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생각통통 초등논술]생태계와 천적 | |||
입력: 2006년 05월 22일 15:02:18 | |||
■이야기 1
■이야기 2 블루길이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블루길은 원래 미국이 고향입니다. 우리말로 하면 파랑볼우럭이라고 하지요. 몇 십 년 전 우리나라 사람들이 블루길을 강과 저수지에 풀어놓았습니다. 번식력이 좋아 사람에게 좋은 먹거리가 될 거라고 생각한 것이지요. 블루길은 번식력 뿐 아니라 먹성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블루길은 원래 살고 있던 토종 물고기를 마구 잡아먹었습니다. 이대로 두면 우리나라 물고기들이 사라질지 모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우리나라에는 블루길을 잡아먹는 마땅한 천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톡톡! 술술! 1. 어떤 지역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생태계의 평형이라 합니다. 로열섬의 생태계의 평형이 깨진 까닭을 써봅시다.(100자 내외, 띄어쓰기 포함) 2. 로열섬에 늑대가 나타난 후 로열섬의 생태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써봅시다.(100자 내외, 띄어쓰기 포함) 3. 로열섬의 예를 보고 블루길로 인해 우리나라 토종 물고기들이 사라져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써봅시다.(200자 내외, 띄어쓰기 포함) ■생각에 스프링을 달자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들의 숫자는 먹고 먹히는 관계를 통해 조절됩니다. 어떤 지역의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생태계의 평형이라 합니다. 먹이 연쇄의 한 단계를 이루는 어떤 생물의 수가 크게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되면,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생태계의 평형이 깨어진다는 것을 로열섬과 블루길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집에서 키우던 동물을 자연에 풀어줄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도 동물을 풀어놓는 곳의 생태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함부로 풀어주었다가는 그곳 생태계의 평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통통 초등논술’에 실린 주제와 관련 글을 초등논술카페(cafe.naver.com/nonnon)에 올려주면 매주 50편을 골라 논술전문가들로부터 무료로 평가 및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이해준 박학천논술연구소 초등연구원〉 〈조정원 박학천논술연구소 중등연구원〉 〈일러스트:신응섭〉 〈정리:최상희 NIE전문기자〉 |
'논술 > 초등논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방원·정몽주가 주고받은 시의 속뜻은?(경향2006.5.15) (1) | 2006.07.01 |
---|---|
어사 박문수를 뒷간에 가둔 까닭(경향2006-05-29) (0) | 2006.07.01 |
[생각통통 초등논술]일시적 대처보다 근본을 해결하라(경향2006.03.20) (1) | 2006.06.23 |
[생각통통 초등논술]10명 중 1명은 왼손잡이랍니다(경향2006.03.13) (1) | 2006.06.23 |
[생각통통 초등논술]자연의 일을 방해하면 어떻게 될까(경향2006. 04. 10) (0) | 2006.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