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의 두 측면, 마음먹기에 달렸다?

김응현, 경제논술, 경쟁, 공통점, 차이점, 종교

제시문 (가)

( A )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저자로 널리 알려진 루이스 캐럴의 후속작인 <거울을 통하여>라는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이 소설에서 ( A ) 여왕은 앨리스의 손을 잡고 숲속으로 달려간다. 그러나 앨리스는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할 것 같은 기분을 느끼고, 그 이유를 여왕에게 묻는다. 그러자 여왕은 이렇게 말한다. “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힘을 다해 뛰어야 한다. 만약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선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는 빨라야 한다.” 소설 속 여왕이 내세운 가설을 생물학자들이 ( B )이론으로 체계화했고, 그 결과 ( A ) 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이런 ( A ) 효과는 아프리카 초원에서 영양과 치타가 왜 그렇게 빨리 달라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프리카 초원에서 영양은 사자를 따돌릴 수 있다. 하지만 치타에겐 역부족이다. 치타는 시속 110km의 속력으로 덤벼드니 웬만한 거리에서는 꼼짝할 수 없다. 물론 치타 입장에서도 영양을 잡기가 마냥 간단하지만은 않다. 방향을 이곳저곳으로 틀며 달아나기 때문에 헛힘만 빼는 경우가 상당하다. 실제 영양에 대한 치타의 사냥 성공률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처음부터 치타가 잘 달렸던 것은 아니다. 발 빠른 영양을 사냥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기 때문에 지금의 치타가 됐다. 영양도 마찬가지였다. 살기 위해 죽어라 도망을 치는 법을 배웠기에 적당한 거리만 유지되면 사자를 봐도 그리 겁을 내지 않게 됐다. 서로가 생존하기 위한 몸부림이 치타와 영양을 만든 셈이다. 진화론적으로 이를 ( B )라 한다. 함께 살며 서로를 자극해 진화했다는 말이다. 이런 ( A ) 효과를 ‘진화적 군비확장 경쟁’이라고도 부른다. 인간은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 수십 년 동안 고단위의 항생제를 개발했다. 하지만 그 결과 박테리아들이 박멸되기는커녕 오히려 내성이 강한 수퍼 박테리아로 키우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박테리아들은 생존을 위한 방어 본능으로 강력한 항생제를 물리칠 수 있도록 자신들의 군비를 확장해 진화, 발전한 것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 보면 경쟁자가 있게 마련인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런 의미에서 경쟁은 필요악이다. <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법칙 101>


제시문 (나)

( C )은 경제적 측면에서뿐 아니라 사회의 다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C )은 심지어 종교의 영역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주장이 제기돼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시카고 대학의 베커 교수는 여러 종교가 ( C )하는 사회일수록 종교가 훨씬 더 번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한 종교가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교단이 사람들의 영적 요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종교에 대해 그다지 큰 기대를 걸지 않고 자연히 냉담한 태도를 갖게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종교가 ( C )하는 사회에서는 각 종교가 서로 많은 신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그 결과 사람들이 종교에 갖는 관심도 따라서 커지게 된다는 것이다. 베커 교수 자신도 인정하고 있듯, ( C )이 있어야 종교가 번성할 수 있음을 지적한 것은 그가 처음이 아니다. 이미 200년 전에 아담 스미스는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종교가 크게 번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갈파한 바 있다. 그는 정부의 비호를 받는 영국 국교회가 국민의 영적 요구에 전혀 부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교회 지도자의 무관심과 무성의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는 특권적 지위를 박탈해 다른 종교들과 자유롭게 ( C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단 하나의 종교가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여러 종교가 ( C )적인 풍토를 조성하고 있는 사회에서 종교가 더욱 번성한다는 증거를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으로 루터파 교회가 특권적인 지위를 누려오고 있는 스칸디나비아 제국에서 종교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삶의 수는 지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에 셀 수조차 없이 많은 종파가 신도들을 얻기 위해 치열한 ( C )을 벌이는 미국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종교에 대해 갖는 관심이 그 어느 곳보다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사회에서 한 종교가 오랫동안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다가 결국 쇠퇴의 길을 걷게 되는 사례는 수없이 많다. 고려시대에 온 사회를 풍미할 정도로 크게 번성했던 불교가 바로 그와 같은 길을 걸었던 것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중세 유럽 사회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던 가톨릭교회가 점차 부패해져 결국 종교개혁이란 위기를 자초한 것도 잘 알려진 역사적 사실이다. 최근에는 전통적으로 가톨릭교회가 지배해왔던 라틴 아메리카 여러 나라에서 가톨릭교회 신도가 점차 줄어들고 그 대신 개신교 신도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다. <새열린경제학>


