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재미있는 수업 연구회」 활동 보고서

팀명 : 교동초-5그룹

 

 

관련과목

국어

학년

1학년

관련단원

첫째마당-1.보고듣고느끼고

활동 주제

사고력 신장과 수업집중을 위한 재미있는 놀이자료

일시 및 장소

2008년 9월 18일 (목) 1학년 1반 교실

참석자

박명자 , 조경선, 박재숙, 공윤정, 임은경

활동내용

* 학습의 기본 훈련과 수업 집중과 사고력 신장은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서도 길러지며 저학년 아동이니만큼 더욱 필요하다.

*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사고하고 생각을 키울수 있으며 국어과 수업은 물론 전체 수업에 활용해 볼 수 있는 수업집중 놀이자료를 함께 고민해본다.

기대효과

1. 저학년 아동일수록 수업에 집중하고 사고하는 짧다. 놀이와 연계한 수업계획을 세우면 좀 더 신나게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것이다.

 

2. 자! 이제 40분 수업 중 단 몇분 몇초의 시간도 재미있게 놀면서 배우는 알찬 수업!!! 기대해본다.

 

 

 

 

 

 

 

 

 

 

 

 

 

 

 

 

 

 

 

 

 

 

 

 

 

 

 

 

 

 

 

 

 

 

 

 

 

 

(참고자료:교사놀이연구회자료중에서)

 

놀이 자료

1. 수업관련 놀이

1> 만세 놀이(빙고 BINGO) : 교사가 일괄적으로 부르거나 아이들이 번갈아 가며 하나씩 부르 게 하여 해당하는 칸을 하났기 지운다. 교사의 주머니에 사탕 한 알 등의 작은 상품은 놀이의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적용: 이름을 이용, 교과내용을 이용(단원이나 한과를 끝냈을 때 정리), 나라이름, 성씨를 이용, 사람을 나타내는 형용사 이용(예:치사한 사람, 용감한 사람등) 등

 

2> 노랫말 바꾸기

예) 이인직 이광수 김동인 친일파 주요한과 김동환 모윤숙도 친일파 (원곡:송아지)

내게 그런 숙제 내지마 입장 바꿔 생각을 해봐 네가 만약 나라면

넌 할 수 있겠니?(원곡:핑계)

 

03> 이구동성: TV에서 하는 것처럼 어떤 주어진 단어를 4명의 학생이 나와 한 음절씩 크고

짧게 동시에 발음하여 맞추는 놀이 예)국어단어, 한자4자성어

 

4> 뿅뿅: 노랫말 대신 뿅뿅으로 대치해서 부르는 것. 국어 시간 품사를 공부 할 때

예) 동요‘반달’의 경우 명사를 뿅뿅으로:푸른 뿅뿅 뿅뿅뿅 하얀 뿅뿅에...

 

5> 암호 해독 놀이: ‘가슴 펴고 어깨 걸고’놀이책 2권에 있음

예) *낮가말듣말듣은는은고쥐다새밤가 (네 글자 간격으로 읽는다.)

*낮은가고말쥐듣다는가은밤듣새말(첫글자, 끝글자, 둘째글자, 둘째끝글자,...식으로 읽는다.)

*ㅏ ㄷ ㄴ ㅡ ㄴ ㄷ ㅡ ㄷ ㅏ ㄱ ㅣ ㅜ ㅈ ㄴ ㅡ ㅇ ㄹ ㅏ ㅁ ㅁ ㅏ ㅂ ㅗ ㄱ ㄷ ㅡ ㄷ ㅏ

ㄱㅐ ㅅ ㄴ ㅡ ㅇ ㄹ ㅏ ㅁ ㅈ ㅏ ㄴ (뒤에서부터 자모음을 합쳐 읽으면 된다.)

 

6> 낱말 맞추기: 빈칸을 채우기

예1) ( )포( )( ) ( )( )( )다.(스포츠는 살아 있다. 김포시는 매립지다. 청포도는 맛이있다.)

