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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 | ||
2021. 5.
관계부처 합동
(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 목 차 》 Ⅰ. 추진배경 및 경과 1 Ⅱ. 추진계획 2 1. 사업개요 2 2. 공모 및 선정 계획 4 3. 운영계획 5 Ⅱ. 추진체계 및 관리방안 7 1. 추진체계 7 2. 집행관리 8 3. 성과관리 9 4. 기대효과 9 Ⅳ. 추진일정 10 [서식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11 [서식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12 [서식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13 [첨부 1]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구분 15 [첨부 2]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16 [첨부 3]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심사기준 18 |
Ⅰ | 추진배경 및 경과 |
□ 추진배경
ㅇ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 필수
- 학령기부터 환경위기를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행동 지원
ㅇ 부처별 전문분야 협업을 통한 탄소중립 과제 선제적·모범적 추진
□ 추진근거
ㅇ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20.12.7, 관계부처 합동)
ㅇ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 (’21.4.13.)
* 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 추진경과
ㅇ (예산확보)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지원 사업 예산 확보 (’21.3.24, ’21년도 제3차 국가시책 특별교부금)
탄소중립(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 운영학교 지원 : 1,020백만원 탄소중립(환경생태교육) 중점학교 지원 및 확산 : 750백만원 |
ㅇ (업무협약)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 (’21.4.13.)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학교 환경교육과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고, 학생·학부모·교원 대상 프로그램 개발·보급 체험관·과학관 등 협약기관의 관계 기관·단체 등을 활용하여 학생 대상의 기후위기, 환경생태 관련 체험교육 지원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공동으로 지원하며, 탄소중립 학교 운영을 통한 우수 모형 확산 |
ㅇ (프로그램) 초·중등 대상 기후변화 교육자료* 개발 (’21.5월)
* (초등)푸른 지구를 위한 나의 발걸음, (중등)기후변화는 느리게 우리의 대응은 빠르게
Ⅱ | 추진계획 |
《 기 본 방 향 》 | ||
◈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환경교육 지원 강화 ◈ 관계부처 전문분야 협업을 통한 학교 탄소중립 실천과제 추진 |
1 | 사업개요 |
□ 사업기간 : ~ 2021. 12월
※ 시도교육청 추경 등 일정을 고려하여 이월 가능
□ 지원대상 : 초·중·고·특수학교 (공모를 통해 5개교 선정)
※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의한 학교
□ 추진절차
공모 | | 심사 | | 최종 선정 | | 예산 교부 | | 사전연수 |
전체 학교 대상 | 계획서 심사 | 계획서 수정 최종 심사 |
사업비 교부 | 컨설팅 등 | ||||
교육부 | 선정위원회 | 선정위원회 | 교육부 시·도교육청 |
사업협의회 | ||||
| ||||||||
성과공유 | | 결과보고 | | 사업 수행 | | 중간 점검 | | 참여 설계 |
사업 평가 성과 공유 |
결과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 프로그램 적용 교육공간 조성 |
프로그램 검토 | 구성원 참여 설계 | ||||
사업협의회 | 학교 | 관계부처 학교 |
사업협의회 | 관계부처 학교 |
□ 지원내용
ㅇ (예 산) 교당 150백만원
※ 환경교육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학교구성원 환경교육, 전문가 컨설팅 등으로 사용
ㅇ (프로그램) 기후변화 교재를 활용한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교 여건을 반영한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과정 재구성 촉진 지원
ㅇ (인 프 라) 관계부처 소관 전문분야를 활용하여 복합적으로 지원
부처 | 지원내용 | 지원예산 | 일정 | |
교육부 | 탄소중립학교 운영비 - 학교환경교육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교육, 캠페인 실시 등 |
1교당 150백만원 지원 |
‘21.6월~ | |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활용 환경교육 |
무상제공 | ‘21.6월~ | ||
교실 숲 조성 키트 - 학생 환경교육 활용 및 교실 공기정화, 미세먼지 감소 등 |
무상제공 | ‘21.9월~ | ||
농식품부 |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 지역별 농어촌인성학교 방문을 통한 실천·체험 중심 환경교육 실시 |
무상제공 | ‘21.6월~ | |
