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맥을 잡아라] ④ 사실적 및 추론적으로 이해하기
사실적 이해- 꼼꼼히 읽어 가며 중심 생각 찾아야
추론적 이해- 배경 지식 이용해 글의 의미 재구성

이지영(서울 청계초등 교사)
논제 속에 담겨 있는 핵심적인 문제인 논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논술의 첫 단계라고 배웠습니다. 논점을 바르게 파악하려면 글을 읽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지요. 글을 이해하는 방법은 크게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로 나뉩니다. 이번에는 사실적 및 추론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 봅니다.

1. 사실적으로 이해하기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보다 글을 꼼꼼하고 정확하게 읽어야 합니다. 또 글과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읽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글의 제목과 관련해 알고 있는 사실을 떠올려 보고, 글을 읽는 동안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글의 내용을 비교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세요. 문단을 중심으로 글의 중심 생각(주제)을 찾으며 읽습니다. 이는 곧 글의 요약하기로도 연결됩니다.

라과디아의 명재판
뉴욕에는 '라과디아'라는 공항이 있습니다. 뉴욕 시장을 지낸 '피오렐로 헨리 라과디아'를 기리기 위해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라과디아가 시장이 되기 전에 뉴욕 시의 야간 판사로 있을 때의 일입니다. 어느 날 그는 재판을 맡게 되었습니다. 재판정 안으로 힘 없고 지쳐 보이는 할아버지 한 분이 들어왔습니다.

"당신은 무슨 죄 때문에 이렇게 재판정에 오게 되었습니까?"

"네, 저는 빵 한 조각을 훔쳤습니다."

"빵은 왜 훔쳤습니까?"

"저에게는 손자 한 명이 있는데 그 손자에게 줄 빵이 모두 떨어졌습니다. 돈을 벌고 싶었지만, 나이가 많고 힘이 없다는 이유로 어느 곳에서도 저를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수중에는 돈이 한 푼도 없고, 손자를 배고파 하고……. 어쩔 수 없이……."

말을 끝마친 노인은 눈물을 흘리면서 그간의 사정을 상세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잠시 후 라과디아 판사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할아버지, 법은 법입니다. 제겐 법 그대로 시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할아버지께 10달러의 벌금형을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로 하여금 죄를 짓게 만든 저를 비롯해 이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벌금형을 내리겠습니다. 따라서 저는 10달러, 그리고 이 재판정에 참석하신 여러분은 모두 5달러씩 내시기 바랍니다."

라과디아 판사의 판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초등 6학년 도덕 교과서 39쪽)


*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

- 라과디아: 미국의 정치가로, 1933~1945년에 걸쳐 뉴욕 시장을 3차례 지냈다.

- 재판: 헌법 제103조에 따르면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해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

* 새롭게 알게 된 사실

- 재판은 법에 따라 이뤄지지만 판사의 양심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 명재판은 법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 우리 모두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사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갖는다.

* 중심 생각

- 우리 모두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사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갖는다.

2. 추론적으로 이해하기

글쓴이의 의도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글을 읽을 때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을 이용해 글의 의미를 재구성합니다. 글의 앞부분이나 뒷부분, 글의 사이에서 생략된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글에 직접 드러나지는 않아도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찾아야 하지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어린이의 나트륨 충분 섭취량은 하루에 1500㎎ 정도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즐기는 과자의 경우 1봉지당 나트륨의 함량이 한 끼 식사량에 맞먹는다. 햄버거나 라면 등은 하루치 나트륨 충분 섭취량을 웃돈다. 결국 하루에 과자 한 봉지를 먹는 것만으로도 한 끼에 해당하는 나트륨을 섭취하는 셈이 된다. 최근 발표된 국민 건강 통계에서는, 지난 2009년 6~11세 어린이들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충분량의 2배가 넘는 3031.8㎎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 기호 식품이 얼마나 짠 맛에 길들게 하는지를 잘 보여 주는 수치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의 송규혜 팀장(식품미생물 팀)은 "많은 양의 나트륨을 오랜 기간 섭취하면, 고혈압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며, 어릴 적부터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소년한국일보 3월 23일자 ''소금 간식' 과자 한 봉지=한 끼 나트륨…' 중에서)


* 앞부분에 생략된 내용

- 어린이들은 거의 날마다 과자, 햄버거, 라면 등의 간식을 즐겨 먹는다.

*뒷부분에 생략된 내용

- 어릴 때부터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과자, 햄버거, 라면의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

-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나트륨이 많이 든 간식을 자제해야 한다.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식품의 나트륨 함양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

입력시간 : 2011/03/27 16:1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