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강원도교육청 문화체육과
Ⅰ | 근 거 |
◦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15. 9. 23.)
◦ 2021 주요업무계획(2-4-4. 독서·인문·토론교육 다. 실천하는 독서)
Ⅱ | 목 적 |
◦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학교교육 변화 도모
◦ 한 학기 한 권 읽기 동영상 자료 공유로 국어 지식의 단절을 극복하고 삶의 연속성 위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설계 지원
ㅇ 함께 생각을 키우고 생각을 표현하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사 글쓰기 동영상 자료 공유로 학생들의 핵심역량 양성과 삶을 깊게 하는 통합적인 독서활동 지원
Ⅲ | 개 요 |
◦ 기본 과정
▸ 대상 : 초·중·고·특 교사, 센터·교육문화관(도서관) 업무담당자, 교육전문직원
▸ 시청 방법
- 유튜브/수업놀이터/강원도교육청 수업놀이터 구독 창 클릭/재생목록에서 입문,
한 학기, 글쓰기 선택하여 시청
- 유튜브/학끼오TV/수업놀이터/강원도교육청 수업놀이터 구독 창 클릭/재생목록 에서 입문, 한 학기, 글쓰기 선택하여 시청
- 별도의 참여 신청 없음(6월~7월 운영)
- 희망하는 강의 선택하여 시청하되 입문 과정은 참여자 전원 시청 권장
◦ 발전 과정
▸ 대상 : 기본 과정을 시청한 누구나 참여 가능(기본 과정 종료 후 신청 안내)
- 멘토(강사) : 멘티(교사) 방식의 한 학기, 글쓰기 역량 지원
- 강사별 소그룹으로 분반 운영(Zoom 활용 온라인 운영)
※ 신청서 접수 후 신청 인원에 따라 분반하여 안내
- 세부 일정 및 내용은 반별 자율 운영
◦ 한 학기 한 권 읽기, 글쓰기 강사 명단
[입문] 한명숙(춘천 봄내중)
[초등] 진 현(화성상봉초), 심재근(춘천광판초), 황현정(홍천화계초), 정수미(삼척근덕초), 이재풍(성남 금남초)
[중학] 이정요(부천소명여중), 송동철(서울오디세이학교), 구본희(서울관악중), 박 탄 (원주대성중), 조영수(서울창문여중)
[고등] 송승훈(남양주광동고), 김영희(수원천천고), 최지혜(안산단원고), 박시연(강릉 강일여고)
Ⅳ | 과정별 운영 안내 |
단 계 (일 정) |
기 본 과 정 | 방 법 | |||||
입 문 | ■ 한 학기 한 권 읽기에서 책쓰기 활동으로 나아가기 | 「수업놀이터」 강의 영상 탑재 학끼오TV/수업놀이터/구독 후 시청 유튜브/수업놀이터/구독 후 시청 |
|||||
◈ 소통·공감·나눔의 독서교육 - 수석교사 한명숙(춘천 봄내중학교) | |||||||
나 눔 6월~7월 |
■ 기본 과정 - 소통과 협력의 한 학기, 글쓰기 실천 사례 나누기 | ||||||
◈ 한 학기 한 권 읽기 | |||||||
진 현 (화성 상봉초) |
심재근 (춘천 광판초) |
황현정 (홍천 화계초) |
정수미 (삼척 근덕초) |
||||
이정요 (부천 소명여중) |
송동철 (서울 오디세이학교) |
구본희 (서울 관악중) |
|||||
송승훈 (남양주 광동고) |
김영희 (수원 천천고) |
최지혜 (안산 단원고) |
박시연 (강릉 강일여고) |
||||
◈ 소통과 협력의 글쓰기 | |||||||
이재풍 (성남 금남초) |
박 탄 (원주 대성중) |
조영수 (서울 창문여중) |
|||||
단 계 (일 정) |
발 전 과 정 | 방 법 | |||||
소 통 2학기 운영 예정 |
■ 발전 과정 - 소통과 협력의 한 학기, 글쓰기 수업에 적용하기 - 멘토(강사) : 멘티(교사) 활동을 통한 소통과 수업 성장 - 멘토별(강사) 분반, 월 1회 운영 - 분반 후 세부 일정은 멘토(강사)와 멘티(교사) 협의 후 융통성 있게 자율 운영 |
▸소그룹 분반◂ 온라인 운영 (Zoom 활용) |
Ⅴ | 기대 효과 |
◦한 학기 한 권 읽기 및 글쓰기 교사 역량 강화로 학교 중심의 독서교육 활성화 제고
◦ 온라인 독서 연수를 통한 학생 소통‧공감 능력 향상 및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
◦ 독서·토론·논술 연계 지원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학습 능력 향상
Ⅵ | 강사 소개(가나다순) |
◆ 한 학기 한 권 읽기 ◆
