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편지 5권



1.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는 먼저 근대화를 이룬 서구 열강들이 아직 근대화를 이루지 못한 나라를 침략하여 자국의 식민지로 만드는 제국주의 시대였습니다. (15쪽 참고)1번 문제는 우리나라가 국권을 빼앗기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1) 일본이 우리나라를 식민지로 만드는 첫 걸음으로 강제적으로 맺은 을사조약의 주요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우리의 외교권을 일본에게 넘겨주는 것이었다. 13쪽 참고.

(2) 을사조약 체결 후 일본은 대한제국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나요? 아래의 빈칸을 채워 보세요. (15쪽 참고)

일본은 헤이그 특사 사건을 트집 잡아 고종을 황제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였다.

또, 마음대로 대한제국을 주무르기 위해 대한제국의 군대를 해산시켰다.

결국 일본군과 대한제국군인 사이에 큰 싸움이 일어나지만 대한제국의 군인들이 지고 만다.


(3) 외교권도 없고 군대도 없는 나라가 되어버린 대한제국은 결국 1910년에 대한제국의 모든 통치권을 완전히 일본에게 넘겨주는 조약을 맺습니다. 이 조약의 이름은 무엇이지요? 17쪽 참고

한·일 병합 조약

2. 한ㆍ일 병합 후 일본은 경복궁 건물을 헐고, 그 자리에 조선 총독부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조선 총독들은 갖가지 수탈정책을 폅니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 지어진 아래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해 보세요.국권이 수탈된 뒤, 민중들에게 생긴 변화를 파악하는 문제

빨랫줄에 걸어 논

요에다 그린 지도,

지난밤에 내 동생

오줌 싸 그린 지도.

꿈에 가 본 엄마 계신

별나라 지돈가?

돈 벌러 간 아빠 계신 만주 땅 지돈가?

-윤동주 ‘오줌싸개 지도’, 중2 국어교과서

* 위의 시에서 ‘말하는 이’의 아버지는 왜 돈을 벌기위해 만주로 갔을까요?

19쪽 참고, 토지조사사업으로 수많은 토지가 일본인들에게 넘어갔다. 그리고 조선농민들은 소작인이 되었다. 소작조차 얻지 못한 농민들은 고향을 떠나 거지가 되어 떠돌아다니게 되었다. 만주, 연해주, 시베리아 같은 외국으로 간 사람도 많았다.


3. 일본이 한ㆍ일 병합 후 우리나라를 식민지로 만들자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나라와 민족을 지키겠다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각계각층에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파악하는 문제입니다.

(1)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에 대항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었나요? 22쪽, 30-34쪽 참고, ①의병,독립군,광복군 운동, ②언론:신문(대한매일신보,신한민보,해조신문,대동공보)이나 잡지(서우, 대한자강회보) 같은 데 글을 써 사람들에게 일본의 침략을 알리기 ③교육:실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를 세워 인재 키우기(안창호-대성학교(평양),이승훈-오산학교(평안북도,정주),안중근(41쪽 참고, 돈의학교, 삼흥학교) ④국채보상운동(돈을 모아 일본에 진 빚 갚기), ⑤학문연구:우리말과 글(주시경-국어문전음학,국어문법), 우리역사(104, 113p참고,신채호, 박은식,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연구하기 등. ⑥목숨을 끊어서 항거함(49쪽 참고, 황현, 민영환, 이범진)

(2) 의병 중장이었던 안중근은 1909년 이토 히로부미에게 총을 쏘지요. 안중근이 밝힌 이토 히로부미의 15가지 죄악은 무엇이었을까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해서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추론해 보세요.)

4. 1919년 1월 고종은 갑자기 세상을 떠납니다.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과

울분은 하늘을 찌르게 되지요. 결국 3월 1일, 전국적으로 독립운동이 일어납니다.

(1) 그림속의 학생이 손에 든 독립선언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었나요?조선은 독립국이며, 조선 사람이 조선의 주인이다.54쪽 참고

<보기> 공부 많이 하고 생활이 여유 있는 사람, 노동자나 농민 누구나, 대한민국, 대한제국,

중국 상하이, 러시아, 서울

(2) 3ㆍ1 운동은 독립운동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우리국민의 시각은 어떻게 변화 하였나요? 보기에서 알맞은 말을 찾아 빈칸에 넣어 보세요.

독립 운동은 노동자나 농민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독립을 이루려면 좀 더 체계적인 준비와 다양한 실천이 필요하다고 깨달은 사람들도 많았다. 그리고 독립 운동의 중심이 될 정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임시정부를 중국 상하이에 세우고 나라의 이름을 대한민국이라고 지었다. (62쪽 참고)

5. 다음 지도는 1906년부터 1945년까지 일어난 독립투쟁 관련 주요사건과 인물을 해당하는 지역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1)독립 투쟁 관련 주요 사건과 인물을 해당하는 지역에 맞게 채워보세요.68쪽참고

사건

인물

지역

청산리 대첩(전투)

김좌진

중국 청산리(연길)

봉오동 전투

홍범도

중국 봉오둥(훈춘)

이토 히로부미 사살

안중근

중국 하얼빈

홍커우 공원에서 일본관리를 향해 폭탄 투척

윤봉길

상하이 홍커우 공원

일본 천황 처단목표로 폭탄투척

이봉창

일본 도쿄

홍범도 73쪽참고

김좌진73쪽참고

이봉창 16쪽참고

윤봉길118쪽참고

출신

가난한 집, 사냥꾼 출신.(머슴,공장노동자,광산노동자 등의 일을 함)

홍성의 명문 양반 집안 출신

노동자 출신

(과자점·약국 점원, 용산역 인부 등을 함)

충남 예산의 양반 출신

교육

겨우 한글을 깨우침

유교 교육 받음

일본말을 잘함

독립군 군대

대한 독립군

북로 군정서군

한인애국단

한인애국단

활동

중국 만주에서 독립군으로 활동

독립단체인 비밀결사단에서 활동

상하이 임시 정부에서 활동

상하이 임시 정부에서 활동

(2) 나라를 위해 하나뿐인 목숨을 바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목숨을 바친 4명의 인물은 자란 환경이 크게 달랐어요. 네 사람을 비교해 보세요.