환경부 | 탄소중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도, 교재내용 해설, 온오프라인 컨설팅 등 |
무상제공 | ‘21.6월~ | |
꿈꾸는 환경학교 연계 - 환경교육을 위한 시설(공간) 조성 및 교육활동 지원 |
1교당 5백만원 지원 |
‘21.6월~ | ||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방문 지원 - AR, VR, 코딩교육과 연계하여 교육차량 학교방문 및 환경교육 실시 |
무상제공 | ‘21.6월~ | ||
환경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무료 대여 - 환경교구 70종, 5,727개 및 우수환경도서 116종 지원 |
무상제공 | ‘21.6월~ | ||
해수부 | 해양환경 이동교실, 찾아가는 강사단 - 교구재를 탑재한 이동교실 차량 또는 전문강사가 학교 방문·교육 실시 |
무상제공 | ‘21.6월~ | |
산림청 |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 어린이 집중시설(교실 등)에 대해 목재를 활용하여 생활환경 개선 |
1교당 10백만원 지원 |
‘21.6월~ | |
산림교육 전문가 등 숲교육 지원 | 무상제공 | ‘21.7월~ | ||
기상청 | 기후변화 과학정보 체험콘텐츠 - AR(증강현실) 체험을 통한 기후변화 과학정보 습득 |
무상제공 | ‘21.6월~ | |
찾아가는 기후변화 체험캠프 - 학생 눈높이에 맞는 체험 위주 기상·기후변화 과학정보 교육 |
무상제공 | ‘21.6월~ |
※ 부처 및 학교 사정 등에 따라 지원내용 및 일정 등 조정 가능
2 | 공모 및 선정 계획 |
□ 공모계획
ㅇ (신청기간) ∼ 2021. 6. 9.(수)까지
※ 공문 접수 일까지 인정
ㅇ (신청주체) 초·중·고·특수학교
※ 환경교육 활성화 희망학교, 미래형 혁신학교, 미래교육지구 등 적극 신청 권장
ㅇ (신청방법) 희망하는 학교는 사업 필요성 및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신청서 등 아래 서류를 공문에 첨부하여 직접 교육부로 제출
< 제출서류 >
연번 | 제출서류 | 비고 |
1 |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서식 1) | |
2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서식 2) | 자체 진단 및 개선점 파악 |
3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서식 3) | 진단지표를 기초로 계획서 작성 |
□ 선정계획
ㅇ (선정방법)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위원회(관계부처, 전문가 및 전문기관 등 10인으로 구성)의 심사를 거쳐 지원대상교 확정(첨부 1)
※ 필요 시 제안 설명회 및 현장방문 실사 등 추진
ㅇ (선정기준)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구성원 역량제고 및 학생 참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첨부 2)
< 심사기준 >
구분 | 평가요소 | 판단근거 | 배점 |
프로그램 운영 | 타당성 |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 등 | 30 |
적절성 | 운영계획의 적절성 및 지속 확대 가능성 등 | 10 | |
촉진과정 운영 | 협동성 | 구성원 자발적 참여 조성 및 공감대 확대 등 | 15 |
구체성 |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등 | 15 | |
구성원 역량강화 | 현실성 | 학습공동체를 통한 구성원 역량제고 방안 등 | 20 |
창의성 | 참여 설계를 통한 프로그램 및 공간구성 등 | 10 |
3 | 운영 계획 |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안) >
참여 설계 | ➜ | 협업 운영 | ➜ | 확산 보급 |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구성원 참여 설계 구성원 사전연수 |
사업촉진(자문) 제공 참여관찰 지원 구성원 학습·연구 |
탄소중립 문화 조성 기후 대응 인식제고 우수모델 확산·공유 |
□ 학생참여 활성화
ㅇ (참여설계) 환경교육 공간* 구축 등을 위한 학생 참여 설계 운영
※ 학교숲, 교실숲, 국산목재활용교실, 목공체험교실, 텃밭, 생태모험놀이터 등
ㅇ (의견수렴) 환경동아리(그룹) 및 학생(개인) 등으로부터 의견 청취를 통해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편 및 적용
□ 교원 전문성 강화
ㅇ (자체연수) 탄소중립 사회 전환, 기후위기 대응, 환경생태·숲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의 생태적 전환, 수업기록 등 자체연수 운영
※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등을 통해 교원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제공
ㅇ (연구모임) 학교환경교육을 주제로 교육내용을 연구, 수업개발을 실천·공유하는 등 학교 안팎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 주제탐구, 사례발굴, 수업성찰·개발, 연구결과 공유 등을 통한 창의적 교육활동
□ 교내·외 협력
ㅇ (사업촉진) 원활한 사업추진 및 상황관리 등을 위해 촉진자가 중점학교를 방문하여 운영실적 및 향후계획 등 컨설팅 수시 실시
※ 촉진자(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지원
ㅇ (관찰지원) 참여관찰자는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 및 인프라 구축 등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제공, 자료작성 등 운영 전반 지원
