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교육(8세) 2006-03-21 17:28
카테고리 : 학부모님 http://blog.paran.com/yangnalge/8739948
“엄마는 아이의 처음선생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재미있는 미술교육에 대하여 (초등)


미술교육의 가장 큰 목적은 창조적인 아이,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줄 아

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다. 나비하면 꼭 날개 2장을 펼치고 위에 더듬이가 예쁘

게 달려있는 모습만 상상한다면 그건 고정관념. 나비는 날개를 접고 있을 수도

있고, 또 자세히 관찰해보면 날개가 4장이다. 여러명이 함께 간 숲을 그리더라

도 내가 그린 그림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다. 그 만큼 그림은 독창적인 것이

다. 또 그림은 있는 그대로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껏 상상력을 펼치는 도

구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 바닷속 놀이 동산, 식인 로켓등 자기만의 상

상의 세계를 드러내도록 해줘야 한다. 그래서 아이가 말도 안되는 그림을 그리

더라도 격려해 주어야 한다. 특히 유아기의 그림은 마치 단순했던 올챙이가 복

잡한 기관과 모양을 갖춘 개구리가 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하늘은 파랗게

칠해야 하고 얼굴은 살색이고 색칠은 빈틈없이 선 밖으로 나가지 않게해야 한다

는 식의 지도는 아이의 창의력을 죽이는 결과를 낳는다.

아동미술 전문가들이 부모에게 권하는 것을 정리해 보면,


첫째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많이 주라는 것.

둘째 표현의 자유를 충분히 주고.

세째 그림이나 사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지 말라는 것. 그리고 칭찬과 격려로

써 미술활동을 더 북돋워 주라는 것이다.

물론 미술활동이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편안한 마음으로 활동할 분위

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