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행사 계획 |
미로초등학교
Ⅰ | 목 적 |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SW·AI교육 온라인 체험 축제에 참여하여 SW·AI교육 흥미를 갖도록 한다.
Ⅱ | 행사 개요 |
ㅇ (기간) ’21.6.21.(월) ~ 7.2.(금), 총 2주간
ㅇ (참가대상) SW·AI교육에 관심 있는 미로초등학교 학생은 누구나
ㅇ (참가방법)
1.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2. 블록코딩, 컴퓨팅사고력 측정, 인공지능 등 본인이 체험해보고 싶은 코딩 파티 프로그램을 참여 후 미션을 수행
3. 미션 수행 후 발급되는 인증서를 저장 혹은 출력하여 제출
- 미션을 최대한 수행 후 5학년 선생님에게 제출
4. 총 8개의 인증서 중 1개 이상 발급시 선물 증정(간식 세트와 연필)
5. 인증서를 가장 많이 발급받은 학년별 1명에게 3D펜 증정 (선착순)
Ⅲ | 프로그램 구성 |
분류 | 2021 시즌1 프로그램 및 미로초등학교 대상 프로그램 |
블록코딩 | ① D.I.Y. 방탈출 카페 (㈜위즈스쿨) - 3학년 이상 권장 ② 거북선과 척후선 (한국과학창의재단) - 5학년 이상 권장 ③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한국과학창의재단) - 3학년 이상 권장 |
컴퓨팅 사고력(CT) | 컴퓨팅 사고력 향상 (㈜로지브라더스) - 키우기 모드(CT사고력 측정) |
인공지능(AI) | AI for Oceans (Code.org) |
Ⅳ | 세부 프로그램 안내 |
1) 블록코딩 부문
◈ D.I.Y. 방탈출 카페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블록코딩(OOBC) - (내용) 방 탈출 게임을 주제로 텍스트 코딩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
<프로그램 배너> |
|
스테이지 1 (9단계) |
• 해저 이만리(추리 테마) : 여러 가지 단서를 찾아 해저 실험실을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해보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 |
스테이지 2 (10단계) |
• 심해 괴물의 습격(모험테마) : 심해 괴물을 피해 아이템을 모아 바다를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
◈ 둘이서 코딩, 거북선과 척후선!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3 - (내용) 조건에 맞춰 거북선과 척후선을 함께 움직이는 게임을 통해 협동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
<프로그램 배너> |
|
스테이지 1 (8단계) |
• 1~8단계 : 상태, 반복의 개념을 활용하여 거북선과 척후선을 조건에 맞게 동시에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 |
스테이지 2 (7단계) |
• 9~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아이템을 획득하고 적함을 무찌르는 미션 수행하기 |
2) 컴퓨팅사고력(CT) 부문
◈ 컴퓨팅사고력 향상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와 6가지 게임형 미션을 해결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
<프로그램 배너> |
|
스테이지 1 (5단계) |
•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일반화, 자동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
|
스테이지 2 (3단계) |
• 사고력 퍼즐 : 멀티태스킹, 블록 조립하기, 한붓그리기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퍼즐 게임 | |
스테이지 3 (3단계) |
• 코드 아카데미 :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
3) 인공지능(AI) 부문
◈ AI For Oceans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트레이닝 데이터, 편견에 관해 배우는 한편 AI를 활용한 환경문제 해결을 탐구해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튜토리얼 영상) |
<프로그램 배너> |
|
스테이지 1 (8단계) |
• 바다환경을 위한 AI : 바다환경에서의 오염물질과 물고기를 분류하며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 |
Ⅴ | 소요 예산 |
품목 | 수량 | 단가 | 금액 |
코딩파티 인증서 간식 꾸러미 | 50 | 2,200 | 110,000 |
코딩파티 행사 기념 연필 | 60 | 360 | 21,600 |
3D펜 | 6 | 25,200 | 151,200 |
합계 | 282,800 |
'논술 > 공지사항.주간학습안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학습안내(6.21-6.25) (0) | 2021.06.18 |
---|---|
온라인코딩 파티 참가안내 (0) | 2021.06.18 |
주간학습안내(6.14-6.18) (0) | 2021.06.14 |
4학년 학부모수업공개-음악 '시 플랫 운지법 (0) | 2021.06.14 |
4학년 학부모수업 공개- 사회'문화유산답사 발표하기' (0) | 2021.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