<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구성 및 역할 >
구분 | 촉진자 | 참여관찰자 |
목적 | 탄소중립 중점학교 사전연수, 프로그램 운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등에 대한 컨설팅(자문)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과정 참여 및 관찰을 통한 사례수집, 정보제공 등 학교현장 지원 |
구성 | 환경교육 연구자(교수, 연구원 등) 퇴직 교원 관계부처 관계자 등 |
환경교육 연구자(대학원생 등) 학교 교원 학습연구년 교사 등 |
역할 | 학교구성원 대상 사전연수 실시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적용·평가 컨설팅 학생 참여 설계 컨설팅 등 |
학교구성원 대상 사전연수 지원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적용·평가 지원 학생참여 설계 지원 자료수집·제공 등 학교현장 지원 등 |
※ 협의회 수시 개최 / 중점학교 지원비 활용 /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리스트 제공
□ 탄소중립 실천문화 조성
ㅇ (학습문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공동의 지향점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학교 문화 조성
※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학년·교과교육과정에 환경교육 관련 내용 반영 및 수업 운영, 환경교육에 대한 학교 공동의 지향점 설정
ㅇ (인식제고) 지속적인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환경생태 감수성 함양 및 환경친화적 실천 역량 제고
□ 우수모델 확산·공유
ㅇ (정보공유) 탄소중립 중점학교(5개) 간 협의회·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별 설계·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사례발표 및 공유 실시
※ ‘(가칭)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플랫폼 커뮤니티를 통해 온라인 정보 공유 병행
ㅇ (확산·보급) 촉진 및 참여관찰 지원을 통한 학교운영 결과를 타 학교로 보급하여 학교(교육기관)를 탄소중립의 모범사례로 정립
※ 만족도조사 및 성과평가 등 사업결과 분석을 통해 차년도 사업 확대 추진
Ⅲ | 추진체계 및 관리방안 |
1 | 추진체계 |
교육부 / 관계부처 | ||||||
사업 관리․운영 총괄 | ||||||
사업 지원 결과보고 | ||||||
선정위원회 | ➜ | 한국교육개발원 국가환경교육센터 |
| 사업협의회 | ||
중점학교 심사 및 선정 | 사업 관리·운영 등 지원 촉진 및 참여관찰 운영 |
사업추진 지원 학교 의견수렴 |
||||
지원‧관리 신청‧보고 | ||||||
시·도교육청 / 중점학교 | ||||||
사업 수행 | ||||||
< 기관별 역할 >
기관 | 역할 | 비고 |
교육부 |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비 교부 등 촉진자 및 참여관찰자 지원 |
사업 관리·운영 총괄 |
농림축산식품부 | 중점학교와 농어촌인성학교 연계를 통한 체험학습 시설 및 프로그램 제공 | 분야별 지원 |
환경부 | 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지원, ‘꿈꾸는 환경학교’ 공간(교실) 조성 및 이동환경교실 지원 등 | |
해양수산부 | 해양환경 이동교실(대형버스) 또는 전문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해양기후변화 체험교육 실시 | |
산림청 | 학교 실내를 탄소 저장고인 목재로 재조성하여 교실 환경 개선 | |
기상청 | 기후변화 과학정보 이해를 위한 콘텐츠 제공 및 체험캠프(특수차량) 방문 교육 | |
한국교육개발원 | 사업촉진 및 참여관찰 등 사업 운영 사전연수, 운영 프로그램 설계 지원 |
사업 지원기관 |
국가환경교육센터 | 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교육프로그램 온오프라인 설계 지원, 교원 등 연수, 자문) | |
선정위원회 | 중점학교 심사 실시 및 최종 확정 | 관계부처 및 환경교육 전문가 |
사업협의회 | 워크숍, 성과공유회 등 사업정보 공유 사업개선 논의 등 학교현장 지원 |
관계부처, 한국교육개발원, 시도교육청, 중점학교 담당자 |
시·도교육청/학교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및 지원 |
2 | 집행관리 |
□ 예산집행
ㅇ (기본방향)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목적 집행
(프로그램)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공동 실천 프로그램 운영 (학생지원) 학생 참여 프로그램 설계, 학생 환경동아리 운영 등 (교원역량) 교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정보공유, 사례발표, 워크숍 등 (촉진과정) 학교구성원(학생·학부모·교직원) 연수, 자문 및 컨설팅 운영 (참여관찰) 탄소중립 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료수집 및 자료제작 지원 운영 |
ㅇ (집행가능 분야) 학교 탄소중립을 위해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경비
(인건비) 탄소중립 학교 운영을 위한 전문가 교육, 자문, 컨설팅 등 사업 운영 (운영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컨텐츠 개발 연구, 교육환경 조성 등 (자산취득비) 탄소중립 학교 운영과 직접 관련성이 있는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
