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전통 놀이는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봐요

NIE, 초등NIE

[자료1] 더도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은 결실 기쁨 나누는 민속 명절!

민족 최고의 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더도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민족에게는 풍성하고 넉넉한 명절이라는 뜻입니다.

긴 연휴로 생산에 차질을 빚는 분야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고향의 정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시 못 합니다. 추석은 오히려 경제적으로 나라의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한민국의 (가)_____________를 꿈틀거리게 합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추석을 앞둔 기업들의 체감 경기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매출액 순으로 600위 안에 드는 대기업들의 9월 기업경기실사지수는 111.1로 8월의 100.7보다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경련은 기업경기실사지수가 100이 넘으면 앞으로 경기를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추석에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호조인 이유는 (ㄱ)__________________때문입니다. 경제의 속성상 생산 못지않게 소비가 중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매출이 부진한 기업에게는 소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추석의 경제적 효과는 선물 특수로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경기가 회복세에 있어 선물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백화점들에서는 이미 추석 선물세트들이 열흘치 이상 예약돼 있습니다. 정육·갈비, 사과세트, 건강기능식품, 대하, 커피류, 주류 같은 식품류들이 선물세트로 포장돼 배송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재래시장도 한가위 대목에 들떠 있습니다. 전국의 재래시장들은 추석맞이 전통시장 이벤트에 들어갔습니다.

택배업계와 여행업계도 신이 났습니다. 택배업계는 안전한 선물 배송을 위해 바싹 긴장하고 있습니다. 택배업체들은 최대 성수기인 추석 때 전국적으로 7천만 상자가 넘는 택배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민 1인당 1.4회를 이용하는 꼴이랍니다. 경기 회복세에 따라 물량을 예년보다 30%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비용은 17만9천200원으로 작년보다 3.9% 올랐습니다. 이는 수산물과 채소 값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최장 9일까지 ‘황금 연휴’가 가능한 ‘추석 대목’을 앞두고 호텔과 여행업계의 움직임도 분주합니다. 지난해 신종 인플루엔자(신종플루) 등으로 울상 짓던 여행업계는 여행 경기가 회복되며 올해 추석 연휴 사상 최대 여행객 기록을 세울 전망입니다. 여행업계는 여름휴가 시즌에 이어 추석 연휴까지 몰아칠 기세입니다. <아하경제 40호 1면 참조>
[자료2] '강강술래'에도 경제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추석은 음력으로 8월 15일입니다. 추석은 중추절(仲秋節), 가배(嘉俳), 가위, 가윗날, 한가위로 불리기도 하며 설날, 한식, 단오와 함께 우리 민족의 4대 명절 가운데 하나입니다.

의식주에 쏟는 인간들의 욕구는 놀이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그 가운데 신라 유리왕 때부터 전해오는 (ㄷ)______________는 경쟁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기술개발을 기대한 가장 오래된 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 따르면 신라 유리왕 때에 왕은 6부(六府)를 둘로 나눠 왕의 딸, 즉 두 공주로 하여금 각 무리의 여자들을 거느리고 편을 짜서, 음력 7월 16일부터 밤낮으로 길쌈을 시켜 음력 8월 보름날 밤 10시에 경기를 끝내고, 그 공적이 많고 적음을 서로 견주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경기에서 진 편은 술과 음식을 차려 내는 것은 물론 노래와 춤과 여러 가지 유희로 상대편에게 경기에서 졌음을 표하도록 했습니다.

이 ‘길쌈놀이’에서 우리는 어떤 경제 원리를 알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경쟁의 경제 원리입니다. 경기에서 이기기 위한 정보 수집, 기술 개발, 우수 인재 발굴, 몰입 교육, 숙련 노동…. 이런 경쟁은 사람들을 합리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합니다. 경쟁의 합리성은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더욱 잘 나타납니다.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시장에서 다른 사람과 경쟁 상태에 놓이면 자신이 모을 수 있는 최대한의 지식과 정보를 모으고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한가위와 관련된 놀이로는 (ㄹ)____________________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놀이는 순수한 우리말로 ‘강강’은 둘레, 원을 뜻하는 전라도 방언이고, ‘술래’는 수레, 순라(巡邏)에서 나온 말로 ‘주위를 잘 지키라’는 구호라는 설도 있습니다. 이 놀이는 부녀자 몇십 명이 손과 손을 맞잡고 둥그런 원을 지어 무리를 이뤄서 빙글빙글 돌며 그 세력을 과시합니다.

이 놀이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전라남도 해남의 우수영에 진을 치고 있을 때 왜군보다 아군의 수가 훨씬 적자 왜적의 눈을 속이기 위해 마을 부녀자들에게 군복을 입혀 위장시킨 다음, 해변 언덕 또는 산봉우리에 모닥불을 피워 놓고 그 주위를 맴돌면서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게 했습니다. 이 ‘강강술래’ 놀이로 알 수 있는 경제 원리는 무엇일까요? 그것을 바로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면 어떤 어려운 일도 극복할 수 있고 혼자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협동의 경제 원리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실제 생활 속에서 이러한 놀이문화를 응용해 ‘두레문화’를 정착시키기도 했습니다. 농사꾼들이 농번기에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해 마을 단위의 모임을 만들어 서로 정보 교환과 협동으로 (나)________________을 최대한 증대시켰습니다. <아하경제 40호 3면 참조>
[예시문제]

1. <자료1>에서 ㉠에 들어갈 알맞은 문장을 써 보세요.

2. 추석을 맞아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는 업계는 어느 곳인지 써 보세요.

3. ㉢과 ㉣에 들어갈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는 무엇인지 써 보세요.

㉢-( ) ㉣-( )

4. <자료2>에서 제시한 두 가지 놀이에 숨어 있는 경제 원리를 정리해 보세요.

5. ㉮와 ㉯에 들어갈 알맞은 경제용어를 보기에서 찾아 써 보세요.

<보기> 생산성, 물가, 소비심리, 공급, 과소비, 경쟁심리

㉮-( ) ㉯-( )

※ 경제 서술형

밑줄 친 ㉡과 소비의 관계를 정리해 보고 비슷한 사례를 찾아 200자 안팎으로 써 보세요.
[예시답안]

1. 소비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소비활동이 증가했기 때문에

2. 백화점, 재래시장, 택배업계, 여행업계 등

3. ㉢-( 길쌈놀이 ) ㉣-( 강강술래 )

4. 길쌈놀이는 경쟁의 경제 원리입니다. 경기에서 이기기 위한 정보 수집, 기술 개발, 우수 인재 발굴, 몰입 교육, 숙련 노동…. 이런 경쟁은 사람들을 합리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합니다. 시장에서 다른 사람과 경쟁 상태에 놓이면 자신이 모을 수 있는 최대한의 지식과 정보를 모으고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강강술래는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면 어떤 어려운 일도 극복할 수 있고 혼자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협동의 경제 원리입니다. 농사꾼들이 농번기에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해 마을 단위의 모임을 만들어 서로 정보 교환과 협동으로 생산성을 최대한 증대시켰습니다.

5. ㉮-( 소비심리 ) ㉯-( 생산성 )

※ 경제 서술형

추석이라는 명절을 통해 사람들의 소비가 활발해져 기업의 매출이 증가한다. 즉, 추석이라는 소비의 촉진 효과로 인해 기업의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 비슷한 예로 월드컵 대회를 통해 사람들의 소비심리가 활발해져 관련업계가 큰 이익을 보기도 했다.

< 한국초등경제교육연구회 / info@ahaeconomy.com > 2010-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