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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폭력 멈춰!!! 🖐
( )학년 ( )반 이름 ( )
1. 사이버폭력이란 무엇일까요?
누군가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간(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적인 언어・행동을 포함하여 장난이라도 상대가 불쾌감을 느끼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
2. 사이버폭력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하나씩 알아봅시다.
1) 사이버 언어폭력
게시판이나 이메일 및 채팅방, 모바일 메신저에서 욕설을 하거나 상대를 비하하고, 거짓된 사실이나 비방하는 글을 올리는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철수의 마음이 어떨지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TH_ZkLozlz4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2) 사이버 명예 훼손
사이버 공간에서 상대를 비하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거짓을 말하여 상대방의 명예를 떨어뜨리거나 인격을 침해하는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잘못된 정보를 확인 없이 전달하거나 믿어본 적이 있으면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f5vgc9apIrI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3) 사이버 성폭력
성적인 묘사나 성적으로 비하하는 것 또는 성차별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인터넷이나 SNS에 글을 올리거나 유포하는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성폭력에 대해 자기 생각을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7m5eV-RjIXI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4)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공간에서 원하지 않는 문자, 사진, 동영상을 반복적으로 보내 상대방에게 점차 불안함과 두려움을 주는 모든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친구 사이에도 지켜야 될 사이버 예절엔 무엇이 있을지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HoKxdokeRqM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5) 사이버 따돌림(왕따)
인터넷 대화방, SNS 단체 채팅방 등에서 상대방을 퇴장하지 못하게 한 뒤 놀리고 욕하거나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사이버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영희의 기분은 어떨까요?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DNir6wlEVpY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6) 사이버 도용
사이버 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개인적인 정보를 동의 없이 몰래 사용하여 피해를 주는 행위
과제) 다음 영상을 보겠습니다. (영상을 본 후) 핸드폰을 잃어버리고 오해를 받은 정우의 마음은 어떨까요? 또 이런 나쁜 행동을 한 명재에게 무슨 말을 해 주고 싶은가요? ( )안에 써 봅시다.
https://youtu.be/l24YIXd_lGI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 여기서 잠깐! 디지털 발자국이란?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에 남긴 디지털 기록들을 말합니다. 인터넷 이용 패턴, 콘텐츠 소비 이력,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이메일, 홈페이지 방문 기록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있습니다. 이처럼 내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지우더라도 나의 온라인 활동 기록이 디지털 발자국으로 남겨지게 되므로, 올바른 언어습관과 신중한 태도를 가지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합니다. |
3. 사이버폭력, 이렇게 대처합시다! (선생님이 읽어주시거나 한 명씩 시켜서 읽게 하기)
01. 온라인 상에서 무리한 요구를 받고 있는데, 어떻게 거절해야 하나요? |
온라인 상에서는 더욱 명확한 의사표현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무리한 요구나 강요를 하는 경우 ‘싫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합니다 |
02. 욕설을 하는 친구에게 저도 똑같이 말해주고 싶어요! |
사이버 상에서 욕설을 주고받는 등 다툼이 발생한 경우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거부의사를 밝힌 후 그 방을 나옵니다. |
03. 온라인 상에서 갈등 상황을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
처음에는 무시하고, 반복되면 차단하고, 지속되면 도움을 구합니다. 온라인상의 갈등 상황은 무시나 차단을 통해서 벗어날 수 있지만, 지속적인 괴롭힘이 이어진다면 부모님, 선생님, 전문기관 등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
04. 사이버폭력으로 피해 받은 사실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
피해사실을 입증하기 위해서 화면 캡쳐, 사진 촬영 등의 방법으로 증거를 확보하고, 주변 목격자를 확보합니다. 파일명에 일시와 장소를 적어둡니다. |
05. 인터넷에 저를 욕하고, 거짓말로 비난하는 글이 있어요! |
심각한 명예훼손을 당했거나 거짓 정보가 유포되었다면 해당 사이트 관리자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고 삭제나 블라인드 처리를 요구한 뒤 처리 결과를 직접 확인합니다. |
06. 주위에 피해를 당하는 친구를 목격했는데, 제가 신고해도 되나요? |
학교폭력, 사이버폭력으로 소외되거나 피해를 당하는 학생의 심정을 헤아려보고 폭력을 목격한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합니다. 이것은 고자질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행동입니다. |
4. 사이버폭력 ○, × 퀴즈!
1) 친구의 굴욕 사진을 장난으로 SNS에 게시하는 것은 사이버폭력이다. ( ○, × )
2) 온라인 게시물은 실제 때리는 것과 달리 상처가 남지 않기 때문에 쉽게 잊혀질 것이다. ( ○, × )
3) 1:1 채팅, 개인적 쪽지로 욕설을 보내는 것도 처벌 할 수 있다. ( ○, × )
4) 사이버상에서 장난으로 친구를 놀리는 것은 사이버폭력이 아니다. ( ○, × )
5. 사이버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
과제) 마지막으로 아래의 영상을 같이 보겠습니다.
https://youtu.be/RdIdt2ni4yY 출처: 유튜브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1) 사이버 공간에서 다음의 유형별로 언어 예절을 지키지 않은 적이 있거나 들은 말을 써 봅시다.
욕설 | |
상처가 되는 말 | |
비속어 | |
줄임말 |
2)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내용을 같이 읽으며 지키겠다는 다짐을 하며 체크를 해 봅시다.
(꼭 선생님과 학생들이 같이 하나하나 읽어보며 □에 체크(∨)하게 해 주세요)
□ 사이버 상에서는 정직하고 당당하게 활동하겠습니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를 소중히 생각하겠습니다.
□ 욕설이나 상처가 되는 말, 비속어, 줄임발 등 상대방을 비방하는 말을 하지 않고 악플을 달지 않겠습니다.
□ 민감한 정보에 대해서는 반드시 미리 동의를 구하겠습니다.
□ 확신할 수 없는 정보나 음란물 등은 함부로 게시・유포하거나 보지 않겠습니다.
□ 모르는 상대의 쪽지 또는 대화 신청은 답변하지 않겠습니다.
□ 친구들과의 단톡방에서 한 친구를 욕하거나 따돌리지 않겠습니다.
□ 필요 없는 단톡방은 만들지 않을 것이며, 단톡방에 내가 모르는 친구를 초대하지 않겠습니다.
□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이 만든 단톡방이나 온라인게임을 위한 방에 가입하지 않겠습니다.
□ 낯선 사람과의 직접 만남(오프라인)은 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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