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미술과 수업 과정안
학습주제 |
판본체의 글자모양을 이해하고 정성을 다하여 써 보기 | ||
학습목표 |
판본체로 ‘미로’를 획 순서에 따라 쓸 수 있다. |
차시 |
2/3 |
수업의도 |
서예를 통한 정신예술을 체험한다. | ||
수업일시 |
2019.6.14.(금) 10시: 00분~10시: 40분 |
지도교사 |
황흥진 |
학습단계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
도입
전개
정리 평가 |
* 1차시 활동 확인하기 - 획이란 무엇입니까?
- 획 긋기 준비 3원칙은?
- 판본체의 특징은?(궁서체와 비교하여)
- 판본체의 획 시작요령? 손으로 그어 보세요. 왜 그렇게 하죠?
* 활동순서 안내 활동1. 꺾인 획 ‘ㄱ’ ‘ㄴ’ 연습하기 활동2. ‘ㄹ’ ‘ㅁ’ 연습하기 활동3. ‘미로’를 본에 따라 쓰며 획 익히기 모든 활동도구가 제대로 준비 되었는가를 점검 확인한다.
활동1. 꺾인 획 ‘ㄱ’ ‘ㄴ’ 연습하기 ‘ㄱ’이 1획이며 꺾인 부분에서 붓의 방향을 어떻게 하는지 시범을 보인다. 도중 붓이 흩어지면 붓을 다시 다듬은 후에 쓰게 한다.
활동2. ‘ㄹ’ ‘ㅁ’ 연습하기 ‘3획’의 순서를 시범으로 보여주며 획 긋기3원칙을 되풀이 강조한다.
활동3. ‘미로’를 본에 따라 쓰며 획 익히기 획 긋기3원칙과 꺾인 획 긋는 방법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시범을 보인다.
몇 몇 활동지를 칠판에 게시하고 평가한다. 이때 글자 모양보다 정성을 다한 과정을 보다 의미있게 격려한다. |
* 물음에 대답하기 붓으로 한 번에 그은 흔적을 1획이라고 한다.
정신 다듬기 붓 다듬기 마음으로 써보기
획의 시작과 끝이 둥근 사각형 형태 획의 굵기가 일정하다. 글자 전체 모양이 대체로 사각형이다.
역입 긋기를 손가락으로 표현한다. 시작과 끝이 둥근 사각형 형태라서-
교사의 시범을 보며 따라 써본다. 이때 획 긋기 3원칙을 되풀이 한다. 꺾인 획 ‘ㄱ’ ‘ㄴ’ 연습하기
획 긋기 준비3원칙을 되풀이 하며 ‘ㄹ’ ‘ㅁ’ 연습하기 자신의 획 긋기 결과를 감상하며 다음 획 긋기에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한다.
획 긋기 준비3원칙을 되풀이 실천하며 ‘미로’를 본에 따라 쓰면서 획 순서를 익힌다.
친구들의 활동과 자신의 활동을 감상하며 다음 시간의 활동의지를 가다듬는다. |
5
10
10
10
5 |
활동 일체를 정신활동에 집중한다.
활동지 3
활동지 4
활동지 5,6
활동결과물 |
'2019미로4-1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척 화력발전소 부지서 발견된 동굴은 ‘문화재급’…공사 중단해야”-kbs2019.06.11 (0) | 2019.06.21 |
---|---|
2019년 5월말 삼척시 인구현황 (0) | 2019.06.21 |
판본체 획 기본연습 동영상 (0) | 2019.06.13 |
음악 들으며 판본체에 집중하기-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 (0) | 2019.06.12 |
나뭇잎으로 그리기 (0) | 2019.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