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친해지기글감>

순서

제목

순서

제목

1

나는 누구인가

16

제 친구를 소개합니다.(1)

2

10년 후 오늘은?(나의 미래)

17

제 친구를 소개합니다.(2)

3

영어 공용화에 대한 나의 견해

18

나의 부모님

4

()

19

나의 형제 혹은 친척

5

(수필)그 때 그 사람

20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에 대하여

6

(수필)우리 동네 이웃 사람들

21

(독후감)추천도서(1)를 읽고

7

고등학생이 된다는 것

22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

8

가장 기억에 남는 책

23

(편지글) 담임선생님께

9

추억의 여행

24

(일기)오늘 저는

10

(독후감)추천도서(1)를 읽고

25

(NIE) 요즘 신문을 보니

11

컴퓨터 게임에 대하여

26

(독후감)추천도서(1)를 읽고

12

(기행문)수학여행

27

한국인의 민족성에 대하여

13

(NIE) 요즘 신문을 보니

28

가슴을 따뜻하게 하는 이야기

14

나의 장점 35가지

29

로봇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15

나의 단점 35가지

30

제 방학 계획입니다

이 글감을 기본으로 하되 약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

 

 

 

 

<글쓰기와 친해지기 예시문>

일자 : 2007 년 월 일( 요일)

제목 : 생일잔치

구상

. 친척 동생 ○○이의 생일잔치가 열리는 날이다

. “○○, 생일 축하해.”

.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 “고마워.”

. 생일잔치는 재미있다.

 

쓰기

친척 동생 ○○의 생일잔치가 열리는 날이다. 실내 놀이터에서 생일잔치가 열렸다. ○○ 친구들과 우리 가족이 모여 생일잔치 준비를 했다.

 

○○, 생일 축하해.”

실내 놀이터에서 내가 ○○를 만나자마자 한 말이다. 내 말을 들은 ○○는 웃으며 기뻐했다. ○○의 밝은 표정을 보니 나도 기뻤다.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우리 가족과 친구들은 노래를 불러 ○○의 생일을 축하해 주었다.

○○는 웃는 얼굴로 노래를 들었다.

 

고마워.”

생일 축하 노래가 끝나고 나는 ○○에게 필통을 선물로 주었다. 내 동생은 카드를 주었고, ○○ 친구는 수첩을 주었는데 모두 멋진 선물이었다.

 

생일잔치는 재미있다. 모두의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생일잔치는 참 좋다.

 

 

<단계별 쓰기 요령>

서론쓰기

최근에 일어난 사건이나 사실로 시작하기

체험담이나 예화로 시작하기

속담이나 격언 또는 명구 등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예화나 우화, 영화나 문학 작품 등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비유나 유추로 암시하면서 시작하기

관심을 유발하는 질문으로 시작하기

용어의 풀이나 핵심 단어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기

권위 있는 사람의 말이나 글의 인용으로 시작하기

논제를 요약적으로 제시하면서 시작하기

주제를 요약한 명제문으로 시작하기

범위가 넓은 일반적 진술로 시작하기

대립되는 주장을 먼저 제시하면서 시작하기

의문을 제기하며 시작하기

 

본론 쓰기

주제에 대한 대립의 원리로 내용 확장하기

일시적 현상 / 지속적 현상

표면적 측면 / 이면적 측면

긍정적 측면 / 부정적 측면

개인적 현상 / 사회적 현상

특수한 현상 / 보편적 현상

물리적 현상 / 심리적 현상

가시적 현상 / 비가시적 현상

세부 사실과 특수성의 강조로 내용 확장하기

구체적 예시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비교나 대조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유추에 의하여 내용 확장하기

이유를 제시하여 내용 확장하기

논리적 형식이나 중요도의 순서에 따라 내용 확 장하기

인과 관계에 따라 내용 확장하기

예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과 관련시켜 내용 확장 하기

적절한 논거를 심층적으로 강화하여 내용 확장 하기

상대 입장에서 비판하거나 예상되는 반론으로 내용 확장하기

결론쓰기

요약 - 주지

주지 - 부연/상술

요약 - 상술 - 주지

요약 - 주지 - 부연/강조

주지 - 부연 - 강조

요약 - 반론 - 주지

요약 - 주지 - 전망 - 비유/인용

 

문장표현 방법

문장은 짧게 써라.

피동문장은 피해라.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을 명확하게 하라.

이중부정(二重否定)은 피하는 것이 좋다.

형용사는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써라.

명사형은 서술형으로 풀어쓰라.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는 명확히 하라.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은 구별하라.

접속어를 남발하지 말고, 지시어, 동일어, 유의어 등으로 문장을 긴밀하게 연결하라.

긴 설명이 필요할 때 그에 어울리는 속담(俗談)이나 명구(名句)를 인용하라.

조사 ''는 가능한 한 쓰지 마라.

것이다의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이다,입니다'를 혼용하지 마라.

'했다'보다는 '하였다'를 써라.

숫자가 필요한 곳에는 반드시 숫자를 넣어라.

불확실한 한자(漢字),숙어(熟語)는 쓰지 말라.

'으나, ' 등의 애매한 표현은 확실한 접속사로 바꿔라.

'그런데, 아무튼' 등의 접속어는 피하라.

', '과 같은 말은 애매한 인상을 준다.

생각된다, 느껴진다등 막연한 표현은 피하라.

신념이 드러나는 힘찬 어휘를 사용하라.

 

 

 

 

<원고지 교정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