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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대학교주최 제5회 전국초․중․고등학생논술경시대회기념 특별강연
논술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임규정(교수, 군산대 철학과)
차 례
대회경과보고
1. 왜 논술인가?
2. 2005 대입논술 출제경향 분석
3. 2006 논술준비전략
4. 2008학년도 주요 대학 논술 형태
5. 미국의 논술교육
6. 자녀의 논술 교육을 위한 독서 지도
1. 역대 참가자 수
1) 1회 대회 참가자: 78
고등부 200 명: 남 37, 여 41
2) 2회 대회 참가자: 203
고등부 125명: 남 69, 여 56
초등부 78 명: 남 37, 여 41
3) 3회 대회 참가자: 351
고등부 66 명: 남 13, 여 53
중등부 91 명: 남 31, 여 60
초등부 194 명 : 남 89, 여 105
4) 4회 대회 참가자: 533
고등부 200 명: 남 63, 여 157
중등부 136 명: 남 59, 여 77
초등부 197 명: 남 83, 여 114
3. 출제 및 심사위원단 인적 사항
총 11 명
조직위원장 김성환: 북경대 철학박사, 중국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교수)
집행위원장 임규정: 고려대 철학박사, 서양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교수)
자문위원장 권순홍: 연세대 철학박사, 서양철학, 불교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교수)
자문위원 박학래: 고려대 철학박사, 한국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교수)
자문위원 이 권: 연세대 철학박사, 중국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겸임교수)
출제 및 심사 팀장: 전북대 박사과정, 아동문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강사)
출제 및 심사위원 D: 프랑스 부르고뉴대 문학박사, 불문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강사)
출제 및 심사위원 E: 독일 베를린대학 철학박사, 독일철학 전공(고려대 철학과 강사)
출제 및 심사위원 F: 고려대 철학박사, 서양철학 전공(성신여대 윤리교육과 강사)
출제 및 심사위원 F: 고려대 박사과정 수료, 한국철학 전공(고려대 철학과 강사)
출제 및 심사위원 G: 고려대 박사과정 수료, 서양철학 전공(군산대 철학과 강사)
* 출제 및 심사위원의 실명은 수상작 발표 후 심사기준, 심사과정과 함께 공개 예정
전국논술경시대회 역대 수상자 및 대학진학 현황(01-04)
종별 | 종별 | 성명 | 출신고 | 진학대학 |
1회 | 금상 | 소영호 | 전북사대부설고등학교 | 고려대 한국사학과 |
은상 | 김유진 | 군산여자고등학교 | 이화여대 특수교육학과 | |
이광종 | 군산고등학교 | |||
임예인 | 군산영광여자고등학교 | 서울대 인문계열 | ||
동상 | 문재상 | 군산동고등학교 | 서울대 지구환경공학과 | |
2회 | 우수상 | 임예인 | 군산영광여자고등학교 | 서울대 인문계열 |
김나리 | 공주금성여자고등학교 | 공주대 특수교육학과 | ||
장려상 | 현보람 | 군산영광여자고등학교 | 인천교대 | |
김설화 | 전북사대부설고등학교 | 경희대 국문과 | ||
현순애 | 안면고등학교 | 신성대 실무회계과 | ||
김진숙 | 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 경희대 의대 | ||
성하석 | 군산제일고등학교 | 카톨릭대 인문학부 | ||
고재훈 | 전주영생고등학교 | 전북대 언론심리학부 | ||
3회 | 대 상 | 곽아롱 | 이일여자고등학교 | 서울교대 |
우수상 | 남궁정 | 이일여자고등학교 | 고려대 중어중문학과 | |
장려상 | 김혜영 | 전주여자고등학교 | 전남대 국문과 | |
선우보란 | 이일여자고등학교 | 충북대 법학과 | ||
김가희 | 이일여자고등학교 | 전북대 법학과 | ||
옥 경 | 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 전주 교대 | ||
4회 | 대 상 | 성유진 |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 | 연세대 사회계열 |
은 상 | 박상연 |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 | 고려대 인문학부 | |
동 상 | 이홍상 | 부안고등학교 | 전북대 언어심리학부 | |
원보라 | 전주우석여자고등학교 | 인천교대(경인교대) | ||
이화준 | 전주영생고등학교 |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 ||
송재은 | 전주 사대부고 | 전북대 경영학과 | ||
장려상 | 김보람 | 군산 영광여고 | ||
김옥희 | 전주 우석여고 | 전북대 국어교육학과 | ||
김주미 | 군산 중앙여고 |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 ||
박지혜 | 군산 중앙여고 | 춘천교대 수학교육과 | ||
방혜선 |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 | 서울교대 | ||
양수정 |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 | 충남대 사회계열 | ||
전유현 | 전주 우석여고 | |||
전제균 | 전주영생고등학교 | |||
정미혜 | 전주 우석여고 | |||
최어진 |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 | 서울대 사회계열 | ||
최지현 | 군산 중앙여고 | 광주교대 |
1. 왜 논술인가?
