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 과제1(명화를 활용한 통합적 미술 감상활동의 효과)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미술은 하나의 문화 현상이며 미술 교육은 하나의 문화 교육이다. 문화는 다양한 예술가들에 의해 활발하게 활동되고 있으며 예술가들에 의한 예술들이 사회에 받아들여지면서 대중화 또는 생활화 될 떄 발전이 있는 것이다. 발전된 문화는 삶에 의해 표현 되면서 좋은 문화는 우리들의 삶을 가치롭게 한다.

사회가 발달 할수록 문화의 필요성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미술교육은 사회적 발달현상에 맞추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미술교육을 받으면서 미술에 대한 관심조차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미술교육이 문화 교육으로서 의의를 갖기 위해서는 미술의 광범위한 의미와 내용을 수용해야 하므로 제작 중심이었던 미술교육에서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생활속에서 미를 느끼고 즐기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으로 이는 미술감상교육을 통해 지도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새로운 매개체로서의 영화나 인쇄매체를 통한 인간의 지각과 의미를 못본체 할수 엇으며 이에 대한 인지활동과 성장활동을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이다. 미술교육은 미술작품 자체의 생산을 위해서 전개되는 창작교육과 미술을 통해서 심미적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개하는 인간성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삼랑,1992)

유아교육에서는 미술의 표현과정 자체를 교육적 수단으로 삼는데 목적을 두고 인간형성을 위한 미술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유아들은 자신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자기를 표현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나타낸다. 즉, 자신이 느끼거나 생각한 것을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간단히 그림으로 그리거나 입체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자기표현의 미술 활동은 창의적인 면과 사회 정서적인 면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미술 활동 경험에서 강조하고 있는것은 자기 표현 능력을 구체화 시키는 것이며 자기 표현 능력은 대부분 미술활동으로 길러질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과제의 하나는 자기표현 능력을 어떻게 개발하여 창조력을 지닌 사람으로 이끄느냐에 있는 것이다.(Smith,1996;오종숙,1988;재인용)

많은 미술교육 연구자들은 창의성 개발과 자아표현에 중점을 두었던 미술교육의 경향이 근래에 들어 사고하고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 교육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한다.(노부자,1997;류재만,2000;김창식,2000)

유아미술교육과정이란 미술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뿐 아니라 학습 활동의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교수 체계를 말한다.(교육부.1995)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미술활동은 표현 생활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표현 생활영역의 미술 교육활동과 관련된 목표들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는데 모방에서 기능으로 기능에서 내면의 정서를 표현하기까지 표현 중심의 미술 활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근래에 들어서 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감상활동까지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미술활동과 관련된 표현 생활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술 활동과 관련된 표현생활영역 목표>

유치원 교육과정 년도 표현 생활영역 목표

제1차 1969 유아가 느끼고 생각한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만들게 함

으로써 즐거움을 느끼게 하여 미적 정서화 창의성 함양

제2차 1979 사회와 자연의 여러 가지 현상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느끼고 상상하며 이들을 다양하게 표현

하는 능력과 습관 및 태도를 함양

제3차1981 긍정적 태도, 성취감, 심미감 및 창의적표현

제4차1987 느낌과 생각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게 함

제5차 1992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며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

제6차 1998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표현 능

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다.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육과 관련된 표현생활영역 목표들의 변천을 정리해보면, 제1차 교육과정에서 부터 제 4차 교육과정까지는 유아의 미술활동이 표현활동에 치중하고 있으나 5차 교육과정부터는 감상활동을 강조하고 관련자료를 개발하는 등 유아 미술활동에 대한 시각이 변화했음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미술교육은 미국의 미술교육의 변화와 맥을 같이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같다. 유아 미술교육의 가장 큰 전환점은 루소 이후 아동 중심 사상과 함께 실물 교수방법이 도입되면서 이루어졌다.(Brubacher,1996).미술교육의 목적이 기능인 양성이었던 것에 대한 반동으로 19세기 말 부터 자유로운 미술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 등이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Lowenfeld & Brittan,1975) 그러나 1960년대 초부터는 유아의 미술능력은 자연적 성숙의 결과이므로 자유로운 내면적 표현에 따른 창의성 계발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는 과거의 입장에 의의를 제기하고 유아도 미술의 요소와 원칙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 되었다. 유아에게도 미술의 역사나 미술 작품에 대한 비평적이고 분석적인 측면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Eisner,1972)

Barkan의 구조적 미술교육에 대한 개념의 영향을 받아서 미술 교육도 타교육과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의 조직을 통해서 학습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노부자,2000) 미술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커리 큘럼에 관련된 의견들은 펜실베니아 회의 (Penn state Seminer ; 1964-66)에 참가했던 교육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기 시작하다가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이라는 용어로 정의 되었으며, 1982년 게티 재단의 등장으로 DBAE 미술교육의 목표, 목적, 교수 및 학습평가 등이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 되었다. DBAE에서의 미술 교육의 목적은 미술의 역사와 문화의 이해, 미술작품의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미술 작품을 창조하는 것, 미술 작품의 질을 지각하고 그것에 반응하는 것, 역사와 문화에 있어서 미술 작품이 차지하는 위치를 이해하는 것, 미술작품에 대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그러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Dobbs, 1972)

Herberholz와 Hanson(1990)은 유아 미술 교육의 주된 목적을 유아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질 높은 미술 교육을 통해서 아름다운 것 만들기, 즐거움 느끼기, 민감성 감상력을 가지고 미술작품 보기, 문제 해결에 창조적 상상적 방법 활용하기, 모든 교과에 미술을 통합 적용하기, 감정의 표출 및 정서의 순화, 지각적 민감성 기르기 등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제안 하였다.

Schikedanz(1990)은 자기표현 기술과 창의성 발달, 미적 가치인정 능력의 발달 등을 미술 교육의 주된 목적이라고 하였다. 미적요소를 구별하는 능력의 발달, 디자인의 특징을 발견하고 감상하는 능력의 발달, 자신의 작품에 대한 시각의 인정과 비평 능력들을 제시 하였다. 또한 미국의 미술 교육협회인 NAEA(1994)에서도 미술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로 시각적 양식을 통하여 아이디어, 태도 및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최근의 미술 교육의 목표가 표현활동 중심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미술 교육의 목표가 표현활동 중심에서 벗어나 이해와 감상활동도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