ㅇ (집행불가 분야) 탄소중립 학교 운영과 직접적 관련성이 없는 경비
(시설비) 건물 신축, 증·개축 및 사업운영과 직접 관련성이 없는 시설 보수비 (운영비) 환경교육 운영과 상관없는 일반수용비, 예비비, 특근매식비, 행사비 등 (자산취득비) 통상적으로 학교운영비에서 지출하는 물품 구입비 등 |
□ 예산운영
ㅇ (법령준수)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령 및 특별교부금 교부·운용 기준, 시·도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 및 학교회계 예산 지침 등 준수
ㅇ (계약사항 준수)「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을 준용하여 계약(협약) 체결 및 신의성실에 따른 예산 집행
□ 사후관리
ㅇ (저작권 관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저작권은 교육부, 시도교육청 등과 공동 소유함을 사업계획서·계약서 등 명시
ㅇ (결과보고) 사업종료 후 특별교부금 국가시책사업 결과보고서 제출
☞ 교육부는 국가시책사업 성과에 대한 체계적 점검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해 매년 중간점검(예산·집행) 및 성과평가(사업관리·환류) 실시
3 | 성과관리 |
ㅇ (정책체감) 학교구성원(학생·학부모·교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는 차년도 사업방향 설정 및 계획 등에 활용
ㅇ (성과평가) 사업 종료 후 사업협의회를 개최하여 당초 계획 대비 이행실적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고, 결과는 향후 사업에 반영
※ 교부 예산(특별교부금)의 집행결과 보고는 별도 요청에 따라 제출
ㅇ (사례발굴) 학교별 다양한 교육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교육공간 조성 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
ㅇ (인센티브) 탄소중립 중점학교 현판 제공, 프로그램 운영 사례 등을 ‘(가칭)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종합포털 게시, 관계부처 포상 등 지원
4 | 기대효과 |
ㅇ (학생) 기후위기 및 환경재난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동을 습득하는 등 성찰적 행위자로서 탄소중립 시민역량 함양
ㅇ (교원) 학생 등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설계·운영를 통해 탄소중립 교육실천에 대한 동기 강화 및 효능감 향상
ㅇ (학교) 학교구성원 참여와 공동의 노력으로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및 맞춤형 탄소중립 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
* 학교숲, 교실숲, 텃밭, 생태연못, 녹색커튼, 생태놀이터, 태양광 에너지, 폐기물 리사이클링, 국산목재 활용 친환경교실 등 환경교육을 위한 혁신적 학습공간
Ⅳ | 추진일정 |
내용 | 일정 | 비고 |
▪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 안내(공모) | ’21.5월 | 교육부 |
▪ 공모 신청 | ’21.5~6월 | 학교 |
▪ 선정위원회 심사 (필요시 현장 실사) | ’21.6월 | 선정위원회 |
▪ 공모결과 통보 | ’21.6월 | 교육부 |
▪ 예산(특별교부금) 교부 및 인프라 지원 | ’21.6월 ~ | 관계부처 일정에 따라 조정 가능 |
▪ 사업협의회 (사전연수) | ’21.7월 | 사업협의회 |
▪ 촉진 및 참여관찰 지원 | ’21.7월 ~ | 사업협의회 |
▪ 중간점검 (서면 또는 현장) | ’21.10월 | 관계부처 |
▪ 사업협의회 (실적보고, 성과평가, 사례발표 등) | ’21.12월 | 사업협의회 |
▪ 유공자 표창 | ’21.12월 | 관계부처 |
▪ 우수사례집 발간 | ’22.1월 | 사업협의회 |
▪ 예산(특별교부금) 집행결과 보고 | ’22.2월~ | 학교 |
※ 위 일정은 운영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
서식 1 |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
탄소중립 중점학교 신청서 | ||||||||||
신청학교 | 관할교육청 | |||||||||
학 교 명 | ||||||||||
학교주소 | ||||||||||
인적구성 | 직위 | 성명 | 사무실전화 | 이메일 | ||||||
교장 | ||||||||||
교감 | ||||||||||
행정실장 | ||||||||||
담당자 | ||||||||||
관련실적 | 1. 2. 3. ※ 최근 3년간 환경교육 관련 주요 활동실적이 있는 경우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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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현황 | 학급수 | 학생수 | 교원수 | 직원수 | ||||||
학급 | 명 | 명 | 명 | |||||||
동의율 | 전체 교직원수 | 동의 교직원수 | 교직원 동의율 | 비고 | ||||||
명 | 명 | % |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을 위와 같이 신청합니다. 2021년 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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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인 | OOOO학교장 | (직인)은 공문으로 갈음함 | ||||||||
교육부장관 귀하 | ||||||||||
