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다양한 속성을 가진다. 대입 논술에 제시된 이미지를 색다른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사진은 봄을 맞아 나들이 나온 가족들의 모습.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
통합논술 원리와 실제
■ 통합논술의 원리이미지 분석 때 선입관을 버리자
통합논술의 논제는 교육과정에 포함된 모든 교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하여 출제한다. 그에 따라 문제에는 글로 쓰인 제시문뿐 아니라 그림, 사진, 영화, 지도, 도표 등 다양한 이미지 자료들이 제시된다. 학생들은 이미지 자료에서 논지와 근거를 분석해야 하는데, 이 상황에 익숙지 않은 학생에게는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제시문과의 관계 파악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대체로 논술고사에 출제되는 이미지 자료들은 논제가 요구하는 공통 주제나 다른 제시문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의미를 유추해낼 수 있는 수준이다. 이미지 분석이 되었으면 이를 문장으로 적절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도 연관된 제시문이나 논제를 참고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1. 이미지 자료에 대한 성급한 접근보다 논제 분석이 우선
그림이나 사진 및 만화 등이 제시문으로 출제되는 논술 문제는 이들 이미지 자료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이미지 분석의 실마리가 논제에 있는지 다른 제시문에 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이미지 분석 시 주의할 점은 선입관을 버리는 일이다. 이미지 중에는 널리 알려진 예술 작품이나 영화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문제에 따라서는 상식적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평가나, 학교에서 배운 감상평 등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때는 논제의 요구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관점과 논리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이미지를 글로 표현하여 요약하는 연습 필요해
이미지를 글로 표현할 때는 이미지 속의 요소들을 사실적으로 보고 문장화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어떤 풍경에 대해 사람이 몇 명 있는지, 주변 사물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보이는 그대로 글로 적어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 논제의 요구에 따라 이미지에서 논지와 근거를 찾아 문장으로 정리해 본다. 이때 느낌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모든 문장에는 구체적인 핵심 전달사항이 드러나야 한다’라는 논술의 표현 원칙에는 예외가 없다. 또 자신이 주관적으로 느낀 감상에 얽매이게 되면 논점 일탈의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작가의 작품 제작 동기나 의도를 분석해야
모든 글에는 필자의 집필 동기나 의도가 있듯 그림이나 사진 등 이미지 자료에도 작가의 의도가 들어 있다. 작가의 의도를 알기 위해서는 작품 제작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나 작가가 처한 개별적 상황 등을 고려해보면 도움이 된다. 작가에 대한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논제나 관련 제시문을 바탕으로 제작 의도를 추론해 보아야 한다. 작가의 작품 제작 동기나 의도는 곧 작품의 핵심 논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아무런 정보 없이 이미지만 주어진 경우 이미지 자체를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고 심층 분석하여 작가의 이야기를 요약해 봐야 한다. 이미지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평소 미술이나 사진, 영화 등 예술 작품의 감상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 통합논술의 실제
‘인간의 시간’ 대 ‘기계의 시간’
※ 다음을 읽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
(가)
청산도 절로절로 녹수도 절로절로
산 절로 수 절로 산수 간에 나도 절로
이 중에 절로 자란 몸이 늙기도 절로절로
〈고등학교 문학〉
(나)
우렁탸게 토하난 긔뎍(汽笛) 소리에
남대문을 등디고 떠나 나가서
빨리 부난 바람의 형세 갓흐니
날개 가딘 새라도 못 따르겟네
늙은이와 뎖은이 셕겨 안졋고
우리네와 외국인 갓티 탓스나
내외 틴소(親疎) 다갓티 익히 디내니
됴고마한 딴 세상 뎔노 일웟네
〈고등학교 문학〉 최남선, ‘경부철도가’
(다) 영화 <모던 타임즈>의 한 장면
영화 <모던 타임스>의 한 장면. |
〈고등학교 세계사〉
[문제] 다음에 제시된 글과 사진을 보고 (가), (나), (다)가 포착하고 있는 시간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750 ± 50자) - 2010 경기대 모의
[풀이]
문제의 요구사항은 제시문 (가), (나), (다)의 요지를 파악하여 각 제시문에 담겨있는 시간의 의미를 서술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 다음의 순서로 해결할 수 있다.
