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 자료 붙임 >



중․고등학교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 자료집 문항 사례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과

■ 중학교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

평가 문항 - 중1 국어 예시 문항 12

주어진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라. [총 10점]

‘나무타령’은 이처럼 내 밭두렁에 내나무로 끝난다. ‘나무타령’에 나오는 모든 나무들은 실제 있는 나무들이다. 그런데 내나무는 식물 도감을 찾아보아도 없는 나무이다. 그러나 내나무는 실제로 있었고 나도 분명히 내나무를 보았다. 내나무가 없는 데도 있는 이유가 있다. 내가 태어난 갈재의 깊은 산촌에는 예로부터 아이가 태어나면 그 아이 몫으로 나무를 심는 풍속이 있었다.

딸을 낳으면 그 딸아이의 몫으로 논두렁에 오동나무 몇 그루를 심고, 아들을 낳으면 선산에 그 아들 몫으로 소나무나 잣나무를 심었다. 이렇게 탄생과 더불어 심은 나무가 그 아이에게 있어 내나무인 것이다.

딸이 성장하여 시집갈 나이가 되고 혼례 치를 날을 받으면 십수 년간 자란 이 내나무를 잘라 농짝이나 반닫이 등의 가구를 만들어 주었다. 아들의 경우 내나무는 나무의 주인이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자라게 둔다. 60년 안팎 자란 내나무는 우람한 관목이 되게 마련이다. 이 내나무는 주인의 관을 짜는데 사용되었다.

이처럼 내나무는

이 세상에 자연과 인생이 이토록 밀접한 동반 관계를 맺고 사는 나라가 있었을까 싶다. 이제는 내나무도 우리 나라의 사라진 풍속 중의 하나가 되었다.


(1) 윗글을 읽으면서 메모한 것이다. 다음 빈 칸의 내용을 쓰라.[5점]

정말? 모르는 나무들도 많은데…….

있고도 없는 나무라는 건가?

어디지?

그렇구나! 그런데, 왜 나무를 심지?

내나무의 풍습

왜 사라졌을까? 좋은 풍습인데.

(2)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내나무 풍습’의 의미를 문맥에 맞게 1문장으로 쓰라.[5점]

내나무는


예시 답안

(1) ① 딸 : 오동나무 → 가구② 아들 : 소나무, 잣나무 → 관

(2) 나의 탄생과 더불어 나와 숙명을 같이하고 죽을 때에는 더불어 묻히는 존재였다.

채점 기준

o 배점 : 아래의 (1), (2)에 대하여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평가문항

채점기준

배점

(1)

①, ② 모두 맞게 메모함

5점

①, ② 중 하나만 맞게 메모함

3점

①, ② 모두 틀리게 메모함

1점

(2)

내나무의 의미를 3요소를 넣어서 표현함

5점

내나무의 의미를 위의 2요소를 넣어서 표현함

4점

내나무의 의미를 위의 1요소를 넣어서 표현함

3점

o 유사답안 및 채점 기준

평가문항

유사답안 사례

배점

(1)

딸을 낳으면 논두렁에 오동나무를 심었다가 가구를 만들어 주었다.

5점

아들을 낳으면 선산에 잣나무를 심었다가 죽으면 관을 짜는데 사용했다.

(2)

나의 탄생과 더불어 나와 숙명을 같이하고 죽을 때에는 더불어 묻히는 존재였다.

5점

내가 태어나면서 심고, 죽을 때에는 묻히는 존재였다.

4점

내가 태어나면서 심은 나무이다.

3점

내가 나무를 사서 심은 것이다.

1점


o 채점시 고려 사항

• 문항 (1), (2)를 채점해서 합산한다.

• 글의 주요 내용을 메모하며 읽어서 글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슨 경우는 맞게 채점한다. 메모형식이 개조식이 아닌 서술형이라도 맞게 채점 한다.

• 내나무의 의미는 ‘나와 더불어 탄생’, ‘숙명을 같이함’, ‘죽을 때 묻히는 존재’의 3요소로 분석해서 채점 한다.


문항 제작시 유의 사항

•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문항을 분리해서 각각의 독립된 문제로 출제해도 된다.

•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나무 풍속의 의미는 무엇인가하고 질문 한다면 매우 다양한 유형의 답이 나올 수 있음을 예상하고 틀을 제시하는 게 좋겠다.

