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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 23일(목)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2006.11.22. | |
정책홍보담당관실 ☏ 2100-6035 | |
자료문의 : ☎ 2100-6248 초중등교육정책과 과장 : 김양옥 연구사 : 노현정 | |
제목: 논술, 학교에서 준비한다. - 교사 논술교육 연수 확대, 논술교육 동아리 지원 - |
□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들의 창의적ㆍ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2008 대입 논술고사 확대로 인한 학생, 학부모의 불안 해소와 논술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논술교육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 교육인적자원부는 먼저, 교사 논술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시ㆍ도교육청별 공모를 통해 논술교육동아리를 지원하고, 교사 논술교육 연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 논술교육동아리는 논술교육 역량을 갖춘 현장 교원 5명 내외로 구성되며, 공모를 통하여 1,000팀을 선정하여 팀당 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 논술교육동아리는 논술지도 연구활동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ㆍ적용, 학생 논술 지도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해 교사들의 논술교육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논술교육동아리」활동 내용 | ||
◦ 논술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활동 및 자체 연수 ◦ 학교특성 및 학생수준에 맞는 논술지도 프로그램 개발․적용 ◦ 학교 논술강좌 운영 및 통합논술 지도 ◦ 논술교육 활동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 |
◦ 이와 함께 교사 논술교육 연수를 확대하여 ‘07학년도까지 14,000명이 논술교육 연수를 이수하도록 하고, 논술 전문강사요원을 양성하여 시ㆍ도교육청의 논술교육 연수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에 따라 겨울방학 중 논술교육 연수를 실시하여 ‘07년 2월까지 전국적으로 7,000명이상의 교원이 논술교육 연수를 이수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 ’07학년도에도 7,000명 이상 논술교육연수를 실시하여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1,437개교) 1개교 당 평균 10명이상의 교원이 논술교육 직무연수를 이수하도록 하여 학교 논술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 ’06.8월말 현재 논술교육 연수 이수 교원수 :5,682명
□ 또한, 학교 논술교육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시ㆍ도교육청별 「논술교육지원단」운영, 교육청의 사이버논술교실 운영, EBS 논술교육 프로그램 대폭 확대 및 방과후학교 논술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논술교육지원단」은 시ㆍ도교육청별로 교육전문직, 논술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하여 단위학교의 논술 교육과정 컨설팅, 논술지도 자료 개발ㆍ보급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논술교육지원단」활동 내용 | ||
◦ 단위학교 논술 교육과정 및 논술지도 프로그램 컨설팅 ◦ 수준별 논술지도 프로그램 개발․지원 ◦ 논술교육 지도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지원 ◦ 논술지도 자료 개발․보급 및 우수사례 발굴․확산 ◦ 사이버 논술교육 지원 |
◦ 또, EBS 논술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현재 주당 1,000명의 개인별 논술첨삭지도를 ‘07년도에는 2,000명까지 확대하며, 현재 9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논술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고,
◦ 방과후학교에서 수준별 논술 프로그램 개설, 다양한 논술 교수-학습 방법 적용 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이와함께 대학측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준비가 가능한 수준으로 논술고사를 출제하도록 유도하고,
- 논술고사 출제과정에서 고교교사의 참여 권장, '고교-대학협의체’를 통한 고등학교의 의견 수렴 등 대학-교육청-고교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학교 논술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 ‘고교-대학입학 관계자 상호협의회’ 구성(2006.11.10)
□ 교육인적자원부는 앞으로 학생들의 창의적ㆍ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학교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 교육과정 및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논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를 위해 시ㆍ도교육청 및 단위학교별로 특색에 맞는 독서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학교 도서관 활성화, 독후감 발표대회, 독서 토론 대회 등 독서관련 교육활동을 강화하며,
- 토의ㆍ토론식 수업 등 교수-학습 방법 다양화를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교과교육연구회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또한, 정규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논술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초․중학교의 국어교과에 논술과 직접 관련되는 정보전달 텍스트, 설득 텍스트 등을 반영하고, 도덕, 사회, 과학 등의 교과에 논술관련 학습목표를 추가하여 논술지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정보전달 텍스트 예시 설명문, 실험보고서, 요약문(인터넷 자료), 홍보하는 글(지역, 학교) 등 * 설득 텍스트 예시 건의․ 항의하는 글, 논증하는 글, 서평, 시평, 논평, 제안서, 사설/칼럼 등 |
□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번 논술교육 내실화 방안을 통해 대입 논술고사 준비에 대한 일선학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논술지도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논술 사교육비 경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 학교 논술교육 실시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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