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개정교육과정 의견-국어 -짜장면, 짬뽕, 탕수육 에 관하여

 

1. (26쪽)이야기의 배경이 아이들의 학교일상에서 벌어진 상황이라는 측면에서

도시락, 커피병에 담아 온 짜장의 등장은 학교급식이 일반화된 요즈음 현실감이 떨어진다.

 

2. (24쪽)의 다음 글은 지나친 복문으로 3학년 단계에서 상황 이해가 어렵다.

종민이가 소변기 앞에 서서 지퍼를 내리고 있을 때, 덩치가 제법 큰 아이가 화장실 소변기를 향하여 소리치며

왕이라고 정한 자리에 섭니다.

 

3. (31쪽)공부한 내용 정리하기에서 1번의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읽어 봅시다' 에서 제시된 보기가

대체로 감정의 톤이 높은 예로만 이루져 있다.

대안으로

"종민아 네가 참아"

"나도 짜장이 좋아"

등의 보기가 추가 되면 다양한 인물의 감정상태를 묘사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