1) 제시문 (가), (나), (다)의 요지와 포착한 시간의 의미 파악
2) 각 제시문이 나타내는 시간의 의미 비교
※ 제시문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비교 설명 - 역사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함
옛날 물을 이용해 시간을 쟀던 자격루. <한겨레> 자료사진 |
1) 논지 : 자연의 순리에 따라 살고자 하는 마음(관조적, 순응적)
2) 시간의 의미 : 자연의 시간
*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인간의 모습 ← ‘(저)절로’ 나고 자라고 늙음
※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시간’으로 이해 가능 - 물아일체의 태도
2. (나)의 논지와 시간
1) 논지 : 과학 문명이 만들어낸 경이로운 새 세상을 찬탄함(긍정적, 진취적)
2) 시간의 의미 : 인간의 시간
* 자연에 지배당하던 인간 → 과학기술의 힘으로 자연을 정복 → 인간이 자연의 시간을 (자유롭게) 지배함
→ 공간적 변화까지 가능하게 함 - 사람과 사람 간의 거리(관계)도 가까워짐
3. (다)의 논지와 시간
1) 논지 :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간이 기계에 종속되어 감으로써 정신적으로 황폐화됨
→ 인간의 기계화, 부품화
2) 시간의 의미 : 기계의 시간
* 인간이 만든 기계에 인간이 정복당함 → 인간이 기계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으로 부작용 발생
※ 제시문 간 관계 서술
→ 제시문들이 시기적으로 과거에서 현대로 진행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전체적으로 시간에 대한 시각의 변화 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간단히 서술하는 단락을 별도로 구성할 수 있음
■ 통합논술의 예제
산아제한과 출산장려, 이 시대의 선택은?
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자 맬서스. 그는 <인구론>에서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나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인구와 식량 사이의 불균형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여기에서 기근·빈곤·악덕이 발생한다고 하였다. <한겨레> 자료사진 |
(가) 오늘날 인구문제는 세계적인 관점에서 조망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20세기의 마지막 10년간 인구 정책과 관련된 논의는 국제회의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었지만, 이제 지구촌의 인구는 지구환경과 기후변화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2010년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열렸던 세계기후회의에서 환경단체의 대표자들뿐만 아니라 학자들도 지구촌의 인구 증가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1950년대에 25억 명 정도였던 세계 인구는 현재 65억 명에 이르고 2050년경에는 100억 명에 이를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같은 인구의 증가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데 최대의 난적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전문가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가장 많은 자원을 소비하는 인간이 지구환경에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인구 증가가 빠르게 진행되는 후진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아주 열악한 자원으로 생계를 꾸리고 있지만, 인간의 최저 생계 유지는 그 어느 생명체보다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런던정경대학의 한 연구팀은 저탄소 기술 개발과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이 가족계획을 위한 비용보다 무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지구환경 문제 중 기후변화는 이제 국제기구, 국가정부와 일반시민들에게도 먼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긴박한 현안이다. 인구 증가가 기후를 악화시키는 주범이라고 꼭 짚어 말할 수 없을지라도, 인구 증가가 계속 진행될 경우, 기후변화를 포함한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 어떤 약도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산업 선진국에서도 최근에 인구 노령화, 다문화주의의 포기 등과 관련하여 세계 인구 증가의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지구촌의 생활수준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상황에서,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인구 과잉의 문제가 자동적으로 해결될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서 각국 정부가 가족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시급한 조치들이 필요하다.
논의를 위해 낭비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는 바로 지금 실천을 바라고 있다.
[문제] (가)의 논거를 바탕으로 포스터 (나)와 (다)의 취지를 비교하여 평가한 후, 대한민국이 국가 경쟁력을 도모하면서 지구환경 문제의 개선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400자)
- 2012 한양대 모의
[풀이 과정]
① 제시문 (가)의 논거 파악 → 인구 증가 문제와 환경 문제의 연결고리 파악
② 제시문 (나)에 나타난 취지 분석 → 인구 증가 억제를 위한 정책
③ 제시문 (다)에 나타난 취지 분석 →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
④ 제시문 (나)와 (다)의 비교 및 평가 →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후 평가
⑤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 도모와 지구환경 문제의 개선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 제시
1. (가)의 논거
1) 논지: 전세계적인 인구의 증가는 기후변화와 지구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국제적인 협력을 통하여 인구 증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2) 근거
⊙ 인간이 가장 많은 자원을 소비하며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 20세기부터 세계 인구 급증 - 현재 65억 명에서 2050년경에는 100억 명에 이를 것임.
⊙ 환경보호 기술(저탄소 기술) 개발과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이 가족계획을 위한 비용보다 월등히 많다.
⊙ 산아제한 정책 - 우리나라의 근대화 초기 절대 빈곤과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방편으로 정부에서 주도
※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문제점이 많은 근시안적 대책으로 비판의 대상이 됨
3. (다)의 취지
⊙ 출산장려 정책 -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가 간 경쟁의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해 인구의 확보 필요
※ 경제 선진화에 따라 노동력과 잠재 소비력(구매력)의 중요성 부각
4. (나)와 (다)의 비교 및 평가
⊙ 공통점: 우리나라의 인구 정책
⊙ 차이점
(나): 인구 과잉 현상을 표현(산아제한 정책) → (가)의 논지와 일치
(다): 인구 감소 문제 제기(출산장려 정책) → (가)의 논지와 상반된 주장(환경 악화)
5. 해결방안 제시
인구 문제는 결국 피해갈 수도 연장시킬 수도 없는 시급한 인류 공동의 숙제이다. 논제는 인구정책 수립 시 지구적 환경 보호와 국가경쟁력 확보라는 딜레마에 대해, 우리나라가 취할 수 있는 극복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하는 문제이다. 이때 국제 공조를 통한 이민정책의 수립과 같은 보편적인 해결방안보다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대안 제시가 요구된다. 다만 해결방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