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훌륭한 미술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바이칸(Barkan 1960)과 윈켈만(W.Wankelman 1974) 등이 제시한 수업의 특징
![](http://kr.img.blog.yahoo.com/ybi/1/ff/8b/photoog2000/folder/3456867/img_3456867_971724_1?1132806539.jpg) 이빨치료..3학년(고정화된 틀에 매이지않고 자유스럽고 발랄한 개성이 보인다)
바이칸이 제시한 미술수업의 특징
* 표현 전에 반드시 생동하는 감각·경험 활동을 제공한다. 유아의 상상이나 아이디어가 경험과 직결되게 하여 개념적인 표현이 되지 않게 한다.
* 주제를 제시할 때 한 가지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른 선택의 여유를 준다. 언제나 주 활동과 종속활동을 마련한다. 이는 아이들마다 그 날 수업에 제시된 주제에 대한 경험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들은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 지도의 방식은 고정적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다양하다.
* 교사의 언어 및 행동은 부드러우면서도 적극적이며 활기 있고 성실하다. 아이들의 작품을 보고 아이들이 표현에 계속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언어로서 이끌어 주어야 한다. 아주 작은 표현 하나 하나에서도 교사가 흥미와 관심을 가져줄 때 아이들의 표현은 더욱더 세밀해지고 풍부해진다.
* 아이들의 경험이 상상적 이미지와 결합되어 나타나게 한다. * 참고 작품을 제시할 때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게 필요한 때를 잘 선택하여 제공한다. * 자발성을 강조하여 유아 자신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표현하고 평가하게 한다. * 다른 교과의 학습 경험과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고 지도한다. 예를 들면 '꽃을 그린다'고 했을 때 단순히 꽃 한 송이만 그리지 말고 여러 가지의 꽃송이를 그리고 그에 부응하는 나비와 벌 등을 같이 표현하며 자신의 표현 속에 나타난 꽃의 수와 나비의 수 등을 알아봄으로써 수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으며 자신의 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때 언어적 사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신장되고 표현력도 신장된다고 본다. 또한 자신의 표현에 나타난 사물을 영어로 표현해 볼 때 그것의 학습효과는 두 배가 된다.
* 주변의 다양하고 풍부한 재료를 활용하게 하되 형태감을 '발명'하고 표출하는 단서로 활용하게 한다. 주위에 있는 사물을 잘 관찰하고 수업에 직접 제시하여 유아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언제나 이 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전개한다.'는 분명한 지도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도목표가 없으면 수업의 방향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유아들은 엉뚱하고 매우 활동적이기 때문에 교사가 수업의 방향을 놓치게 되면 그 수업을 그르칠 수도 있다.
* 미술의 본연 및 유아의 발달 특성을 탐구하고 관찰하는 데 언제나 열린 사고와 열띤 태도를 가지고 있다.
![](http://kr.img.blog.yahoo.com/ybi/1/ff/8b/photoog2000/folder/3456867/img_3456867_971724_0?1132806539.jpg) 사람은 면봉으로 찍어서 수레는 스크래치를 이용, 꼴라쥬도 함께 사용 하였다.
윈켈만 등이 제시한 '창의적인 지도 요령'
* 표현에 있어서 유아들에게 수업목표를 느슨하게 한다. 왜냐하면 유아의 입장에 따라 미술수업은 여러 가지 다른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 재료를 다루는 데 대한 만족감, 자신이 처한 외계의 이해,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우리들에게 잠재하는 창의성을 표현하는 데 대한 만족감 등)
* 미술을 일상 생활 활동의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 활용한다. 사물과 현상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준다.
* 유아들이 정서적·지적으로 창조하고 유아들의 깊은 감각의 반영물이며 이를 대할 때 비판이 아니라 공감을 가지고 본다.
* 유아는 외계의 실재를 보여 주기 보다는 자신의 마음과 정서를 보여 주려는 데 더 흥미를 가지고 있다.
* 유아는 어느 정도의 개인적인 비밀을 가지고 싶어한다. 그들에게 자립의 감정을 가지게 해 주어야 한다.
* 유아는 예민하다. 수업 내 모든 아이들에게 공평한 사랑과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유아들에게 다른 여러 연령의 아이들의 작품을 볼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신의 판단기준에 입각해서 보게끔 지속적인 감상 경험을 주어야 한다. 여러사람의 작품을 보고 평가의 기회를 가지면서, 성장해서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 등을 냉철하게 판단하고 자신의 목표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된다.
* 유아에게 자신의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설명하도록 권유해서 여러사람들의 관심을 야기하게 하고 그에 반응하게 한다. 수업 과정동안에는 교사 가 아이들의 표현에 관심을 가지며 진행되고 있는 표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수업 마무리에서는 완성한 작품을 남들에게 설명할 기회를 제공하여 표현에 대한 자기설명과 자신감, 발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게시판, 영화 포스터, 도로가의 집 모양, 자동차, 옷 가게에 걸려 있는 옷 등 우리 주위의 사물 하나 하나를 쉽게 지나치지 않고 유심히 관찰하여 보는 등 미술은 일상생활과 아주 가깝게 접한 활동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관심을 넓혀 나가도록 한다.
* 유아의 미술지도는 고무해 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데 본연이 있다. 따라서 담임 교사가 다른 어떤 미술가보다도 훌륭한 미술 교사임을 확신해야 한다.
* 미술 시간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유아에게 특히 사랑어린 동정심으로 대하고 적절한 협조를 가하여야 한다. 자칫 아이들은 열등감에 사로 잡힐 위험이 있다.
* 아이들은 각기 독특한 개성적 인격체로 대하여야 한다. 그러한 자신을 미술로 표현하도록 고무하며 다른 사람의 그러한 점을 작품을 통해 읽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힘으로 표현하며 표현한 작품을 놓고 성취감을 마음껏 맛보게 하여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가지게 한다. 미술활동은 다른 과목과 같이 간단하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짧게는 20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의 수업시간을 요한다. 그 시간동안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게 된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문제 해결력, 바른 태도, 인내심, 긍정적 자아 성취감을 조금씩 다져가게 된다.
* 수업 시간 중에 비공식적인 사태가 발생할 것을 항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적 표현과정은 일상적인 규율 속에 얽매일 수만은 없는 특성을 가짐을 이해해야 한다. * 때때로 어려운 문제에 매달려 분투 노력하는 투지력을 길러야 한다. 새 시대를 여는 표현은 언제나 투지력, 개척 정신, 의지력이 강한 사람들로부터 비롯된다. 이 사회 자체가 경쟁 산업사회로써 인생을 살아가면서 끝없는 문제와 도전에 처한다고 볼 때 그것을 회피하기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자신의 목표에 한발짝 다가가는 것이다.
* 건설적인 비판력을 고취해야 한다. '∼은 나쁘다.'의 단정이 아니라 '∼하면 더 좋겠다.'는 방식의 여러 가지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 미술 수업 활동의 복잡한 조건에 따라 시간을 적절히 운영하는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아이들 각자가 개성이 뚜렷하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에게 똑 같이 맞출 필요는 없다. 신체적 발달이 빠른 아이, 정서적 발달이 빠른 아이, 지적 발달이 빠른 아이 등 아이들 개인에 맞도록 시간을 탄력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주변의 이용 가능한 교육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한다. 미술활동은 시각활동이기 때문에 많이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백번 말하는 것보다 한번 보고 경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