• 메모하기의 기준은 교과서의 파란색 글씨 메모를 참고 하였다.

평가 문항 - 중1 사회 예시 문항 1

지도를 이해하고, 단면도를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 다음은 수동이 마을 뒷산의 등고선을 나타낸 그림이다. 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10점]


1. 수동이와 아빠는 마을 뒷산에 자주 오른다. 오늘 아빠는 수동이에게 계곡의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산에 올라가자고 하셨다. 수동이와 아빠는 지도의 A, B 등산로 중에서 어느 곳으로 가야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2점]

2. 오늘은 수동이가 할머니를 모시고 뒷산으로 산책을 가려고 한다. 수동이는 할머니와 경사가 가장 완만한 산등성이를 따라 천천히 걸어가려고 한다. 수동이는 지도의 (가)~(다) 중 어느 경로로 가야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2점]

3. 수동이 마을 뒷산의 등고선도를 이용하여 아래에 (ㄱ) -- (ㄴ)의 단면도를 그리시오.[6점]

예시 답안

1. A를 선택해야 한다. 등고선이 산 정상을 향해 오목한 부분이 계곡(골짜기)이기 때문이다.

2. (나)를 선택해야 한다. 등고선 간격이 넓을수록 경사가 완만한 곳이기 때문이다.

3.


채점 기준

o 배점

• 1번 2점 • 2번 2점 • 3번 6점

o 유사 답안 및 채점 기준

3번 문항의 경우, 예시 정답을 기준으로 한다. 만약 전체적인 형태가 맞으나 약간의 수치 오차가 있는 경우는 정답 처리한다. 모두 맞은 경우에는 6점, 1~3개가 오류인 경우 5점, 4~6개가 오류인 경우 4점, 7~9개가 오류인 경우 3점, 10~12개가 오류인 경우 2점 13~15개는 1점, 모두 틀린 경우 0점 처리한다.

채점 기준 설정 참고 사항

답안지에 직접 그림을 제공해 주어야 하고, 지나치게 치밀하게 평가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등고선도를 이용하여 단면도를 그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채점한다.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3번 문항의 경우, (ㄱ) - (ㄴ)선의 단면도를 그리는 것이므로 등고선과 (ㄱ) -(ㄴ) 선이 만나는 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어 하단의 기준선의 같은 수치와 만나는 점을 연결해야 하는데, 학생들 중에는 등고선과 단면선이 만나는 점이 아닌 임의의 등고선 한 지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그림 제작 시 단면선 면을 정확하게 표현해 주어야 하고, 가능하면 단면선 외에 다른 질문을 위한 선을 표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평가 문항 - 중1 수학 예시 문항 21

주어진 풀이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고 바로잡는 문항



현주는 다음 문제를 아래와 같이 풀었다. 현주의 풀이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하고 바르게 고쳐라. [6점]


(문제) 우리 반은 여학생 15명과 남학생 2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수학 시간에 치른 서술형 수행평가에서 여학생의 평균은 78점이고 남학생의 평균은 72점이었다. 우리 반 평균을 구하여라.

(현주의 풀이) 우리 반 여학생의 평균은 78점이고 남학생의 평균은 72점이므로

따라서 우리 반 수학 성적의 평균은 75점이다.



예시 답안

여학생의 수와 남학생의 수가 다르므로 현주가 구한 평균은 잘못된 것이다.

옳은 풀이는 다음과 같다.

여학생 점수의 합은 7815=1170(점)이고, 남학생 점수의 합은 7221=1512(점)이므로 우리 반 점수의 총합은 1170+1512=2682(점)이다. 따라서 우리 반의 평균은

(점)


채점 기준

o 배점 : 아래의 요소별로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평가내용

채점기준

배점

문제이해

평균을 잘못 구한 이유를 설명하기

2점

해결과정

평균 구하는 식 쓰기

2점

답구하기

평균 구하기

2점


평가 문항 - 중1 과학 예시 문항 32

제시한 파형을 비교해 소리의 세기, 높이 음색을 비교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



그림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악기 (가)와 (나)를 같은 시간 동안 연주하여 나는 소리의 파형을 컴퓨터를 이용해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세로선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나타낸다.)