( )( ) 이( )아 (교실 이데아), ( )타( )라( )(피타고라스)

예2) 글자수만 가르쳐 주고 학생들이 자음 , 모음을 말하면 그 글자에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줘 맞추는 방법 : 문제( )( )

자음

모음

O

ㅅ , ㅇ, ㅍ

ㅗ, ㅜ

X

ㄱ ,ㄴ , ㅊ, ㅎ...

ㅏ , ㅡ , ㅔ ,...

정답:소풍

 

 

 

 

 

7> 낱말 짜 맞추기 (가로 세로 열쇠): 신문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단원을 끝마쳤을 때나 학기말 등에 학생들과 같이 준비(만들거나 과제물)하여 함께 정리한다.

 

8> 이름으로 역사 속의 인물 찾기 : 자기 이름을 자음 모음 순서대로 분석하고 그 순서에 맞는

자음,모음이 들어가는 역사적 인물을 찾는 놀이

한 명 회

고 선 지

정 몽 주

홍 경 래

황 진 이

이 율 곡

홍 범 도

조 광 조

이 하 응

 

 

 

 

 

 

 

 

 

 

 

 

 

 

 

10> 삐리리 놀이

교과서 문장속에서 핵심부분을 “삐리리” 발음. 그 단어 알아맞추기( 그 시간 배운 내용, 책을 덮고 진행)

 

 

2. 수업집중 놀이

1>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 이름을 불러 준다는 것은 사소한 것인데도 아이들은 예상외로 좋아

한다. 그리고 이름을 부른 후 눈을 마주치고 웃도록 해보자. 하루가 즐겁지 않을까?

예) 1단계: 출석부대로 부른다.

2단계: 어떤 규칙으로(대각선, 4의 배수등) 부르다 멈추고 다음은 누구일까 맞출 수도 있다.

3단계: 아주 작은 소리로

4단계: 소리 없는 출석

(입 모양만 크게 하여 부르고 불려진 학생은 자신의 이름이나 별칭으로 대답)

 

2> 얼음 땡!: 산만할 때 “얼음” 이라고 큰 소리로 말하면 일제히 동작 멈추기

.그때 하고자 하는 말을 하고 “ 땡” 해제

 

3> 시간재기

1분 정확히 재기, 나의 맥박수 재기등 이때 교사는 하고자하는 말을 할 수도 있다.

 

4> 소리 듣기 : 눈을 감고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 다섯 개 이상 찾기 (시계, 옆교실 선생님의 말

소리, 운동장의 아이들소리, 옆친구의 숨소리, 침 삼키는 소리등) 들은 소리중 자

기만 들었을 것 같은 소리 발표.

 

5> 가라사대 : 놀이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하고 사전 충분한 연습을 한 후 적용해 보자

간단한 놀이지만 즐겁게 할 수 있다.

예) 가라사대 왼손 들어, 가라사대 오른손 들어 아 예쁘네 반짝반짝( 이 때 많이 걸린다.)

잘 따라 않네 양손 내려 (걸림) 가라사대 양손 내려 다시 하자. 가라사대 오른손 들어,

왼손도!(걸림) 가라사대 왼손도! 박수두번 짝! 짝!(걸림)

 

6>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어렸을 때 했던 놀이의 변형. 두 손을 모두 무릎 위에 두게 한 후 칠판을 보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란 말을 하고 뒤돌아 봤을 때 움직임을 들키지 않도록 하 는 것. 3회 반복할 동안 두손을 높이 쳐드는 놀이.

* 마음만 먹으면 한번에 올릴 수 있으나 많은 아이들이 잘 올리지 못한다. 소심한 학생을 파악 할 수 있다.

