 수업 운영, 환경교육에 대한 학교 공동의 지향점 설정

(인식제고) 지속적인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환경생태 감수성 함양 및 환경친화적 실천 역량 제고

 

우수모델 확산·공유

(정보공유) 탄소중립 중점학교(5) 간 협의회·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별 설계·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사례발표 공유 실시

‘(가칭)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플랫폼 커뮤니티를 통해 온라인 정보 공유 병행

(확산·보급) 촉진 참여관찰 지원을 통한 학교운영 결과를 타 학교로 보급하여 학교(교육기관)를 탄소중립의 모범사례로 정립

만족도조사 및 성과평가 등 사업결과 분석을 통해 차년도 사업 확대 추진

  추진체계 및 관리방안

 

1   추진체계

 

             
      교육부 / 관계부처      
      사업 관리운영 총괄      
      사업 지원 󰀶󰀵 결과보고      
  선정위원회 한국교육개발원
국가환경교육센터
󰀴 사업협의회  
  중점학교 심사 및 선정 사업 관리·운영 등 지원
촉진 및 참여관찰 운영
사업추진 지원
학교 의견수렴
 
      지원관리 󰀶󰀵 신청보고      
      ·도교육청 / 중점학교      
      사업 수행      
             

 

< 기관별 역할 >

기관 역할 비고
교육부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비 교부 등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지원
사업 관리·운영 총괄
농림축산식품부 󰋯중점학교와 농어촌인성학교 연계를 통한 체험학습 시설 및 프로그램 제공 분야별 지원
환경부 󰋯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지원, ‘꿈꾸는 환경학교공간(교실) 조성 및 이동환경교실 지원 등
해양수산부 󰋯해양환경 이동교실(대형버스) 또는 전문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해양기후변화 체험교육 실시
산림청 󰋯학교 실내를 탄소 저장고인 목재로 재조성하여 교실 환경 개선
기상청 󰋯기후변화 과학정보 이해를 위한 콘텐츠 제공 및 체험캠프(특수차량) 방문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사업촉진 및 참여관찰 등 사업 운영
󰋯사전연수, 운영 프로그램 설계 지원
사업 지원기관
국가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교육프로그램 온오프라인 설계 지원, 교원 등 연수, 자문)
선정위원회 󰋯중점학교 심사 실시 및 최종 확정 관계부처 및 환경교육 전문가
사업협의회 󰋯워크숍, 성과공유회 등 사업정보 공유
󰋯사업개선 논의 등 학교현장 지원
관계부처, 한국교육개발원, 시도교육청, 중점학교 담당자
·도교육청/학교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및 지원  
2   집행관리

 

예산집행

(기본방향)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목적 집행

󰋯(프로그램)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공동 실천 프로그램 운영
󰋯(학생지원) 학생 참여 프로그램 설계, 학생 환경동아리 운영 등
󰋯(교원역량) 교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정보공유, 사례발표, 워크숍 등
󰋯(촉진과정) 학교구성원(학생·학부모·교직원) 연수, 자문 및 컨설팅 운영
󰋯(참여관찰) 탄소중립 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료수집 및 자료제작 지원 운영

(집행가능 분야) 학교 탄소중립을 위해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경비

󰋯(인건비) 탄소중립 학교 운영을 위한 전문가 교육, 자문, 컨설팅 등 사업 운영
󰋯(운영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컨텐츠 개발 연구, 교육환경 조성 등
󰋯(자산취득비) 탄소중립 학교 운영과 직접 관련성이 있는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집행불가 분야) 탄소중립 학교 운영과 직접적 관련성이 없는 경비

󰋯(시설비) 건물 신축, ·개축 및 사업운영과 직접 관련성이 없는 시설 보수비
󰋯(운영비) 환경교육 운영과 상관없는 일반수용비, 예비비, 특근매식비, 행사비 등
󰋯(자산취득비) 통상적으로 학교운영비에서 지출하는 물품 구입비 등

 

예산운영

(법령준수)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령 및 특별교부금 교부·운용 기준, ·도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 및 학교회계 예산 지침 등 준수

(계약사항 준수)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준용하여 계약(협약) 체결 및 신의성실에 따른 예산 집행

 

사후관리

(저작권 관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저작권은 교육부, 시도교육청 등과 공동 소유함을 사업계획서·계약서 등 명시

