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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는 나의 미래, 스펙 쌓고 꿈 키워요! ![](http://img2.ahaeconomy.com/news/4/4685/36710271b4423ddeaaf6c745fd17ec9b.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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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재능을 한 가지씩은 갖고 태어납니다. 그런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기에 가장 좋은 것이 바로 동아리 활동입니다. 여기서 재능은 개인이 타고난 소질이나 적성을 가리키지요. 우리 사회가 다원화되면서 학생들의 욕구 역시 다양해졌습니다. 그에 발맞춰 학교에서는 다양한 동아리들이 생기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동아리 활동의 성격도 변하고 있습니다. 먼저 동아리 활동이 진로 탐색과 연결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에는 동아리 활동을 그저 취미나 여가, 특기쯤으로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동아리 활동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봉사활동과 연계하는 것입니다. 동아리 단위로 봉사활동을 벌이는 일이 많아졌는데, 악기연주 동아리가 정기적으로 양로원을 찾아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지역과 연계하는 것입니다. 지역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동아리 활동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환경생태 동아리, 경제동아리 지리역사 동아리들이 이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넷째, 학생들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도 동참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고양시의 화수고에는 아버지와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봉사활동과 더불어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심을 이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서로 같은 관심사를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해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키우는 집단 활동입니다. 이 정의에는 ‘왜 동아리 활동을 하는가?’라는 물음의 대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동아리 활동은 학생에게 행복감을 줍니다.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이 자아실현을 한다.’고 할 수 있지요. 또 동아리 활동은 진로 탐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동아리 활동 시간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법을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익혀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기르기도 하지요.
대학교에서는 동아리 활동을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가늠해 합격자를 결정하곤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동아리 활동 실적 등 말 그대로 ‘스펙’을 쓰라는 까닭이 거기에 있지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경희대는 수능과 내신 성적을 배제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합격자를 가려내는 창의체험학습 전형을 올해부터 실시하고, 이화여대는 ‘자기계발 우수자 전형’을 신설해 고등학교 때 교과영역이나 교내·외 활동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학생을 선발합니다. 여기서 교내·외 활동영역이라 함은 동아리 활동을 비롯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가리킵니다. 이처럼 동아리 활동은 입시를 위해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이 시대의 트렌드가 됐습니다.
나아가 동아리 활동의 성격도 변하고 있습니다. 먼저 동아리 활동이 진로 탐색과 연결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에는 동아리 활동을 그저 취미나 여가, 특기쯤으로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동아리 활동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봉사활동과 연계하는 것입니다. 동아리 단위로 봉사활동을 벌이는 일이 많아졌는데, 악기연주 동아리가 정기적으로 양로원을 찾아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지역과 연계하는 것입니다. 지역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동아리 활동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환경생태 동아리, 경제동아리 지리역사 동아리들이 이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넷째, 학생들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도 동참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고양시의 화수고에는 아버지와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봉사활동과 더불어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심을 이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서로 같은 관심사를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해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키우는 집단 활동입니다. 이 정의에는 ‘왜 동아리 활동을 하는가?’라는 물음의 대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동아리 활동은 학생에게 행복감을 줍니다.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이 자아실현을 한다.’고 할 수 있지요. 또 동아리 활동은 진로 탐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동아리 활동 시간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법을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익혀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기르기도 하지요.
대학교에서는 동아리 활동을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가늠해 합격자를 결정하곤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동아리 활동 실적 등 말 그대로 ‘스펙’을 쓰라는 까닭이 거기에 있지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경희대는 수능과 내신 성적을 배제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합격자를 가려내는 창의체험학습 전형을 올해부터 실시하고, 이화여대는 ‘자기계발 우수자 전형’을 신설해 고등학교 때 교과영역이나 교내·외 활동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학생을 선발합니다. 여기서 교내·외 활동영역이라 함은 동아리 활동을 비롯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가리킵니다. 이처럼 동아리 활동은 입시를 위해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이 시대의 트렌드가 됐습니다.
< 전천석 교사멘토(경기 고양외고 창체부장) / info@ahaeconomy.com > 2011-06-13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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