 

7>쿵따 : 주의 집중용 놀이

선생님이 ‘쿵’하면, 학생은 ‘따’ 라고, 선생님이 ‘쿵쿵’하면, 학생은 ‘따따’라고,‘쿵따’라면 ‘따 쿵’이라고 리드미컬하게 하면 반대로 하기 위해 정신을 집중하게 된다. 수업종이 칠때쯤 ‘따 따쿵따 쿵따따 쿵쿵’이라고 하면 아이들은 횡설수설! 교사는 유유자적하게 나온다.^^

8> 몸으로 표현하기

속담, 노래 제목, 영화 제목 등을 한 학생이 나와 몸동작으로 표현하여 맞추는 놀이

 

 

3. 자투리 시간에 하는 놀이 ‘물론 보강 때는 더 인기죠!’

 

1> 몸으로 하는 것 : 동작을 충분히 익힌 후 쉬운 노래에 맞춰서

양손 다르게 하기 : 손가락 운동도 될 수 있다.

# 왼손은 2박자 오른손은 3박자로 지휘 (왼손 ,오른손 )--요령:6박자 때 두손이 모두

올라오는 것을 기억

# 왼손은 다리 긁고 오른손은 두드린다.(바꿔! 하면 왼손, 오른손을 반대로 -> 쉽지 않음)

# 왼손은 밖으로 원형을 그리고 오른손은 안으로 원형을 그린다.--요령: 위와 아래에서 손이

마주치는 지점을 잘 보면 쉽다.

# 양손 다르게 가위 바위 보 : 노래를 부르며 박자에 맞춰 양손으로 동시에 가위 바위 보를

하는데 항상 오른손이 왼손을 이기게 해보자. 역시 쉽지 않다.

# 숫자세기 : 한 손은 그냥, 한 손은 엄지를 꼽은 상태에서 동시에 1부터 10까지 세기. 잘되

면 손가락 두 개를 먼저 꼽고도 해보자.--요령: 접은 손을 집중해서 보면 쉽다.

 

2>숫자 놀이

 

# 숫자 찾기 ( 야구 놀이 )

0부터 9까지의 수로 같은 수가 겹치지 않은 3자리 숫자를 만들어 질문을 통하여 숫자를 찾는

놀이. 숫자는 맞았으나 자리수가 다르면 볼( B ) 위치까지 맞을 때는 스트라이크( S )로 한다.

예) 1회--246 ( X ), 2회--138 ( 1S ), 3회--175 ( 1B ) , 4회--508 ( 1S 1B ),

5회--530( 3S ) 정답 530

 

# 30은 싫어!

두사람이 1부터 30까지 숫자를 주고받으며 세는데, 한 사람이 연달아 3개 이하만을 셀 수 있게 하여 30을 말한 사람이 지는 놀이이다.--( 요령: 반드시 25를 잡자. 그 이전에는 21을 21이전에는 17,9,5,1등을 내가 말하도록 한다. )

예) 가:1! --나:2,3, 가:4,5,6 -- 나:7,8,9 가:10,11 -- 나:12,13,14

가:15 -- 나:16,17 가:18,19,20 -- 나:21 가:22,23,24 --나:25!(무조건 이김)

가:(아무생각없이 )26,27 -- 나:28,29 가:30!(엉? 졌다!)

 

# 위, 아래 : 교사가 정한 1부터 999 사이의 세 자리의 숫자를 맞추는 놀이

예) 정답: 397 *아동: 827인가요? -- 교사: 아래입니다. *아동:456? -- 교사: 아래

*아동: 289? -- 교사: 위입니다.

 

3> 글자놀이

# 교과서 글자 찾기 놀이

수업이 끝나기 5분전쯤 그날 배운 곳에서 교사가 제시하는 문장의 각 글자를 빨리 찾는 놀이.

예) 기다리는 여름방학(앞에서부터 꼼꼼히 읽으며 찾을 때 가장 빨리 찾는다.)

