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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HD] 한국철도 스위치백 마지막날 주행영상(상행) - YouTube
'거꾸로 가는 열차' 73년만에 추억속으로 후진
영동선 스위치백 구간 어제 마지막 운행
강원도 험한 지형 때문에 지그재그로 열차 운행
수학여행 학생들과 70년대 경제성장 원동력인 석탄·시멘트 실어날라
강원도 험한 지형 때문에 지그재그로 열차 운행
수학여행 학생들과 70년대 경제성장 원동력인 석탄·시멘트 실어날라
입력 : 2012.06.27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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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국내 유일의 스위치백 구간입니다. 기차가 거꾸로 운행하게 됩니다. 스위치백은 오늘을 마지막으로 추억 속으로 사라집니다."
26일 오후 4시쯤. 강릉을 출발해 청량리로 향하던 무궁화호 1640호 열차가 삼척 나한정역에 도착했을 때 안내 방송이 흘러나왔다.
6량의 객차에 타고 있던 400여 승객이 밖을 내다봤다. 송인덕(49) 기관사가 열차 운행 방향을 전환하는 '역전간'을 후진으로 조작하자 전진하던 열차가 서서히 뒤로 밀려가며 산길을 올랐다.
송 기관사는 4분 정도 뒤로 가다가 흥전역에서 다시 원래 진행 방향으로 역전간을 바꿔 전진했다. 산간 지형의 특성 때문에 만들어진 국내 유일의 지그재그형 선로인 '스위치백(Switch―Back)'이다. 송 기관사는 지난 1987년 코레일에 입사한 이후 스위치백이 있는 영동선을 주로 운행했다. 지금까지 스위치백을 한 달 평균 30회씩 9000여 차례 운행했다고 한다. -
▲ “그동안 수고했습니다.” 26일 삼척 도계 역에서 마지막 스위치백을 하는 영동선 열차를 향해 시민들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을 마지막으로 스위치백 열차는 사라진다. /이범석 객원기자 sejamai@chosun.com송 기관사는 스위치백을 '수학여행단, 수산물, 석탄과 시멘트'라는 세 가지로 기억하고 있었다. 지난 1989년 석탄산업 채산성 악화로 강제폐광 정책이 실시됐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 이전까지 석탄은 대부분 스위치백을 통해 전국으로 유통됐다. 이후론 수학여행단이 단골이었다. "열차에 탄 학생들은 스위치백에 오면 자는 친구들을 깨웠어요. '와! 기차가 거꾸로 간다'며 환호성을 올리고, 손뼉을 쳤죠."
동해안 생선장수 아주머니들도 주요 고객이었다. 동해안의 명태, 문어, 오징어를 광주리에 담아 머리에 이고 와서 내륙지방에 팔았다. 송 기관사는 "아주머니들이 생선 비린내 때문에 미안하다고 간식을 건네기도 했다"면서 "이제는 모두 추억이 됐다"고 했다. 시멘트의 상당량도 영동선 스위치백을 통해 수송했다.
일반적으로 열차가 오를 수 있는 한계는 1㎞마다 높이 30m 이내다. 하지만 도계와 통리역 사이의 거리는 6㎞에 고도 차이가 435m나 됐기 때문에 스위치백이라는 특별한 선로가 만들어졌다. 도계역 박상수(51) 부역장에 따르면 스위치백은 지난 1939년 도계와 통리역 사이의 나한정과 흥전역 구간에 개통됐다. 73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것이다. -
박 부역장은 "흥전역 다음에 있는 심포리역과 통리역 구간도 지난 1963년까지만 해도 철로가 없어 통리역에서 로프를 연결해 열차를 두 칸씩 매달아 끌어당기고, 승객들은 심포리역에서 내려 통리역까지 1.1㎞를 걸어 올라가던 '인클라인' 방식으로 운행했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27일부터 도계~통리 구간 대신 솔안터널이 지나는 도계~동백산역(통리 다음 역)을 운행한다. 솔안터널은 나선형 산악터널로 지난 1999년 착공해 5368억원을 들여 올해 완공됐다. 이 구간 운행 시간은 기존 36분에서 16분으로 20분 단축된다.
- 삼척=홍서표 기자 hsp@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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