(결과보고) 사업종료 후 특별교부금 국가시책사업 결과보고서 제출

 

교육부는 국가시책사업 성과에 대한 체계적 점검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해 매년 중간점검(예산·집행) 성과평가(사업관리·환류) 실시

3   성과관리

(정책체감) 학교구성원(학생·학부모·교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는 차년도 사업방향 설정 및 계획 등에 활용

(성과평가) 사업 종료 후 사업협의회를 개최하여 당초 계획 대비 이행실적에 대한 성과점검하고, 결과는 향후 사업에 반영

교부 예산(특별교부금)의 집행결과 보고는 별도 요청에 따라 제출

(사례발굴) 학교별 다양한 교육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교육공간 조성 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

(인센티브) 탄소중립 중점학교 현판 제공, 프로그램 운영 사례 등을 ‘(가칭)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종합포털 게시, 관계부처 포상 등 지원

 

4   기대효과

(학생) 기후위기 및 환경재난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동을 습득하는 등 성찰적 행위자로서 탄소중립 시민역량 함양

(교원) 학생 등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설계·운영를 통해 탄소중립 교육실천에 대한 동기 강화 및 효능감 향상

(학교) 학교구성원 참여와 공동의 노력으로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및 맞춤형 탄소중립 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

* 학교숲, 교실숲, 텃밭, 생태연못, 녹색커튼, 생태놀이터, 태양광 에너지, 폐기물 리사이클링, 국산목재 활용 친환경교실 등 환경교육을 위한 혁신적 학습공간

  추진일정

 

내용 일정 비고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 안내(공모) ’21.5 교육부
공모 신청 ’21.5~6 학교
선정위원회 심사 (필요시 현장 실사) ’21.6 선정위원회
공모결과 통보 ’21.6 교육부
예산(특별교부금) 교부 및 인프라 지원 ’21.6~ 관계부처 일정에 따라 조정 가능
사업협의회 (사전연수) ’21.7 사업협의회
촉진 및 참여관찰 지원 ’21.7~ 사업협의회
중간점검 (서면 또는 현장) ’21.10 관계부처
사업협의회 (실적보고, 성과평가, 사례발표 등) ’21.12 사업협의회
유공자 표창 ’21.12 관계부처
우수사례집 발간 ’22.1 사업협의회
예산(특별교부금) 집행결과 보고 ’22.2~ 학교

위 일정은 운영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

서식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신청학교 관할교육청  
학 교 명  
학교주소  
인적구성 직위 성명 사무실전화 이메일
교장      
교감      
행정실장      
담당자      
관련실적 1.
2.
3.
최근 3년간 환경교육 관련 주요 활동실적이 있는 경우 작성
학교현황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 직원수
학급
동의율 전체 교직원수 동의 교직원수 교직원 동의율 비고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을 위와 같이 신청합니다.
 