(가)

(나)

그림에 나타난 파형을 비교하여, 우리 귀에 들리는 악기 (가)와 (나)의 소리에 대해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총 8점]


1. 더 큰 소리로 연주하는 악기는 무엇인가? (소리의 세기가 같다고 생각되면 “같다”라고 쓰시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3점]


2. 더 높은 소리로 연주하는 악기는 무엇인가? (소리의 높이가 같다고 생각되면 “같다”라고 쓰시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3점]


3. 두 악기가 서로 다른 악기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점]



예시 답안

1. 같다. - 진폭이 같기 때문이다.

2. (가) - 진동수가 크기 때문이다.

3. 파형이 다르기 때문이다.

채점 기준

o 배점 : 문항 1~3에 대하여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문항

채점 기준

점수

1

“같다”라고 쓰고, 이유를 맞게 쓴 경우

3

“같다”를 틀리고 이유만 맞게 쓴 경우

2

“같다”는 맞고 이유를 틀리게 쓴 경우

1

2

“가”라고 쓰고, 이유를 맞게 쓴 경우

3

“가”를 틀리고 이유만 맞게 쓴 경우

2

“가”는 맞고 이유를 틀리게 쓴 경우

1

3

악기에 따라 파형이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경우

2


o 유사 답안 및 채점 기준

문항

유사 답안

점수

1

같다 - 높이가 같기 때문에

2

2

가 - 파의 거리가 짧아서

2

가 - 파가 많이 들어있어서

가 - 간격이 좁아서

3

음색이 다르므로

2

파의 모양이 다르므로


o 채점 시 고려 사항

이유를 “파가 심하게 움직여서” 또는 “ 개수가 달라서” 등 막연하게 쓴 경우, 오답으로 처리한다.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난이도를 낮게 하려면, 진동수나 진폭, 또는 파형 중에서 한 가지만 다른 그림을 가지고 소리의 차이를 묻는 질문으로 할 수 있다.

평가 문항 - 중1 영어 7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대화에 대한 답변을 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다음 표는 수지(Suji)의 시간표이다. 표를 보고 다음 질문에 알맞은 답을 완전한 문장으로 쓰시오. [10점]



1. How many classes does Suji have on Saturday?

2. What subjects does she have on Tuesday afternoon?

3. What time does the first class begin?

4. How many English classes does she have a week?

5. How many subjects is Suji taking?



예시 답안

1. She has four (classes on Saturday).

2. She has math and English (on Tuesday afternoon).

3. It begins at 8:45.

4. She has five (English classes a week).

5. She is taking thirteen (subjects).


채점 기준

o 배점

평가영역

채점 기준

배점

Fluency

질문에 대한 바른 답이 포함된 5문장을 씀

5점

질문에 대한 바른 답이 포함된 4문장을 씀

4점

질문에 대한 바른 답이 포함된 3문장 이하를 씀

3점

답을 쓰지 못한 경우 혹은 틀린 문장을 씀

0점

Accuracy

문법상 오류가 0~1개인 경우

5점

문법상 오류가 2~3개인 경우

4점

문법상 오류가 4개 이상인 경우

3점

답을 쓰지 못한 경우

0점


o 유사답안 및 채점 기준

주어를 Suji로 써도 된다. 3번에서 주어를 The first class를 써도 정답으로 인정한다. 숫자 부분은 아라비아 숫자로 써도 된다.


o 채점시 고려 사항

• 완전한 문장으로 쓰라는 단서가 주어졌으므로, 단어로 답을 한 것은 점수를 부여할 수 없다.

• 표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답에는 점수를 부여할 수 없다.

■ 고등학교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

평가 문항 - 고1 국어 예시 문항 29

시적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적절히 파악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항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10점]

(가)眞진珠쥬館관 竹듁西셔樓루 五오十십川쳔 린 믈이,

太태白山산 그림재 東동海로 다마 가니,

하리 漢한江강의 木목覓멱의 다히고져.

王왕程뎡이 有유限고 風풍景경이 못 슬믜니,

幽유懷회도 하도 할샤 客愁수도 둘 듸 업다.

仙션槎사 워 내여 斗두牛우로 向향살가,

仙션人인을 려 丹단穴혈의 머므살가.


(나)松숑根근을 볘여 누어 픗을 얼픗 드니,

애  사이 날려 닐온 말이,

그 내 모랴 上샹界계예 眞진仙션이라.