제시문 (다)

경쟁이 발생하면 제품의 가격이 인하되고 제품의 성능이 발전하기는 하지만, 경쟁이 심화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동네마다 소규모 빵집들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브랜드를 내세운 빵집들이 프랜차이즈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브랜드 있는 대형 빵집들이 통신사와 카드사와 제휴해 할인을 해주기 시작하자 가격할인을 해 줄 수 없는 소규모 빵집들은 가격경쟁력을 잃고 하나둘씩 망해갔습니다. 결국 주변에서 브랜드 빵집만 남아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여러 빵집에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었던 기회를 잃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해변의 아이스크림 가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변의 아이스크림 가게는 대부분 한곳에 모여 있습니다. 길이가 1km인 해변을 상상해 봅시다. 해변에는 이동형 매점 2개가 양쪽으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피서객들은 이동형 매장이 2개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까운 쪽의 매점을 가게 됩니다. 그런데 양쪽 매점은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피서객을 자기 매장으로 오게 하기 위해 해변 중앙으로 조금씩 움직입니다. 경쟁을 할수록 양쪽에서 자리 잡은 매점은 점점 중앙에 바짝 붙어 서로 고객을 많이 확보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국 해변의 아이스크림 가게는 해변에서 놀고 있는 사람들의 필요와는 상관없이 해변의 가운데로 몰려, 소비자가 피해를 입게 됩니다. 1929년 경쟁학자 호텔링은 경쟁적인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소비자의 이익을 감소시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그의 이름을 따서 이러한 현상을 ‘호텔링의 역설’이라고 부릅니다. <경제초보자가 꼭 알아야할 경제지식 105>



제시문 (라)

메기와 미꾸라지가 경쟁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경쟁의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자. 벼를 심은 논에 메기와 미꾸라지를 함께 넣으면 단기적으로 메기의 먹이인 미꾸라지에게 엄청난 충격과 위협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가을 수확기가 되었을 때 메기의 먹이로 모두 없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미꾸라지가 메기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 더 활발히 움직이고 체력을 단련한 결과 더 굵고 튼튼한 미꾸라지로 성장하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바로 경쟁의 소산이다. 미꾸라지와 메기가 열심히 경쟁한 결과 병충해가 줄어들고 논매기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풍작이라는 성과를 얻게 된 것이다. 경쟁의 세계에서는 경쟁을 위해 자신의 정열을 얼마나 쏟아부었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달리진다. 아예 경쟁에 참여하지 않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에게는 실패의 쓴잔만 돌아오겠지만,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경쟁하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경쟁하여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했을 경우에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다. 메기는 메기대로 튼튼해지고 미꾸라지는 미꾸라지대로 충실해지는 것이다. 최선을 다하는 경쟁은 아름다우며, 그 경쟁에 쏟아부은 많은 축적물들은 또 다른 경쟁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전쟁에서는 승자와 패자만 있지만 경쟁에서는 쌍방이 모두 정의의 법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할 경우, 둘 다 승자가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상생의 시대의 경쟁원리이다. 최선을 다하는 경쟁은 이 사회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 ‘기는 놈’이 ‘뛰는 놈’이 되기 위한 경쟁, ‘뛰는 놈’이 ‘나는 놈’이 되기 위한 경쟁, ‘나는 놈’이 ‘더욱 잘 나는 놈’이 되기 위한 경쟁은 분명 개인의 생산성은 물론 사회와 국가 전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속담으로 풀어보는 이야기 경제학>


[예시문제]

문제1. 제시문 (가)~(라)를 참고해 ( )에 들어갈 A와 B의 알맞은 용어를 쓰세요.


문제2. 제시문 (나)~(라)를 참고해 제시문 (가)의 밑줄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세요.


문제3. 제시문 (나)의 ( )에 들어갈 C에 알맞은 용어를 찾아 쓰고, 한두 줄쯤으로 요약하세요.


문제4. 제시문 (다)와 (라)를 비교해 각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500자 안팎으로 쓰세요.


[예시답안]

1. 제시문 (가)~(라)를 참고해 ( )에 들어갈 A와 B의 알맞은 용어를 쓰세요.


2. 제시문 (나)~(라)를 참고해 제시문 (가)의 밑줄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세요.


3. 제시문 (나)의 ( )에 들어갈 C에 알맞은 용어를 찾아 쓰고, 한두 줄쯤으로 요약하세요.


4. 제시문 (다)와 (라)를 비교해 각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500자 안팎으로 쓰세요.

< 김응현 경기 부천부흥중 교사 / info@ahaeconomy.com > 2011-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