2021년 월 일
 
신청인 OOOO학교장 (직인)은 공문으로 갈음함
교육부장관 귀하
[붙임]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1(서식 2)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1(서식 3)
서식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구성요소 핵심 질문 점수()
1 2 3
팀워크 탄소중립의 의미를 알고, 교육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는 것에 대해 공감합니까?      
환경교육 관련 모임 등에 참여할 구성원이 있습니까?      
그 모임 등은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공동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까?      
환경교육에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까?      
참여관찰자(촉진자)와 학교구성원 간 환경교육의 협력이 가능합니까?      
교육과정 학교 전반에 걸친 교육 및 학습에 환경 시민역량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학교 운영 프로그램에 환경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학년·교과별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관찰, 조사 및 체험 학습을 위한 학교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까?      
지역사회 협력 학교주변에 환경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 또는 공간이 있습니까?      
환경교육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지역의 기관·단체가 있습니까?      
환경시민 양성을 위해 지역(국제) 환경단체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까?      
탄소중립·기후변화 학교 물품은 녹색제품(환경표지인증, 우수재활용인증, 저탄소인증)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교내에서 탄소배출 저감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학생들은 기후변화와 탄소증립의 연관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까?      
에너지 에너지 절약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난방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학교구성원들은 교실을 사용하지 않을 때, 불을 끄고 있습니까?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모니터 전원을 끄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하고 있습니까?      
학교는 절전 조명(LED )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폐기물 저감 자원순환 활동(교복 물려주기 및 벼룩시장 등 재사용, 투명페트병 재활용 섬유 활용 교복 구매 등 재활용 촉진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까?      
쓰레기 줄이기(잔반 없는 식사시간, 1회용품 안쓰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학교의 프린터는 양면 인쇄로 기본 설정 되어있습니까?      
물 보전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절수나 자동절전 수도꼭지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절수 변기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을 지양하고, 안전한 급수를 실시하고 있습니까?      
친환경적인 청소(친환경세제, 물절약 세척방법 등)를 사용합니까?      
교통 주차장의 바닥은 투수면적이 넓고,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학교구성원들은 걷거나, 자전거, 보드를 타고 학교에 오나요?      
학교구성원들은 카풀이나 대중교통을 통해 학교에 오나요?      
학교에 자전거 보관 장소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까?      
학교
공간녹화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학교숲, 학교정원 등 녹색공간이 있습니까?      
학교의 내장재, 책상 등이 탄소 저장소재인 목재로 조성되어 있습니까?      
학생들은 놀이, 배움, 성장 등을 위해 야외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냅니까?      
학교에 야외 공간에 좌석, 수업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까?      
학교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텃밭이 있습니까?      
학교에 자연 놀이공간이나 동물 관찰 구역 및 학습 장소가 있습니까?      
서식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학교명 OOO학교 직위 성명 사무실전화
교장    
담당자    

 

1. 신청배경

. 필요성 및 목적 등

.

 

2. 운영계획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활용 계획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활용 방법, 환경·숲생태체험, 플로깅 등

 

. 환경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 기존 학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환경내용 반영, 환경놀이 교재·교구·기자재 활용 등

 

. 촉진과정 운영 계획

* 촉진자 자문(컨설팅) 주기 및 방법 등

 

. 참여관찰 운영 계획

* 참여관찰차 지원 주기 및 방법 등

 

. 관계부처 인프라 지원 활용 계획

* 교실숲, 학교숲, 꿈꾸는 환경교실, 해양환경 이동교실,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등

 

.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계획

*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연수, 전문가 특강, 학습모임 운영, 사례 공유 등

 

. 환경교육 공간 조성 계획

* 학생 참여 설계, 텃밭, 모험놀이터, 목공교실, 생태학습장, 녹색커튼 등

 

. 환류 및 지속성 등 기타 운영 계획

* 자체 모니터링, 친환경 업체 물품 구입, 채식의 날 운영 등

3. 운영일정

일정
운영내용
추진일정 비고
0 0 0 0 0 0 0 0 0
                     
                     
                     
                     
                     
                     

 

4. 소요예산

(단위 : 천원, %)
항목 세부내용 산출내역 금액 비율
프로그램
운영
  ) 00× 00× 00    
       
       
촉진과정        
       
       
참여관찰        
       
학생
동아리
       
       
기타        
       

 

5. 기대효과

.

.

 

<작성 방법>
본 계획서는 위와 같은 서식을 참고하여 학교 여건 및 특성을 고려, 창의적으로 작성
분량은 A4 용지 5쪽 이내로 작성 (위 서식은 학교별 상황에 맞게 수정 작성 가능)
첨부 1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구분

 

구분 탄소중립 시범학교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방식 󰋯탄소중립학교 프로그램* 운영 󰋯탄소중립학교 프로그램* 운영
󰋯탄소중립학교 인프라 지원
지원학교수 󰋯102개교
17개 시×도교육청 × 6개교
·도교육청별 6개교(·· 2개교씩)
󰋯5개교
학교선정방법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선정 󰋯관계부처 공모를 통해 선정
지원
내용
교육부 󰋯교당 10백만원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교실숲 조성 키트 지원
󰋯교당 150백만원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교실숲 조성 키트 지원
농식품부 -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지원
환경부 - 󰋯기후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꿈꾸는 환경학교 사업 지원
󰋯푸름이 이동 환경교실 지원
󰋯환경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대여
해수부 - 󰋯해양환경 이동교실 제공 또는 찾아가는 강사단 제공
산림청 -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목재체험교육 교보재 지원
󰋯산림교육전문가 등 숲교육 지원
기상청 - 󰋯기후변화 과학정보 체험콘텐츠 제공
󰋯찾아가는 기후변화 체험캠프 제공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탄소중립 시범학교는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선정·지원 (기존 자체사업과 연계 가능)