黃황庭뎡經경 一일字 엇디 그 닐거 두고,

人인間간의 내려와셔 우리 오다.

져근덧 가디 마오 이 술  잔 머거 보오.

北븍斗두星셩 기우려 滄챵海水슈 부어 내여,

저 먹고 날 머겨 서너 잔 거후로니,

和화風풍이 習습習습야 兩냥腋을 추혀드니,

九구萬만 里리 長댱空공애 져기면 리로다.

이 술 가져다가 四海예 고로 화,

億억萬만 蒼창生을 다 醉케 근 後후의,

그제야 고텨 맛나   잔 쟛고야.

말 디쟈 鶴학을 고 九구空공의 올나가니,

空공中듕 玉옥簫쇼 소 어제런가 그제런가.

나도 을 여 바다 구버보니,

기픠 모거니 인들 엇디 알리.

明명月월이 千쳔山산萬만落낙의 아니 비쵠  업다.


(1) 구절 풀이를 바탕으로 (가)에 나타난 글쓴이의 갈등 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5점]

(2) (나)에서 글쓴이의 갈등은 어떻게 해소되고 있는가를 서술하시오.[5점]




예시 답안

(1) (가)에서 오십 천 내린 물을 차라리 한강으로 흐르게 하여 목멱(남산)에 닿게 하고 싶다는 말은 연군의 심정을 나타낸 것이다. 그런데 왕정, 곧 관찰사로서의 순행의 여정은 이제 끝나 가는데 자연에 대한 사랑은 끝이 없으니 그윽한 회포는 많기도 하고 나그네의 시름도 달랠 길이 없다고 하여, 임금을 사랑하고 백성을 어질게 다스리려는 의지(관찰사로서의 임무를 다하고자 하는 의지)와 자연 속으로 끝없는 여정을 계속하고 싶은 심정 사이에서 글쓴이가 갈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글쓴이는 신선을 만나는 꿈(몽중 선연)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게 된다. 여기에서 글쓴이는 신선의 술로 세상을 다 취하게 만들고 난 후 신선과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며, 애민 정신과 선정의 포부가 우선임을 드러낸다.


채점 기준

o 배점 : 아래의 (1), (2)의 각 요소별로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1)• (가)에 나타난 갈등 양상을 밝히기 위한 구절 풀이가 적절하다. [2점]

• (가)에 나타난 갈등 양상을 관찰사로서의 임무와 자연 속에서 여행을 계속하고 싶은 마음 사이의 갈등임을 올바로 파악했다. [3점]

(2)• 필요한 내용을 언급하기 위한 (나)의 구절 풀이가 적절하다. [1점]

• (나)에서 꿈을 통해 갈등이 해소되고 있음을 밝혔다. [3점]

• (나)에 애민 정신이나 선정의 포부가 드러나 있음을 밝혔다. [1점]


o 유사 답안 및 채점 기준

(1)풍경을 즐기고 싶지만 관찰사로서의 임무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해 갈등하고 있다. [5점]

• 아름다운 자연과 나라를 위해 정치해야 한다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 [3점] (구절 풀이가 적절하지 못해 내용 진술이 적절하지 못하게 되었음.)

• 관찰사로서의 임무와 신선이 되고 싶은 마음 사이의 갈등으로 파악한 경우 [1점]

글쓴이는 왕정의 유한함과 풍경의 덧없음을 한탄하며 인생무상을 느끼고 있다. [0점]

평가 문항 - 고1 사회 예시 문항 20

자료에 주어진 현상을 파악하고 발전상황도 이해하는 지를 평가하는 문항

다음 글에 나오는 경제 현상은 무엇이며, 발생 원인과 이 현상의 발생 이후 등장한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특징을 1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6점]

1920년대에 세계 여러 나라의 생산력은 크게 성장하였다. 최신 기계를 들여 능률을 올리게 됨에 따라 차츰 종업원의 수를 줄이면서도 더 많은 생산품을 만들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력은 조금밖에 증가하지 않았고, 공장 창고에 쌓인 재고가 1929년에는 1925년보다 2배 가까이나 늘었다. 이 때문에 1929년 10월 뉴욕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하였다. 미국 경기의 후퇴는 가계 소득의 감소를 초래했다. 이러한 공황은 심각해져 세계 여러 나라로 퍼져갔다. 1929년~1932년 사이에 세계 무역은 70.8%나 감소했고, 실업자는 3000만 명에서 5000만 명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국민 소득은 40% 이상 줄어들었다.