* 시대의 흐름을 읽어라
1) 한국의 시대적 상황
복제와 모방의 시대에서 창조와 개성의 시대로
2등에서 1등으로
주입식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개성 있는 창의력 교육으로
민주화의 시대 도래: 무력, 권력, 재력, 학력의 시대에서 입증 가능한 실력의 시대로
전시용 포장의 시대에서 실용적인 실력이 중시되는 시대로
ex) 삼성전자의 출신교별 비율: 서울대 2% 미만, sky 20% 미만, 서울 상위권대 40%대
2) 세계사적 흐름
신유목민의 시대 도래
노동력 중심에서 아이디어 중심으로
농경사회: 정주사회, 장애인, 혼혈인, 이방인에 대한 배타심
유목사회: 끊임없는 이동사회, 개방적
미국시장, 일본시장, 한국시장, 중국시장
퀄컴,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 가전, 자동차 - 컴퓨터 - 생필품 등의 순
로얄층의 변화: 펜트하우스가 가장 좋은 층으로-전망이 화두이다
1인 독주의 시대에서 네트워크(망)의 시대로
관리의 리더십에서 조화의 리더십으로
* 학벌차별 철폐를 넘어서서 학력차별 철폐의 시대로
세계최고의 기업 삼성전자의 서울대 출신 비율 2% 미만, sky 출신 20퍼센트 미만, sky + 서강대, 이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서울권 대학 출신 비율이 50% 미만의 세상
* 개방형공채의 시대: 외환은행, 한국전기통신공사 등은 학벌, 학력, 나이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대신 은행장이 참여하는 면접 비율 강화
* 주 에너지의 변화: 화석연료의 시대가 끝나고 신재생에너지의 시대로 이동-화석에너지의 한계, 환경의 중요성 부각 ex) 복개했던 하천 복원하는 시대. 지방은?
3) 창의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핵심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익히기 위해 비판적, 논리적 사고, 신뢰성 확보가 관건
* 단점을 장점으로
한국인의 고질적인 조급증(냄비근성)이 세계정보강국, 인터넷강국, 휴대폰강국 자동차산업 세계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했다
한국은 전 세계 첨단제품의 각축장, 런칭 마켓
3) 논술이나 구술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내지 독창성
* 구술면접은 이에 다시 표현 부분 추가
이는 다시 형식과 내용의 측면으로 구분 가능
형식: 논리적 사고력, 글쓰기, 말하기
내용: 창의력
형식과 관련 있는 분야: 수사학, 논리학
내용과 관련 있는 분야: 철학, 심리학, 윤리학, 사회학
수사학: 잘 표현하고 잘 쓰는 기술, 논증하는 기술, 설득하는 기술
① 논거발견술, ② 논거배열술, ③ 표현술, ④ 기억술, ⑤ 연기술
이중에서 ④ 기억술과 ⑤ 연기술은 심층면접 내지 구술면접과 관련
논리학: 논술 미 구술의 형식에 관한 분야
ex) 독단과 논증, 귀납과 연역
윤리학: 의사소통의 신뢰성 확보와 관련된 분야(인품이 의사소통에서 결정적)
심리학: 의사소통에서 심리적 요인이 차지하는 비중 90% 이상
사회학: 의사소통은 인간관계, 따라서 사회에 관한 지식이 필수적
비판적 사고의 장점
왜 실용적, 필수적인가
복부인도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농경시대에서 신유목시대로. 도심지에서 전망 좋은 전원으로 부동산 가치의 이동
2. 2005 대입논술 출제경향 분석
《논술고사로 당락이 뒤바뀐 비율 15∼20%》
① 사회적 관심사를 다룬 주제 증가.
