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이란? - 아는 만큼 쓰고, 쓰는 만큼 는다]

  1. 多讀 多作 多商量

 

글을 잘 쓰는 비법은 따로 있지 않다. 송나라 시대의 문장가인 구양수는 그 비법을 이렇게 말했다. “글을 잘 쓰려면 세 가지를 기억하라. 다독, 다작, 다상량.” 즉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는 것이다. 진리라는 것은 이렇게 너무나 평범한 사실이라서 우리를 놀라게 할 때가 많다. 마찬가지로 논술의 비법 역시 너무나 평범한 데에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배경 지식]을 글로 쓴 것을 설명문이라 한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주관적 견해를 밝힌 것을 논술문이라 한다. 따라서 논술 준비는 배경 지식을 쌓는 일과 가치관 정립[사고력 키우기]이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논술문의 내용을 채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좋은 음식은 좋은 그릇에 담아야 하듯이, 좋은 내용은 좋은 형식에 담아야 한다. 논술문의 형식은 정서법, 구성, 어휘력, 단락 쓰기의 원리, 단계별 쓰기(서론, 본론, 결론 쓰기 요령) 원리, 원고지 사용법, 깨끗한 글씨 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논술은 ‘아는 만큼 쓰고(내용), 쓰는 만큼 는다.(형식)’고 할 수 있다.

나는 학생들이 써온 것을 첨삭하고 평을 해주고 다음번에 또 써오게 한다. 마찬가지로 첨삭하고 평해주기를 반복하면 쓸 때마다 많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이유는 쓰는 만큼 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100번 듣는 것보다 1번 쓰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또한 좋은 논술문을 쓰려면 사고의 바탕이 되는 배경지식이 풍부해야한다. 실제로 L이라는 학생이 있었다. 논술 모의고사를 보면, 어떤 때는 좋은 점수를 받았는데, 다른 때는 낙제점을 받았다. 그 이유를 물어 보았더니 이렇게 대답했다. “전 번에는 제가 잘 아는 내용이 논제로 출제되었는데 이번에는 전혀 모르는 이야기였어요.” 이런 일은 흔히 일어난다. 자신이 잘 아는 내용이 나오면 잘 쓴다. 그러나 잘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형편없이 쓰거나, 포기하고 만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배경 지식을 쌓을 것인가? 대부분의 대학들은 고교 3년의 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쓸 수 있는 논제를 출제한다고 발표한다. 실제로 기출 문제들은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들이었다. 결국, 수업 시간에 열심히 공부하라! 그리고 책(교과서 포함)을 많이 읽어라. 그러고 나서 깊이 생각하고 많이 써 보아라. 그것이 내가 내린 결론이다.

 

  2. 논술 스터디 그룹

 

하지만 무조건 쓰기만 한다고 해서 느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쓴 것을 봐줄 사람이 필요하다. 선생님이 봐주시면 더욱 좋겠지만 보통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끼리 스터디 그룹을 만드는 것이 좋다. 서로 쓴 것을 돌려보고 첨삭하고 평을 해주면 서로 실력이 향상된다. 그리고 자주 원론적인 주제나, 시사 문제를 놓고 서로 토론하면 많은 독창적인 생각들을 서로 나눠 가질 수 있다. 어떤 경우는 교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도 자연스럽게 도출되기 때문에 스터디 참가자 전원이 얻는 게 많아진다.

'강호영의 논술교실' 홈페이지를 개설한 후 ‘사이버 논술 스터디 게시판’을 오랫동안 운영해왔다. ‘사이버 논술 스터디 게시판’은 전국 단위이기 때문에 참가자가 많고 오랜 세월 동안 게시물이 누적되어서 수험생에게 매우 유익하다. 예를 들어 서울대 등 특정 대학명으로 검색할 경우 70여 개가 넘는 관련글이 뜨고, ‘서론’이나 ‘본론’ 등의 검색어를 치면 180개 이상의 게시물이 뜨고 있다. 사이버 스터디 그룹은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스터디 그룹을 만들 수 있는 동료들이 적은 학생들에게 유용하다. 그리고 해외에 있는 재외국인 특별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유용하다.


  3. 논술 실력, 배경 지식과 사고력의 깊이에 달려 있다.

