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효도란 무엇일까?
[izi와 함께 하는 논술]

[문제] 세상에는 부모를 위하는 자식들이 많습니다. 그 반면에 불효자도 많습니다. 부모님을 대하는 올바른 효도 방법은 무엇일까요? 글 1ㆍ2에 나오는 주인공의 행동을 분석해 보고 올바른 효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써 보세요.(500~600 자 안팎)

[글 1]

"아버지!"

"오냐."

"제가 불효 여식으로 아버지를 속였소. 공양미 300 석을 누가 저를 주오리까. 남경 장사 선인들께 300 석에 몸을 팔아 인당수 제수로 가기로 하와, 오늘 행선 날이오니 저를 오늘 망종 보오."

사람의 슬픔이 극진하면 가슴이 막히는 법이라, 심 봉사 하도 기가 막혀 놓으니 울음도 아니 나오고 실성을 하는데,

"애고, 이게 웬 말이냐, 응? 참말이냐 농담이냐? 말 같지 아니하다. 나더러 묻지도 않고 네 마음대로 한단 말가? 네가 살고 내 눈 뜨면 그는 응당 좋으려니와 자식 죽여 눈을 뜬들 그게 차마 할 일이냐. 너의 모친 너를 낳고 칠 일 만에 죽은 후에 눈조차 어둔 놈이 품안에 너를 안고, 이 집 저 집 다니면서 동냥 젖 얻어 먹여 그만큼이나 자랐기로 한시름 잊었더니 이에 웬 말이냐. 눈을 팔아 너를 살지언정 너를 팔아 눈을 산들 그 눈 해서 무엇하랴." /'심청전' 중에서

*행선(行船) : 배가 감, 또는 그 배

*망종(亡終) : 사람의 목숨이 끊어지는 때

[글 2]

"윤다빈, 같이 가자."

엄마 목소리였다. 엄마가 미용실에서 나오며 손짓했다. 고개를 든 종호와 눈이 마주쳤다. 하지만 나는 못 본 채 했다.

"엄마 머리 어때? 예쁘니?"

"좋아요."

나는 건성으로 대답했다. 그렇게 말해야 엄마가 더 귀찮게 하지 않는다. 엄마가 내 어깨에 손을 얹었다. 다정하게 걷고 싶어서 그러는 것은 알지만 솔직히 나는 싫다. 가방도 무거운데 엄마 팔까지 얹어야 하다니. 날씨도 덥고 애들이 볼까 봐 창피하기도 하고. 그러나 싫다 소리를 못하고 나는 묵묵히 걸었다. /동화 '막다른 골목집 친구'(황선미 지음) 중에서

[글생각 주머니 - 24] 자신이 잘 아는 용어와 단어로 쉽게 써라

[예시글]

한자의 효(孝)는 노인(老)을 자식(子)이 업고 다니는 모양이다. 노인이 된 부모를 자식이 잘 모시는 모양이 효라는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뜻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효를 실천하겠지만 진정한 효도는 부모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고전에 나오는 심청은 유명한 효녀다. 자신의 몸을 팔아 얻은 공양미로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는 효녀다. 공양미 삼백 석을 얻는 대신 바다에 빠져야 하는 운명임을 알면서도 말이다.

과연 심청의 효도는 부모 입장에서는 어떨까? 심청은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효도를 했다고 생각했겠지만 부모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엄청난 불효자일 수도 있다.

어느 부모도 자식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는 않을 것이다. 심청은 효도를 하려다 불효를 저지른 셈이 됐다. 이 소설에서 심청의 아버지 심 봉사도 공양미 삼백 석 대신에 목숨을 잃어야 하는 자식의 처지를 알고 비관했다. 때문에 심청의 의도는 좋았지만 효도하는 방법은 못됐뇩?p> [글 2]의 다빈이는 엄마의 마음을 알면서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이다. 엄마는 아들과 다정하게 지내고 싶지만 다빈이는 그런 엄마가 싫다. 아마 다빈이는 나처럼 사춘기에 접어들었을 것이다. 나도 엄마가 다정하게 하면 가끔 싫을 때가 있다. 엄마의 마음을 알면서도 왠지 창피하고 부끄럽다. 이럴 때 효도는 엄마의 마음을 헤아리고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효도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돈이 많건 적건 부모의 마음을 자식이 알고 원하는 것을 해 드리는 것이다. 효도 방법은 그 사람이 처한 상태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문제 이해]

이번 주 주제는 올바른 효도의 방법을 묻는 문제입니다. 게다가 글 1ㆍ2에 등장한 캐릭터를 분석하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질문입니다. 최근의 논술 문제에서는 제시된 글을 분석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질문의 내용은 ‘인간과 가치’에 해당합니다.

[강평]

‘효’에 관한 글자 풀이를 하며 글을 시작한 것이 좋습니다. 글 1ㆍ2의 주인공 분석도 제대로 해 주었습니다. 각각의 효도 방법을 분석해 올바른 효도의 길을 제시해 준 결론도 무난합니다. 다만 제시한 효도 방법이 너무 추상적이므로 구체화해서 보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 회 주제] 다음 회 주제는 ‘왕따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세요.

입력시간 : 2005-08-09 1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