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겸 시나리오
일 시 |
2018. 5. 31.(금) 2교시 |
대상 |
3-2 |
지도교사 |
박동주 | |||||
대주제 |
|
소주제 |
문자 전달하기(3/3) | |||||||
배움주제 |
짝지에게 컴퓨터 숫자로 비밀 메시지 보내기 | |||||||||
배움목표 |
짝지에게 컴퓨터 숫자로 비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
배움자료 |
비밀메시지PPT, 학생용 이진수 카드, 부착용 한글문자표, 활동지 | |||||||||
학습모형 |
협동 학습 모형 | |||||||||
배움중심 학습전략 |
배움 열기 |
배움 활동 |
배움 정리 | |||||||
‘동주의 초등학생 시절’ 이야기를 듣고 비밀 메시지 해독과 비밀 메시지 만들기에 대한 흥미를 가진다. |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만들어 보고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보내 본다. |
선생님이 만든 비밀 메시지를 해독해서 발표해보고 수업 소감을 말해 본다. | ||||||||
학습의 흐름 |
학습내용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 ||||||
배움열기
배움활동
|
동기 유발
배움 문제 확인
배움 활동 안내
배움활동1
배움활동2
배움 내용 정리하기
차시예고
|
▣ 동기 유발 ‘동주의 초등학생 시절’이야기를 듣는다.(★) □ 주희가 준 비밀 메시지가 무슨 단어일지 이야기해 봅시다. - ‘나도’입니다, ‘좋아’입니다,‘싫어’입니다. 등. ▣ 배움 문제 확인 짝지에게 컴퓨터 숫자로 비밀 메시지를 보내봅시다.
▣ 배움 활동 안내 <배움 활동 1> 컴퓨터 숫자로 단어 만들기 <배움 활동 2>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 보내기
□ 오늘은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만들어보고 짝지에게 비밀메시지를 전달해봅시다.
▣ <배움활동 1> 점이 있는 카드로 문자 표현하기 전시학습을 상기시킨다. □ 이‘ㅇ’을 컴퓨터 숫자로 표현하면 무엇입니까? - 0 1 0 0 0 입니다. (발표) □ 점이 있는 카드로 ‘ㅗ’를 만들어 보세요. - 점이 있는 카드로 ‘ㅗ’를 만든다. □ 이 ‘ㅗ’를 컴퓨터 숫자로 표현하며 무엇입니까? - 1 1 0 0 0입니다. (발표) □ 그럼, ‘0 1 0 0 0’과 ‘1 1 0 0 0’을 합치면 무슨 글자가 됩니까? - ‘오’입니다.(발표)
컴퓨터 숫자로 단어 만들기 활동을 한다.(★) □ 그럼 지금부터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만들어 봅시다. - 활동지를 나눠 받는다. □ 먼저,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서 활동지에 적힌 컴퓨터 숫자가 나타내는 단어가 무엇인지 맞춰 적어봅시다. - ‘0 0 1 1 1’,‘1 0 0 0 0’,‘0 1 0 0 1,‘1 0 0 0 0’이 나타내는 단어인 ‘사자’중‘자’를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 알아내어 적는다.(발표) □ 둘째로,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서 활동지에 적힌 컴퓨터 숫자가 나타내는 단어가 무엇인지 맞춰 적어봅시다. - ‘0 0 0 0 1’,‘0 0 0 0 1’,‘1 0 1 0 0’,‘1 0 0 0 0’,‘0 1 0 0 0’이 나타내는 단어인‘꽝’을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 알아내어 적는다.(발표) □ 마지막으로,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서 활동지에 적힌 ‘기린’이라는 단어를 나타내는 컴퓨터숫자가 무엇인지 맞춰 적어봅시다. -‘기린’이라는 단어를 나타내는 컴퓨터 숫자인‘0 0 0 0 1’,‘1 1 0 0 1’,‘0 0 1 0 0’,‘1 1 0 0 1’,‘0 0 0 1 0’을 점이 있는 카드를 통해 알아내어 적는다. ▣ <배움활동 2>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 보내기 주희가 동주에게 보낸 비밀 메시지를 해독한다.(★) □ 주희가 동주에게 보낸 비밀 메시지가 무슨 의미인지 풀어봅시다. 1분단은 위에 2줄, 2분단은, 맨 밑에 2줄, 3분단은 가운데 3줄을 해독해주세요! - 분단별로 주희의 메시지를 해독한다. □ 1분단에서 메시지를 말해볼 친구? -‘미’입니다. □ 2분단에서 메시지를 말해볼 친구? -‘해’입니다. □ 3분단에서 메시지를 말해볼 친구? -‘안’입니다. -‘미안해’입니다.