 

# 집단 가위바위보 : 아이들 전체와 한 손을 높이 들고 교사와 가위바위보를 한다.

교사에게 이긴 아이들만 남겨 계속 가위바위보를 하여 마지막 한 사람을 뽑

는다.(놀이할 때 무작위로 아동 선정할 때 좋음)

 

# 물건의 용도 많이 말하기 : 일종의 창의성 증진 놀이

예) 신문지 용도, 피티병의 용도등

# 뒤집어도 똑같은 글자 찾기 :를 , 근 , 응 , 믐 , 후 , 늑 , 표

# 연상놀이 : 맨 앞사람에게 단어 하나를 귓속말로 전달 --> 앞사람은 단어를 듣고 순간적

으로 떠오르는 단어를 뒷사람에게 귓속말로 전달 -->맨 뒷사람이 마지막 연상한 단

어를 칠판에 적어 놓고 앞으로 하나 하나씩 검토해 가며 원래 단어 맞추기

( 응용: 빨간 색-장미-가시-< >-휴전선-통일 등 중간 단어 맞추기를 할 수도 있다. )

 

# 가정, 결과 놀이

네분단으로 나누어 각 분단별로 ‘언제 어디서’ ‘누가’ ‘누구랑’ ‘어떻게 했다’를 각각 하나씩 적어 무작위로 연결하여 발표하는 놀이 (의외성의 놀이, 예]‘비오는 날 학교에서’‘고구마가’‘영순이랑’‘여드름을 짰다’--의외의 줄거리에 그럴듯한 핑계 대기)

 

# 이야기 이어가기

예) 천년전 나는 풀이었다.-(학생1)그 때 어디선가 이상한 냄새가 났다.-(학생2) 주위를 둘러보니

이상한 덩어리가 보였다.---

 

# 등판 글씨 전달하기 : 말을 하지 않고 교사가 맨 뒤의 학생의 등에 문장을 손가락으로 적

어서 앞으로 전달하기 ( 어느 줄이 더 정확하게 전달하나?)

 

# 정확히 빨리 말하기

- 이 기린 그린 그림은 흰 기린 그린 그림이고, 저 기린 그린 그림은 푸른 기린 그린 그림이다.

- 경찰청 창문 쇠 철창 살은 녹슨 쇠 철창 살인가 녹 안 슨 쇠 철창 살인가!

-봄 꿀밤 단 꿀밤, 가을 꿀밤 안단 꿀밤

-강 건너 강 공장장은 간장 공장 공장장이고 강 안 건너 공 공장장은 된장 공장 공장장이다.

-니 붕어 알이 크냐 내 붕어 알이 크냐

-이 콩깍지는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자기야 자기는 자기가 아닌 다른 자기가 자기보고 자기라고 하면 자기는 자기라고 할 수 있어

자기?

 

 

4. 체조놀이

1> 앞따따따 ( 기지개 펴기)

깍지를 끼고 손바닥이 앞으로 향하게 하여 벽을 천천히 밀 듯이 기지개를 편다.

(소리를 내며) 앞따따따( 앞으로 ), 위따따따( 위로 ), 밑따따따(밑으로 ), 좌따따따,우따따따(오른쪽으로 ) 그리고 끝날 때는 “앞으로 앞으로 ” 노래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2> 정수리 쳐주기 : 손가락 다섯 개를 모아 정수리를 가볍게 쳐준다.

(아침에 머리를 맑게 하는 놀이)

 

3> 체조류

# 눈 체조: 손을 비벼 열을 낸 후 눈에 대어 준다.(눈을 맑게 해준다.)

# 목운동

# 발바닥(용천혈) 두드리기

발을 무릎 위에 올리고 발바닥의 패인 부분을 두드려 준다.(피로 회복)

# 뒤에서 양손 잡기(견우 직녀 만나기): 한 손은 어깨위로, 한 손은 등뒤로 해서 서로 잡기

-> 반대로 (잡은 상태에서 고개를 뒤로 돌리면 시원하다.)