[붙임] 1.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1부 (서식 2) 2.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1부 (서식 3) |
서식 2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진단지표 |
구성요소 | 핵심 질문 | 점수(√) | ||
1 | 2 | 3 | ||
팀워크 | 탄소중립의 의미를 알고, 교육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는 것에 대해 공감합니까? | |||
환경교육 관련 모임 등에 참여할 구성원이 있습니까? | ||||
그 모임 등은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공동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까? | ||||
환경교육에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까? | ||||
참여관찰자(촉진자)와 학교구성원 간 환경교육의 협력이 가능합니까? | ||||
교육과정 | 학교 전반에 걸친 교육 및 학습에 환경 시민역량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 |||
학교 운영 프로그램에 환경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 ||||
학년·교과별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 ||||
관찰, 조사 및 체험 학습을 위한 학교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까? | ||||
지역사회 협력 | 학교주변에 환경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 또는 공간이 있습니까? | |||
환경교육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지역의 기관·단체가 있습니까? | ||||
환경시민 양성을 위해 지역(국제) 환경단체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까? | ||||
탄소중립·기후변화 | 학교 물품은 녹색제품(환경표지인증, 우수재활용인증, 저탄소인증)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
교내에서 탄소배출 저감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
학생들은 기후변화와 탄소증립의 연관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까? | ||||
에너지 | 에너지 절약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 |||
냉·난방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
학교구성원들은 교실을 사용하지 않을 때, 불을 끄고 있습니까? | ||||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모니터 전원을 끄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하고 있습니까? | ||||
학교는 절전 조명(LED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
폐기물 저감 | 자원순환 활동(교복 물려주기 및 벼룩시장 등 재사용, 투명페트병 재활용 섬유 활용 교복 구매 등 재활용 촉진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까? | |||
쓰레기 줄이기(잔반 없는 식사시간, 1회용품 안쓰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 ||||
학교의 프린터는 양면 인쇄로 기본 설정 되어있습니까? | ||||
물 | 물 보전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 |||
절수나 자동절전 수도꼭지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 ||||
절수 변기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 ||||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을 지양하고, 안전한 급수를 실시하고 있습니까? | ||||
친환경적인 청소(친환경세제, 물절약 세척방법 등)를 사용합니까? | ||||
교통 | 주차장의 바닥은 투수면적이 넓고,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 |||
학교구성원들은 걷거나, 자전거, 보드를 타고 학교에 오나요? | ||||
학교구성원들은 카풀이나 대중교통을 통해 학교에 오나요? | ||||
학교에 자전거 보관 장소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까? | ||||
학교 공간녹화 |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학교숲, 학교정원 등 녹색공간이 있습니까? | |||
학교의 내장재, 책상 등이 탄소 저장소재인 목재로 조성되어 있습니까? | ||||
학생들은 놀이, 배움, 성장 등을 위해 야외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냅니까? | ||||
학교에 야외 공간에 좌석, 수업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까? | ||||
학교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텃밭이 있습니까? | ||||
학교에 자연 놀이공간이나 동물 관찰 구역 및 학습 장소가 있습니까? |
서식 3 |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계획서 |
학교명 | OOO학교 | 직위 | 성명 | 사무실전화 |
교장 | ||||
담당자 |
1. 신청배경
가. 필요성 및 목적 등
나.