서강대: 대중의 익명성 속에서 개인의 실존이 상실되는 한국 사회의 현상 비판하라
연세대: 세월이 흘러감에 따른 생각을 ‘욕망’과 관련해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술
고려대: ‘큰 것과 작은 것의 관계’를 논술하라
② 대학의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의 출제 경향을 따르고 있다.
경희대, 동국대, 한양대, 성균관대: 영어 지문이 포함된 논술 문제 출제
고려대: 제시문 간의 공통 주제를 찾아 연관 관계를 밝히고, 공통 주제에 대해 논술하라
서울대: 모의고사와 2학기 수시 논술 형식에서 바뀐 것이 없다.
연세대: 제시문으로 그림을 출제
③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논지 전개 방향 제한
서울대: ‘제시문 1에 드러난 사물 인식 방법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이에 근거해 제시문 2의 내용을 논하고→주어진 다섯 문장 중 한 문장을 반드시 논술문에 직접 인용하라
연세대: ‘제목’을 달라고 요구.
성균관대: 제시문별로 문항을 구성해 논리적 구조의 이해력, 비판적 종합 능력 측정
동국대: 문제의 일부로 요약형을 제시해 영문 독해력 및 재구성 능력 평가
④ 제시문의 내용과 수의 다양화
시, 소설, 수필, 그림, 도표, 영문 지문, 국한문 혼용문 등이 제시.
대학마다 제시문이 평균 3개 이상.
질문에 대한 이해력, 독해력, 통합적 사고력 평가
고려대: 4개의 제시문에 공통된 주제를 설정한 뒤 제시문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그 주 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물어 이해력과 분석력을 측정했다.
서울대와 연세대: 논제에 세부적인 조건을 덧붙이고 제시문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창의적 사고를 끌어내려고 함
서강대: ‘지하철’을 소재로 다룬 국내외의 시 두 편을 선보여 제시문의 차별화 시도
⑤ 논술의 계열별 특성 반영
서울대: 사물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기록한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一夜九渡河記)’와 우
물 안의 개구리들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가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서술한 서양 우화를 지문으로 제시했다.
연세대: 여러 고전에 담긴 ‘세월이 흘러감’에 대한 생각을 ‘욕망’과 관련해 분석하고 의
견을 논술하라고 요구했다. 고령화 사회에서 인간의 본질적 요소인 욕망을 세월
의 흐름과 관련지어 가치관과 인생관을 평가하려는 출제로 보인다.
외국어대: ‘익명의 기부 행위의 동기에 대해 논술하라’ - 인문철학적, 자연과학적 제시문
두 개를 제시해 인간의 본성을 고찰하게 하는 인문 계열의 특성을 잘 반영
가톨릭대: 의학과 간호계열. ‘인체 실험의 정당성 및 인간의 존엄성을 확보하기 위한 원
칙을 논술하라’ - 생명 의료 윤리에 대한 생각을 묻고 있다.
3. 2006 논술준비전략
“내년도 대입수시 당락은 논ㆍ구술에 달려”
서울시내 주요 대학 입시관계자: '2006학년도 수시모집 지원전략 설명회'에서 논술과 구술면접이 수시모집에서 당락의 관건
고려대: 수시는 논술 70%, 학생부 25%, 서류전형 5%로 선발
연세대: 면접 30%, 학생부 30%로 면접 비중 강화
서강대: 수시1학기 1단계 전형에서 학생부 60%, 논술 40%, 학생부의 실제 반영비중은 5%
성균관대: 2학기 수시모집에서는 논술 50%, 기본점수 없음
구술면접에서 기초수학능력과 더불어 인성ㆍ 학업계획에 대한 평가 장래계획이 확
고한 인재 선발
* 독해력 평가: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문제나 갈등의 상황이 제시된다.
평소에 독서를 통한 어휘력, 주제 파악 능력, 쟁점 도출 능력을 부단히 길러야 한다.
① 대학별 논술 경향을 파악하라.
서울대: 학문과 인식의 본질
연세대: 철학과 예술 분야의 다양한 논제
서강대: 삶과 죽음, 존재 등 인간 문제를 주로 다룸
② 사회 현상과 시사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한양대: ‘용사마 열풍’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술하라 - 수험생의 비판적 안목 평가
③ 윤리 등 사회 교과에 대한 학교교육에 충실하라. 사회교과는 인간의 삶을 다루는 교과로 대학 논술시험의 논제와 일치
④ 동서양의 고전 명저 독서하라: 중심 내용과 쟁점, 소감 등을 독서카드에 정리하라.