 

논술을 잘하고 못하고는, ‘얼마나 많은 배경 지식과 얼마나 깊은 사고력을 지니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논술은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글쓰기 방식이다. 따라서 자신의 주장에 대한 적절한 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 논거는 타당하면서도 흔하지 않은 것일 때 글이 참신해진다. 그러자면 배경 지식을 많이 쌓아두어야 한다. 즉 평소 책이나 신문을 많이 읽고 다양한 TV 교양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여 풍부한 지식과 상식을 갖춘 학생일수록 머릿속에서 골라낼 논거가 많아진다는 이야기이다.

다시 말하면, 논술에서 요구되는 창의력은 그 주장 혹은 결과가 창의적이냐가 아니라 그 주장 혹은 결론에 이르는 과정이 창의적인가를 확인하는 시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환경을 보호하자’라는 논제의 글을 쓸 때, 그 주장을 바꿔 ‘환경을 보호하지 말자’라는 주장의 글을 쓰자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얼마나 남보다 창의적인 사고력으로 설득력 있게 주장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논술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4. 논술 기초실력은 어려서부터 키워야

 

배경지식, 사고력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표현력이다. 표현력은 특히 짧은 시간에 향상되기 힘들다. 실제로 고3 학생 가운데 배경 지식은 많으나 표현력이 부족해서 논술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표현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남이 잘 쓴 글을 많이 읽어보고, 일기나 메모, 낙서를 할 때도 반드시 마침표로 끝나는 완결된 문장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모든 노력은 사실 고등학교 입학 이전에 차근차근 이뤄져야 한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현실적으로 이런 노력을 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유아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면 이 아이들이 하는 말이 매우 예쁘고 고운 표현을 사용한다. 그러나 폭력적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책을 많이 보여주면 비속어와 함께 거친 말을 쓴다. 이것은 독서가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표현력을 키워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사례이다.

또한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매주 받아쓰기 시험을 본다. 여기서 아이들은 맞춤법을 익히고, 문장 쓰기 연습을 한다. 그리고 매일 그림일기 혹은 일기쓰기를 한다. 처음에는 ‘오늘은 재미있었다.’ 등 간단한 문장쓰기밖에 하지 못하지만, 점점 시간이 흐르면 긴 문장, 긴 단락을 쓸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어려서부터 기초 학습을 충실히 해야 그 기초 학습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사고력이 나온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 지배를 받았다는 사실을 모르는 학생에게 ‘일본 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이나 식민사관에 대하여 비판하라’는 논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일 것이다.

 

  5. 논술실력을 키워주는 토론식 수업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박하는 말하기 형태이다. 토론하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 결정에 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토론에 의한 의사 결정 방식은 일방적 지시가 아닌 합의의 성격을 띤다. 논술 역시 문제해결과정으로써의 글쓰기라는 점에서 토론식 수업은 논술실력을 키워주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다.

한편, 자주 어떤 문제에 대해 토론을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토론은 민주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의사 결정 과정이다. 따라서 학생에게 민주시민의 기본자세를 터득하게 한다.

둘째, 토론은 서로를 인정하고 조화를 모색하여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학생의 대인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시킨다.

셋째,  토론은 학생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가. 토론식 논술수업 모형

단 계

활 동

시간

비 고

논제 제시

 논제 제시하기

5분

 동영상 혹은 관련 자료를 통해 논제 제시하기

논술하기

 논제에 대해 자기 의견 논술하기

20분

 원고지 배부, 5∼600자 내외로 쓰기

토 론

(토론하기)

  각자 본인이 작성한 논술문을 바탕으로 의견 발표하기, 자유 토론하기.

  학급의 경우, 수행평가와 연계하여 조별 토론 형식을 취할 수 있음

40분

 교사는 진행자 역할. 토론 규칙을 환기. 논제 관련 교과 선생님 참석 권장.

토론 정리

 교사의 정리 및 관련 교과 선생님의 정리 발언.

5분

 논술문 수거 후 첨삭지도교사에게 전달.

논제 관련자료 배부

 논제와 관련한 읽기 자료 배부

5분

 1, 2시간 정도 정독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제공.