예시 답안

제시된 경제 현상은 대공황이며, 대공황은 생산력 증대에 따른 공급 과잉과 유효 수요의 부족으로 발생하였다. 대공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자유방임 경제 체제는 수정 자본주의로 변화하였는데, 수정 자본주의는 시장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계획 경제의 요소를 도입한 혼합 경제 체제이다.


채점 기준

o 배점

1. 대공황임을 밝히고 그 발생 원인을 정확히 서술하였는가? : 3점

• 대공황임을 밝히고 그 발생 원인을 정확히 서술하였다. (3점)

• 대공황임을 밝혔으나 그 발생 원인을 미흡하게 서술하였다. (2점)

• 대공황임을 밝혔으나 그 발생 원인을 전혀 서술하지 않았다. (1점)

2. 수정 자본주의 체제의 등장을 밝히고 그 특징을 정확히 서술하였는가? : 3점

• 수정 자본주의 체제의 등장을 밝히고 그 특징을 정확히 서술하였다. (3점)

• 수정 자본주의 체제의 등장은 밝혔으나 그 특징을 정확히 서술하지 못하였다. (2점)

• 수정 자본주의 체제의 등장은 밝혔으나 그 특징을 전혀 서술하지 못하였다. (1점)


o 유사 답안

제시된 자료의 경제 현상은 세계 대공황이며, 대공황은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급속한 공급량의 확대를 유효 수요가 따라가지 못해 발생한 극심한 경제 침체 현상으로, 이는 시장의 자동 조절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함을 보여 준 사건이었다. 이에 이후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정부가 경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수정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되었다.


평가 문항 - 고1 수학 예시 문항 17

부채꼴의 넓이의 최대값을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 두 가지 답안에 대한 채점 기준 제시



둘레의 길이가 인 부채꼴 중에서 그 넓이가 최대인 것의 반지름의 길이와 그 때의 중심각의 크기를 구하시오.


예시 답안 1

부채꼴의 반지름의 길이를 , 호의 길이를 이라 하면,

㉠에서

㉡에서

따라서 일 때 로 최대이다.

(cm)

한편, 중심각을 라하면 이므로

(rad)


예시 답안1의 채점 기준

o 배점 : 다음 요소별로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채 점 기 준

배점

부채꼴의 넓이 공식을 알고 있다.

2점

넓이를

에 대한 이차함수로 나타낸다.

3점

넓이가 최대일 때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한다.

2점

넓이가 최대일 때의 중심각의 크기를 구한다.

3점



예시 답안 2

부채꼴의 반지름의 길이를 , 호의 길이를 이라 하면,

(산술평균)(기하평균)에서

,

넓이가 최대가 되는 것은 위의 부등식에서 등호가 성립하는 경우이므로

에서 (cm)

이때, (cm)

한편, 중심각을 라하면 이므로

(rad)


예시 답안2의 채점 기준

o 배점 : 다음 요소별로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채 점 기 준

배점

부채꼴의 넓이 공식을 알고 있다.

2점

(산술평균)

(기하평균)을 적용시킨다.

3점

넓이가 최대일 때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한다.

2점

넓이가 최대일 때의 중심각의 크기를 구한다.

3점


o 채점시 고려 사항

부채꼴의 넓이가 최대가 되는 경우가 부등식에서 등호가 성립하는 경우로 이 때, 임을 보이지 않은 경우 감점한다.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답란에 반지름의 길이와 중심각의 크기의 단위인 cm, rad을 제시한다.

부채꼴에서 호의 길이를 A의 꼴로 제시할 수도 있다.