► 교사 구본희
저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공저, 북멘토)
「보니샘과 함께 하는 자신만만 프로젝트 수업 10」(우리학교, 2020)
「북미 도서관에 끌리다」(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서울모임, 우리교육)
► 교사 김영희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 회원
저서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2」(공저, 서해문집)
► 교사 박시연
고등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및 수업 역량강화 워크숍 출강
광주광역시교원연수원 및 전라남도교원연수원 중등 1정 자격연수(국어) 출강
광주시교육청 독서토론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출강
강원토론교육연구회 회장 역임
저서 「이야기가 꽃 피는 교실 토론」(2015, 공저)
「말랑말랑 그림책 독서 토론」(2018, 공저)
► 교사 송동철
서울특별시교육청 오디세이학교 교사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자료집 연구원
교육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온라인 직무연수 강사
저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공저, 북멘토)
► 교사 송승훈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연구진
전국국어교사모임 독서교육 분과 물꼬방 회원
대입수능 출제위원
저서 「나의 책 읽기 수업」(2019, 나무연필)
「한 학기 한 권 읽기」(2018, 서해문집)
「송승훈 선생의 꿈 꾸는 국어수업」(2010, 양철북)
► 교사 심재근
강원지역 초등교사로 근무
2019 한 학기 한 권 읽기 강사
생활밀착형 독서교육연구회 ‘독서 세 끼’ 회장 역임
► 교사 이정요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 학기 한 권 읽기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한 학기 한 권 읽기 통합 운영 방안 연구
저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공저, 북멘토)
► 교사 정수미
제3회 독서교육대상 수상(교육부)
학교, 공공도서관 독서교육 강사(교사 및 학부모 대상)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 강사(독서교육, 한 학기 한 권 읽기, 그림책 관련)
강원도교육연수원 독서교육 연수 강사
► 교사 진 현
2018 교육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공동 연구원
2018 교육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원격연수 촬영
2019 교육부 5, 6학년 탐구학습(한 학기 한 권 읽기 분과) 개발위원
2019 양성평등연구원, 초등인지감수성 지도안 개발위원
저서 「아이들과 통한 날-다시 온작품 읽기」(공저, 북멘토),
「이야기 넘치는 교실, 온작품 읽기」(공저, 북멘토)
► 교사 최지혜
2014~2019 경기도교육청 신규 및 1정 연수 강사
► 수석교사 한명숙
인제교육지원청 청소년 연합 독서캠프, 길 위의 인문학 등 운영(2015~현재)
강원도교육청 청소년독서아카데미 운영(2012~2015)
교육부 교과 연계 독서수업 운영(2014, 2015)
강원도교육청 교과통합 지역독서기행 운영(2013~2015)
'미로4-1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공공디자인 교육 동영상 안내 (0) | 2021.06.22 |
---|---|
사이버 폭력예방교육 (0) | 2021.06.15 |
우리지역 문화유산-척주동해비 (0) | 2021.06.03 |
동해 쓰나미의 기록…척주동해비-김인영기자 (0) | 2021.05.29 |
척주동해비 (0) | 2021.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