차시 논제 예고

 차시 논제를 제시하고, 참고 할만한 자료 안내

5분

 (첨삭 논술문은 차시에 제공)

(매 차시 논제는 강호영,『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4 사회편』(휴머니스트, 2006. 11.)의 목차 순으로 함)

 

 나. 수업 계획안 예시(80분/15차시 설계)

차시

주제

자료

비고

1차시

논술의 기초

    -첨삭지도교사

논술의 개념, 개요작성하기, 논제파악하기, 원고지 사용법, 유의사항 등

 - (홈피) 논술강좌

2차시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갈등

    -사회문화

*2006 서강대 수시2 논술고사 예시문제(인문)

*2002 고려대 정시 논술 문제

*최연구, ‘세계화와 민족주의, 그 갈등과 공존의 전망’(프린트)

*마르틴, 『세계화의 덫』(문예출판사, 1999)

 - (홈피) 수시 논구술 자료실

 

 - (홈피) 독서자료실

3차시

서론 본론 결론쓰기 요령

    -첨삭지도교사

*서론 본론 결론쓰기의 요령(프린트)

 - (홈피) 논술강좌

4차시

1. 외국인 지분 급증에 따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2. FTA 무역 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 자세는 무엇인가?

     -경제

*2000 서울대 기본소양(인문) 문제

*2002 연세대 사회계열 면접 문제

*국내 기업의 외국인 지분율 급증에 대한 언론의 시각(프린트)

 - (홈피) 수시 논구술 자료실

 - (홈피) 논술관련기사

 - (KDI) Click 경제교육 -> 쉽게 풀어본 우리 경제(동영상)

5차시

 문장쓰기의 원리

    -첨삭지도교사

*올바른 문장쓰기 연습(프린트)

*좋은 문장쓰기 연습(프린트)

 - (홈피) 논술강좌

6차시

 제도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가

    -철학

*2006 고려대 정시 논술고사 문제(프린트)

*이사야 벌린 『자유론』(이카넷, 2006)

 - (홈피) 기출문제

7차시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문화 - 슬로우 라이프

    - 사회문화

*2006 서강대 수시2 논술고사 문제(프린트)

*『노동의 종말』, 『소유의 종말』, 『권력 이동』 등 참조

 - (홈피) 수시 논구술 자료실

 - (홈피) 논술강좌

 - 이슈&논술2.0 45 해설 참조

8차시

 평등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철학

*2006 서울대 정시 논술고사 문제(프린트)

*C. 메베스 및 H.D. 오르트리프, 「동등화의 원리에 의해 인간이 불행해지는 것에 대하여」(『평등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서광사, 1994)

 - (홈피) 기출문제

9차시

 사생활 보호(인권)와 범죄예방(공익) 중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정치

*강남 CCTV 설치 관련기사

*영화 ‘투루먼쇼’ 관람

*조지 오웰 『1984』(민음사, 2003)

 - (홈피) 논술관련기사

 - 비디오

10

차시

 개인이 우선인가? 사회가 우선인가?

- 사인(私人)과 공인(公人)으로서의 역할 갈등 문제

    -윤리

*2006 고려대 수시2 논술고사 문제

*2003 건국대 정시논술고사 문제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나남출판, 2003)

*렉 휘태커 『개인의 죽음』(생각의 나무, 2001)

 - (홈피) 수시 논구술 자료실

 - (홈피) 기출문제

11

차시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E.H.Carr ‘역사란 무엇인가?’(프린트)

*E.H.Carr 『역사란 무엇인가』(까치, 1997)

 - (홈피) 독서자료실

12

차시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사회문화

*문화 절대주의 관점과 상대주의 관점

*레비 스트로스 『슬픈 열대』(한길사, 1998)

 - (홈피) 독서자료실

13

차시

 인간의 욕망은 극복해야할 대상인가

    -철학

*2005 연세대 정시 논술고사 문제(프린트)

 - (홈피) 기출문제

14

차시

 현대 소비사회의 특징

    -경제

*2006 성균관대 정시 논술고사 문제(프린트)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 (홈피) 기출문제

15

차시

 나는 누구인가?

