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독해로 쓰기 능력 향상
따라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삶을 소재로 한 책을 많이 읽도록 하고 책 속 인물의 다양한 삶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과 느낌을 논리적으로 말하거나 쓰도록 함으로써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조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책에서 제시되고 있는 주제나 문제의식을 발견하고 그 논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거나 쓸 수 있는 종합적이고 비판적인 독해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독해 능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독해형 논술이다. 독해형 논술은 문제 해결형과 찬반 논의형을 포함하고 있어 종합형이라고도 하며 그 논점을 기준점이라고 한다. 즉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 위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논술을 전개한다.
이러한 독해형에는 첫째, 지시문은 제시문의 독해 방식과 쓰는 방향만 알려주어 제시문을 완벽하게 독해하여 스스로 주제를 찾아내고 그에 따라 논술하도록 하는 완전 독해형과 둘째, 지시문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고 있지만 완전하게 드러내지 않고 문제의식과 주제를 제시문에 부분적으로 드러내는 특성을 보이는 부분 독해형, 셋째, 제시문에 문제의식과 주제가 드러나 있고, 어린이들은 지시문을 따라 생각하거나 글을 쓰면서 문제의식과 주제 및 그렇게 생각한 근거를 정리하게 되는 논점 독해형이 있다. 이 중 완전 독해형과 부분 독해형은 초등학교 어린이에게는 어려운 관계로 오늘은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형태의 논술인 논점 독해형 논술을 중심으로 하여 고학년 논술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문제의식·주제를 중심으로 논리적 전개
6학년 읽기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제재 중 논점 독해형이 가능한 자료들을 살펴 보면 ‘가마솥’이나 ‘개똥이 이야기’‘방구 아저씨’,‘곰보돌과 기왓장 벽걸이’.‘득수의 첫인상’ ‘연어의 꿈’ 등을 들 수 있다. 즉 이 글들은 인물들의 다양한 삶이 제시되면서 그 삶 속에서 제시되는 문제의식과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관점에서 자신의 생각과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정리하여 말하거 쓰도록 하는 좋은 제재가 될 수 있다.
한 예로 ‘연어의 꿈’은 은빛연어가 물수리, 상어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으면서 도 바다에서 강까지 오는 동안 만나게 되는 눈 맑은 연어와 초록 강으로부터 희망이나 삶의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의 삶의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이야기다. 여기서 제시되는 문제의식은 삶의 이유가 될 것이다. 이에 친구들과 함께 ‘연어의 꿈’을 듣고, 희망이나 우리 삶의 이유에 대하여 글로 써 보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첫째, 글을 쓸 때 ‘연어의 꿈’을 토대로 스스로가 찾아낸 문제의식과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둘째,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눈 맑은 연어와 초록 강이 말하는 삶의 이유를 분석 또는 비판해 보고 이러한 분석적 이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동원하여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견해를 창의적?논리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과 가치관, 희망 등이 다르므로 삶의 이유도 다를 수 있다.‘연어의 꿈’에 나오는 인물들의 독특한 삶의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비판해 보면서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이유를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쓰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이와 같은 논점 독해 능력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평소에 가정에서도 부모님과 함께 드라마나 신문기사 등에 제시된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 종합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서울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교사 허득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