2. 운영계획
가.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활용 계획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활용 방법, 환경·숲생태체험, 플로깅 등
나. 환경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 기존 학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환경내용 반영, 환경놀이 교재·교구·기자재 활용 등
다. 촉진과정 운영 계획
* 촉진자 자문(컨설팅) 주기 및 방법 등
라. 참여관찰 운영 계획
* 참여관찰차 지원 주기 및 방법 등
마. 관계부처 인프라 지원 활용 계획
* 교실숲, 학교숲, 꿈꾸는 환경교실, 해양환경 이동교실,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등
바.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계획
*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연수, 전문가 특강, 학습모임 운영, 사례 공유 등
사. 환경교육 공간 조성 계획
* 학생 참여 설계, 텃밭, 모험놀이터, 목공교실, 생태학습장, 녹색커튼 등
아. 환류 및 지속성 등 기타 운영 계획
* 자체 모니터링, 친환경 업체 물품 구입, 채식의 날 운영 등
3. 운영일정
일정 운영내용 |
추진일정 | 비고 | ||||||||
0월 | 0월 | 0월 | 0월 | 0월 | 0월 | 0월 | 0월 | 0월 | ||
4. 소요예산
(단위 : 천원, %) | ||||
항목 | 세부내용 | 산출내역 | 금액 | 비율 |
프로그램 운영 |
예) 00원 × 00명 × 00회 | |||
촉진과정 | ||||
참여관찰 | ||||
학생 동아리 |
||||
기타 | ||||
5. 기대효과
가.
나.
<작성 방법> ▪ 본 계획서는 위와 같은 서식을 참고하여 학교 여건 및 특성을 고려, 창의적으로 작성 ▪ 분량은 A4 용지 5쪽 이내로 작성 (위 서식은 학교별 상황에 맞게 수정 작성 가능) |
첨부 1 |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구분 |
구분 | 탄소중립 시범학교 | 탄소중립 중점학교 | |
운영방식 | 탄소중립학교 프로그램* 운영 | 탄소중립학교 프로그램* 운영 탄소중립학교 인프라 지원 |
|
지원학교수 | 102개교 ※ 17개 시×도교육청 × 6개교 ※ 시·도교육청별 6개교(초·중·고 각 2개교씩) |
5개교 | |
학교선정방법 |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선정 | 관계부처 공모를 통해 선정 | |
지원 내용 |
교육부 | 교당 10백만원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교실숲 조성 키트 지원 |
교당 150백만원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제공 교실숲 조성 키트 지원 |
농식품부 | - |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지원 | |
환경부 | - | 기후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꿈꾸는 환경학교 사업 지원 푸름이 이동 환경교실 지원 환경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대여 |
|
해수부 | - | 해양환경 이동교실 제공 또는 찾아가는 강사단 제공 | |
산림청 | - | 국산 목재 활용 교실 개선 목재체험교육 교보재 지원 산림교육전문가 등 숲교육 지원 |
|
기상청 | - | 기후변화 과학정보 체험콘텐츠 제공 찾아가는 기후변화 체험캠프 제공 |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 ‘탄소중립 시범학교’는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선정·지원 (기존 자체사업과 연계 가능)
첨부 2 |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프로그램 |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 학교 여건·특성에 따라 변경 운영 가능
□ (초등과정) 푸른 지구를 위한 나의 발걸음
구분 | 프로그램 내용 | |
특강1 | 날씨, 계정 그리고 기후 | |
특강2 | 기후변화는 [ ]이다 | |
1차시 | 1-1 | 온실가스, 사라져라 뿅! |
1-2 | 전기에너지와 기후변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
2차시 | 2-1 | 6월 1일은 무슨 계절일까? |
2-2 | 계절의 길이 변화가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 |
3차시 | 3-1 | 지구온도 1°C가 올라가면 거북이는 알을 낳을 수 있을까? |
3-2 | 기후변화로 위험에 처한 동식물 구하기 | |
4차시 | 4-1, 2 | 우리가 멈추면 기온 상승도 멈춘다 |
5차시 | 5-1 | 기후변화가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
5-2 | 의사가 왜 기후변화를 공부할까? | |
6차시 | 6-1 | 나도 툰베리처럼, 청소년 기후 행동 기획 |
6-2 | 파리협정과 학급기후변화협약 | |
7차기 | 7-1 | 지구를 생각하는 요리 |
7-2 | 기후변화에 맞서는 패셔니스트 |
□ (초등과정) 나무야! 뭘 먹고 자라니?
