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의정

[윤의정의 쉽게 쓰는 자기소개서] 활동일기를 쓰자

조선에듀

2016.04.06 09:36


“선생님, 너무 후회돼요. 매일 적어둘 걸…….”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 중인 한 학생의 볼멘 소리다. 아이는 다양한 활동들을 꽤 많이 해왔다. 자신이 원하는 학과 진학을 위해 공부를 놓지 않고 잘 하면서도, 꾸준하게 다양한 활동을 하며 생활기록부의 내실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알차게 활동한 내용에 대해 자신이 ‘왜’ 했으며, ‘배우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니, 보다 정확한 표현을 빌리자면, 활동을 통한 깨우침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를 난감해하며. 며칠을 머리를 쥐어짜는 모습을 보았다. 그나마 일부는 어느 정도 기억나고, 또 일부는 생각이 거의 나지 않아 당시 같이 활동했던 친구들에게 묻기도 하고 담당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고 있다고 한다.

꽤 자주 볼 수 있는 풍경이다. 특히 자기소개서를 당장 작성해야 하는 시점이 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학생들의 토로사항이기도 하다. 대체 왜 자신이 이런 활동을 했던가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점.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활동일기를 작성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것은 아무래도 선생님께서 정제하신 후 기재해주시는 터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잘 살리기 어렵다.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활동일기 혹은 기록을 써두는 것은 차후 본격적으로 글쓰기에 돌입하면서 한 시름을 덜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활동기록은 너무 장황하거나 자세하게 쓸 필요는 없다. 일을 자꾸 더 만들다 보면, 하기 싫어진다. 질리지 않고 꾸준히 지속 가능하게 만들려면 최대한 가볍고 단순하게 작성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학생들은 공부도 해야 하고, 진로적성을 위한 독서와 활동도 해야 하고, 봉사도 해야 한다. 알다시피 매우 바쁘다. 따라서 짬짬이 할 수 있는 양식을 취하라고 하고 싶다. 필자는 주로 줄 있는 스프링 노트 한 권을 구매해서 써보자고 한다. 너무 두꺼워도 부담스러우니, 두께는 중간 정도. 혹은 약간 얇아도 된다. 노트 한 권을 인덱스로 학년별 구분 짓도록 해도 되고, 얇은 노트 3권으로 구분하여 각 학년별의 기록을 남기는 것도 좋다.

한 페이지에는 하나의 활동에 대해서만 쓰자. 우선 맨 위칸에 커다랗게 활동명을 쓰자. 그리고 그 바로 밑줄에 간단한 설명을 적어보자. 예를 들어, ‘OO동아리가입’ 이라고 쓰면, 바로 아랫줄에는 ‘과학실험을 하는 동아리에 가입’ 이라고 설명하듯 풀어 써보자. 그리고 항목은 단순하게 하자. ‘1. 활동의 이유, 2. 자신의 역할, 3. 배우고 느낀점’ 이렇게 딱 3가지 항목만 적어두어도 된다. 추가로 더 쓰고 싶은 것이 있으면 ‘기타’라고 4번 항목을 만들어도 된다. 하지만 너무 많은 항목을 인위적으로 만들면 쓰다가 지친다. 딱히 항목 구분 없이 자유롭게 써두어도 상관은 없다. 무형식일 때 오히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보아왔기 때문에 기록의 방향을 알려두는 것이라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렇게 활동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딱히 특별한 활동이라기보다 공부를 하면서 깨우친 바가 있으면 이를 기록하는 것도 괜찮다. 예를 들어, ‘수열을 공부하며 도형과 결합된 문제들이 잘 풀리지 않아 고민하다 중학교 교과서의 도형 개념을 다시 익혔다. 그 후, 도형 문제를 어렵지 않게 풀 수 있게 되었다.’ 이것도 하나의 소재가 될 수 있다. 소소한 삶의 이야기들로 채워진 활동일기라 해도, 나중에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완성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므로, 오늘은 짧게라도 무엇이든 기록해보자. 이건 비단 고입, 대입만을 위한 행동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나중에 취업을 하든, 자신만의 글을 쓰든, 이 과정은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