⑤ 논술 내용과 형식 숙지하라. 이제 논술은 다양한 제시문과 논제로 수험생을 괴롭히고 있다. 섣불리 논제를 예상하고 준비하기보다는 원고지 사용법과 작문의 기본 절차, 전제와 결론의 논리적 관계 등 논술의 기본기를 착실히 닦아야 한다.
⑥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형식으로 가고 있다.
●‘프랑스혁명 종합적으로 풀어내시오’
“프랑스 혁명에 대한 다음 제시문을 읽고 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배경, 다른 혁명과의 차이점, 본인의 생각 등을 종합적으로 풀어내시오.”(서울대 2008년 본고사형 논술시험 예시)
4. 2008학년도 주요 대학 논술 형태
고려대의 고난이도 통합교과 형태
고려대: 한글과 영어 지문 제시, 제시문의 공통 주제에 관한 생각 풀어쓰기
서울대: 언어논술 현행 틀 유지, 통합교과형 논술과 이공계 논술시험 대폭 강화
3시간 동안 2500자 정도 쓰는 현재의 논술고사를 좀 더 적은 분량으로 여러
문제를 내는 방식으로 바꾸는 한편 답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형태 검토 중
특정 사회이슈에 대해 수험생의 단편적인 생각을 기술하게 하거나 시사상식
묻는 질문 철저 배제
역사, 사회, 문화적 사실에 대한 자신의 판단이나 해석을 묻는 질문 출제
● 7∼8단락의 영어, 한글 지문 각각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생각을 묻는 문제 출제
△ 지문의 수준 교과서 수준 훨씬 상회다. 심층면접에서도 마찬가지.
△지금보다 더 많은 상위권 대학들이 인문계 학생들에게 수리 논술을 실시해 수학적인 능력의 평가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2005학년도 고려대 인문계 수리논술 참고) 자연계열은 노골적으로 수학과 과학 문제를 현장에서 풀게 하고 채점하는 형태의 시험을 치를 것이다.(2005학년도 서울대 학업적성평가 문제 참고)
서울대 정시모집의 전형요소와 비율
* 2008학년도 내신 40%, 논술·면접 60% ← 현재 내신 40%, 수능 40%, 논술·면접 20%
* 수능은 자격요건. 입학정원의 4~5배 정도인 1만~1만5000명 정도에게 응시기회 부여
* 내신 2%(총 1050점 중 내신만점은 24점만 반영)에 불과한 실질 내신 반영률 유지
* 이공계도 마찬가지
* 수험생의 평소 독서량과 판단력, 논리적 사고력 등을 복합적으로 평가: 언어·수리·사회·과학·문학·예술 등 다양한 영역 포괄. 영어로 그래프를 설명하는 과학문제를 출제하거나, 시나 소설을 통해 역사적 사건과 사상적 흐름을 묻는 문제 등 복합형 논술시험 등 검토
* 출제범위 제시: 서울대(올해 100권)와 각급 교육청(현재 서울·부산시교육청 등이 권고) 등이 권장도서로 지정한 책의 범위 내에서 논술시험 출제
5. 미국의 논술교육
대학이 응시자에게 요구하는 전형 자료: 응시생의 고등학교 성적표, 적성 및 학력 시험 점수, 과외 활동사항, 추천서, 에세이, 면접
논술의 의미: 논증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
1) 에세이
대학교에서 에세이를 요구하는 이유
① 지원자에 대해 어떤 사람인지 판가름하며 가치관이나 목표를 알 수 있다.
② 작문 실력을 통해 지원자의 지적, 정서적 능력과 표현 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③ 지원자가 학교와 잘 맞는지를 결정하는데 지침의 역할을 한다.
▶ 지원자의 사람됨을 판가름하고 표현력과 지적, 정서적 능력을 가늠한다.
2) 독서교육
대학에 가기 전까지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고전과 현대 작품을 모두 소화해야 하는데, 이런 독서 교육은 에세이에서 요구되는 논술 능력의 토대를 이룬다.