# 어깨운동: 어깨 돌리기, 어깨 펴기(등뒤로 손을 잡고 어깨 펴기)

 

 

5. 기타 유용한 놀이

1>고정관념을 깨자! ( 1회성 놀이)

#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예) 김영삼( 3 ) 노태우 (0) 최진실 (2 ) 죄불암( 2 ) --> 이름의 받침수

# 흰색? 검은 색?

아프리카의 어느 나라는 색이 두 가지뿐이다. 여러 색을 가르키며 “이건?” = 흰색,

“요건?”=검은 색, 요건?= 검은 색, (물어보는 질문에 “이건”이 들어가면=흰색,

“요건”이 들어가면=검은 색, 또는 손가락을 사물에 붙이며 물어보면? =흰색,

손가락이 떨어지면? 검은 색)

# 살았을까? 죽었을까?

손바닥에 손가락을 모아 팔짝 팔짝 뛰며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살았을까? 죽었을까? ” --- 살았다.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러졌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 죽었다.

(먼저 물어보는 물음과 같은 대답)

# 참? 거짓?

손가락 하나하나에는 참과 거짓이 있다. 손가락을 펴고 “ 자! 지금부터 내가 지적하는 손가락은 참일까요? 거짓일까요?” 라고 말한 후 무작위로 다섯 번에 걸쳐 각 손가락을 참인지 거짓인지 물어본다.

예) 첫 번째에 첫째손가락을 집으면 참, 아니면 거짓

둘째 번에 둘째손가락을 집으면 참, 셋째 번에 둘째손가락을 집으면 거짓...

# 열렸을까? 닫혔을까?

“ 자 잘 보세요. ”라고 말하며 가슴 앞에서 두 손으로 이런 저런 모양을 만들며 열렸는지 닫혔 는 지를 물어본다. --> 손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만 손을 움직이니까 전부 손만 쳐다본다.

정답은 입이 열렸으면 열린 것, 입이 닫쳤으면 닫힌 것.

 

2> 자동차 운전 (통일 열차)

- 일렬로 한 방향으로 앉아(교실에서는 앞사람) 자동차를 운전한다.

- 시동 걸기 (검지 손가락으로 앞사람 귓구멍 간지르기, 부르릉 소리가 날 때까지)

- 출발 ( 안마하기 , 속도에 따라 점점 빠르고 세게)

- 깜박이 ( 좌측은 왼쪽귀 당기기, 우측은 오른쪽 귀 당기기)

- 장애물 (브레이크는 손가락으로 옆구리 찌르기 , 이때 관성의 법칙으로 이마로 앞사람 등을 쿵

박는다.“ 끼익 쿵!”

- 후진 ( 뒤로 돌아 복수 할 기회)

* 통일 열차는 방법은 같고 출발만 다르다 (양쪽 어깨 앞뒤로 흔들기 - 칙칙폭폭)

 

3> 약 과 문(어, 조, 목. 통, 떡, 탕)

“ 약과문 약과문 ...”이라고 계속 말을 하다가 “ 약” “과” “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친다.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약: 약 이름, 어: 물고기 이름 통:끝 글자가 “통”

과 :과일이름 조:새 이름 떡:떡종류

문: 문방구에서 파는 물건 목:나무 이름 탕: 끝 글자가 “탕”

 

5> 3분 시험

학생들은 시험하면 우선 기가 죽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의외의 재미있는 시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

1.각 문제에 답을 하기 전에 마지막 번까지 문제를 모두 읽으시오.

2. 이 종이 오른쪽 꼭대기에 당신의 번호와 이름을 적으시오.

3. 2번 문제의 ‘이름’이란 단어에 O표하시오.

4. 이 종이 왼쪽 꼭대기에 5개의 작은 정사각형을 그리시오.

5. 4번에서 만든 정사각형 안에 X표를 하시오.

6. 각각의 정사각형 주위에 원을 그리시오.

7. 이 시험지 제목 옆에 당신의 얼굴을 그리시오.

8. 시험지 제목 옆에 ‘네네’라고 쓰시오

9. 7번 문제 끝에 원을 그리시오.

10. 이 문제 왼쪽 끝에 가위표를 한 개 그리시오.

*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는 시험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자신감을 심어주기위해) *

 

 

 

 

 

 

 

 

 

 

 

 

 

 

 

 

 

 

 

6> 벌칙들

옆구리 찌르기, 간지럽히기, 안마해주기, 이마로 종이 잡기(싸울때,엉덩이,배 , 어깨로 종이 잡기) 즉흥연설, 물잔 등위에 올리고 몇 바퀴 돌기(몇 번 돌리다 물 잔을 치워도 계속 조심조심 돌걸?)