지금부터는 자신의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보내봅시다^^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보낸다.(★) □ 짝지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단어로 생각해 적어봅시다. - 짝지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단어로 생각해 적는다. □ 단어의 자음과 모음을 차례대로 적어봅시다. - 단어의 자음과 모음을 차례대로 적는다. □ 점이 있는 카드를 이용해 자음과 모음을 차례대로 컴퓨터 숫자로 바꾸어 비밀 메시지로 만들어 봅시다. - 점이 있는 카드를 이용해 자음과 모음을 차례대로 컴퓨터 숫자로 바꾸어 비밀 메시지로 만든다. □ 만든 비밀 메시지를 활동지의 뒷면에 적어봅시다. - 만든 비밀 메시지를 활동지의 뒷면에 적는다. □ 지금부터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서로의 메시지를 해독해 봅시다. -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짝지가 준 비밀 메시지를 해독해 본다. □ 나의 짝지는 어떤 메시지를 나에게 보냈나요? - ‘안녕’입니다, ‘놀자’입니다. 등.
▣ <배움 내용 정리하기> 선생님의 비밀 메시지 맞추기 □ 지금부터 선생님이 보여주는 비밀 메시지가 무슨 뜻인지 생각해 봅시다.(최고야, 사랑해, 짱)(★) - 비밀메시지를 생각한다. □ 자 맞춰볼 친구?! - 답을 맞춘다.(최고야, 사랑해, 짱) □ 수업 소감을 두 글자 말하기로 발표해봅시다. - 모둠 별 두 글자 말하기로 발표한다. □다음 시간에는 컴퓨터 숫자로 그림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5
3
10
5
12
5 |
★동기유발PPT
☞ 배움 활동을 칠판에 판서하며 활동을 자세히 안내하여 명확하게 인지시킨다.
★학생용 이진수 카드, 학생용 한글문자표, 부착용 한글문자표
★활동지 ☞학생들이 활동지 활동을 할 때 항상 개관순시하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도한다.
☞학생의 이해 이해도에 따라 한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임을 알려준다. ☞‘꽝’이라는 단어를 맞춘 후 쌍자음과 복모음에 주의하며 보충 설명한다. ★활동지,PPT ☞학생들의 수준차를 고려하여 자신이 속한 분단의 메시지를 다 해독한 학생은 다른 분단의 메시지도 해독하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짝지끼리 무슨 단어를 적는지 절대 보지 않고 물어보지 않도록 지도한다.
★비밀메시지PPT ☞아이들의 이해도에 따라 제시하는 컴퓨터 숫자의 난이도와 횟수를 조절한다.
|
◐ 평가계획 ◑
평가 |
평가 관점 |
평가 단계 |
방법 |
잘함 |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잘 만들고 짝지에게 비밀메세지를 능숙하게 보낼 수 있다. |
배움활동 1 배움활동 2 배움정리 |
자기평가 상호평가 관찰평가 |
보통 |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잘 만들었고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
조금 잘함 |
컴퓨터 숫자로 단어를 만들 수 있지만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어려워한다. |
※동기유발 자료 ‘동주의 초등학생 시절’
- 초등학교 3학년이던 착하고 귀여운 동주는 어느 날, 항상 친구를 배려하고 아끼는 마음을 가진 주희를 좋아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동주는 주희에게 ‘좋아해’라고 적힌 쪽지를 건네주었어요.