미국의 독서교육 방식은 읽기와 더불어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전체적인 지적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미국 학교에서 요구하는 독서량
ex) 중학교 영어의 경우 학기마다 100쪽 남짓의 중학생용 도서 한 학기 3-40권의 책을 읽어야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정에서의 독서 지도와 협력이 필수적. 많은 독서 과제들이 부모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한다거나 참고문헌을 조사하는 식의 도움을 전제로 제시되고 있다. 이렇게 책읽기가 생활의 일부가 됨으로서 학교의 교과 과정의 일부로 채택될 수 있는 것이다.
아예 교과서 없이 학생들이 책을 읽어오는 것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 언어 능력과 고도의 지적 능력들이 개인의 성취와 더불어 사회의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실용적인 이유에 근거
3) 토론 대회: 토론 참석자들은 주어진 토론 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의 주장중 하나를 택하여 일정한 순서와 규칙을 지켜 자신의 주장을 펼친다.
토론 팀을 구성하여 지도 교사나 지도 교수와 코치가 별도로 배정되어 한 학기나 일 년 동안 계속적인 지도
▶ 토론의 생활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교육적 목표
① 민주 사회에서 의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절차로서, 민주 시민의 필수적인 능력을 길러준다.
② 이슈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함으로써, 개인적인 사고에서 흔히 빚어질 수 있는 피상적이고 독단적인 이해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③ 좋은 정보를 골라 정밀하게 이해하는 능력과 분석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④ 적절히 이해되고 분석된 정보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토론은 ‘논증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미국의 논술 교육: 쓰기와 읽기, 말하기의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
논술을 논증적 ‘글쓰기’에만 국한하지 않고, 그러한 글쓰기를 가능케 해주는 논증적 사고 능력과 표현능력, 그리고 그 밑바탕에 있는 광범위한 읽기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것으로 이해
6. 자녀의 논술 교육을 위한 독서 지도
1)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① 부모가 책을 읽어주거나 테이프를 통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② 책의 줄거리를 구체적으로 물어봄으로써 아이가 내용을 얼마나 파악했는지 확인한다.
③ ‘백설공주가 독이 든 사과를 먹지 않았으면 어떻게 될까?’와 같이 상황을 바꾸거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한다.
아이의 답변에 대해 단순히 ‘잘했어’라며 끝내기보다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는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④ 그림책의 경우 글자를 가리고 그림만 보며 아이가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면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⑤ 시를 읽은 뒤에는 주제가 되는 인물이나 대상을 부분적으로 그려놓고 아이가 나머지를 완성해 보도록 해 보자. 이를 통해 아이는 시를 이해하고 표현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2) 초등학교 고학년
①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분야별로 다양한 책을 읽어야 한다.
아이가 특정 분야의 책만을 선호할 경우 부모는 일단 권해주고 싶은 책의 목차를 훑어보게 하자. 목차에서 아는 내용이 나올 경우 아이는 그 책에 대해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다.
또 왜 이런 제목과 목차를 붙였는지 의문을 갖게 하면 책을 읽는 동안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②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의 경우 △어른이 된 스크루지가 어릴 때의 모습과 달라진 이유를 그가 자라온 환경을 근거로 써 보기 △스크루지가 어릴 때의 순수한 모습을 간직한 채 그대로 성장했다면 어떤 어른이 됐을지 △물질이 행복을 가져다주는지 등을 토론해 볼 수 있다.
③ 비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독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중심문장과 주요 정보를 찾아보는 훈련을 하면 분석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3) 중고생
본격적으로 동서양의 고전을 많이 접해야 할 시기
① 환경, 전쟁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주제의 책 읽기
② 서문에는 책을 쓰게 된 동기, 주제, 작가의 문제의식이 포함돼 있으므로 부모는 서문을 활용해 자녀에게 질문을 해 보도록 한다.
③ 작가를 비롯해 작품 해설과 의미 등을 함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④ 책을 읽은 후에는 보다 심층적인 사고와 토론을 해 보는 것이 좋다.
ex)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을 읽으면 책의 내용을 근거로 ‘자유가 구속 없이 존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찬반 입장을 나눠 토론을 하거나 글을 써 볼 수 있다.
⑤ 비문학 작품의 경우 감상문 쓰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다. 처음에는 줄거리 쓰기부터 시작해 주제 찾기, 자기 생각 표현하기 식으로 차츰차츰 단계를 높여서 써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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