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설레임으로 시작했던 내 초등(국민)학교 시절, 행여 더러워질까봐 달력으로 겉표지를 싼일학년 국어책을 조심스레 펼지면, '철수야, 놀자.영희야, 놀자. 바둑아, 이리와 나하고 놀자' 하고 시작한다. 그래서 책에서 가르치는대로 먼지 펑펑 날리는 운동장에서 열심히 놀았다. 내 어린시절처럼 내 아이도 있는 힘을 다해서 놀았다, 잔디 위에서.

잔디 위에서 먼지가 날 정도로 놀면서 했던 영어 공부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자.

일학년이 되자 영어 시간에 읽기와 쓰기를 병행하는데, 60:40 비율로 읽기가더 강조된다. 일학년 수준의 그림책을읽는 데 별 어려움이 없는 아이라면 Nonfiction도 읽기를 권한다.

  • French, Vivian - Growing Frogs
  • Jenkins, Steve - The Top of the World : Climbing Mount Everest
  • Leedy, Loreen - Postcards from Pluto : A Tour of the Solar System
  • Lowery, Linda - Aunt Clara Brown : Official Pioneer
  • Pfeffer, Wendy - A Log's Life
  • Pringle, Laurence - Bats! Strange and Wonderful
  • Updike, John - A Child's Calendar

산타할아버지에게 쓴 편지

November 13, 2002

Dear Santa Claus,

My name is Nayoung. I am 6 years old. I am in 1st grade. What does your house look like? Do you have a raindeer(reindeer) called Rodof(Rudolf)? I love Christmas! What do you do whan(when) it is not getting close to Christmas?

Love,

Nayoung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닌 때는 뭐하냐는 물음에 웃음이 났었다.

학년이 되니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다.

스쿨버스를 타고 학교 가는 것을 보면서 아이가 타고 있는 스쿨버스가 잘 굴러갔으면 좋겠고, 내가 운전하는 아이 키우고 살림하는 수레 바퀴도 잘 굴러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했었다. 내가 처음 유모차를 밀면서 설레던 그 마음이 구르는 것처럼.

킨더때는 책 없이 수업이 진행되었다. 선생님이 복사물로 수업을 진행하고, 숙제도 모두 복사된 유인물로 가져왔었는데,일학년이 되니 교과서가 생겼다. 이것 역시 동네마다 사정이 다르다. 타운쉽(township)의 재정문제와 직결되므로 교과서가 일학년 때부터 지급이 되는 동네가 있고, 이학년 때부터 지급되는 동네가 있다. 단, 모든 책은 선생님의 허락 없이는 집으로 가져오지 못한다. 그래서 학교 갔다왔다 할 때 책가방을 보면, 거의 빈 가방으로 공책 몇 권과복사물을 넣는 폴더 몇 개를 넣어서 덜렁덜렁 요란한 소리를 내며 다닌다. 그러기에 간혹 책가방을 안 가지고 학교를 오는 애가 생기기도 하고,교실에 책가방을 놔두고스쿨버스에 오르는 웃지 못 할 일도 발생한다.

일학년 때 제일 부지런히 한 일이 그림일기를 쓰는 것이였다. 일기 쓰는 것은 밥 먹고 화장실 가는 일처럼 자연스럽게, 꾸준히 거르지 말고 해야 하는 것이라고 교육을 받았다. 그렇게 쓰기 시작한 일기장이 여덟 권이나 된다고 한다...물론 엄마인 나는 모르는 숫자이다.

일학년 때 단락 나누기를 잘 했다고 칭찬 받은 작문을 보면,

Winter

March 4, 2003

Nature makes many changes in winter. In the winter nothing could grow. Animals hibernate in winter. Snow com(e)ing down. And the wether(weather) gets colder. The trees are bare. The animals find food. Lakes, ponds, waterfalls, (and) rivers freeze into ice. The sky is cloudy.

This(These) are things we play in the winter. In winter people could go iceskting on the ice. I like to go sking in Hunter Munten(Mountain). I like to have a snowball fight with my dad. People could make snowangels in the snow. I love to eat the snow because it tasted good to me.

This(These) are things that we wear in winter. The hat keeps our head and ear(s) warm and ear mufts(earmuff) olny(only) keeps our ear(s) warm. The boots keeps our feet warm and keep from sliping. The pant(pants) keep our legs warm. The jacket keeps our hole(whole) body warm. Mitens(Mittens) keep our hands warm from the cold wind.

Nayoung Yang

일학년 동안 아이의 글을 보면 선생님을 닮아서 글씨만예뻐지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도 귀여운 차분함을 내보였다. 말하는 것하며, 걸음걸이, 행동거지가 모두 선생님을 닮아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