다음날 주희도 동주에게 쪽지를 주었어요! 그 쪽지에는 이런 숫자들이 적혀 있었어요!
(PPT!세로로! 0 0 1 0 1, 1 1 1 0 1, 0 1 0 0 0, 1 0 0 0 0, 0 0 0 1 0, 0 1 1 1 0, )
※한글문자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ㅌ |
ㅋ |
ㅍ |
ㅎ |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ㅏ |
ㅑ |
ㅓ |
ㅕ |
ㅗ |
ㅛ |
ㅜ |
ㅠ |
ㅡ |
ㅣ |
ㅐ |
ㅒ |
ㅔ |
ㅖ |
ㅢ |
※아래 활동지 참고(활동지는 양면인쇄)
짝지에게 비밀 메시지 보내기 활동지
3학년 2반 번 이름 :
0 0 0 0 1 |
ㄱ |
|
0 0 0 0 1 |
| |
1 0 1 0 0 |
| |
1 0 0 0 0 |
| |
0 1 0 0 0 |
|
0 0 1 1 1 |
ㅅ |
사 |
1 0 0 0 0 |
ㅏ | |
0 1 0 0 1 |
| |
1 0 0 0 0 |
|
|
ㄱ |
기린 |
|
ㅣ | |
|
ㄹ | |
|
ㅣ | |
|
ㄴ |
0 0 1 0 1 |
|
|
1 1 0 0 1 |
|
0 1 0 0 0 |
|
|
1 0 0 0 0 |
| |
0 0 0 1 0 |
|
0 1 1 1 0 |
|
|
|
|
0 0 1 0 1 |
|
|
1 1 0 0 1 |
|
0 1 0 0 0 |
|
|
1 0 0 0 0 |
| |
0 0 0 1 0 |
|
0 1 1 1 0 |
|
|
|
|
0 0 1 0 1 |
|
|
1 1 0 0 1 |
|
0 1 0 0 0 |
|
|
1 0 0 0 0 |
| |
0 0 0 1 0 |
|
0 1 1 1 0 |
|
|
|
|
4. 짝지에게 보낼 비밀 메시지를 만들어봅시다.
대 |
ㄷ |
0 0 0 1 1 |
ㅐ |
1 1 0 1 0 | |
|
| |
|
| |
|
|
단 |
ㄷ |
0 0 0 1 1 |
ㅏ |
1 0 0 0 0 | |
ㄴ |
0 0 0 1 0 | |
|
| |
|
|
해 |
ㅎ |
0 1 1 1 0 |
ㅐ |
1 1 0 1 0 | |
|
| |
|
| |
|
|
대 |
ㄷ |
0 0 0 1 1 |
ㅐ |
1 1 0 1 0 | |
|
| |
|
| |
|
|
단 |
ㄷ |
0 0 0 1 1 |
ㅏ |
1 0 0 0 0 | |
ㄴ |
0 0 0 1 0 | |
|
| |
|
|
해 |
ㅎ |
0 1 1 1 0 |
ㅐ |
1 1 0 1 0 | |
|
| |
|
| |
|
|
대 |
ㄷ |
0 0 0 1 1 |
ㅐ |
1 1 0 1 0 | |
|
| |
|
| |
|
|
단 |
ㄷ |
0 0 0 1 1 |
ㅏ |
1 0 0 0 0 | |
ㄴ |
0 0 0 1 0 | |
|
| |
|
|
해 |
ㅎ |
0 1 1 1 0 |
ㅐ |
1 1 0 1 0 | |
|
| |
|
| |
|
|
나의 비밀 메시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내 짝지 ( )에게
2018. 05. 31
( )가
'2018정라4-4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낌없이 주는 나무 (0) | 2018.11.17 |
---|---|
여러지역의 대표상품 조사하기-사회4-2(89) (0) | 2018.11.01 |
강강수월래 율동배우기 (0) | 2018.10.30 |
원산지 삼척시의 상품 (0) | 2018.10.18 |
태권무 배경음악-경찰아저씨 (0) | 2018.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