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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와 친해지기’ 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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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감을 기본으로 하되 약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
<글쓰기와 친해지기 예시문>
일자 : 2007 년 월 일( 요일)
제목 : 생일잔치
구상
Ⅰ. 친척 동생 ○○이의 생일잔치가 열리는 날이다
Ⅱ. “○○아, 생일 축하해.”
Ⅲ.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Ⅳ. “고마워.”
Ⅴ. 생일잔치는 재미있다.
쓰기
친척 동생 ○○의 생일잔치가 열리는 날이다. 실내 놀이터에서 생일잔치가 열렸다. ○○ 친구들과 우리 가족이 모여 생일잔치 준비를 했다.
“○○야, 생일 축하해.”
실내 놀이터에서 내가 ○○를 만나자마자 한 말이다. 내 말을 들은 ○○는 웃으며 기뻐했다. ○○의 밝은 표정을 보니 나도 기뻤다.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우리 가족과 친구들은 노래를 불러 ○○의 생일을 축하해 주었다.
○○는 웃는 얼굴로 노래를 들었다.
“고마워.”
생일 축하 노래가 끝나고 나는 ○○에게 필통을 선물로 주었다. 내 동생은 카드를 주었고, ○○ 친구는 수첩을 주었는데 모두 멋진 선물이었다.
생일잔치는 재미있다. 모두의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생일잔치는 참 좋다.
<단계별 쓰기 요령>
★ 서론쓰기 ★
․ 최근에 일어난 사건이나 사실로 시작하기 ․ 체험담이나 예화로 시작하기 ․ 속담이나 격언 또는 명구 등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 예화나 우화, 영화나 문학 작품 등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 비유나 유추로 암시하면서 시작하기 ․ 관심을 유발하는 질문으로 시작하기 ․ 용어의 풀이나 핵심 단어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기 ․ 권위 있는 사람의 말이나 글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 논제를 요약적으로 제시하면서 시작하기 ․ 주제를 요약한 명제문으로 시작하기 ․ 범위가 넓은 일반적 진술로 시작하기 ․ 대립되는 주장을 먼저 제시하면서 시작하기 ․ 의문을 제기하며 시작하기 |
★ 본론 쓰기 ★
․ 주제에 대한 대립의 원리로 내용 확장하기 일시적 현상 / 지속적 현상 표면적 측면 / 이면적 측면 긍정적 측면 / 부정적 측면 개인적 현상 / 사회적 현상 특수한 현상 / 보편적 현상 물리적 현상 / 심리적 현상 가시적 현상 / 비가시적 현상 ․ 세부 사실과 특수성의 강조로 내용 확장하기 ․ 구체적 예시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 비교나 대조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
․ 유추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 이유를 제시하여 내용 확장하기 ․ 논리적 형식이나 중요도의 순서에 따라 내용 확 장하기 ․ 인과 관계에 따라 내용 확장하기 ․ 예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과 관련시켜 내용 확장 하기 ․ 적절한 논거를 심층적으로 강화하여 내용 확장 하기 ․ 상대 입장에서 비판하거나 예상되는 반론으로 내용 확장하기 |
★ 결론쓰기 ★
․ 요약 - 주지 ․ 주지 - 부연/상술 ․ 요약 - 상술 - 주지 ․ 요약 - 주지 - 부연/강조 |
․ 주지 - 부연 - 강조 ․ 요약 - 반론 - 주지 ․ 요약 - 주지 - 전망 - 비유/인용 |
★ 문장표현 방법 ★
․ 문장은 짧게 써라. ․ 피동문장은 피해라.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을 명확하게 하라. ․ 이중부정(二重否定)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형용사는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써라. ․ 명사형은 서술형으로 풀어쓰라. ․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는 명확히 하라. ․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은 구별하라. ․ 접속어를 남발하지 말고, 지시어, 동일어, 유의어 등으로 문장을 긴밀하게 연결하라. ․ 긴 설명이 필요할 때 그에 어울리는 속담(俗談)이나 명구(名句)를 인용하라. |
․ 조사 '의'는 가능한 한 쓰지 마라. ․ ‘~것이다’의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 '~이다,~입니다'를 혼용하지 마라. ․ '했다'보다는 '하였다'를 써라. ․ 숫자가 필요한 곳에는 반드시 숫자를 넣어라. ․ 불확실한 한자(漢字),숙어(熟語)는 쓰지 말라. ․ '~으나, ~데' 등의 애매한 표현은 확실한 접속사로 바꿔라. ․ '그런데, 아무튼' 등의 접속어는 피하라. ․ '~적, ~성'과 같은 말은 애매한 인상을 준다. ․ ‘생각된다, 느껴진다’ 등 막연한 표현은 피하라. ․ 신념이 드러나는 힘찬 어휘를 사용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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