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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행사 계획
 

미로초등학교

목 적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SW·AI교육 온라인 체험 축제에 참여하여 SW·AI교육 흥미를 갖도록 한다.

 

행사 개요

(기간) ’21.6.21.() ~ 7.2.(), 2주간

(참가대상) SW·AI교육에 관심 있는 미로초등학교 학생은 누구나

(참가방법)

1.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2. 블록코딩, 컴퓨팅사고력 측정, 인공지능 등 본인이 체험해보고 싶은 코딩 파티 프로그램을 참여 후 미션을 수행

3. 미션 수행 후 발급되는 인증서를 저장 혹은 출력하여 제출
- 미션을 최대한 수행 후 5학년 선생님에게 제출

4. 8개의 인증서 중 1개 이상 발급시 선물 증정(간식 세트와 연필)

5. 인증서를 가장 많이 발급받은 학년별 1명에게 3D펜 증정 (선착순)

프로그램 구성
분류 2021 시즌1 프로그램 및 미로초등학교 대상 프로그램
블록코딩 D.I.Y. 방탈출 카페 (위즈스쿨) - 3학년 이상 권장
 
거북선과 척후선 (한국과학창의재단) - 5학년 이상 권장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한국과학창의재단) - 3학년 이상 권장
컴퓨팅 사고력(CT) 컴퓨팅 사고력 향상 (로지브라더스) - 키우기 모드(CT사고력 측정)
인공지능(AI) AI for Oceans (Code.org)
세부 프로그램 안내

1) 블록코딩 부문

D.I.Y. 방탈출 카페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블록코딩(OOBC)
- (내용) 방 탈출 게임을 주제로 텍스트 코딩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9단계)
해저 이만리(추리 테마) : 여러 가지 단서를 찾아 해저 실험실을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해보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스테이지 2
(10단계)
심해 괴물의 습격(모험테마) : 심해 괴물을 피해 아이템을 모아 바다를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둘이서 코딩, 거북선과 척후선!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3
- (내용) 조건에 맞춰 거북선과 척후선을 함께 움직이는 게임을 통해 협동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8단계)
1~8단계 : 상태, 반복의 개념을 활용하여 거북선과 척후선을 조건에 맞게 동시에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2
(7단계)
9~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아이템을 획득하고 적함을 무찌르는 미션 수행하기

 

2) 컴퓨팅사고력(CT) 부문

컴퓨팅사고력 향상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와 6가지 게임형 미션을 해결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5단계)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일반화, 자동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스테이지 2
(3단계)
사고력 퍼즐 : 멀티태스킹, 블록 조립하기, 한붓그리기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퍼즐 게임
스테이지 3
(3단계)
코드 아카데미 :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3) 인공지능(AI) 부문

AI For Oceans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트레이닝 데이터, 편견에 관해 배우는 한편 AI를 활용한 환경문제 해결을 탐구해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튜토리얼 영상)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8단계)
바다환경을 위한 AI : 바다환경에서의 오염물질과 물고기를 분류하며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

 

소요 예산
품목 수량 단가 금액
코딩파티 인증서 간식 꾸러미 50 2,200 110,000
코딩파티 행사 기념 연필 60 360 21,600
3D 6 25,200 151,200
합계     282,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