평가 문항 - 고1 과학 예시 문항 4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그림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 그림은 어느 스카이다이버가 지상을 향하여 수직으로 낙하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총 7점]

1. 이 스카이다이버에 작용하는 공기의 저항력과 중력을 답안지의 그림에 화살표로 표시한 후, 화살표 옆에 각 힘의 이름을 적으시오. 단, 각 힘의 작용점은 모두 스카이다이버의 몸에 위치하도록 그리시오. [2점]

2. 이 스카이다이버는 비행기에서 뛰어내린 순간부터 속력이 점점 증가하다가 얼마 후에는 일정한 속력으로 낙하하는 상태가 된다. 일정한 속력으로 낙하하는 스카이다이버에게 작용하는 공기의 저항력과 중력의 크기를 비교하여 30자 이내의 문장으로 적으시오. [2점]


3. 낙하산을 펴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며 일정한 속력 로 지면을 향하여 낙하하던 스카이다이버가 낙하산을 펼치면, 낙하산에 의한 공기의 저항력이 스카이다이버에 작용하는 중력보다 커지게 된다. 이 경우에 스카이다이버의 운동 방향을 설명하고, 속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시오. [3점]


예시 답안

1.

2. 스카이다이버에게 작용하는 공기의 저항력과 중력의 크기는 같다.

3. 스카이다이버의 운동 방향은 아래 방향이고, 스카이다이버의 속력은 감소한다.









채점 기준

o 배점 : 문항 1~3에 대하여 각각 채점하여 합산한다.

문항

채점 기준

점수

1

힘의 작용점이 사람에게 위치하며, 화살표의 방향과 이름이 모두 정확하다.

2

힘의 작용점이 사람에게 위치하지 않았으나, 화살표의 방향과 이름이 모두 정확하다.

1

화살표의 방향이 틀렸거나 이름이 누락되거나 틀렸다.

0

2

저항력과 중력의 크기가 같다는 표현이 들어있으며, 논리적으로 틀린 부분이 없다.

2

저항력과 중력의 크기가 같다는 표현이 들어있으나 논리적으로 틀린 부분이 있다.

1

3

운동 방향이 아래 방향이고, 속력은 감소한다는 표현을 하였다.

3

속력이 감소한다는 바른 표현을 하였으나 운동 방향에 대한 표현이 누락되거나 틀렸다.

2

운동 방향은 아래 방향이라고 바르게 표현하였으나 속력에 대한 표현은 누락되거나 틀렸다.

1


채점 기준 설정 참고 사항

문항 1은 역학관계를 분석하는 초기 단계에서 힘(벡터)을 화살표로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이다. 물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리게 되는 화살표는 개략적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나치게 정밀한 그림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 와 ~의 크기를 비교하여 적으시오.”라는 발문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유형의 질문과 답을 수업 시간을 통하여 미리 접하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발문으로 구성되는 문항들은 한 번 출제가 되면 그 다음 시험부터는 비교적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문항 형태라 생각된다.

평가문항 - 고1 예시 문항 12

주어진 지문을 읽고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밑줄 친 부분의 이유에 해당되는 부분을 본문 중에서 찾아 영어로 쓰시오. (단, 첫 글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쓰고 구두점에 유의할 것) [4점]


In 1953, Edmund Hillary became the first man to climb Mt. Everest. But he didn't climb alone. Another man, whose name was Tenzing Norgay, helped him. Tenzing was a Sherpa. Some Sherpas work as guides. They helped people climb Mt. Everest. Because Sherpas live high in the mountains, they are expert mountain climbers. Though people feel weak and tired on very high mountains, Sherpas do not have this problem. It is almost impossible to climb Mt. Everest if the Sherpas don't help you.



예시 답안

Sherpas live high in the mountains.



채점 기준

o 배점

채점기준

배점

본문에 해당되는 부분을 정확하게 옮겨 쓴 경우

4점

예시 답안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 전체를 쓴 경우

4점

옮겨 쓰는 과정에서 철자를 틀린 경우

한 단어 당 1점씩 감점


o 유사답안 및 채점 기준

1. 유사답안

• They live high in the mountains.

Because Sherpas live high in the mountains, they are expert mountain climbers.


2. 채점 기준

1) They (Sherpas) are expert mountain climbers.만 쓴 경우에는 2점 감점한다.

2)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지 않은 경우와 마지막에 마침표를 찍지 않은 경우 각각 1점씩 감점한다.


o 채점시 고려 사항

개별 단어의 철자 및 구두점에 유의해서 채점한다.


문항 제작시 유의 사항

1. 발문에서 첫 글자와 구두점에 대한 명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감점의 근거가 없으므로 영어로 답을 쓰는 문제의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채점 기준을 반드시 밝혀주는 것이 좋다.

2. 글의 내용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되고 그들의 지적 수준에 적절한 경우에는 정답률이 높고, 객관적인 채점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