2. 남과 북에 각각 정부가 들어선지 2년만인 1950년 6월25일 일요일 새벽, 전쟁이 일어납니다.

(1) 남한과 북한이 전쟁을 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요?

분단으로 남과 북은 각각 정부가 들어섰으며, 미국과 소련의 냉전이 갈수록 심해








(2) 신문호외를 통해 전쟁이 터진 사실을 안 시민들이 놀라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3.8선 부근에서는 원래부터 전투가 잦았고 국군이 인민군보다 훨씬 강하다며 북한이 쳐들어와도 금방 쫓아버릴 수 있다고 큰소리치던 정부를 믿었기 때문이다.


3. 전쟁이 시작 된지 2개월 만에 인민군은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를 제외한 전 지역을 손에 넣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은 국군의 작전 지휘권을 미군에게 넘겨주었습니다.

(1) 다음의 문장이 완성되도록 괄호의 단어 중 한 단어에 동그라미 표시를 하세요.

* 유엔군 사령관 맥아더 장군의 (낙동강 상륙작전, 인천 상륙작전) 으로 인민군의

허를 찔렀다.

* 유엔군과 국군의 진격이 거세지자 위협을 느낀 (중국, 소련)이 전쟁에 참전하였다.



(2) 마침내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이루어집니다. 전쟁이 남긴 상처들은

어떤 것 들이 있는지 아래에 사진을 보고 말해 봅시다.

건물(유물,유적)이 파괴되고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남과 북으로 헤어져 이산가족이 생겼다.

(

군사, 평화, 우호상태, 대치

3) 지금 남한과 북한은 언제라도 전쟁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휴전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평화 협정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화협정’은 무엇일까요? 아래에 있는 단어를 넣어 문장을 완성해 봅시다.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나라나 지역에서 군사행동을 중지하고 평화 상태를 회복하거나 우호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맺는 협정. 책에는 ‘평화협정’의 개념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단어로 개념을 추론해 보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4.전쟁의 상처가 웬만큼 아문 1960년 3월 15일, 제 4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습니다. 이승만은 대통령에 네 번째 당선 됩니다.

(1) 다음 표를 완성해 봅시다.

이승만

박정희

어떻게 대통령이 되었나요?

대통령 선거를 통해

5ㆍ16군사 정변을 일으켜서

언제부터 대통령이

되었나요?

1948년

1961년

몇 년간 대통령을

하였나요?

12년

17년

어떻게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나요?

4ㆍ19혁명으로 인해

부하가 쏜 총에 맞아 죽음을 맞는다.

(2) 두 대통령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오랜 시간 동안 독재정치를 하였다. 불명예스럽게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5.민주주의는 국민이 주인이며,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1) 다음

4ㆍ19

5ㆍ18

원인

박정희 사망 후 다시 군인 전두환이 정권을 잡자 민주화를 위한 시위를 하였다.

과정

일주일동안 경찰과 대립하여 시위하였다. 많은 사람이 죽었고 400명의 대학 교수들이 합세하였다.

결과

4월 26일 이승만이 대통령직을 사임하였다.

광주사건의 사실을 밝히는데 9년의 시간이 걸렸고 책임자들은 처벌받지 않았다.

표를 완성해 보세요.

(2) 위의 두 사건과 함께 독재정치에 마침표를 찍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든 사건은 무엇인가요? 1987년 6월 민주항쟁.(6월 10일)(이 항쟁으로 인해 대통령 선출방법이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바뀌었다. 이를 6.29 선언이라고 한다.)

6.남한과 북한이 갈라진지 55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북한의 생활은 우리와 여러 면에서 달라졌습니다.

고등중학교(우리나라로 치면 중,고등학교)6년 동안 같은 반과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한다.

북한에서 직접 만든 만화영화를 본다. 아동영화라고 부른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고 매년 선생님과 반 학생들이 바뀐다.

외국만화영화를 많이 본다.

(1) 북한 어린이들과 우리어린이들의 생활에서 다른 점은 어떤 것인가요?


(2) 우리와 다른 북한의 언어 중에 재미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책에 나와

있는 것 말고도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친구들에게 말해보세요.

구설수에 오르다→말밥에 오르다. 케이오→완전 넘어지기, 227쪽 참고

‘이 겨레 살리는 통일’ -전교조 출판부-

7.북한 어린이와 남한 어린이 모두 어렸을 때부터 통일은 꼭 되어야 한다고 배웁니다. 그러나 통일이 과연 필요한 것인지 모르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1) 통일이 필요하다고 답한 학생들은 통일이 되면 무엇이 좋다고 생각했을까요?

국방비 축소, 이산가족 문제 해결, 전쟁위협에서 벗어남 등

(2) 통일을 원치 않는 학생들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사회 혼란 발생, 북한 자체가 싫어서, 우리가 도움을 주어야 하니까는 가난해질 수 있다 등.

(3) 여러분은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나는 통일이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왜냐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