엉덩이로 이름 쓰기, 가위 바위 보 뽕망치, 땅짚고 돌기, 코끼리 코로 돌기 후 행동하기, 얼굴 종이 떼기(젖은 종이) 등

 

 

6. 짝놀이

학교생활에서 짝은 운명공동체!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 건드려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 무시무시한 벌칙과 함께...

 

1> 집어!

항상 종례는 힘들다. 그때 “ 집어”를 해 보자. 자! 그럼 둘 사이의 책상 사이에 지우개를 놓으라고 하자. “집어”하면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하고 연습을 한두 번하여 벌칙을 주자. 그리고 전달사항을 전달하자. 아이들은 언제 “집어” 라고 할 지 몰라 마음 조이며 교사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을 것이다.“집어”

이때 “집어 하면 집습니다.” “집-지마” “집중” “집에서”등의 말을 통해 흥미를 더 할 수 있다.

 

2> 호흡 맞추기

짝끼리 얼굴을 마주보고 들숨과 날숨을 같이 하게 하거나 또는 다르게 하는 놀이로 짝끼리 친하게 하는 놀이다.

# 중간에 웃기 않도록 지도

# 친구의 얼굴을 자세히 볼 수 있다.

#교실이 조용해지고 반 전체가 같이 숨을 쉬게 된다.

 

3> 무엇이 달라졌을까?

친구를 좀 더 관심 있게 볼 수 있게 하는 놀이

짝끼리 서로를 30초 정도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잘 살피게 한 후 뒤로 돌아 앉아 각자의

모습을 한 부분을 바꾸고 바뀐 곳 찾기

예) 가르마 바꾸기, 시계 바꿔차기, 양말 벗기, 기발한 것은 발표

 

4>쥐와 고양이

두명 중 한 명은 쥐, 다른 한 명은 고양이로 정한다. 등을 맞대어 놓고 신호 (하나, 둘, 셋)에 따라 각각 고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마음대로 돌린다,

서로 얼굴이 마주치면 고양이가 이기고, 반대면 생쥐가 이긴다.

 

5> 빼!,빼지마!

마주보고 각자 왼손 엄지와 검지로 우물을 만든다.

오른손 검지를 상대방 우물에 넣고 돌린다.(소리: 돌돌돌돌돌...)

신호(빼!)를 줄 때 상대방의 손가락을 잡으면서 ,상대방 우물에서 내 손가락을 무사히 빼는

사람이 이긴다.

 

6> 솥뚜껑, 바가지

서로 왼 주먹, 오른 주먹을 교대로 쌓아올린다.

위! 하면 맨 아래 있던 주먹을 맨 위로 올린다. 아래! 하면 맨 위에 있던 주먹을 맨 아래로 내린다. 몇 번 반복 후 “솥뚜껑!” 할 때 두 주먹중 아래 있는 주먹을 펴 꼭대기로 가져가 덮는 사람이 이긴다. “바가지!” 할 때는 두 주먹 중위에 있는 주먹을 펴 밑에 까는 사람이 이긴다.

 

7> 훌랄라랄라

훌랄라랄라 노래에 맞춰 손뼉치다가 가위바위보! --> 벌칙: 노랑 고무줄로 머리묶어주기

( 5개 정도. 기발하게 묶인 친구들을 모아 헤어패션쇼를 하면???)

 

8> 까치, 까마귀

까치, 까마귀를 정한다.

두 손바닥을 들어 가까이 하고 있다가 “까치!” 하면 까치가 까마귀 손바닥을 치고, 까마귀는 옆으로 벌려 피한다. 못 피하면 걸린다. 자기 순서 아닐 때 치려해도 걸린다.

(까투리, 가스통, 까불지마, 등으로 헛갈리게 한다.) 응용: 사슴, 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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