    -철학

*손동현, ‘나는 누구이며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프린트)

 - (개인자료)

16

차시

 인문학도에게 왜 자연과학적 지식이 필요한가

    -물리 혹은 화학

*2007 경희대 수시1 논술고사 문제

*서울대 2008 정시 논술 2차 예시문제

  -(홈피) 기출문제

                                     * (홈피 : 강호영의 논술교실 사이트, 표시과목은 팀티칭 교사)


  6. 모범답안은 없다

수능시험만 끝나면 수험생들은 서점으로, 학원으로 몰려가 논술 모범답안을 찾는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도 그 시기에 모범답안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글이 많이 오르고 E-mail로도 많이 접수된다. 답안을 20~30개 정도 거의 외워서 관련 논제가 나오면 쓰겠다는 것이다. 논술 채점교수들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의 답안에 똑같은 예화들이 등장하고 논술참고서 답안을 그대로 옮겨 적은 경우도 많다고 한다.  같은 참고서를 본 학생들과 같은 학원에 다닌 학생들이다. 그런 경우 최하점을 준다고도 한다.

물론 논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연습을 위해 참고로 볼 수는 있겠다. 하지만 자신의 답안에 활용할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모범답안은 세상에 없다. 만약 있다면 그것은 수험생의 머릿속에 있다.

 

  7. 논술수업 논제 예시 -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목차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4 (사회편) 》(휴머니스트, 2006) 저자 강호영

1. 세계화와 민족주의는 공존할 수 있는가?

2. 개인은 다수의 행복을 위해 희생되어도 좋은가?

3.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동선의 추구가 왜, 필요한가?

4. 국가로부터 개인의 자유는 어디까지 보장되어야 하는가?

5. 공정한 경쟁은 가능한가?

6. 자율적인 사회 질서는 확립될 수 있는가?

7. 사회변화의 힘은 무엇인가?

8. 왜, 현대인은 명품에 열광하는가?

9.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10.통일은 가장 시급한 과제인가?

11.차별 없는 세상은 가능한가?

12.현대 민주주의 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13.성장이 우선인가? 분배가 우선인가?

14.교육은 만병통치약인가?

15.강력한 리더십은 여전히 필요한가?

16.꼭 가족이 있어야 하는가?

17.평등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18.현대 대중사회의 영웅은 왜 필요한가?

19.국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가?

20.돈이 삶의 질을 결정 하는가?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3 (문화편) 》(휴머니스트, 2006) 저자 이상준

1.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가?

2. 광고는 죽었는가?

3. 락(Rock)은 반드시 저항을 의미하는가?

4. 스포츠는 현대의 신화인가?

5. 웃음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6. 작가의 의도가 중요한가, 독자의 해석이 중요한가?

7. 한류는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가?

8. 현대 미술가들은 왜 그림을 그리지 않는가?

9. 문화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가?

10.예술 표현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11.오늘날 종교의 의미는 무엇인가?

12.웰빙은 정말 웰빙하고 있는 것인가?

13.유목은 새로운 문화적 현상인가?

14.통속성은 배격되어야만 하는가?

15.현대인들은 왜 불안한 미래를 꿈꾸는가?

16.장르 파괴 혹은 장르 혼합의 문화는 지속될 수 있는가?

17.진짜보다 가짜가 더 진짜 같은 이유는 무엇인가?

18.패러디는 원본을 훼손하는가?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2 (과학편) 》(휴머니스트, 2006) 저자 김보일

1. 과학적 진리는 공익을 위해 은폐되어도 좋은가?

2. 동물은 본능적이고, 인간만이 이성적인가?

3. 과학에서 이상적 모델은 왜 필요한가?

4. 유전자 조작 식품, 무엇이 문제인가?

5. 과학적 지식은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6. 생명은 과연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7. 과학적 탐구 활동에서 차지하는 수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8. 현대 의학은 진정으로 생명의 증진에 기여하는가?

9. 거대 기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0.동물에게는 고통을 피할 권리가 없는가?

11.귀납적 방법은 진리의 산출에 기여할 수 있는가?

12.인간은 생물학적 본성을 넘어 이타적일 수 있는가?

13.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비정상인가?

14.양육인가, 본성인가?

15.인문학과 자연 과학은 만나야 하는가?

16.유기적 세계관은 생태계의 위기를 구할 수 있는가?

17.다양성을 반영하는 표준화는 가능한가?

18.과학의 언어와 시적 언어는 어떻게 다른가?

19.기술이 사회를 결정하는가, 사회가 기술을 결정하는가?

20.종교 없는 과학은 온전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