첨부 2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 학교 여건·특성에 따라 변경 운영 가능

 

(초등과정) 푸른 지구를 위한 나의 발걸음

구분 프로그램 내용
특강1 날씨, 계정 그리고 기후
특강2 기후변화는 [ ]이다
1차시 1-1 온실가스, 사라져라 뿅!
1-2 전기에너지와 기후변화, 어떤 관계가 있을까?
2차시 2-1 61일은 무슨 계절일까?
2-2 계절의 길이 변화가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3차시 3-1 지구온도 1°C가 올라가면 거북이는 알을 낳을 수 있을까?
3-2 기후변화로 위험에 처한 동식물 구하기
4차시 4-1, 2 우리가 멈추면 기온 상승도 멈춘다
5차시 5-1 기후변화가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5-2 의사가 왜 기후변화를 공부할까?
6차시 6-1 나도 툰베리처럼, 청소년 기후 행동 기획
6-2 파리협정과 학급기후변화협약
7차기 7-1 지구를 생각하는 요리
7-2 기후변화에 맞서는 패셔니스트

 

(초등과정) 나무야! 뭘 먹고 자라니?

구분 프로그램 내용
1차시 지구의 숲
2차시 2-1 나무의 탄소순환
2-2 탄소나무 계산기
3차시 3-1 탄소나무 숨바꼭질
3-2 탄소통조림, 목재
4차시 우리 마을숲 만들기
5차시 5-1 기후변화를 막는 숲
5-2 기후변화가 숲에 미치는 영향
6차시 6-1 숲가꾸기 메모리 카드
6-2 반달곰에게 무슨 일이?
7차시 7-1 선녀의 프로포즈
7-2 숲으로 간 옥황상제
8차시 8-1 놀부가 기가 막혀
8-2 누가 착한 피노키오

(중등과정) 기후변화는 느리게 우리의 내응은 빠르게

구분 프로그램 내용
특강1 날씨, 계절 그리고 기후
특강2 무엇이 진짜야? 기후변화 팩트 체크(기후변화 오개념과 바른개념)
1차시 IPCC1.5보고서가 중요할까?
2차시 상관관계에 기반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3차시 우리나라에도 예외 없는 기후변화 영향
4차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탄소배출권 거래제
5차시 기후가 달라지면 감염병도 달라진다?
6차시 원 헬스(One Health), 자연과 동물, 우리는 모두 하나
7차시 기후변화, 인공지능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
8차시 과거, 현재, 미래의 방법으로 우리 지역의 기온 데이터 바라보기
9차시 에너지 데이터, 질문을 만나다
10차시 해수면 상승, 우리는 괜찮을까?
11차시 기후변화의 영향 모두에게 같을까?
12차시 기후변화 실천 행동, 게임으로 기획하다
13차시 오래된 미래에서 배운다
첨부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심사기준

 

구분 평가
요소
심사기준 (판단근거)
프로그램 운영
(40)
선정 타당성
(30)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학교 사업 추진 목적과의 부합도
학교 특성 및 여건, 지역 환경교육 자원 분석의 적절성
학교 전반에 걸친 교육·학습에 환경교육 내용 포함 여부
적절성
(10)
탄소중립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의 적정성
협업 운영 계획의 적절성 및 지속 확대 가능성
촉진과정 및
참여관찰 운영
(30)
협동성
(15)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조성 및 공감대 형성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 공동체를 포함한 운영 계획
학교 구성원과 촉진자, 참여관찰자의 우호적 협력 문화 조성
구체성
(15)
촉진 과정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참여관찰 과정의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프로그램 개발·운영·평가 계획의 구체성
역량강화 및 공간조성
(30)
현실성
(20)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강화 방안의 실현 가능성
구체적인 학교 환경교육 운영 방안 제시의 적절성
교사 내·외 환경교육 공간의 활용 계획의 구체성
목재 등 탄소 저장소재 활용 교육공간 조성계획의 적절성
예산 편성이 및 집행 계획의 적절성
창의성
(10)
학생 참여 설계를 포함한 프로그램 및 교육공간 구성
창의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
합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