구분 | 프로그램 내용 | |
1차시 | 지구의 숲 | |
2차시 | 2-1 | 나무의 탄소순환 |
2-2 | 탄소나무 계산기 | |
3차시 | 3-1 | 탄소나무 숨바꼭질 |
3-2 | 탄소통조림, 목재 | |
4차시 | 우리 마을숲 만들기 | |
5차시 | 5-1 | 기후변화를 막는 숲 |
5-2 | 기후변화가 숲에 미치는 영향 | |
6차시 | 6-1 | 숲가꾸기 메모리 카드 |
6-2 | 반달곰에게 무슨 일이? | |
7차시 | 7-1 | 선녀의 프로포즈 |
7-2 | 숲으로 간 옥황상제 | |
8차시 | 8-1 | 놀부가 기가 막혀 |
8-2 | 누가 착한 피노키오 |
□ (중등과정) 기후변화는 느리게 우리의 내응은 빠르게
구분 | 프로그램 내용 | |
특강1 | 날씨, 계절 그리고 기후 | |
특강2 | 무엇이 진짜야? 기후변화 팩트 체크(기후변화 오개념과 바른개념) | |
1차시 | 왜 IPCC의 1.5℃ 보고서가 중요할까? | |
2차시 | 상관관계에 기반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 |
3차시 | 우리나라에도 예외 없는 기후변화 영향 | |
4차시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탄소배출권 거래제 | |
5차시 | 기후가 달라지면 감염병도 달라진다? | |
6차시 | 원 헬스(One Health), 자연과 동물, 우리는 모두 하나 | |
7차시 | 기후변화, 인공지능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 | |
8차시 | 과거, 현재, 미래의 방법으로 우리 지역의 기온 데이터 바라보기 | |
9차시 | 에너지 데이터, 질문을 만나다 | |
10차시 | 해수면 상승, 우리는 괜찮을까? | |
11차시 | 기후변화의 영향 모두에게 같을까? | |
12차시 | 기후변화 실천 행동, 게임으로 기획하다 | |
13차시 | 오래된 미래에서 배운다 |
첨부 3 |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심사기준 |
구분 | 평가 요소 |
심사기준 (판단근거) |
프로그램 운영 (40) |
선정 타당성 (30) |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학교 사업 추진 목적과의 부합도 학교 특성 및 여건, 지역 환경교육 자원 분석의 적절성 학교 전반에 걸친 교육·학습에 환경교육 내용 포함 여부 |
적절성 (10) |
탄소중립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의 적정성 협업 운영 계획의 적절성 및 지속 확대 가능성 |
|
촉진과정 및 참여관찰 운영 (30) |
협동성 (15) |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조성 및 공감대 형성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 공동체를 포함한 운영 계획 학교 구성원과 촉진자, 참여관찰자의 우호적 협력 문화 조성 |
구체성 (15) |
촉진 과정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참여관찰 과정의 추진 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프로그램 개발·운영·평가 계획의 구체성 |
|
역량강화 및 공간조성 (30) |
현실성 (20) |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강화 방안의 실현 가능성 구체적인 학교 환경교육 운영 방안 제시의 적절성 교사 내·외 환경교육 공간의 활용 계획의 구체성 목재 등 탄소 저장소재 활용 교육공간 조성계획의 적절성 예산 편성이 및 집행 계획의 적절성 |
창의성 (10) |
학생 참여 설계를 포함한 프로그램 및 교육공간 구성 창의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 |
|
합계 | 10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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